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경북대 경영 한국외대 아랍어과
비공개 조회수 13,613 작성일2016.02.06
외대 추합으로 붙었는데 오늘까지 결정 내려야합니다. 사는 건 대구입니다. 외대가 간판은 좋기는한데 과가 아랍어인게 좀 걸립니다. 어딜가야 후회 안할까요? 그냥 경북권에서 취업해서 살고 싶기도 한데 서울에서 공부해고 싶은 생각도 많이 듭니다. 제가 우유부단해서 결정을 쉽사리 못내리겠네요. 좋은 조언좀 부탁드려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9 개 답변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인
저는 경북대학교 경영학부를 추천합니다. 

경북대 경영학부에서 회계사, 로스쿨, 공기업 등 같은 시험을 준비해보시는게 어떨까요.

경북대학교 경영학부는 국제경영교육(AACSB) 인증을 받은 대학이며, 대학원 특성화 사업인 BK21+사업에 선정되었습니다.

교육부에서 전공별로 몇개 대학을 지정하여 지원하는 BK21+사업은 석사과정생에게 월 60만원, 박사과정생에게 월 100만, 신진연구인력에게 월 250만원, 국제학술대회 및 세미나 개최, 해외연수 등을 지원해주는 제도입니다. 이 사업에 지정되기 위해서는 그만큼 교수진들의 학문업적과 학과경쟁력이 뒷받침되어야 하기도 합니다.

이와 더불어 경북대학교는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소프트웨어(SW) 중심대학’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선정된 학교는 가천대·고려대·경북대·서강대·성균관대·세종대·아주대·충남대 등 8곳인데, 산학프로젝트 참여 및 최장 6년 동안 연 평균 20억원의 예산을 지원해주게 되어있습니다.

게다가 경북대학교 경영학부는 핀테크 연계전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경북대는 최근 정부로부터 SW중심대학으로 선정되어서 컴퓨터공학전공 소정의 학점을 이수하면 장학금 지원을 받을 수 있고, 공대 학생들에게 주어지는 '공학사' 졸업장이 동시에 수여되기도 합니다. (경영학부를 졸업하기 때문에 '경영학사' 졸업장도 같이 나옵니다.)

아울러 지방할당제도 점점 확대되고 있고 대구 혁신도시에 15개 공기업이 입주해있는데, 해당 공기업들에서 지역대학 출신들을 우선 채용하기도 하기도 하며, 행정고시에서 지역인재할당목표제 가산점 등도 주어집니다. 

2015년 회계사(CPA) 대학순위에서 경북대학교는 30명 합격자를 배출하여 전국10위, 지방대 1위를 기록했으나, 한국외대는 14명 합격자를 배출하여 16위였습니다.

2015년 경북대는 6명 합격자를 배출하여 전국10위, 지방 1위를 기록했으나 한국외대는 합격자를 배출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경북대학교는 120명 입학정원의 로스쿨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전국 2위 규모로 규모가 큽니다. 한국외대 로스쿨은 입학정원 50명으로 소규모입니다. 경북대학교 로스쿨의 경우 자교 출신 20~30명씩 해마다 입교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교수진은 전임교수진 33명, 초빙교수진 13분이지만 한국외대 아랍어과는 전임교수진 4분 뿐입니다. 각 학과가 학교에서 차지하는 위상이라든가, 비중의 차이를 드러내는 것이기도 합니다. 아랍어과에서는 아랍문학, 코란연구, 아랍문화 등을 배우지만 경영학부에서는 경영정보론, 회계학, 마케팅, 금융학, 경영통계, 물류관리, e-비지니스 등과 같은 분야를 공부합니다.

기업에서도 경북대에 대한 평가가 좋으며, 대기업 채용박람회를 할 때 반드시 경북대를 들리기도 합니다.  기업에서도 동국대보다 경북대에 대한 평가가 더 좋습니다. 특히 외국계 기업에서는 "National Univerisity"(국립대)를 선호하기도 합니다. 또한 기업의 대학 서열 나누기라는 비판에 부딪혀 무산되긴 했습니다만, 삼성의 총장인재추천제에서 연세대, 고려대와 더불어 경북대는 100명을 배정받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경북대는 로스쿨, 의대, 치대, IT대, 사범대, 약대, 수의대, 농대, 공대 등 다양한 학과가 발전해있고 사회 각계에 동문들도 많습니다. 지거국이기 때문에 그에 따라서 정부에 대한 지원을 이끌어 내기도 하고, 교수충원률도 높고 인프라가 잘 되어 있습니다.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출신으로 기업계, 학계에 동문들도 많습니다. 이상국 현대하이스코 대표, 전국환 포스코ICT 대표이사, 홍진수 한화종합화학 대표이사, 도석구 LS-니꼬 동제련 대표이사, 김석호 공정거래위원회 상임위원, 장명호 두산중공업 부사장, 최외홍 삼성스포츠단 사장, 김경진동부건설 대표이사, 이원태 수협은행장, 채원규 신용보증기금 경기영업본부장, 이장규 메트로신문 대표이사, 김원규 NH투자증권 사장, 강면욱 메리츠자산운용 대표,  양창석 남북회담본부 상근회담대표, 박건영 브레인자산운용 대표, 강기원 증권거래소 경영본부장, 곽석룡 한국정책금융공사 부산지사장, 이강혁 BC카드 부사장, 임승원 한국거래소 시장감시본부장, 권광호 동양종금증권 IB본부장,  노진학 포항지방해양항만청장, 이동식 삼성자산운용 본부장, 강병규 세영회계법인 대표이사, 권재완 공무원연금공단 자금운용본부장, 이건호 유진투자선물 대표이사, 권순만 PCA생명 상무이사,  김병원 한국후지쯔 사장, 이재일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부대표,  임광호 중앙일보 미주본사 사장, 홍완선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 등이 경북대 경영학부 출신입니다.

