옹성우

옹성우 (Ong Seong Wu)
출생1995년 8월 25일
성좌/지지처녀자리 / 돼지띠
신체179cm, 63kg, A형
소속판타지오
취미노래 틀어놓고 무작정 춤추기
특기드럼, 귀접기
SNS없음
별명옹심이
한마디누구보다 열심히 하고, 빠르게 발전하고, 잘 하겠습니다

1 개요

프로듀스 101 시즌2의 참가자이자 판타지오[1] 소속의 연습생이다. 연습생 기간은 8개월. 물론 판타지오 내에서의 연습생 기간만 8개월이지 중학교 1학년 때부터 연습을 해왔다고 알려져 있다.

한림예고 실용무용과 및 동서울대학교 연기예술과 출신으로 이와 관련하여 연기, 비보잉, 팝핀을 하는 과거 영상이 존재한다. 특히 팝핀으로 남자 아이와 장난을 치거나, 체육대회 팝핀을 추는 모습, 대회 출전, 1분 PR 영상의 댄스, 1분 PR 영상 지원사격 중의 언급 등으로 미루어 볼 때, 모든 일에 팝핀을 곁들일 정도로 팝핀에 애정과 자신감이 있어 보인다. 실제로 1분 PR 영상에서 보여주는 댄스 실력은 준수한 편이다.

일간 스포츠발 라이언 전의 인터뷰에서 "사활을 건 친구들"로 MMO의 강다니엘, 플레디스의 강동호와 함께 이름을 올렸다. 'Do or Die', 즉 죽기 살기로 연습한다는 뉘앙스로 라이언 전 작곡가의 뇌리에 인상을 남긴 연습생 중 하나. 하지만 2017년 3월 17일 13:20자로 해당 내용은 뉴이스트 백호의 내용만 남긴 채 수정, 이후 14:55에 한 번 더 수정되어 이름 언급이 아예 삭제된 상태. 아마도 작곡가가 투표에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된다는 여론이 있었던 모양이다.

실제로 2017년 3월 18일 현재 상암동에서 열렸던 이벤트에서 볼 수 있었던 '왕관 뱃지[2]'와 '나야 나' 엠카운트다운 퍼포먼스 영상에서 나타난 것처럼 A반으로 최종 등급이 정해진 것으로 보이며, 이 때문에 실력은 연습생 내에서도 매우 준수한 편으로 추측된다.

2 프로듀스 101 시즌2

프로듀스 101 시즌2의 참가자
전체 참가자 목록
강다니엘강동호권현빈권협김남형김도현김동빈김동한김동현김사무엘김상균김상빈김성리김연국김예현김용국김용진김재한김재환김종현김찬김찬율김태동김태민김태우김현우노태현라이관린박성우박우담박우진박지훈박희석배진영변현민서성혁성현우손동명안형섭여환웅옹성우왕민혁우진영유경목유선호유진원유호연유회승윤용빈윤재찬윤지성윤희석이건민이건희이광현이기원이대휘이서규이우진이유진이의웅이인수이준우이지한이후림임영민임우혁장대현장문복저스틴정동수정세운정시현정원철정정정중지정효준조규민조성욱조용근조진형주원탁주진우주학년최동하최민기최승혁최재우최준영최태웅최하돈최희수타카다 켄타하민호하성운한민호홍은기황민현
순위표
회차순위등락득표 및 비고
24 4A등급A등급
18 -

2.1 프로필 사진

2.2 방영 이전

  • 엠 카운트다운 '나야 나' 최초 공개

2017년 3월 9일 최초 공개된 프로듀스 101 시즌 2 나야나 퍼포먼스에 출연하였다. 이곳에서 맨 처음부터 등장, A반임이 드러났다. 포지션은 A반 3열 오른쪽. 또한 오리지널 버전 4분 40초에 엔딩씬 중 한 컷을 얻었다.

  • 프로필 공개

2017년 3월 13일 엠넷 공식 홈페이지에서 공개되었다. 제작진이 달아준 문구는 "제 2의 서강준은 나야 나!"로 판타지오 소속이라는 점과 연기를 전공했다는 점에서 배우 서강준을 연상한 것으로 보인다. (얼굴에서 서강준을 찾을 순 없지만...) 프로필 사진 소품은 풍선, 킥보드, 그리고 소화기.

  • 1분 PR 자기소개

2017년 3월 13일 네이버 캐스트에서 공개된 영상이다.

1분 PR 영상에서 보여준 것은 간단한 개인기와 춤. 시작부터 귀를 가리고 있는데, 이는 개인기인 귀접기를 위한 것이었다. 귀접기란 말 그대로 귀를 만두처럼 접어 놓는 것으로 상당히 짧고 굵은 개인기.

이어지는 댄스는 팝핀으로, 곡은 Kyle의 'Really? Yeah!'이다. 노래가 아닌 춤을 PR로 들고 왔다는 점에서 춤에 더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듯 하다. 이후 지원 사격 영상에서 최유정이 언급했듯이 객관적으로도 팝핀에 상당한 강점을 가지고 있는 듯 하다.

