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야구 용어좀알려주세요
se**** 조회수 11,621 작성일2012.10.12
야구광정도는아니지만 가끔 하이라이트를보곤 하는데요
생소한용어글이 많더라구요
자책점 타율 등
기본적인 안타 병살타이런건아는데
생소한게몇개잇네요
알려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3번째 답변

가나다 순 정렬입니다


<견제 (Pickoff)>
투수가 주자의 도루 등을 막거나 타자의 경기흐름을 끊기 위해 시도한다.
견제 시에는 보크가 되지 않도록 유의해서 견제해야 한다. 만약 견제구를 던져 주자가 태그를 당하면 아웃이 되고 견제사라 한다.

 

<내야수 (Infielder)>
내야를 수비하는 선수를 통칭하는 말이며 1루수, 2루수, 3루수, 유격수로 구성이 된다. 하지만 포수와 투수를 함께 포함해서 부르기도 한다.
각 내야수는 해당 루의 수비선수라고 해서 항상 루를 밟고 있어야 하는것은 아니며,
수비 시에는 자신의 포지션의 근처 적절한 수비위치에서 수비를 한다.
또한, 상황에 따라 자신이 책임지는 루 뿐만 아니라 다른 내야수의 책임 루도 수비할 수 있다.
유격수는 2루와 3루 사이에서 2루와 3루간을 수비한다.
수비 부담이 큰 포지션으로서, 민첩성과 좋은 송구 능력을 필요로 한다. 더블 플레이 등의 상황시 센스있는 플레이가 요구된다.

 

<덕아웃 (Dugout)>
파울라인 밖에 있는 선수 대기 구역을 뜻한다.
홈/원정팀 덕아웃이 1루와 3루쪽 파울라인 바깥에 위치하며,
코치 혹은 경기에 나오지 않는 선수들이 대기하고 각종 경기 장비를 보관하는 용도로 쓰인다.

 

<도루 (Steal)>
누상에 나가 있는 주자가 타이밍을 노려 몰래 다음 베이스로 진루하는 것.
통상적으로 투수가 투구동작을 시작할 타이밍에 도루를 시도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포수는 투수의 피칭볼을 받자마자 주자가 진루하고자 하는
루로 송구하여 잡을 수 있다. 이 때는 포스 플레이 상황이 아니므로 태그를 통한 아웃만 인정 된다.
도루는 동시에 주자 2명 이상도 시도할 수 있으며, 2명이 시도한 경우는 더블스틸, 도루를 통해 홈으로 쇄도한 경우는 홈 스틸 이라고 한다.

 

<라인업 (line up)>
경기 시작전 주심에게 제출하는 출전선수의 타격 순서 혹은 수비 위치.
통상적으로 경기 시작 1시간 전에 제출한다.

 

<루타>
1루타, 2루타, 3루타, 홈런을 뜻한다. 홈런은 4루타로 인정이 된다.
타자가 친 공이 각 루타로 인정 되는 기준은 타자가 안타를 치고 어느 루까지 진루 했는가에 있다.
즉, 타자가 안타를 쳐서 아웃되지 않고 2루베이스를 밟으면 2루타로 인정이 된다.

 

<번트 (Bunt)>
타자가 투수가 던진 공에 배트를 강하게 스윙하지 않고 마치 갖다 대듯 툭 쳐서 내야에 보내는 타격 방법.
통상적으로 번트를 하는 경우는 누상에 주자가 있는 상황에서 다음 루로 진루 시킬 목적으로 시도한다. 이때는 희생 번트라고 부른다.
희생번트 상황 이 외에도 타자 혼자서 내야 안타를 만들어 낼 목적으로 기습적으로 시도하는 번트도 있다.
2스트라이크 이후에 번트를 하여 파울볼이 된 경우 타자는 스트라이크 아웃이 된다.

 

<병살타 (Doubleplay)>

두명이 동시에 아웃되는 경우를 말한다.

공격 측 선수 중 주자와 타자 모두를 아울러 동시에 두 명이 아웃되면 병살이라 하고 이 때 병살의 원인을 제공한 타격을 병살타라고 한다.

주로 다음과 같은 경우에 병살 상황이 발생한다.

예시) 주자가 1루에 있고 타자가 내야수 앞 땅볼을 친 경우

-> 타구를 잡은 내야수는 2루로 송구하여 1루에서 2루를 향해 진루하고 있는 주자를 아웃.

-> 2루에서 공을 받아 1루 주자를 아웃시킨 내야수는 다시 1루로 공을 던져 타자 주자를 아웃.

                     

<볼 (ball)>
투수가 정식으로 던진 공 중 스트라이크를 제외한 공

1) 스트라이크 존을 통과하지 않은 공
2) 홈 베이스를 통과하기 전에 한번이라도 땅에 닿은 공
3) 주자가 없을 때 투구가 투구판에 발을 대지 않고 던진 볼을 타자가 치지 않은 공

 

<볼카운트 (Ball count)>
투수가 자신이 상대하는 타자에게 던진 공의 스트라이크와 볼의 갯수.
예를 들어 1-2 인경우 1스트라이크 2볼이라고 말한다. 참고로 메이져리그의 경우는 볼-스트라이크 로 말한다.
볼이 없는 경우를 낫싱이라고 하며 1-0 인 경우는 원 낫싱 이라고 읽기도 한다.
투 스트라이크 쓰리볼 2-3 일 경우는 마지막 한번의 타격으로 아웃과 진루가 결정나므로 풀카운트 라고 한다.

 

<사사구>
사구와 4구를 합쳐서 부르는 말.
사구는 타자의 몸에 맞는 공을 말한다. 이 경우 타자는 1루로 안전 진루 할 수 있다.
4구는 투구가 상대 타자에게 볼을 4개를 던진 경우를 말한다. 하지만 볼이라도 타자가 헛스윙을 하게 되면 스트라이크로 인정된다.
볼 4개가 된 경우 타자는 사구와 마찬가지로 안전하게 1루로 진루 한다.


<삼자범퇴>
투수가 안타, 진루를 허용하지 않고 1이닝 동안 3명의 타자를 연속으로 아웃시키는 경우

 

<삼진 (Strike out)>
타자가 제 3구째 스트라이크를 당한 경우.
타자가 볼의 갯수와 상관없이 2스트라이크가 된 상황에서 투수가 던진 공이 스트라이크로 포수의 글러브에 꽂힌 경우
혹은 타자가 헛스윙을 한 경우 스트라이크 아웃이 된다. 단, 파울로 걷어낸 경우에는 아웃이 되지 않는다.

 

<송구>
경기 도중, 투수가 타자를 향해 던지는 공 이 외에 야수들 혹은 투수와 야수끼리 던지는 공.
통상적으로 수비 시 야수가 다른 야수에게 공을 던져 전달해주는 것을 말한다.
투수도 수비수에 포함되므로, 수비를 위해 포수 혹은 야수에게 공을 던지는 것도 함께 해당된다.

 

<스트라이크 (Strike)>
다음과 같은 경우에 심판의 재량에 의해 스트라이크로 판정된다.

1) 투수가 정규로 던진 투구가 스트라이크 존을 통과한 경우
2) 투수가 던진 투구에 타자가 헛스윙을 한 경우
3) 파울볼 또는 파울팁이 된 것. 하지만 2스트라이크 이후의 파울볼은 스트라이크로 기록되지 않는다. (파울팁은 삼진으로 처리 됨.)
4) 스트라이크가 3번 선언되면 타자는 아웃됨.

 

<실책 (Error)>
수비팀의 실수로 상대 팀이 유리하게 된 경우를 실책이라도 한다.
주자를 아웃시킬 수 있음에도 주자를 살려주는 행위를 하거나 진루를 허용하는 경우이며, 타구를 놓쳤거나 송구를 잘못했을때,
공을 제대로 처리하지 않아 아웃을 시키지 못했을 경우에 에러가 선언된다. 에러 선언은 공식 기록원의 판단에 따라 결정 된다.

 

<아웃 (out)>
타자는 타석에 있을 권리를 상실하고 주자는 베이스에 있을 권리를 상실하는 것을 말한다.
아웃이 세번 이루어지면 공격과 수비를 교대한다. 다음과 같은 경우에 타자 혹은 주자는 아웃이 된다.

