NAVER

질문 이름 질문이요~ 한현서 한자는 검을현...
비공개 조회수 2,830 작성일2018.09.19
이름 질문이요~ 한현서 한자는 검을현 서녘서 입니다. 태어난 시는 2018년 9월5일 오전10시23분 입니다. 이름 뜻 풀이가 궁금합니다. 내공 1000점 걸어요^^ 시어머니가 이름 받아 오셨는데 작명소에서요 뜻풀이를 여쭤 보니 한자만 말씀 하셔서~ 한자로는 도대체 무슨뜻인가 감이 안잡혀서요~.. 검게 서쪽으로 지는 해가 맞는지? 도대체 민간인 저로써는
뜻풀이가 안되네요;; 뜻풀이 부탁 드려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감나무
절대신 열심답변자 eXpert
2023 교육, 학문 분야 지식인 한문 해석, 문법 1위, 한문 1위, 한문 공부, 시험 2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c

: 표는 장음의 사전적 표기법이고

'표는 문장 속'에서 장음의 개인적 표시입니다.

'할 때 주의하세요

 

여태 이름자가 지니는 의미를 풀어 드려서 자기 이름에 대한 자부심과 긍정적 성취성을 고취해주는 일을 하여 오면서도 못내 서운한점이 있었는데 오늘에야 뜻있는 분을 만났습니다.

자기의 이름이 중요하고 잘지어야 겠다는 마음은 지극한데 이름을 어떻게 존중하고 대접하여야 하는지에 소홀함이였습니다.

여기 무슨 돈드는 곳도 아닌데 내공을 맨입으로 잘 부탁한다고 입 서비스만 하여 진정 이름의 가치를 아시는가에 늘 서운함이 있었습니다.

恒産이 恒心이라고 마음을 나타낼 것은 정성입니다.

오늘에야 위의 스로건 같이 자기 이름의 긍지와 자부심을 아시는 분을 만나 기분좋아 몇자 적습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자원이름풀이 한현서(韓玄西) 나의 이름에 긍'지와 자부심을 갖자 !!

...........................한'  현' 은 장음이므로 길게 발음 합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겉뜻] 남에게 말하는 뜻(질문의 답. 학교의 숙제)

         타고난 복과 많'은 재주를 펼쳐 크게이루어  편안한 행복을 누리라는 이름입니다.


[] 마음에 지니는 뜻

조상님의 쌓으신 음'덕과 부모님의 선'행과 소'망으로 하늘의 덕을 받아

크게 이루어 성공하며 많'은 재물을 지닌다는 하늘의 암'시가 있는 이름입니다

[아래 이름 한자 뜻 참고]

 

 

 [이름자의 뜻]

(자원은 기억하여 설명할 수 있도록 하세요 )

 

(': '나라한:) 

[자원] (햇빛반짝일간)+ (가죽위)

해 뜨는 동쪽에서 가죽옷을 입은 민족이라는 의'미로 강'건하고 창'의'력있는 민족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씨는 전통적으로 정치인, 문인, 많'이 나와 인류를 위’'하여

공헌한 성'씨입니다.

[韓海蘇潮]


(검을현:)

[자원] 실타레에 고운실이 감겨있는 모양을 본떠 만든 상형자입니다

(검을현:) (검을흑)과 다릅니다. 푸르다푸르다 검은색을 띄는 의'미입

니다,

dark blue 입니다. 그래서 깊고 오'묘하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깊고 신비한 지혜를 지니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외부로는 잘 나타나지 않으면서 무한한 재주를 지니고 있어 나이 들면서 사'

회 생활 하면서 능력을 발휘한다는 암'시가 있습니다.

[玄之又玄]

 

西(서녁서)

[자원] 새'가 둥지에 앉아 있는 모양을 본떠 만든 한'자로 본디 새'가 알을 품고 있다는 의'미였으나 새'가 둥지로 들어가는 때가 저녘이므로 저녘이 되면 해가 서쪽으로 들어가는 뜻에서 서쪽이라는 한'자로 쓰이게 되자 새가 알'을 품는 의'미는 없어진 지사자입니다.

이름에서는 알'을 품는 의'미로 부'를 창출하고 번'성한다는 의'미로 큰 부'자가 된다는 의'미가 이루어 지며 집안으로 돌아오니 편안하고 화목하며 행복하다는 의'미로 집안의 영화가 오래토록 누린다는 암'시입니다.

[太平榮華]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이 분석법은

 韓國 破字占, 中國 測字術, 許愼 [字源]. 王安石 [字說 ]

王聖美 ['文說]을 바탕으로 ' 한 이름 풀이이며 어휘(단어)의 뜻풀이와 다릅니다.

이름자는 서로 종속관계 가 아니라 독립적의' 를 지닙니다 .

'자는 신의 글자(神書)라 하여 온 것은 그 자체에 신묘한 의'미가 들어

있다는 것으로 이것을 밝혀 자신의 운'명으로 승화시키는 유심적 해'석입니다 .

'자가 지니는 여러 가지 뜻 중에 희망적이고 긍정적인 의'미를 밝혀 냅니다

생각은 운'명을 좌'우하고, 긍정은 가'능을 만듭니다 .

그 많'은 한'자 중에서 이름으로 만나는 것은 본인의 운'명적 인연입니다 .

부모님이 지었다면 부모님과의 소'망하는 교분의 운'명적 열매입니다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자 속'에 내'재되어 있는 예'언적 암'시는 이름자의 설명에서 이루어 젔습니다 .

