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세종대 건축 vs 충남대 건축 질문이요(내공)
yuto**** 조회수 9,705 작성일2007.12.17

제가 이번에 세종대 건축 충남대 건축 붙을거같은데요

 

 저는 삼수생에 대전삽니다. 충남대는 저희집에서 가깝고요.

 

 제고민은  어른들께선 충남대 건축이나을거라고하시고,

 

 또래 서울로 간 친구들말로는 서울로대학가는게나을거라고하는데

 

제가 지식인 많이 뒤져보니깐 세종대는 공대가별로라네요

 

 문제는 대학다니는동안도 문제지만 나와서 취직할때 둘중에 좀더 유리한곳으로

 

가려고하는데 제가들은바로는 대전에서 취직해서 일할거면 충남대가 선배도많고해서 나을꺼라고하고

 

 세종대는  공대쪽이 선배가 별로없어서 취직하기어려울꺼라는데 어떤쪽이나을까요?네임밸류랑

 

지방보다는 서울이좀더나을꺼라는 그런거좀..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8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ETA CTO
지존
건축학, 화학, 화학공학, 대학 입시, 진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세종대는 사립대이고 충남대는 국립대인데... 집이 서울이 아닌 학생이 비싼 등록금에 하숙까지 하면서 서울로 올 가치가 있느냐 하는 문제군요.

 

* 캠퍼스

세종대는 가보았으면 알겠지만 대단히 조그마한 학교입니다.  충남대는 대단히 큰 캠퍼스가 있지요.  세종대는 미안한 얘기지만 고등학교 같은 느낌이 듭니다.  (세종대 내에 세종중학교와 세종고등학교가 있습니다만...)

세종대는 화양동에.. 어린이대공원 앞에있고 주위에 건국대학교가 있는데 건국대학교에 대비되는 면이 없을 수 없지요.  충남대는 대전 어은동에 있고 대단히 넓은 캠퍼스가 있지요. 예전에는 Kaist땅도 충남대 땅이었습니다만.. 카이스트 설립되면서 충남대가 땅을 양보 한것으로 압니다만.. 어찌 되었든 대학생활의 느낌이 다를것입니다.

 

* 대학생활

세종대는 건대입구 역근처, 충남대는 궁동.. 둘다 모두 학교 앞에 술집이 많이 있으므로 먹고놀기는 좋습니다만... 건대입구근처가 궁동보다는 조금 더 크지요.. 술집은 많습니다만.. 세종대도 그렇고 충남대도 그렇고... 학교앞에 영화관은 하나도 없군요.  세종대 다니면 강변역이나 충무로,종로로 나가야 하겠고.. 충남대라면 노은동이나 둔산동까지 나가는수 밖에 없네요.

아마.. 충남대를 다니면 집이 대전이므로 하숙비 신경안쓰고 등록금이 세종대에 비하여 훨씬 저렴하니 좋은점이겠지요?  세종대를 다니면 집에 가려면.. 동서울터미널이 가까우니까 그리 어렵지는 않지만 아무래도 지방의 집에는 자주 가기 어려울것입니다.  사립대이므로 등록금도 많이 듭니다.

 

* 취업

취업은 뭐라고함부로 얘기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충남대는 지방거점대학이므로 기업에서 대전충남권 인원할당을 하여 어느정도 티오를 확보하고있다고 보아도 틀린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세종대의 경우는 서울 중소사립대에 불과하므로 특별히 혜택같은것은 없을것입니다.  (학생이 건축이라고만 말해서 건축공학인지 건축학인지 모르겠습니다.  둘은 진로가 전혀 다릅니다.)  충남대를 졸업하면 아무래도 대전권에서 자리잡을 확률이 높고, 세종대를 졸업하면 수도권에서 자리잡을 확률이 비교적 높습니다.

세종대는 서울에서 비교적 하위권의 대학입니다.  충남대는 지방의 거점대학입니다.  세종대는 서울의 많은 타 대학들과 경쟁해야 합니다.  세종대가 공대가 강한학교가 아니다보니 여러가지로 학교의 지원이 약한 편입니다.  교육시설이나 사회적인 실적 등이 그다지 두각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고 하는말이 틀리지는 않을것입니다.

