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터틀맨 거북이 임성훈 사망한 이유가 뭐죠?
밤하늘 조회수 125,080 작성일2008.04.02

터틀맨 거북이 임성훈 사망한 이유가 뭐죠?

뭐 때문에 사망 햇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88 개 답변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32****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JES 이경란] 혼성그룹 거북이 리더 터틀맨(38)이 돌연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거북이의 소속사 측은 2일 오후 5시쯤 "터틀맨이 갑자기 집에서 사망했다는 연락을 받았다. 현재 급히 집으로 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아직 병원으로 옮겨지지도 않은 터라 사망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터틀맨이 심근경색으로 쓰러졌다가 컴백한 터라 갑작스런 심장 이상으로 추정되고 있다.

터틀맨은 2006년 4월 한 케이블 방송 출연을 위해 숙소를 나서다가 심근경색으로 쓰러져 병원으로 옮겨져 수술을 받았다. 이후 거북이는 1년 넘게 활동을 중단했고, 그 사이 터틀맨은 치료와 재활에 전념하다가 지난해 컴백했다.
>노래 잘 듣고 있었는데 예고도 없이 가다니 하늘에서 잘 사시길

2008.04.02.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0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갑작스런 심근경색의 죽음의 비해 저도 놀랐음니다.

 

1. 임성훈 사망한 이유가 뭐죠?

답변: 네.. 갑작스런 병에 죽었습니다. 부디 고인의 명복을 빌기 바라겠어요.

2. 뭐 떄문에 사망했죠?

답변: 심근경색 병으로 죽음.

심근경색이란?

관상동맥이 막히면서 심근이 썩는 심근경색

심근경색은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관상동맥의 일부가 막혀서 혈류가 차단되고, 차단된 이후의 심근이 괴사(피가 통하지 않아 썩음)를 일으켜 심장이 제 기능을 할 수 없게 되는 질환입니다. 심장은 우리 몸에 산소 및 영양분을 공급하는 펌프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심장 역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아야 하는데, 심장에 이를 공급해 주는 혈관을 관상동맥이라 합니다. 관상동맥은 5갈래로 나뉘어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데, 이 중 한 곳이라도 막히게 되면 막힌 부분의 심장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고, 이로 인해 돌연사 하게 되는 것입니다.

심근경색은 동맥경화 때문
심근경색의 95%가 관상동맥의 동맥경화증으로 인해 유발됩니다. 동맥경화증이란 혈관 내에 지질이나 섬유질이 조금씩 축적되면서 혈관이 조금씩 좁아지면서 생기는 것을 말하고, 특히 관상동맥의 경우 이러한 현상이 대나무 모양으로 나타난다 하여 죽상경화증이라 하기도 합니다. 동맥경화는 어떤 경우에나 무서운 질병이지만, 특히 전신으로 가는 혈류를 총괄하는 심장이 제 기능을 못하게 되기 때문에 무서운 것입니다.

심한 통증을 느끼는 심근경색
갑작스럽고 극심한 통증은 심근경색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가슴이 으깨어 지는 듯이 단단하게 죄여오는 통증은 왼쪽팔이나 오른쪽팔, 혹은 목을 따라서 위쪽으로 방사되기도 합니다. 가끔 소화불량을 일으키기도 하고, 복통이나 구토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호흡이 곤란해지고 혈액 순환이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몸이 차가워지고 창백해집니다. 그 외에도 갑작스러운 호흡곤란이 나타나기도 하고, 부정맥(맥박이 일정하지 않게 뛰는 것)이 나타나거나 의식 상실, 갑작스러운 혈압 하강 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반면에 노인 환자의 경우에는 약 15~20%에서 통증이 없는 무통경색을 보이며 이들의 경우에는 호흡곤란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심근경색의 치료
진통제 :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 이를 경감시켜 주기 위해 진통제를 투약합니다. Morphine, Diazepam등의 약물로 통증과 불안을 경감시키고, 니트로글리세린(Nitroglycerine)을 혀 밑에 투여함으로써 말초 혈관을 확장시켜 심장이 펌프질 하는데 필요한 산소 요구량을 줄여줍니다. 이는 심장을 쉬게 하는 방법의 하나이기도 하지만,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한 목적이 큽니다.