  • 101 마보이 프로젝트

2017년 3월 17일부터 시작된 서포트 제도로, 시즌 1에서 했던 마이돌 프로젝트와 같은 이벤트로 지지하는 연습생을 후원, 달성 정도에 따라 연습생에게 상품을 주는 이벤트이다. 11개의 양자택일 문제를 풀면 자신과 어울리는 연습생을 뽑아주는 '마보이 뽑기'가 존재하는데, 특정 조합에서 특정 연습생이 무조건 등장하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연습생의 특성과 설문조사를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3] 후원은 여기에서 할 수 있다.

101 마보이 프로젝트 마보이 뽑기에서 '옹성우'를 무조건 뽑기 위한 조합은 다음과 같다.
블랙 > 무쌍 > 섬섬옥수 > 탕수육 찍먹 > 물냉면 > 단맛 > 연상 > 과학 > 고양이 > 양념치킨 > 여름

마보이 뽑기, 후원, 그리고 이를 페이스북에 공유할 경우 제작진이 부여한 여러 문구를 볼 수 있다. 문구는 아래와 같다.
- 마보이 뽑기로 등장 : "풋풋한 매력의 결정체! 눈프[4] 눈도장"
- 마보이 뽑기를 페이스북에 공유 : "파이팅 넘치는 풋풋한 매력의 결정체!! 당신과 가장 케미돋는 마보이는 국프눈도장 꾸욱 성우"
- 후원 현황을 페이스북에 공유 : "우리 성우 1등 가자! 난 너밖에 안 보여 / 레인보우 간식차 후원이 코앞이다! 얘들아, 당장 후원하러가자! 국프눈도장 성우"

- 2017년 4월 15일 1단계를 달성하여 엠넷 연간 이용권과 모비프렌 블루투스 헤드폰을 받았다.

  • 도전! 아.이.컨.텍

2017년 3월 23일에 공개된 영상이다.
눈싸움 영상으로, 눈싸움을 버티는 만큼 국민 프로듀서에게 어필한 시간이 주어진다. 영상의 길이는 23초.

  • 잇츠 머랭타임!

2017년 3월 31일에 공개된 영상이다. 달걀을 거품기로 휘저어 2분 내에 머랭을 만들면 되는 미션으로 성공 시 개인 영상을 추가로 획득한다. 영상의 길이는 2분 43초이며 결과는 11초를 남기고 성공. 달걀을 깨고 손을 털어내거나 거품기를 탁자에 내려놓기 전에 묻은 머랭을 털어내는 세심함을 엿볼 수 있다.

  • 히든박스 미션

2017년 4월 4일에 공개된 영상이다. 시즌 1과 달리 페어를 이루어 진행된다. 이긴 쪽은 미공개 프로필 사진이 공개된다. 히든박스 문제는 전복, 페어는 박성우. 결과는 굴, 홍합 등 비슷한 답만을 연발하고 패배하였다. 영상

  • 카운트다운 101

배윤정의 댄스 사심PICK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다. 비보이 댄스팀 경력이 있으며 팝핀이 주특기임이 공식적으로 드러났다.

2.3 1화

두 번째로 입장, 2위 자리에 바로 착석하였다.
A등급 될 자신이 있는지를 묻는 보아의 말에 손을 든 연습생 중 하나. 이유는 '자신감이 넘친다기 보다는 넘치는 자신감을 얻기 위해서'.

  • 소속사별 등급 평가

소속사별 등급 평가로 준비한 노래는 Bruno Mars - That's what I Like (2016). 이를 부르며 격한 수준의 안무를 곁들였다. 이에 대한 평가는 '비주얼과 다른 스타일이어서 놀랐다.' 춤이 '필살기'라고 스스로 언급하였으며 Mark Ronson - Uptown Funk (2014) 에 맞추어 프리스타일 팝핀 댄스를 선보였다.링크에서 영상을 볼 수 있다.

전체적으로 발성도 좋고 춤도 매우 전문적이지만, 노래에 힘이 많이 들어가있다는 평가.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타 연습생들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실력이 평균 이상인 것으로 보인다. 최종적으로 받은 등급은 A이다.

2.4 2화

등급 재조정 평가를 위해 합숙을 하는 모습이 담겨있다. 춤이 필살기라고 했지만 A등급 중에서 춤 습득 능력이 뒤쳐져 의외로 고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대신 노래에 있어서 비교적 탁월한 모습을 보여주는 등 새로운 면모를 볼 수 있었다. 등급 재조정 평가를 위한 나야나 영상이 초반만 실린 채 편집되었고 여기에 다른 연습생의 말이 교차 편집되었다. 시즌 1과 1, 2화의 편집 방향으로 볼 때 성장, 또는 반전의 효과를 노린 것으로 예측된다.

3 트리비아

  1. 시즌 1 출연자이자 I.O.I 멤버였던 최유정, 김도연, 배우 서강준, ASTRO 등이 소속된 연예 기획사.
  2. A반 연습생에게만 배부되는 것으로, 시즌1의 완장을 대체한 것으로 보인다.
  3. 확인 바람.
  4. '국민 프로듀서'의 줄임말인 '국프'의 오타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