 

충남대는 대전충남 1위학교이기는 하나 건축과의 경우는 사실상 약점이 좀 있습니다.  학교위상이라는 측면에서는 세종대 옆에 건국대가 있듯이 충남대 옆에는 바로 옆에 카이스트가 있어서 자존심을 구기고 있고, 건축공학과 하나만 본다면... 한.. 20여년간 건축공학과(건축학과)를 폐지하고 건축교육학과로 운영했던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에 공고 교사로 진출은 많이 했으나 한동안 건축과졸업생이 사회로 진출하지 못해서 대전권 건축의 자리를 충남대가 차지하지 못했고 그로 인하여 한밭대가 그 자리를 매꾸어왔었습니다.  충남대의 그러한 한동안의 공백이 대전충남권에서 1위자리를 한밭대에 내주는 계기가 되어서 건축이라는 분야에서 충남대가 독보적인 1위라고만은 말할 수 없는 점은 충남대의 약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즉, 충남대의 선배는 어느 나이층이 비어 있다는 말입니다.

 

* 문화체험

문화적 체험이라는 말을 꼭 하고 싶은데... 지방학생들의 어쩔 수 없는 문제점 입니다.  서울은 수많은 대학들이 몰려있다보니 정보가 빠르고 세대에 적응이 빠른 편입니다.  그러나 지방은 그런점에 있어서 대단히 약합니다.  건축의 경우 건축 작품을 만드는 기술이나 아이디어 등이 서울만큼 보고배우는 점이 없다는 점은 약점입니다.  해외의 유명한 건축가가 와서 세미나를하거나 박람회를 하거나 전시회를 하더라도 서울에서 하지 지방에서 하지는 않습니다.  매번 서울에 가서 그런것을 구경한다는것도 어려운 일입니다.  지방학생은 아무래도 문화라는 점에서 약합니다.  서울학생이 보고 듣는 정보의 량이 훨씬 많다는 점은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런 점에서 많은 사람들이 얘기합니다.  서울학생은 총명하나 이기적이고 지방학생은 둔하나 성실하다.. 라고 말하곤 합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비싼 등록금에 하숙비까지 내면서 서울의 중하위권 대학에 지원할만한 가치가 있는지 가정사정을 살펴보고 판단하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집이 서울이라면 세종대를 가라고 말하고 싶습니다만 집이 지방인 학생이 굳이 세종대까지 가야 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 싶네요.

 

2007.12.17.

  • 채택

    지식인 채택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수

선배가 없어서 취업이 어렵다고 하시면 웃깁니다.

 

그만큼 노력도 없이 취업을 하실려고 하십니까?

 

스펙이 되면 대기업 취업 다 됩니다. 다만 노력 여하에 달려있습니다.

 

세종대 공대가 약하다 약하다 그러는데.. 우리 공대는 다른 여타대학보다 강합니다.

 

세종대가 건대 옆에 있어서 뭐 비교된다 그런말이 많이 나오던데

 

제가 4년을 다니면서 그런 생각은  그냥 피식 웃습니다.

 

저희가 더 높은 학과도 많고  건대도 높은 학과도 많습니다.

 

건대와 학점교류도 하고 붙어있다보니 여자친구 있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열심히 하겠다는 의욕만 갖고 오시면.. 될듯합니다.

 

 

그리고 공대에서 뛰어난 실적이 안나온다는것은 말도 안되는 헛소문입니다.

 

위에 글쓰신 분이 어디 분이신지는 모르지만 약간 제가 흥분을 하네요

 

2007.12.2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시민

원래 잘 쓰진 않는데, 직접 관련된 글이라 도움이 되고자 적어봅니다.

참고로 전 세종대 건축공학과 이번에 졸업할 학생이고요. 그만큼 현실적으로 본 것도 있고, 님께서 하시는 고민이 짐작되네요. 제가 세종대 학생이라고 뭐 세종대 좋다고 하진 않겠습니다. 제 나름대로 객관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삼수까지 하시고 하면서 대학오시는 거면 어느정도 생각은 많이 하신 거라 생각됩니다. 제가 딱 보기에도 세종대나 충남대나 장단점이 각각 있고, 그리 큰 차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솔직히 건축분야에서는 연고대, 한양대 정도? 이상은 어느 정도 네임밸류가 영향을 주고, 선배들의 역할도 꽤 크다고 보시면 어느정도는 맞는 사실입니다.