그리고 경북대는 국립대 교환학생제도가 잘 되어 있어서 서울대, 한예종, 부산대, 한국교원대, 충남대, 제주대, 강원대 등등 학교로 교환학생으로 갈 수 있습니다. 전남대, 전북대로 갈 경우 등록금 0원이기도 합니다. 또한 경북대 경영학부는 해외교환학생제도도 있고, 미국, 영국, 폴란드, 슬로베니아, 터키 지역 대학과 3+1 복수학위제를 운영하고 있기도 합니다.

무엇보다도 대구가 물가, 방세가 싸고 경북대 등록금이 대략 170~180 정도인데 학비, 생활비 절감하는만큼 4년 동안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고 여유를 가지고 취업 준비이든 시험 준비이든 매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여유를 갖는만큼 평상 시에 독서를 한다든지, 여행을 하거나, 방학때 해외에라도 한 번 더 다녀오는 것이 훨씬 더 견문을 넓힐 수 있지 않겠습니까.

취업 준비를 하든 시험 준비를 하든 비용이 부담되는 문제인데, 그 비용을 절감하고 시험 준비, 취업 준비에 훨씬 매진하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대학은 고등학교 시절과 달리 스스로 정보를 수집하고 계획을 짜야합니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수능이라고 하는 정해진 코스가 있지만 대학시절에는 누구에게나 동일한 표준화된 코스는 없습니다. 또 누가 어떻게 하라고 시키지 않습니다. 저학년때부터 목표를 정하고 어떤 방식으로 노력해야하는지 등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차근차근 준비해가시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자신감'과 '겸손함'을 동시에 가지시길 바라구요. 대학에 가셔서 일찌감치 목표를 정하셔서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과 방법을 정하신 다음에 준비해가시길 바라겠습니다.




2016.02.06.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영웅
경북대 경영도 좋은 학교지만

경영학과가 모든학교에 있어서 과포화상태입니다
연세대 경영만해도 한해에 몇백명이 졸업합니다


하지만 아랍어는 외대에만 있어서
취업시에 더 유리하다고 생각됩니다

2016.02.0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7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중수
외대가 서강대,한양대,성대 등 준명문대 간판도 아니고
경북대보다 한수위긴 하지만 결국 취업시장에선 둘다 똑같음
서울에서 공부해보고 싶다는게 사실 서울이 사람많고 놀게많으니
부모님 울타리에서 벗어나 자유를 맘껏 즐기고 싶다는거잖음 변명ㄴㄴ해

그리고 경북대 경영가도 대구경북에서 취업안함
대구경북에 취업할 기업이나 있음? 알면서
서울에서도 외대나 경북대나 잘먹힘

외대 사회과학 계열이나 경상계열이면
겸사겸사 가는게 나을수도 있는데

아랍어과 가지고 대구사는 사람이 돈 2.5배이상 들여가며 가기는 오바임
그돈 아껴서 주말마다 서울가서 놀면됨 ㅇㅋ?

참고로
2015 중앙일보 대학평가 종합- 한국외대14위>경북대15위
2015 중앙일보 대가평가 평판도- 경북대6위>한국외대18위
2015 행정고시- 경북대6명>한국외대0명
2015 회계사(cpa)- 경북대30명>한국외대14명

2016.02.0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eart****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이제는우루루 사람 몰리는 전공해서는 취업하기 힘들어요
복수전공 이중전공등으로 거의 모든 대학생들이 경영학 학위를 따고 았는 실정이고

모험을 해보세요

대학이란곳은 전문가 혹은 전공자를 길러내는 교육기관입니다

그 분야에서 전문가 소리를 들으려면 깊은 전공지식이 필수이면서 또한 전문가는 희소성과도 관계가 있습니다

대학졸업자의 태반이 이중전공 복수전공 부전공 전공등으로 경영학학위를 받고 있는 현상황에서 전문가 대접을 받기 힘듭니다

아랍어를 외대에서 일등을 하면 대한민국에서 일등을 하는 전문가 대접을 받습니다

내가 대한민국에서 최고의 ㅇㅇㅇ 전문가다 라고 외칠 수 있는 곳을 선택하세요

2016.02.08.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8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외대 아랍어과 가서 생소한공부하는것보다
경북대 경영학과 가세요 그게 백방 나을거같습니다
서울에서 공부하고싶단 이유는 그저 서울 사람많고 놀거리 많아서 거기 갈려고하는걸로 보이네요..
서울가면 돈도많이깨지고 하니깐 경대가요 경대좋음

2016.02.0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