1) 타자의 경우
삼진을 당했을 경우
타구가 땅에 닿지 않은 상황에서 야수에 의해 공이 잡힌 경우
타구가 땅에 바운드 되었지만 타자가 1루에 도착하기 전에 야수의 송구에 의해 공이 먼저 1루 베이스를 밟고 있는 야수의 글러브에 들어간 경우
낫아웃 상황에서 타자가 1루에 도착하기 전에 공이 1루 베이스를 밟고 있는 야수의 글러브에 먼저 들어간 경우

2) 주자의 경우
타자가 친 타구가 야수의 수비로 자신이 진루해야 하는 루에 자신보다 먼저 도착하여 야수가 받아낸 경우
도루시 야수 혹은 포수에 의해 공이 자신보다 먼저 루에 도착해 이를 받아낸 야수가 자신의 몸에 먼저 태그(터치)한 경우
주루 플레이 중 런다운에 걸려 태그 당한 경우

 

<안타 (Hit)>
타자가 투수의 공을 친 후 안전하게 다음 베이스로 나아갈 수 있도록 친 큰 타구를 말한다.
땅에 바운드가 반듯이 1회 이상 되어야 안타가 성립될 수 있는 조건을 갖추게 된다.
내야에 땅볼로 굴러가더라도 수비수가 미처 빠른 대응을 하지 못했거나 타구를 1루로 송구시 세이프가 될 경우 성립한다.

 

<완봉승 (Shutout game)>
선발투수가 점수를 한점도 내주지 않고 경기가 끝날 때까지 혼자 투구를 하여 승리투수가 되면 이를 완봉승이라 한다.

 

<완투 (Complete game)>
선발투수가 비록 점수는 내줬지만 경기가 끝날때까지 혼자 투구를 한 경우 완투라 한다.
완투를 하여 승이투수가 되면 완투승, 패전투수가 되면 완투패라 한다.

 

<외야수 (Outfielder)>
외야 지역을 수비하는 야수 3명으로 구성된다. 정확한 타구 판단 능력과 포구 능력, 강한 어깨가 요구되는 포지션이다.

1) 중견수
외야의 중간에 위치한다. 넓은 범위를 수비하기 때문에 특히 빠른 발과 판단 능력이 필요하다.

2) 좌익수
외야의 좌측에 위치한다. 우타자의 당긴타구가 많이 날아오기 때문에 좋은 수비 능력이 요구된다.

3) 우익수
외야의 우측에 위치한다.

특히, 주자가 홈 승부를 하는 경우 가장 먼 거리를 송구해야 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강한 어깨와 정확한 송구 능력이 요구된다.

 

<이닝 (Inning)>
초/말로 구성된다.
한 이닝은 6개의 아웃카운트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팀이 공평하게 3개의 아웃카운트를 가진다.
보통 원정팀이 먼저 공격하며 이때는 초 공격이 된다. 홈팀과 원정팀이 모두 공격과 수비를 한번씩 거치면 1이닝이 끝났다고 한다.
투수에게 있어서 3개의 아웃카운트를 잡으면 1이닝을 끝냈다고 한다.
아웃카운트 1개는 0.1, 2개는 0.2, 3개를 1로 표기한다. 즉, 투수가 6회가 되어서 2아웃까지 잡은 뒤 마운드에서 내려오면 5.2이닝 투구했다고 한다.

*이닝 수가 조정되는 경우

통상적으로 야구는 9이닝으로 이루어지지만 공수의 상황에 따라 변동 될 수 있다.
말 공격인 팀이 9회 초가 끝났을 때까지 리드중인 경우 9회말 공격을 하지 않아도 승리하기때문에 그대로 경기가 종료된다.
9회 말이 끝날 때까지 동점인 경우 연장전에 돌입한다. 현재 한국 프로야구의 규정상 연장전은 12이닝까지 하도록 되어있다.
이후 승부가 나지 않으면 무승부로 처리된다.

<적시타 (Clutch hit)>
누상에 주자가 있을 경우 타자가 투수의 공을 쳐서 타점을 올리게 되면 그 때의 타격을 적시타라고 한다.

 

<주자 (Runner)>
타자가 안타 (홈런은 제외), 볼넷, 사구 등으로 1, 2, 3루에 나가게 되면 그 선수를 주자라고 부른다.

 

<직선타 (Linedrive)>
타자가 친 공이 내야/외야에 직선으로 빠르게 날아가는 타구를 뜻한다.

 

<진루 (Advance)>
주자가 다음 루를 향해 달려가는것. 타자가 안타를 쳤을 경우, 도루를 할 경우 등에 진루를 하게 된다.

 

<출루 (Onbase)>
타자가 베이스로 나가는것.
안타, 볼넷, 사구 등에 의해 1루 베이스로 진출하는것을 출루라고 한다.

 

<타자 (batter)>
투수가 던진 공을 치는 사람.

 

<투수 (Pitcher)>
수비팀에서 상대 팀 타자에게 공을 던지는 선수

 

<파울 (Foul)>
투수가 던진 공을 타자가 쳤을 때 공이 좌우 내야쪽 각부터 시작하여 외야의 폴대까지의 파울라인 바깥쪽에 공이 떨어졌을 경우
혹은 파울라인 바깥쪽의 관중석 안으로 들어갔을 경우에도 파울로 선언된다. 단, 파울 지역에서 뜬 공을 야수나 포수가 잡아내면 아웃으로 처리된다.
파울은 스트라이크로 기록되지만 2스트라이크 이후에는 카운트 되지 않는다. 하지만 번트 파울은 2스트라이크 이후에도 스트라이크로 인정한다.

 

<포수 (Catcher)>
홈플레이트 뒤쪽에 자리잡고 투수의 투구를 받아낸다. 야구에서 포수의 역할과 비중은 매우 중요하다.
단순히 투수의 공을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투수가 어떤 종류의 공을 어느 방향으로 던질 지 수신호를 통해 리드하며
3루 주자가 홈으로 쇄도할 경우 홈을 지키는 역할도 함께 한다.
또한, 주자의 도루를 저지하고 공격 시에는 타순의 한 부분까지 맡아 타격에 임해야 한다.
공을 받아내는 것이 주임무 인지라 포수는 다른 야수들 보다 월등이 많은 장비를 착용하고 경기에 나선다.

 

<플라이 (Fly)>
타자가 친 타구가 높이 떴을 경우를 말한다.

 

<홈런 (Homerun)>
타자가 친 타구가 페어 지역 안에서의 외야 펜스를 넘어간 경우 혹은 타자가 공을 쳤을 때 홈 베이스를 밟을 수 있는 안타를 말한다.
후자의 경우는 그라운드 홈런 이라고도 불린다.
주자없이 홈런을 친 경우는 솔로 홈런, 주자 1명시 홈런은 투런, 주자 2명시 홈런은 쓰리런,
주자가 1루, 2루, 3루에 있을 시 홈런은 만루홈런이라 부른다.
이때는 안전하게 1, 2, 3루 베이스를 차례로 지나서 홈베이스로 들어올 수 있다. (반드시 각 루를 거쳐야 한다.)

 

 

 

*spot starter---임시선발투수

 

*릴리프----미들릴리프:2이닝에서 4이닝 정도까지만 던지는 투수들이다

     롱릴리프:선발투수가 일찍 무너진 경우 등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투구이닝 수가 중간 계투 요원 중 비교적 긴편이다.
     원포인트릴리프(스페셜리스트라고도함):한두 타자만 상대하는 중간계투

 

*셋업맨---9회 마무리 투수전에 나와 7~8회를 막아주는 투수이다. 셋업맨은 주로 리드하고 있는 경기의 7∼8회에 등판, 1∼2이닝을 책임진다. 셋업맨은 마무리 투수의 부담을 줄여 주는 역할을 한다.

낫아웃 과 인필드플라이 에 관한 간단한 정의!
 