 -- 괜히 이거보고 뭐라하지 마시길.. 참고로 좋은 학교 나오는 학생이 좋은 데 취직한다는 것은 제가 보기엔 저희가 보는 이상으로 그만큼 평소에 노력하고 해놓은 것이 있어서 기회를 잡은 것이란걸 명심하시길.- 주변을 봐도 그런것 같더라고요.

 

근데 제가 헤깔리는 점은 충남대는 모르겠지만 세종대를 기준으로 건축에서 나중에 설계를 하고 싶으신 건지, 아님 보통 말하는 시공분야를 말하시는지 모르겠네요. 참고로 건축을 하고 싶다고 하시는데 근데 쓴 글을 보면 시공을 말하는 것 같긴한데. 건축에는 크게 나눠봐도 설계, 시공, 구조, 환경 및 설비, CM 분야 등 건축 안에 많은 분야가 있어요. 이건 당장은 아니지만 공부하면서 자기가 관심있는 분야로 나중에는 어느 한 분야는 선택하셔야 하는 거죠..

 

 그걸 알면 좀 더 정확히 알려드릴 순 있는데. 참고로 제가 고학년이라 관심을 그리두지는 않지만 짐 학부체제가 5년제는 건축학(설계), 4년제는 건축공학(나머지 분야)으로 나눠지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학교를 보면 말이에요.

 

암튼 보통 시공회사를 생각하신다는 전제하에 말씀드리면 건축직은 현장이 우선이기 때문에 전국을 돌아다니게 됩니다. 특정 보직이 회사 본사 등에 있지 않는 이상 처음에는 다 현장을 돌면서 보통 건축기사의 일을 하죠. 기회되면 해외도 나가고. 그러니까 대전에서 일하고 싶다고 일하는 건 아닙니다. 다만 회사에서 뽑을 때 우선순위로 희망지역이나 회사가 거점을 잡고 있는 지역에 따라서 가까운 곳에서 일할 수는 있겠죠. 님이 물론 대전지역의 회사만을 생각하면 대전에서 일할 수 있고 제가 생각하기에도 충남대가 확실히 장점이 있겠죠. 그 지역 출신 우대 또는 지역할당제나 여러 장점이 있으니,, 근데 좀 더 넓게 보고 좋은 회사를 생각하신다면 그렇지만은 않다는 얘기입니다.

 

 충남대가 역사가 그래도 있어서 선배면에서는 더 도움 받을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 대해선 부인 안합니다. 사실 저희 학교 다니면서 느낀점 중 공대 역사가 짧다는 점이 좀 약점이죠. 지금 한 10여년 되었는데 선배의 층이 얇고, 공대 인지도등에서 아직 불리한건 어쩔 수 없습니다. 당연 실제적으로 일하고 있는 사람이 많지 않은데 어떻게 하겠습니까. 그래도 보면 열심히 하고 준비 잘하는 사람들은 다들 취직합니다. 그리고 교수님들의 자질 등 여러 여건은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소위 말하는 대기업도 많진 않아도 어느 정도는 들어가고 있습니다.

 

 학교 자체는 그리 나쁜건 없습니다. 학교 다니시면서 느끼실 테지만 학교 크면 수업듣기도 힘들고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물론 캠퍼스의 낭만?은 약간 즐기실지 모르지만.. 참고로 저희학교가 하필 상당히 큰 건대 옆에 있어 비교되는 거지 서울내에서는 저희 학교와 같은 중소 규모학교가 많습니다. 외대나 홍대 등등.. 작다고 나쁜건 말이 안되는 거고요. 또 노는 게 학교 생활에 꼭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주로 건국대와 세종대 사이에 나름 유흥, 문화시설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바로 앞에는 어린이 대공원도 있고요.. 암튼 서울이면 이곳 저곳 맘대로 갈 수는 있으니.. 뭐, 그런면에서는 충남대보단 났겠죠. 제가 충남댄 가보질 않아서 모르겠네요.^^

 