혈전용해제 : 혈액이 응고되어 막힌 부분을 녹여주기 위해 혈전용해제를 투여합니다. 혈전용해제는 관상동맥이 막힌 후 심근의 괴사가 일어나기 전에 이를 막아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약을 복용하고 있을 때에는 혈전뿐 아니라 신체 다른 부위의 출혈도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잘 관찰하여야 하고, 신체의 다른 부위가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활동 제한 : 심장의 산소가 부족한 시기이기 때문에, 그 외의 다른 부위에서 필요한 산소의 요구량이 감소하도록 활동을 제한합니다. 대개 24~48시간 동안은 침상에서 안정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합병증이 없을 경우 활동을 늘려갑니다.

외과적 수술 : 관상동맥이 막힌 경우, 혹은 좁아진 경우에 다리나 가슴으로부터 혈관을 가져와 막힌 길이 아닌 우회로를 만들어 줄 수 있는데, 이를 관상동맥 우회술이라 합니다.

▶ 심근경색의 예방
심근경색의 약 75% 정도는 잠재적으로 심근경색이 일어날 수 있는 요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평소에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는 고혈압, 당뇨, 고콜레스테롤, 흡연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심근경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금연
담배의 성분 중 니코틴과 일산화탄소는 심장과 혈관에 나쁜 영향을 미칩니다. 니코틴은 심장 박동수를 증가시켜 심장이 더 많을 일을 하게 만들고, 이는 심장이 필요한 산소량을 증가시킵니다. 이 때 일산화탄소는 혈액 속의 산소량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여 심장의 부담을 가중시킵니다. 흡연은 만병의 근원이라 할 정도로 인체에 유해하므로 건강한 사람도 금연해야 하고, 그 중에서도 질환자, 특히 동맥경화증이나 심혈관계, 뇌혈관계 질환을 가진 사람이라면 필히 금연해야 합니다.

2. 운동
동맥경화증을 경감시키기 위한 유산소 운동을 해야 합니다. 무산소 운동의 경우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좋지 않습니다. 자전거 타기나 조깅, 산책,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을 통해 관상동맥 질환의 위험을 낮출 수 있지만, 심한 운동은 오히려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또, 날씨가 추운 경우에는 기온 차에 따라 혈압이 급상승할 수 있으므로 충분히 몸을 보온할 수 있는 옷차림으로 운동을 해야 하고, 가능하면 햇볕이 많은 정오를 선택합니다.

3. 식이 조절 [소금, 콜레스테롤, 지방, 카페인, 알코올 제한]
짜게 먹지 말자
전반적으로 음식의 간을 싱겁게 맞추고, 식탁 위의 소금을 없애서 식사 중에 소금을 더 첨가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또, 신맛이나 단맛을 이용해서 짠맛을 대신할 수 있도록 조리법을 바꿉니다. 장아찌나 젓갈 등의 음식은 먹지 말고 화학 조미료도 가능하면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그리고 음식의 간을 할 때, 식사를 하기 직전에 소금을 첨가하여 같은 양이라도 짠맛이 더 잘 느껴져서 소량의 소금으로 짠맛을 효과적으로 낼 수 있다고 합니다.