낫아웃
 
투수가 던진 세 번째 스트라이크를 포수가 받지 못하여 삼진 아웃이 되지 않은 경우를 말한다. 이때 타자는 아직 아웃이 되지 않은 상태로 1루까지 뛸 수 있으며, 포수는 놓친 공을 잡아 타자를 태그(tag)하거나 타자가 1루에 도달하기 전에 1루로 공을 보내야 아웃으로 인정된다. 노아웃이나 원아웃에서는 1루에 주자가 없을 경우에만 낫아웃 상태가 되고, 투아웃 상황에서는 주자 유무와 관계없이 낫아웃 상태가 된다. 정식 용어로는 스트라이크아웃낫아웃(strike out not out)이라고 한다.

여기서 스윙을 하지 않더라도 심판이 스트라이크 판정을 내렸는데 포수가 공을 놓쳤다면 낫아웃이 성립이됩니다.
 
 
인필드플라이
 
무사()나 원 아웃에 주자가 1·2루 또는 1·2·3루에 있을 때 타자가 친 플라이 볼.

내야수가 보통수비로 쉽게 잡을 수 있는 플라이 볼을 말하며, 라인 드라이브(line drive) 또는 번트를 하려다가 플라이 볼이 된 것은 해당하지 않는다.

심판원은 수비팀이 일부러 공을 떨어뜨려 병살플레이를 시도하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인필드 플라이를 바로 선고한다. 볼 인 플레이 상황이므로 주자는 공이 잡히는 위험을 무릅쓰고 진루할 수 있으나, 공이 잡힐 경우 리터치하지 않으면 보통 플라이 볼과 같이 아웃될 수가 있다.

인필드 플라이로 선언된 타구를 내야수가 일부러 떨어뜨리면 무조건 볼 인 플레이이며, 파울 볼이 되면 다른 파울 볼과 같이 취급한다. 

 

인필드 플라이는 병살 가능성과 함께 3루 포스아웃이 전제 되어야 합니다. 주자가 1루에만 있을 경우는 수비수가 고의낙구를 하더라도 채공 시간이 있기때문에 정상적으로 1루로 뛰었다면 타자주자는 1루에서 세입될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인필드 플라이는 반드시 심판의 선언이 있어야만 성립이 됩니다. 스스로 인필드 플라이로 판단해서 주루플레이를 해서는 안된다는거죠 ^^

 
 
그리고...
 


 

한국 프로야구 용어 사전 Ver 3.09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됩니다.(2011.09.05, 현재)



가을의 전설- 월욜 저녁에 방송하는 프로, 대놓고 롯까방송

갑드래곤-진갑龍선수의 별명, =진주장,갑드

깝대형- 이대형의 별명... 깝작대는 것 때문에 성적이 오르지 않는 & 도루하기전에 깝짝대는 모습

강풍기-롯데 강민호의 공은 보지 않고 선풍기처럼 배트만 휘두르는... ..기타:돌민호

- 기아를 짧게 부르는 발음(개아=개+기아, 기아를 낮춰부르는 이름)
걸사마- 가을야구만 하면 날라다녔던 삼성 김재걸의 별명<은퇴>

경산용병- 가코 2군행 후에 기회를 잡은 용병같은 풀스윙의 모상기. (걸리모=걸리면 넘어가는 모상기,=빅모, 모준혁)

경유현호-경헌호 선수의 방화하는 모습을 보고
개킹카- 한명재캐스터, espn에도 방송을 탄 "원뜨리 개킹카 한명재"
권병장- 엘지의 권용관, 현역출신

궈넥-권혁 발음이 안되는 허구연 때문에 생긴 별명. 기타:궈녁, 권노예
강영감- 강병철감독을 낮추어 부르는 말
고제트- 수비범위가 넓은 고영민을 일컫는 말 = 이익수

고향만두- 삼성에서 SK(인천,고향)으로 돌아가게 된 박진만

공무원피칭-LG의 2011용병 리즈의 투구... 늘 6이닝 채우고도 매경기 3~4실점도 꾸준히 내는 한결같은 성적을 보고
김돈줘- 연봉 협상 과정에서 일본행과 잔류등 여러가지 방향을 모색하다가 책잡혀 얻은 김동주의 별명.

김태균- 그 자체가 별명, 김+ㅇㅇ = 모두 김태균 별명, 김꽈당 등등

김별명-김태균(한화) 선수에 수식어는 모든게 별명

김별멍-김태군(LG)선수의 별명, 김태균의 이름에 한획이 모자라는 군을 빗대어 '명'대신 한획이 작은'멍'....
김ㅋㅋ- 김태균의 별명이 아니라 김재호가 자주 웃는데서 유래된 별명
곤조-  2군본즈, 2군 명예의 전당 헌액 대상자(엘지분들의 표현) 김상현선수를 일컫는 별명 =곤잘레스 킴의 준말(=김상사)

공두오- (권준헌의) 공 두개로 오실점에서 시작, 한만두 다음가는 투수의 굴욕
금지어- 이순철감독을 엘지팬들이 일컫는 말(삼성=탐션 / 롯데=존갈 등등 징그러운 성적을 보였던 용병들도 해당)

            절대 팬들 사이에서 그 이름이 언급되면 안된다는 불문율이 있음.
귀찮투- 손민한의 완급조절 피칭이 귀찮아서 설렁설렁 던지는것 처럼 보이는데서 유래된 단어

궈낵- 권혁. 허구연이 권혁선수를 부를때 발음이 부정확해서 붙여진 별명.(허구연식 선수 이름은 부록으로 정리)

꼴리건-롯데 자이언츠의 훌리건과 다름없는 팬들을 일컬어.. 꼴데와 훌리건의 합성어.
꽃범호- 이범호의 외모에서 나온 별명..이스픈의 화면처리로도 유명. 이범호는 한마디로 그냥 '꽃'임.

꽃보단범호- 한화팬이면서 한화팬을 싫어하는 유저, 친구의 친구가 안영명친구 충대송혜교  =한펠본
- ~~의 안티
까다- ~~를 비방하다.

까임방지권- 경기중 특출난 활약을 한 선수에게 주어지는 까임 방지할수 있는 권리(대게 부도수표)
깐풍기- 육망성 스트라익존으로 유명한 김풍기 심판을 낮추어 부르는 말

- 꼴찌를 밥먹듯이 하는 롯데의 이름

99.9- 2008 베이징 올림픽때 등판만 하면 점수를 줬던 한기주의 방어율을 빗댄 별명(=속꽉남)

기계-타격기계 김현수를 의미... 사람이 아닌 기계라는 뜻

국노- 삼성 정현욱이 선동렬의 사노예에서, WBC의 일본전 호투로 국노(국가의 노예,조선의 국노)로 승격되어 나온 별명

꼴리검- 09년 5월 6일, SK박재홍 타석때 부산의 한팬이 장난감칼을 들고 난동 부린 사건의 칼...전설의 칼로 불림=엑스꼴리버

꼴레!(GGolleh!) - 롯데를 부르는 최고의 감탄사!  롯데가 지면 WoW!... 롯데가 연패하면 GGolleh!!!~

끝판대장-오승환을 의미, 오스왈트,오뎅,돌부처 등의 별명도 있다.

개장수-LG 박현준, 초딩 시절 개를 들고와서 계형철(당시 쌍방울 코치)에게 배트와 바꾸자고 했던것에서 유래, 엘창용..

개그(콘)라이온즈- 개콘보다 더 재미있는 삼성 선수들을 빗대. -주요 개그맨:박석민, 안지만, 채태인





나믿가믿(NMGM)- 나는 믿을꺼야 가코를 믿을꺼야의 약자. 류중일 감독의 가코를 믿는다. 아니 믿을 수밖에 없는 상황. 결국 퇴출

나로또- 뜬금없이 큰타구를 날리지만, 그게 로또처럼 한번씩 터지는게 문제인 KIA의 나지완 선수 별명.