두서없이 쓴거 같은데 제가 볼 때도 세종대나 충남대나 비슷합니다. 님이 집과 무척 가깝고 대전에서 나중에 회사들어가 계속 있고 싶은 것이라면 충남대가 낫다고 봅니다. 아니면 서울에 꼭 오고 싶고 돈 더드는 것에 구애 받지 않으신다면 세종대도 나쁘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취직할 때 장단점이라 봐도 사실 충남대가 지방국립대인것과 저희학교가 서울 중하위정도-- 나름 객관적인 생각으로 볼때.. 회사에서는 둘다 비슷하게 봅니다. 중요한 것은 취직하실때 자신의 스펙이 얼마나 되고 어느정도 준비했는가죠. 예를 들면 관련 자격증 유무, 영어 점수, 수상경력, 인턴 등등이 정말 중요한거죠.. 지금 그런것까지 생각하실 필욘 없고요.~ 앞으로 준비하시면 되는 건데.우선 경제적인 문제, 가족적인 문제 등등을 잘 따져봐서 판단하시는 것이 올바르다고 봅니다. 제가 볼 때도 꼭 뭐가 좋다고 말씀드리긴 힘드네요.

 

참고로 제가 세종대 건축 출신인데, 물론 저희 학교 좋다고 말씀드리고 싶지만, 제가 겪어본 결과 거기서 거깁니다. 결국 미리 준비 잘한 사람은 대체로 취직도 잘합니다. 당연 어디 가던지 놀고 하면 취직 하기 어렵습니다. 그걸 염두에 두고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혹 궁금한 사항 있음 말하세요. 리플을 다시던가.~ 제가 아는 한도 내에선 말씀드리죠.ㅎ

  

 

2007.12.1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7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중수

저는 충남대  학생입니다.

 

서울의 중하위권인 세종대를 가기 위해서 굳이 대전을 떠나 서울까지 가야 하냐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충남대 선배가 많기는 한데 그렇게 도움될거 없을꺼구요.

 

잘나가시는 분은 뭐 변리사고 뭐 여러사람들이 있지만, 그중에 유명하신분은 삼성에 무슨 이사 하시는 분이랑

 

신설건설사장님 정도일 겁니다. 근데 그런 선배가 있어도 그다지 큰 도움이 안될것 같네요

 

중요한건 님의 실력입니다. 토익이라던가 하는 스펙을 유학등의 스펙을 쌓는게 좋겠죠

 

그리고 세종대도 최근에 점수도 많이 높아져서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세종대의 서울이라고 하는 메리트는 요즘에 아주 좋은 조건으로 작용하죠.

 

솔직히 대전과 서울이 차이가 없을듯하지만, 서울이라는 도시에서 받는 많이 문화적혜택과 정보에서 많이 좋은편이죠

 

그리고 충남대가 2009년쯤인가부터 법인화 되면 학비가 싸다는 메리트가 지금이나 이전보다 많이 줄어들듯하네요.

 

하지만 충남대는 지역거점국립대학이라는 점,, 이거 아주중요합니다. 다른분이 적으신거 같이

 

알게 모르게 지방을 살리기 위해서 지역할당제라는 것이 존재하거든요.

 

보통 대기업에서 원래 연세대00명 고려대00명 성대00명 뭐 이런식으로 정해놓고 뽑는다는 사실은 아시죠?

 

그런부분에서는 지역거점국립대학인 충남대가 세종대보다는 메리트로 작용할것입니다.

 

수업의 질이나 그런건 제가 세종대 수업을 안들어봐서 모르겠구요.

 

저 같은 경우면 집이 대전이시라면 모험삼아 서울도 가고 싶겠지만 집안의 형편이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니라면

 

그냥 충남대 가시는게 괜찮을 듯..

 

그리고 충남대 다니는 학생들,, 의외로 그냥 서울에 서울대나 연세대 고려대 못가서 서울 중위권대학 안가고 그냥

 

충남대 온 친구들 많습니다. 그래서 각과의 상위권 친구들은 실력이 좀 많이 뛰어난 편입니다.

 

학생들 간의 편차가 좀 있는 편이죠.

 

충남대가 세종대보다 확실히 좋다고는 말 못하겠습니다만,

 

금전적인 부분이나 그런 여러가지 부분은 많이 고려하셔서 후회없는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2007.12.2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yoon****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우선검토사항: 1.공대인지도(국립대/사립대) 2.선호도(충남대/세종대) 3.경제성(국립대/사립대) 4.발전성,,,,,,,,,

~으로 볼때, 충남대가 나을것 같고, 공대라면 자격증이 우선 아닌가요. 

2007.12.1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