천기를 발설하는 것은 나'무의 뿌리를 보고자 하는 것이며 꽃봉오리를 먼저 벗겨 보는 것과 같습니다 .

이름이란 자신의 의'지와 관계 없'이 얻어졌다고도 하나 수 많'은 이름 중에 내 것이 되었다는 것은 보이지 않는 어떤 힘과 인연으로 얻어진 것이니 운'명적인 것입니다 .

하늘과 신은 인간에게 기회와 능력과 복을 공평하게 주었으나 인간의 행위로 이를 이루기도 얻지 못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당부]

 현서(玄西) 은 하늘의 천기인 암'시적 계'시를 알았으니 이를 이루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

'자 이름은 한'자가 신서(神書)라 하여 하늘의 이치를 담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되어라는 인간적 소'망이 아니라 이렇게 된다는 하늘의 소'명입니다 .

이루고 못 이루는 것은 자신의 몫입니다 .

이 천기는 발설하여 누'설하지 말고 마음속 깊이 간직하여 자신의 의'지를 지키는 기둥과 채찍으로 삼고 뜻을 이루기 바랍니다 .

기원합니다 .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활용 ]

*이름자의 자원을 익혀 어디서나 설명할 수 있도록 익히게 하여 주시면 훌륭하게 쓰일 것입니다 .

여기에 나온 자원은 학설입니다 .

또 한자를 자원 설명처럼 생각하는 것이 뜻글자인 한자의 구성원리에 맞아 사고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입니다 . 그리고 장단음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

2018.09.19.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세라피스
바람신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우선은 얼마전 태어난 이 아이에게 복있는 탄생이며 인생의 시작임을 축하해야겠네요. 부모만이 아니라 할머니 마저 나서서 이제 눈조차 뜨지 못할 아이에게 기대되는 소망을 주었으니까요.


나는 아이의 이름을 지어주는 것은 친무모가 아닐 지라도 지어준 이의 소망과 기원을 담은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름의 뜻은 그러합니다. 다음으로 이름은 부르는 것인지라 뜻과 소망은 소리를 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맑고 큰 덕을 지닌 여인으로 자라라는 소망과 기원에 맑을 숙과 큰 덕이라는 이름을 여아에 지어주었다면 숙떡으로 불리며 혹여나 박씨였다면 박쑥떡으로 뜻하지않게 놀림감이 된다는 건 새로울 것도 없지 않습니까? 적어주신 사주는 무시한다는 겁니다.


자,그러면.. 이름자에 서녁 서(西)를 쓰는 건 드문 일입니다. 중국에 서문(西門)이라는 성씨가 있고 서시(西施)라는 저 유명한 경국지색의 미인의 이름으로 쓰인 바 외에는 잘 기억나지 않습니다. 그만큼 이 글자를 정한 이유는 단순할 수 있습니다. 이름자에 東을 쓰는 경우는 많고 해가 뜨는 곳을 칭하며 일어나는 역동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하지만 東은 시작이 좋으면 끝은 어떠한가? 시작이 절반이다 시작이 좋으면 끝도 좋다고 할 수도 있지만 음양이론을 갖다 붙힌다면 항시 좋을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그 東과는 분명히 반대되는 西를 택했을 것입니다. 서녁 서(西)는 단지 방위를 뜻하는 말이 아닙니다. 西는 옛날부터 가을 의미를 담아 사용했고 우리는 지금 생소하지만 중국어에는 西成이라는 말은 가을의 수확 곧 추수나 가을걷이를 의미하고 우리로 사용하는 西風은 하늬바람은 물론 가을바람 추풍(秋風)을 뜻합니다.


이제 뭐 내가 말하는 요지는 짐작했을 터겠지만 왜 이름 앞자부터 말하는게 아니라 뒷글자부터 설명하는가 말장난 아닌가라고 생각이 들겠지만 이름을 생각하게된 순서는 설명할 때는 거꾸로해야 이해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또한 이해하기 쉽습니다.


현(玄)이라는 글자는 매우 어려운 글자입니다. 천자문의 처음에 나와 쉬운 글자로 취급받지만 이미지(象)로 표현하기 어려운 말입니다. 최세진의 훈몽자회나 한석봉의 천자문에서 감을 현이라 표기하는데 웬걸 같은 책에서 검을 흑(黑) 같은 글을 발견하고 대충 넘어갔는데 우연한 비몽사몽의 꿈속에서 빛도 별도 없는데 은은한 광택처럼 보이는 이 어두움은 캄캄한 암흑의 흑빛과는 다름을 직감하고 이게 玄이라는 느낌을 얻었는데더군다나 玄이라는 글자의 본령은 여러 고전에서 예를 든대로 심오하는 것입니다.


혼기를 놓지고 나이들어 홀로사는 나같은 사람도 예전에 이상형의 배필을 상상했을 때 외목 재력 나이 뭐 다를 고려했다해도 지혜로운 여인 현명한 여인 슬기로운 여인이었고 표현은 하기 어렵지만 학벌이 있다든가 학식이 있다는 거와 분명히 구분되는거 아니겠어요. 그저 얇박한 그런게 아닌 좀 깊은 지혜를 가지고 살았으면 그리고 그 결과 손에는 쥔 거 없어도 마음만은 아니 뭐라도 보람이 주기를 바라는 거 아니겠어요


그러니 당연히 현서야 '지혜롭게 살아가야한다 그리고 너는 꼭 그 녀름의 기쁨을 느꼈으면 한단다.'

2018.09.1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