내원석- 빅4가 내원사를 놀러가서 술을 먹은것이 갈마에서 물의를 빚어 원석이에게 생긴 별명= 싸이원석
내려갈팀은 내려간다- 현대시절 김재박감독이 경험적 사실에 근거하여 주장한 이론 혹은 말, 전력이 불안한 팀에겐 사형선고
니노타임- 롯데시절 2사만루 범타 혹은 2사후 주자없을적에 영양가 없는 단타를 치던 손인호를 비꼬던 별명
노예규진- 윤규진의 등판이 너무 많아지자 한화팬분들이 지어준 별명..엘지에는 마당재복이 있음

노망주-노장+유망주의 합성어. 한화의 박정진, 성적때문에 퇴출되려다가 2010년에 부활

노송빠- 야갤에서 유입된 저질분란유저, 노송은 엘지선수 41번 김용수

네잎글로버-대니글로버

뇌주찬- 뜬금없이 생각없는 플레이를 하는 김주찬 선수의 별명... 뇌를 장착하라는 팬들이 비꼬아서 부르는 별명(초구찬)





단두대매치- 꼴지를 걸고 겨루는 7,8위팀의 승부!!
달감독- 김경문(moon:달)감독, 성적이 안좋을때 불리는 별명은 '돌감독'

따귀동맹(=싸대기동맹)-삼성과 두산의 관계를 의미, 절대 연승 또는 연패를 하지 않는 2승 1패 경기를 하는 두 팀의 매치
더블종범- 한게에서 최근에 나온 새로운 학설인 채종범영입으로 인한 종범신의 시너지효과
두목곰- 김동주. 두산의 두목

대갈장군- 이진영 선수... 머리가 大
돼랑이- 이대호..요샌 돼랑이도 아니고 돼지로 불림
돼준석- 이대호 친구 최준석

돼호- 이대호+돼지 = 돼호. 돼듬이- 이대호 선수 헬멧구멍사이로 항상 나와 있는 몇가닥으 머리카락을 보고...
디엘(DL)- 분란등의 사유로 잠시 글쓰기가 금지되는 기간

DTD이론- 김재박의 '내려올 팀은 내려간다'(Down Team is Down)는 이론, 본인이 직접 보여줌
동맹- 말그대로 동맹, 동맹간의 비방과 분란은 특히나 꺼려진다. 엘롯기(엘지/롯데/기아)동맹과 싸대기동맹 등

동모형- 기아 최희섭. 그 뜻은 동네 모자라는 형.
똑딱이- 장타보단 단타위주의 타자를 일컫는 단어 혹은 장타력이 떨어진 거포를 놀리는 별명 ex)김똑딱, 이똑딱

똥줄야구- 불팬이 불안해서 끝날때까지 똥줄타는 야구하는 팀들의 야구스타일

땅티스- 땅볼타구 유도를 잘하는 삼성 매티스의 별명




라뱅- 이병규, WBC때 성의없는 수비가 라면사러 슬리퍼끌고 동네나가는듯하여 붙여진 라면병규의 준말
랜디영식- 랜디존슨+강영식= 랜디영식 롯데팬들이 부르는 별명..삼팬분들은 부정

랜덤원상- 짱개식으로 계산시 완투시 200개 이상의 공을 던져야할정도로 제구가 나쁜 유원상의 별명
로나쌩- 롯데만 나오면 쌩큐한 선수들의 모임 주로 삼성선수들(배영수,전병호등등)이 많음, 명예회장은 선동렬

로꼴통-로이스터 감독의 별명,
로또준- lotto+이호준, 홈런포가 뜬끔없이 튀어나오데서 유래
롯국지- 제리현덕,향운장,가르익덕이 사직결의를 맺는데서 이야기가 시작되는 사직벌 대하 드라마
라이언킹- 분란으로 유명해졌으나 이제는 개그유저로 인식되는 유저 "민족삼성 대동단결"은 유명한 명언

류딸- 류현진의 싸이에 그의 친구가 딸맨식히라고 남겨둔 글에서 시작된 별명 =류뚱
리쿠-리틀쿠바, 박재홍의 별명

롯데 레이져스-2008년 삼성과 준플레이오프때 관중들이 삼성선수들에게 레이져를 쏴 붙여진 팀 별명.




마포- 마해영(=마공갈)<은퇴>
마스터피스- 병살계의 거장, 463이도형을 일컫는 말

마징가-SK박정권. 얼굴 각이 마징가처럼 생겨 붙은 별명

마텐-마10, 마일영
막장매치- 엘롯기, 본헤드,폭병,힛바이피치볼 이 모든것이 하나로 어울어지면 우리는 막장매치라고 부른다!!

만루변태- 삼성의 안지만. 만루에 출격해도 깔끔하게 잔루 처리하는 모습을 보고. 애간장을 녹여도 확실히 끝내주는 변태성향

                무사만루 노스트라이크 3볼에서도 깔끔한 마무리!
ㅇㅇ매직- 선수나 코치에 의해 선수본인의 능력보다 +@혹은 -@가 되게 만드는 지도력 ex)상군매직, 광환매직, 용달매직 등등
메트로박- 지하철 홍보대사를 한 박용택을 일컫는 별명
먹튀- 연봉에 비해 실력을 못보여주는 선수, 폭넓게 응용이 가능 ex) 먹튀수근, 심먹튀, 이상먹 등등
맥꾸역- 안타를 맞아도 일단 이닝을 먹어준다는데서 유래된 맥클레리의 별명 =맥나잇, 운클레리
모두가라- 롯데팬끼리 분란을 유도하다 바뀐 한게에서 첫 안드로 대상자, IP바꿔 종종 출몰

무등메시-축구선수 메시를 닮은 기아의 김선빈의 별명. 작은 키에 실력 또한 메시

문리바- 롯데 문규현의 별명. 포수가 놓친공을 리바운드(농구)캐치해서 붙여진 별명이라는데... 사실은 실책에서 나온 별명임.

민지- 제구가 안되면 뺨을 부풀리는 모습이 "민지 와쪄요~ 뿌우" 하는것 같다고 붙여진 장원준의 별명
밍키- 엘지투수 김민기<은퇴>




바람의 아들- 이종범 =종범신 , 손자는 이용규
바깥솨- 조인성..앉아쏴에서 바깥쪽으로 공을 요구한다는것으로 진화 = 조바깥

박속닌-  본인조차 실생활에서 쓰는 별명 "박속닌"으로 부터 유래된 박석민의 별명, 제일동포 선수 고지행이 불러 시작

발근우-SK정근우의 2루 베이스 러닝 슬라이딩때 상대방 2루수에게 발로 위협가한후 붙여진 별명

버퍼링 박-박한이의 타격전 특이한 준비자세로 붙여진 별명, 기타 별명으로 박카닉,킁킁이

뼈기혁-뼈밖에 남지 않은 듯한 박기혁의 외모를 보고
벌때야구- 불펜야구, 출첵야구  여왕벌은 정대현!!

배찌로- 삼성 배영섭의 별명 / 인터뷰에서 새로 생긴 별명=배뭐야, 뭐영섭(인터뷰 중에 "뭐야"라는 말로 인해)

배추- 박명환, 배추를 모자속에 넣어둔 사건으로 부터 유래  

박담비-박명환이 토요일에만 등판하는 것을 보고 이동현이 붙여준 별명     
봄데- 찌라시에도 종종 등장하는 봄에만 성적이 좋다는 롯데를 비꼬는 별명

뽕열이-두산 이성열. 마약을 맞은 듯 휘두르는 스윙 때문에
북경수- 엘지의 박경수, 올시즌 뛰어난 활약으로 북경올대를 뽑히길 기원하는 뜻에서 시작된 별명

북한용병- 얼굴이 수척한 김원섭을 일컫는 별명 =인민용사, 인민용병

분식회계- 승계주자실점, 구원투수가 앞투수의 자책이 되는 루상의 주자를 불러들인후 피칭하는 행위 혹은 점수
볼빨간 감독- 뺨이 붉그수레하신 김인식감독을 귀엽게 부르는 별명 = 국민감독, 노인식(까)

배열사- WBC때 망언을 한 이치로를 향한 힛바이피치볼로 열사라는 칭호를 얻은 배영수의 별명=배수근, 배영구(까), CMB
백골프- 백인천...골프가 붙어진 이유중 가장 널리 알려진것은 덕아웃서 골프연습
봉미미- 메존의 미미한 선수에서 시작된 봉중근의 별명, 최근 봉타나로 업그레이드(=봉크라이,봉타나
봉중근 의사 - WBC에서 일본을 힘으로 누르며 생긴 별명

비싼남자- 구걸송이 있을정도로 안타가 드문 박기혁을 일컫는 별명
빅4- 김수화, 이왕기, 강민호, 이원석으로 이루어진 롯데 젊은선수 4인방의 모임(늘 유망주는 많은 롯데)
빵종범, 빵재홍- 한국야구사의 미스테리중 하나인 기아 빵사건에서 유래된 별명 = 브래드재홍, 뚜레재홍이 있음(이종범 가능성이 큼)

                        2004년 준플레이프에서 두산에 패한 뒤 상심에 잠겨 있던 라커룸에 유유히 빵을 먹으며 들어오는 모습을 보고.
- ~~의 팬
병역브로커- 이승엽의 활약으로 인해 WBC 4강, 올림픽 금메달로 수많은 병역면제 혜택을 동료선수들에게 줌.

브콜돼- 박석민이 파머 머리하고 헤드밴드 했을때 붙여진 별명, 브로컬리 돼지

브롬박-LG에서 넥센으로 이적해 4번 타자를 하고 있는 박병호의 별명. 넥센의 전신인 현대 유니콘스의 4번 타자였던 '브롬바'의 합성어

빌리장석- 선수들 팔아서 구단운영하는 히어로즈의 이장석 사장을 빗댄말. ML 오클랜드의 '빌리 빈'단장과 비교 됨.





사이버투수- 팀 홈페이지 프로필로만 존재하는 투수. 김상현 선수와 트레이드된 강철민 선수가 대표적.

살구甲(갑)- 류중일 감독의 선수시절 별명인 살구에서 신(申)의 의미로 변해버린 甲을 붙임.

싸대기동맹(=따귀동맹)삼성과 두산의 관계를 의미, 절대 연승 또는 연패를 하지 않는 2승 1패 경기를 하는 두 팀의 매치

          김경문감독과 선동열감독의 친분에서 나온 양팀간에 좋은 감정과도 관계있음, 한대씩 주고 받는다는 의미.  

삼민호-FA가 되면 강민호는 삼성으로 간다는 소문으로 붙은 별명. FA영입을 하지 않겠다는 선동렬 감독이 퇴진하고

           롯데가 선수에게 섭섭한 대우를 하는 상황에서 '장원삼성'처럼 현실이 될수도 있는 상황이라 하겠다.

           응용: "롯데의 강민호~♪" 응원가가 → "삼성갈 강민호~♪"로 변형

3이닝류현진- 삼성의 이우선의 별명. 3이닝 동안은 류현진 부럽지 않은 구위를 보여주는... 단, 그 뒤가 문제.

쌍권총- 최고의 계투조 권오준, 권혁 콤비                  

서쟁- 서재응(=서재앙 , 재앙같은 존재)

서수아비-LG 서동욱... 수비할때 들판에 멍~하니 서있는...(=서봇대)

선뚱- 선동렬. 설명이 필요없는...

성큰- 성큰옹. 입성근..김성근 감독의 별명
소울메이트- 김상현과 채상병은 뭐다??? 소울메이트!!!(실수를 사이좋게 경쟁하듯한데서 유래)

속꽉남- 속이 꽉찬 남자 99.9~♪... 베이징 올림픽 방어율 99.9를 기록했던 한기주의 별명

송회장님 - 송진우 선수. 2000년 선수협 회장 직후 획득. 한국야구의 살아있는 전설.
송지선- 아나운서, 두산의 승리의 여신

송집사- 히어로즈 송지만의 별명. 신앙심이 유별나서.

송시구- 과거 삼성전에서 1회 공 1개만 던지고 강판된 송은범선수의 별명

스고이- 스포츠동아(전 osen) 김영준기자, 완급조절의 달인, 병주고 약주고...

스탯근- LG 이택근의 별명. 부상으로 팀이 필요할 땐 안보이다가 팀성적이 결정나고 난뒤 자신의 스탯을 관리하는...늘 3할 유지

순페이- 이순철. 순Fe(철의 원소기호 Fe를 붙여 부른 별명
ㅇㅇ신- 야구에 대하여 존경스런 선수에 한하여 붙여지는 극존칭의 별명 ex) 종범신, 양신, 민한신등등-
성득옹- 부산 지방방송 KNN의 명(?)해설가, 롯데팬을 위한 맞춤해설자

석민어린이- KIA윤석민의 별명(어린이 같은 얼굴 때문) =윤섹서,윤섹,윤공황
석정환- 막걸리 해설로 돌아서기 전에 서정환감독을 낮추어 부르던 말..요즘은 사용빈도가 뜸해짐

세일러유- 유동훈 투수의 별명... 관중들 패킷에서 비롯된 별명. '마법의 싱커로 너를 용서치 않겠다!'

셀프병역브로커- 광저우아시안게임 금메달획득에 엄청난 사기유닛으로 자신의 군면제를 시킨 추신수

시방새-SBS

시범데-시범경기만 좋은 성적거두는 롯데를 의미. 정규리그에만 들어가면 ㅠㅠ

식빵- 두산베어스 오재원. 안타를 치거나 아웃되거나 항상 카메라에 18~ 이라고 말하는게 잡혀, 18 대신 순화하여 식빵이라고

         하는데서 유래됨.
신경질 - 신경현 포수를 이르는 말. 표정과 이름의 절묘한 조화.

신남연- 한화출신의 제이 데이비스의 한국 이름, 데이비스가 신라면을 즐겨먹었던데서 유래 (신라면→신라면)
승리의 ㅇㅇㅇ : 경기중 혹은 경기후 무언가 껀수가 생겼을때 불러보는 외침

                       ex) 승리의 엘롯기, 승리의 민한신   **반대용의: 패배의~~
스플리터- 손가락 벌렸죠?? 그러면 이거임
COB- curse of bullpen 염장유저에게 저주를 건다는 의미로 불펜에서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 한게의 저주로 COK
CMB- 삼성팬 녹투님에의해 시작된 초절정미소년배영수의 영어 이니셜

슭충 - 각 포털 게시판에 SK를 꼴불견스럽게 벌레같이(?) 응원하는 일부 SK팬

슬레이브정-정노예, 삼성의 정현욱의 잦은 등판땜에 붙여진 이름

사못쓰 - 2008년 시즌 두산 김현수의 뛰어난 타격을 빗대어, '4할도 못치는 쓰레기' 라는 반어법(오못쓰, 육못쓰 등)




아름다운 2군행- 일본진출 초기 이승엽에 대한 모찌라시의 "아름다운 2군행, 팀에 피해주기 싫어 자청"에서 나온 말
아스정- 두산 마무리 정재훈, 등장하면 경기가 아스트랄해진데서 유래 =정작가

아기곰- 두산의 임태훈. 아기곰처럼 생긴 외모를 빗대어.

안경쪼다/안쪼-KIA 타이거즈의 양현종을 의미. (=양소퀴,양붕괴/양붕개-양현종 붕괴 개XX의 줄인말)

안드로메다- 디엘을 넘어선, 엠팍에서 영원히 글을 못쓰는 상태

안부장(=안과장)-한화의 안승민. 어린 나이에 비해 노안으로 붙여진 별명, 좋은 성적으로 과장에서 부장으로 진급(?)

애니콜-임창용의 별명, 삼성시절 잦은 등판으로 붙여진 별명.. 삼성의 대표 브랜드 Anycall에서 나옴

애니코리-롯데의 2011년 용병 코리의 별명... 스포츠신문기자의 기사에서 선발 불펜 가리지 않고 등판하는 코리에 붙여준 별명

               임창용과 달리 언제 선발이든 불펜이든 어디서든 터진다(?)는...

안쌤- 안경현<은퇴>

안정권- 안지만,정현욱,권혁으로 연결되는 삼성의 막강 불펜, 이 세명이면 5회 이전에 삼성이 이기고 있으면 승리는 안정권

안쳐용-2008년 잠깐 반짝하다가 그 이후 타격이 영 아닌 안치용선수를 두고...
ㅇㅇ어린이- 각팀의 주축 젊은 선수들의 뒤에 붙여주는 별명 ex) 석민어린이, 태훈어린이

운민한- 롯데 손민한 선수의 별명. 공의 위력에 비해 승리를 챙기는 투수.(이런게 실력인 것을)
원아웃(만화)- 투타의 대결의 심리묘사가 탁월하게 그려진 만화, 노게임 강우콜드를 노릴시 가끔 언급됨

원쓰리(13)- 장원삼의 별명. (원.삼)

유다만수- 종교 편향적인(?) SK 이만수 감독대행에게 SK팬들이 비꼬아 부르는 별명. 그의 종교에 대한 이야기는 삼성에서도 유명했음.
유혹의 명철신- 종류가 다른신..'명철신'에서 선수 등장음악이 유혹의 소나타 때문에 덧붙여진 신명철의 별명

윤태자- 선동열의 황태자라 불려져 붙은 별명
야신- 김성근 감독을 일컫는 극존칭의 별명(김응룡감독이 한국시리즈에서 붙여준 별명) 다른 별명으로 성큰감독 성큰신 등

야왕- 한화 한대화 감독... 2011시즌 꼴지 멤버로 연승을 달리자 붙은 별명.

야통- 한대화 감독이 '야왕'이라 불리자, 류중일 감독이 정규리그 1위하면 붙여달라고 한 별명, 야구대통령의 줄임말.

양승호9- 2011년 롯데감독을 맏게된 양승호감독의 별명...양승호+호구='양승호구'인데 네이버에서 금지어로 되어 '양승호9'로

양소퀴- 양현종+소퀴벌레의 합성어(소퀴벌레:그룹 소녀시대의 극성 팬들을 의미)

여왕벌- SK 벌때 마운드의 마지막인 정대현의 별명
우담- 우리 히어로즈를 보통 일컫는 말= 우히, 우리, 역사속으로 사라짐.

오월동주-두산 김동주. 오월이 되면 성적이 상승세를 타는 징크스가 있어

오식빵- 오재원, 에러를 해도 안타를 쳐도 카메라에 잡히는 그의 입모양은 ㅅㅂ

오승왈트- 오승환(ML의 로이 오스왈트에 비교) = 돌부처, 끝판대장,

오지배- 실책으로 그 날 경기를 혼자서 지배한다는 LG 오지환의 별명.
오푼이- 일본에 진출한 이승엽이 시범경기 타율이 0.05였던것을 악의적으로 낮추어 부르는 별명= 승삽

옥춘이- LG 용병 옥스프링의 별명
옹박- 이종욱의 외모에서 유래, 이종박등
양아들- 실력에 비해 유독 감독의 사랑을 받는 선수들을 지칭하는 말..보통 각팀마다 있음
ㅇㅇ옹- 원로하신 선수들을 일컫는 말 ex)현승옹 준호옹 민재옹등
일격수- 추승우의 일루수비에서 유래된 별명
이스픈-espn

민지 이쁘다- 롯팬사이에서 "이게다 노무현탓이다" 와 같이 별 상황에 이유없이 사용되어 짐
인사이드파크호텔- 박노준이 올스타전 이택근의 inside the park homerun을 인사이드파크호텔로 잘못말한데서 유래,

명작만화 이블승엽의 올스타전 전야제 장소

인민무력부장- 김원섭의 별명. 북한 사람(?)을 닮은 외모때문.(=원섭동무)
SS201- 손인호(S), 신명철(S) 이 둘(2)은 영원한(0) 1할(1)타자다!! 에서 유래(둘 다 롯데를 떠나 팀해체, 신명철은 탈퇴)

522- 전설의 롯기막장매치, 마무리는 헤드샷...
612- 국내최초 리얼야생버라이어티 야구, 1박2일 야구!!

6668587(6) - 전화번호 아님. 롯데의 8888577에 버금가는 LG의 성적... 그 비밀의 번호를 풀 수 있는 사람은 과연...

입재박-말을 조심하지 않고 한번씩 입으로만 야구하는 김재박 감독을 일컬어 붙여진 별명

2호기-심광호(소녀어깨-박용택도 가지고 있는별명). 한화에서나 삼성에서나 늘 주전은 못하고 대기해있는 포수

육못쓰 - 2009년 시즌초반 6할에 가까운 타격을 보인 김현수를 빗대어..6할도 못치는 쓰레기...

엘꼴라시코-스페인프로축구 R.마드리드와 FC바르셀로나의 전통의 명경기를 일컷는 말='엘 클라시코(El Clásico)'

               우리나라에서는 '엘(엘지)', '꼴(꼴데/롯데)'을 합성하여, 두팀의 어의 없는 플레이와 수준 낮은 경기를 일컷는 말

               유사어- 엘넥라시코(엘지와 넥센도 비슷한 막장경기), 재미는 있으나 경기 수준은 떨어짐.

입재박- 입으로만 야구하는 김재박 감독의 별명... 최고의 걸작 : '내려갈 팀은 내려간다..' 결국 자기팀이 내려갈 팀이었다는...

입쥐현상- 타팀에 있던 선수가 성적이 좋다가도 LG로 이적하면, 예전의 실력을 잃어버리는 현상 ↔(반대) 탈쥐현상

인천예수- 김성근 감독. 슭충팬들이 김성근을 광적으로 감싸는 모습으로 생긴 별명. (슭충은 용어사전 참조)

이오수- 두산 출신의 다니엘 리오스의 한국 이름

이선홍어- KIA담당 기자... 모든 야구 기사를 기아 중심으로 한쪽으로 너무 치우치는 기사를 쓰는 이선호 기자의 별명,

잉금님- 잉여+임금님의 합성어. 2010시즌 조인성이 잉여 취급을 받다가 자신의 커리어하이를 찍으며 발전한 모습을 보여준다.

인구사와라-롯데 이인구 선수의 별명, 일본의 오가사와라와 비슷한 폼이여서 붙여진 이름이라 하는데 다른 설이 유력함.

1. 대학교때 '인구야, 바나나우유 사와라' 는 선배의 말에.... 바나나우유를 안사오고 바나나와 흰우유를 따로따로 사갖고 온 사건 ㅡ.ㅡ;;;
2. 또 선배가 '인구야, 새우깡하고 다른거는 돈 맞춰서 알아서 사온나" 하니....새우깡, 먹물새우깡, 매운새우깡을 돈맞춰 사왔다는... ㅡ.ㅡ;;;
3. 베스킨라빈스31에서 아이스크림을 시키는데 점원이 '세가지 고르고 이름 말해주세요~' 하니 진짜로 세가지 고르고.... '제 이름은 이인구입니다...' 라고 했다는.... ㅡ.ㅡ;;
4. 프로에 와서 안타나 홈런치면 이온음료 마시고...범타로 물러나면 눈치 엄청 보면서 물먹고 조용히 덕아웃에 가서 앉는다는;;; ㅋㅋ

임삿갓-두산 임태훈 선수가 송지선 아나운서와의 파문(?)으로 생긴 별명(설명은 19금)

임보크- 한화전에서 심판의 보크 오심으로 인해 생긴 LG 임찬규 선수의 별명




자동문-도루 저지율이 낮은 포수를 의미. 두산 양의지 선수의 별명이기도.

자이로볼- 만화 "메이저"의 주인공이 던지는 직구의 일종인 마구, KBO에서 던질수 있는 선수는 가을야구하는 비밀을 푼 맥클뿐
작가- 등판하면 해당팀 팬들의 심장을 뛰게만들고 담배를 물게 만드는 해당팀의 마무리 ex)임작가, 정작가등등.. 최고는 임경환
잘치용- 4타수 2안타의 사나이 안치용의 별명
장스나- 스나이퍼 장성호의 준말

장돈건- 두산 최준석의 잘생긴 프로필 사진을 보고 관중이 지어준 별명. 豚

장민지-볼에 바람을 자주 넣는 장원준 선수를 의미.... 유래 민지 뿌~

장원삼성-장원삼 선수의 별명. '원삼은 삼성선수'다라는 의미도 있음

작토마-LG 작은 이병규의 별명(=작뱅)

적토마-LG 큰 이병규의 별명(=라뱅,큰뱅)

정득병-득점권 병살 전문 타자라는 의미, 롯데 정보명.

정성병자(=똘쥐)-4차원적인 똘끼(?)가 있는 LG정성훈 선수 별명. 정신병자+정성훈

정지훈- 시즌중 연패팀의 구세주 혹은 연승팀의 찬물로 다가오는 비를 은유적으로 표현
정줄놓- 정신줄을 놓다
재주리게스- 이국적 풍모의 이재주선수를 일컫는 별명 = 쟂스패로우

중력이론- 엘지팬 한무님의 엘롯기 세팀 중 한팀이 치고 올라가려고 하면 순위표 밑바닥 중력에 이끌려 결국 내려온다는 이론

조닭매직- 조계현이 코치로 있는 팀은 투수진은 막장을 달리고, 그가 없어지면 최강이 되는 투수진(삼성에서 두산으로 옮긴해

               삼성은 최강의 불팬 및 투수진을 이뤘으나, 두산은 최강 투수전력임에 그 힘을 다 못내고 있는 상황. 그리고 부상...)
조뱀- 조범현 감독의 준말..낮추어 부를때 사용..

조라이더- 한 때 슬라이더로 한국프로야구를 주름잡은 조용준의 별명

조갈량-조뱀으로 불리던 조범현 감독이 우승후에 공식적으로 붙여진 별명

조원수 트리오- 삼성의 막강 불팬 A조에 비해, 불지르는 원수같은(?) 불팬 B조(조현근,최원제,김상수:김상수의 이적으로 해체)

조평신-삼성 조용훈의 별명... 조병신..

조핑크-핑크색을 좋아한다는 조정훈 선수

주요단신- 기아 이용규 선수. 뉴스의 단신이 아닌 키로 단신. 야구 중계중에 절묘하게 자막에서 뉴스 주요단신 글이 나가며 별명이 됨.

주찬신, 주처님- 김주찬... 신을 아무에게나 붙여지게 됨.. 롯데팬에게 그는 이미 신급

정노예- 삼성 정현욱의 별명... 노예저럼 부르면 나와서 열심히 던진다고.. 비슷한말 '슬레이브정'
좌상바- 좌투수상대로*^^* 혹은  좌타자상대로*^^* 의 준말, 우상바와 반대
짐승- 동물적인 수비능력을 보여주는 김강민의 별명

조바깥 - LG 포수 조인성의 수비위주의 볼배합을 위해 바깥공 싸인만 낸다는...

정ㅋ벅ㅋ- 1. 정복, 2. 상황이나 대상을 아우르는 기쁜 마음 : 야구에서는 삼성의 오정복 선수를 의미.(오정복덩어리)

제빵왕 김식빵- 최근 김현수 선수가 화면에 식빵!식빵! 하는 모습이 포착된후 드라마 제목과 합성된 별명(식빵=18의 순화된 단어)

짐주형- 김주형의 별명. KIA타선의 짐만된다는 뜻.
JOKKA- 삼성이 바라는 최강의 계투진(정현욱, 오승환, 권혁, 권오준, 안지만). 아직 완성된 적은 없음. 발음상 문제 때문인가?

JOA- 막강 JOKKA 불펜에서도 가장 강력한 필승 불펜을 일컬어(정현욱, 오승환, 안지만), 좋아~



  

차바시아- 2010년.. 과거와 전혀 다른 투구를 보여주고 있는 삼성의 차우찬의 별명... ML의 최고좌완중 하나인 CC.사바시아와 합성어

찬물택- 중요한 순간 흐름을 끊고 찬물을 붓는 LG 박용택의 별명 (=졸렬택)
찰목- 기아포수 차일목

구찬- 초구를 좋아하는 김주찬의 별명
추타조- 긴다리 작은머리 추승우의 별명 =추조리, 일격수

추렁큰 트레인-음주운전으로 적발된 추신수.. 추추트레인+드렁큰을 합성한 별명 (=추신술)
채이스비- 최희섭= 희삽초이

채리본즈- 채태인+ 배리본즈 =에로채

채띵-채태인의 별명, 기타 : 채천재(타자 전향후 그 짧은 시간에 팀의 중심타자가 된 모습을 보고),채타짜(도박사건)등

채럼버스-역시 채태인의 별명. 2루를 생략하고 3루로 바로뛰어버리는 채태인의 새로운 세상의 주루플레이(=채단횡단,채름길)

최코디- 정준하의 매니저 최코디 닮은 삼성 강봉규의 별명

최쓰이- 최형우, 최근에는 '최잉여'라 불리우고 있음. 잉여킹
철가면- 세이브상황에서도 무표정한 오승환선수의 별명 =돌부

치킨스 - 한화 이글스를 비꼬아 부르는 명칭, 마스코트가 독수리보다 치킨을 더 많이 닮았다나...

칠쥐- 7위를 밥먹듯 하는 LG를 지칭... 꼴데보다는 앞선.




쿠옹- 한화 구대성, 메이저리그 시절 쿠~라고 미국사람들이 응원한데서 비롯, 나이들어 옹자가 붙어 쿠옹

카턱- 카도쿠라의 별명, 턱이길어서..

크보- KBO

크루세탁-크루세타

캐백스,캐백수- KBS스포츠
캐넌- 캐넌히터 김재현을 일컫는 별명

킁킁이-타격전 헬멧의 냄새를 맡는 박한이 선수 별명, 바카닉,버퍼링박 등

키스도사-사도스키를 거꾸로 읽은 별명

코사장- 코끼리 덩치의 삼성 김응용 사장의 별명




탈쥐현상- LG에 있을땐 죽쑤다가, LG를 떠나서 다른 팀으로 옮기면 실력이 폭발한다는 현상 ↔ (반대말)입취현상

턱돌이- 히어로즈의 마스코트 = 조성환, 홍성흔, 카도쿠라등도 비슷한 별명

택근브이- 이택근 선수의 별명.(=스탯근)
토그너- 토마스(한화)+빌리 와그너(메츠의 좌투 마무리)
텔미- 김태완, 텔미텔미 테테테텔미

퇴근본능- 경기후반 작렬하는 심판들의 오심, 태평양 존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단어.

                일찍 퇴근하고 싶은 마음에 무조건 아웃

퇴근창희 - 수비중 혼자 3아웃인줄알고 불팬으로 뛰어들어오다가 붙여진 이름. <은퇴>

튀니쥐- 한화전 보크오심때, 상대팀이 어필하고 있는 도중에 빠르게 정리하고 나가버린 LG 트윈스를 의미(튀다+엘쥐)




피자도형- 청주구장에선 장모님이 피자를 돌리시는 이도형의 별명<은퇴>
ㅇ포- 보통 포수들의 뒤에 붙는 말 ex)진포, 홍포, 조포등등
폭삼, 폭병- 폭풍삼진, 폭풍병살...수비하는 팀의 응원팬들이 힘을 모아 외쳐보는 주문!!
8888577- 롯데팬들을 열어주는 비밀번호

8888- 김재박이 출연한 대부업체광고에 나오는 전화번호... 김재박의 주문을(1600-8888)을 외친 이후로 LG는 4강에 있다가 추락!

         해석 : 1+6+0+0 =7(칠쥐를 의미) / 8888=8위, 즉 꼴지를 한다는 의미. 고로 LG는 꼴지를 하라는 주문.

                  "김재박은 현금 서비스밖에 모른다!"의 의미는 'LG는 현금 트레이드 밖에 모른다!'를 의미.

포카리박-박기남 선수의 별명.(포카리스웨트 물병을 들고 승리세레모니 하려던 박기남선수를 보고 선수들이 지어준 별명)



하데윤- 스마트폰 어플(Hi There,일명 하데)를 경기중에도 하는 LG의 정의윤의 별명. 경기에만 집중해도 모자라는 판에.

한만두- 한이닝에 만루홈런 두개(ML 박찬호 선수의 치욕적인 기록)

할매- 두산 전상렬, 할머니 같은 인상이 구수하다 하여 홍포가 붙여준 별명
한남자-  한남자가 있어~ 널너무 사랑한~ 이 노래를 부른 가수 김종국과 동명이인 기아 김종국의 별명

허당- 말 그대로 허당. 삼성의 허승민
허구라- 허구연 해설을 일컫는 말. 최근에는 쓸모없는 그의 해설을 비꼰 별명
홍미륵- 홍현우의 삭발한 머리에서 유래된 별명

홍민관- 개그맨 한민관을 닮은 기아의 홍재호의 별명

홍포- 두산에서 홍성흔은 포수라는 의미였으나, 롯데 이적후에는 홍성흔의 한방있는 대포를 의미

홍대화(해태화)- (홍어+한대화, 해태+한대화의 합성어) 기아 16연패를 끊게 해준 한대화 감독의 용병술을 비난하는 뜻으로

             생긴 별명. 한대화 감독은 해태타이거즈 선수였기도...
형저메- 형 저 메이저리거에요 에서 유래된 최희섭의 별명, 진화형으로 저메신- 형저메인다이등이 있음(=최희삽)
형저인- 형 저 인천고에요. SK 2루수 정경배 선수를 낮추어 부르는 별명 = 감저인
향운장- 투구 인터벌이 너무 짧아 녹차가 식기전에 이미 세이브를 올린다 하여 지어진 최향남의 별명 =향기남
흑인천- 로이스터감독을 낮추어 부르는 별명. 사용시 분란가능성 다분
흑마구- 120이하의 직구로 변화구, 완급조절의 피칭을 하는자에게 붙는 작위.. 시조는 성준, 집대성은 전병호, 계승자는 임동규

흑마신- 위의 흑마구를 던지는 전병호(현 삼성코치)를 이르는 말, 최대 피해팀은 롯데
흑종국- 현 야쿠르트 발데스, 실력이 김종국과 흡사

흑션- 삼성 최악의 용병투수 탐션의 흑인 버전, 크루세타의 별명.(삼성팬 사이에서는 금지어)
해담- 바다이야기(한자로 海談)를 즐겨하여 갈마등에서 물의를 일으킨 정수근의 별명

햄종- 양현종의 이름과 햄토리의 합성어 (=안경쪼다)

휴친- 넥센 김민우선수. 가수 김민우와 이름이 같다는 이유로...'휴식같은 친구'

휘발유- 기아 유동훈의 별명. 동훈유... 등판때 불지르는 ...

황청이- 황재균+멍청이에서 나온말... 히어로즈 선수들이 황재균선수에서 붙여준 별명

힙지만- 힙합모자를 쓴것처럼 모자를 삐딱하게 쓰고 투구하는 안지만의 별명(=만루변태)






부록 I <롯데 팀 별명, 인기도 있고 안티도 많아 별명도 많다>

꼴데-항상 하위권 성적에서 벗어나지 못했던 롯데의 별명

꼴데 레이져스 - 롯데 자이언츠의 관중들이 2008 준플레이오프 당시 삼성선수들에게 레이져 포인터를 쏴 붙여진 이름

꼴매미-7년을 굼뱅이로 살다 잠깐 여름 한철 시끄럽게 하는 매미처럼고 8년가까이 꼴지하다 08년 준플레이오프 3일 만에 생을 마친.. 

오물 자이언츠, 오물 투척스-관중들의 오물 투척이 잦은 롯데팬들을 비꼼

봄데 - 봄에만 잠깐 호성적을 거두고 순위에서 사라지는 롯데 성적보고.

시범데-봄도 모자라 시범경기만 잘하는 롯데를 의미, 시범경기가 있는 '봄의 롯데는 양키스가 와도 못막는다'는 이야기도 있음.

족발 투척스 - 꼴데 레이져스 별명이 붙여진 준플레이오프에서 부산관중들이 던진 족발 사건으로

꼴레!(GGolleh!) - 롯데를 부르는 최고의 감탄사!

꼴린이-롯데 자이언츠의 어린이 팬들을 의미(꼴데+어린이 합성어)/장차 꼴리건이 될 재목들


참고 : 롯데 外 각 구단 별명

SK (스크, 슼충, 슭, 출첵, SK고등학교) 두산 (약산, 뚱산, 두점 베어스, 범죄두) LG (꼴지,꼴쥐,칠쥐,육지,튀니쥐)

삼성 (돈성, 삼점 라이온즈,잔루 라이온즈,개콘 라이온즈)  기아 (개아, 꼴아, 갸)  한화 (치킨스, 조폭스, 꼴닭스) 넥센 (타이어즈)


-8개구단 한글자로 정리 : 슼(SK), 돈(삼성), 뚱(두산), 꼴(롯데), 개(기아), 쥐(LG), 빈(넥센), 칰(한화)



부록 II <허구연의 몹쓸 발음 때문에 생겨난 용어(별명)>

루헨진 (류현진) ,  배나구 (변화구),   궈낵 (권혁),  씡킹 빼스트뽈 (씽킹 패스트볼),   쀍킹볼 (브레이킹볼),  홍셰완 (홍세완)

셰입 (세이프),  호셰 (호세),   췌인지 압 (체인지업),   쒀클 췌인지 압 (써클 체인지업),   메카니즘 (매커니즘),  이핸곤 (이현곤)
스라이다 (슬라이더),   이대허 (이대호),   에수에푸볼 (SF볼) ,  롯데 자이"안"쓰 (롯데자이언츠),   소낵 (손혁),   김뱅헨 (김병현)
바캔승 (박현승),   장셩호 (장성호),    오승한 (오승환),  조배맨 (조범현) ,  졔리로이쓔터 (제리로이스터) , 하나이글스 (한화이글스)
메쟈리그 (메이저리그),   셰드뤽 (세드릭),   갤국 이런 핸상은(결국 이런 현상은),   엔터리(엔트리),   껨(게임),   보수토온 (보스턴)
힛빠이피치드볼 (힛바이 피치드볼),   방맹환 (박명환),    빠떼리코치 (배터리코치),   씨리볼 (쓰리볼),   콘츄롤 (컨트롤)
저수틴 뤠이어 (저스틴 레이어),    투슈로테이숀 (투수로테이션),    크브볼 (커브볼),    스로 크브 (슬로우 커브),   루태캔 (류택현)
숀미난 (손민한),   우셰한 상황 (우세한 상황),    뤠이붠 (레이번),   블롸운 (브라운),    옥슈프링 (옥스프링),   히로즈 (히어로즈)
정보맹 (정보명),    고옝민 (고영민),   민뱅헨 (민병헌),   셰답맨 (셋업맨) ,  호셰리마 (호세리마),   큐바 (쿠바), 콘디숀 (컨디션)

씨리볼 (쓰리볼),  셰답맨 (셋업맨),   드림캄쓰루(드림컴트루),  정대언 (정대현) ,  신갱핸(신경현), 숀미난 (손민한) , 대쓰요 (됐어요)

 


2012.10.15.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검색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해바라기파괴자
중수
영어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구체적으로 어떤 용어가 생소한 것인지 확실하게 질문해 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명시하신 자책점과 타율만 우선 설명드리자면

 

자책점: 오직 그 투수의 책임으로 먹히는 점수를 의미합니다. 투수A가 루상에 타자B를 한명 내보내고 마운드에서 내려오고 투수C가 올라가서 안타를 맞아 타자 B가 홈인을 한다면 투수A의 자책점이 되는거죠. 타자B다음에 투수C의 투구로 루상에 진루하는 타자들에 의한 실점은 투수C의 자책점이 됩니다.

 

타율: 말 그대로 몇 타석에서 몇개의 안타를 쳐냈는지 비율을 의미합니다. 예를들어 10타석에 들어서서 3번 안타를 쳤다면 3할타자가 되는거죠. 할,푼,리의 개념은 이미 알고계시리라 믿습니다. 3할 타자부터 준수한 타자로 인정되곤 합니다.

 

채택부탁드립니다. 

2012.10.1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goqh****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자책점:A라는 투수가 B라는타자에게 안타를 맞아서 루에 내보냈다.B가 홈으로 들어오면A의 자책점(중간에 투수가 바뀌어도 B가 홈으로 들어오면A의 자책점)
타율:어떤한선수가5타석4타수1안타1볼넷이라 치면 이타자의 타율은2할5푼이 됩니다.

2012.10.1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