지방 섭취를 줄이자
육류를 섭취할 때는 살코기 부분만 먹고, 닭은 껍질과 지방층을 제거하여 먹습니다. 햄이나 소시지, 버터 등은 포화지방산이 많은 식품이므로 생선과 식물성 기름으로 대치하여 먹습니다. 조리방법은 기름을 이용하는 튀김류 대신 구이나 조림으로 바꾸고, 우유를 마실 때도 지방함량을 고려하여 탈지 우유나 저지방 우유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분 섭취를 줄이자
밥이나 빵 등의 탄수화물이 함유된 음식을 많이 먹으면 필요 이상의 당분을 섭취하게 될 수 있으므로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레스테롤, 카페인, 알코올을 피하자
달걀을 먹을 때 노른자에는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흰자를 이용해서 조리하도록 합니다. 또 카페인이 많은 커피, 그리고 술 등은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야채와 과일을 먹자
야채와 과일에는 섬유질, 비타민, 무기질 등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위험 질환 관리에 도움이 되므로 충분히 섭취하도록 합니다.

4. 스트레스 관리
경쟁심이 심하고 급한 성격을 가진 경우, 업무나 그 외의 요인으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에 심근경색의 위험도는 더욱 증가합니다. 가능하면 긍정적이고 밝은 생각을 하려고 노력하고, 당장 과중한 업무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있다 하더라도 조급한 마음을 갖기 보다는 한 박자 쉬어 생각하는 여유를 갖는 것이 좋습니다. 명상이나 호흡법, 스트레칭, 근육 이완법 등을 통해 마음을 가라앉히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건강 검진
나이가 위험인자가 되는 만큼, 40대가 지났다면 수시로 혈압, 맥박 등을 체크하고 심전도를 찍어보거나, 콜레스테롤 수치 및 그 외의 혈액 검사를 시행하여 관리가 적절히 되고 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심근경색은 사람에 따라 대처에 따라 그 예후가 많이 달라집니다. 그 정도가 어찌되었든 심근경색이 한번 발생하여 심근이 괴사되면, 괴사된 부위의 심근은 다시 되돌릴 수가 없습니다. 혹시 나는 아니라며 고개를 젓고 계시지는 않습니까?

▶ [TIP] 돌연사 자가진단법
다음의 27항목 중 10항목 이상이 해당되면 [돌연사 위험자]로, 7~9항목이 해당되면 [돌연사 예비군]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일본 공중 위생원 우에하다 데스노조 박사).

  1. 요즘 늘 나른하고 방금 들은 얘기도 잊는 수가 많다.
  2. 최근 갑자기 술이 약해지고 마셔도 예전처럼 기분이 나지 않고 맛도 없다.
  3. 갑자기 늙었다는 말을 자주 듣고 스스로도 몸이 예전 같지 않다.
  4. 어깨나 목덜미가 뻣뻣하다.
  5. 피로나 걱정으로 잠이 잘 오지 않는다.
  6. 대단하지 않은 일로 초조해하고 화를 잘 낸다.
  7. 가끔 심한 두통이 있고 가슴이 답답하며 조이는 것 같은 통증을 느낀다.
  8. 최근 건강검진에서 고혈압, 당뇨병, 심전도 이상을 지적 받았다.
  9. 최근 갑자기 체중이 늘었다.
  10. 최근 몇 개월 동안 거의 매일 밤 손님 접대나 업무상 술을 마셨다.
  11. 하루에 커피를 다섯 잔 이상 마신다.
  12. 매일 식사시간이나 횟수가 일정치 않고 아침을 거르는 일이 많다.
  13. 튀김이나 불고기처럼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고 자주 먹는다.
  14. 담배를 하루 30개비 이상 피운다.
  15. 밤 10시 전에 귀가하는 일이 거의 없다. 또는 1주일에 절반을 밤 12시 이후에 귀가한다.
  16. 출퇴근 하는데 2시간이 넘게 걸린다.
  17. 최근 몇 년 동안 운동을 해서 땀을 흘린 일이 거의 없다.
  18. 최근 1~2년간 건강검진을 받은 일이 한번도 없다.
  19. 하루 10시간 이상 일하는 게 예사다.
  20. 휴일에도 거의 출근해 일한다.
  21. 출장이 잦고 집에 돌아와 자는 것은 주 2~3회 뿐이다.
  22. 야근이 많고 근무시간이 불규칙하다.
  23. 최근 전직이나 인사이동으로 직장환경 또는 근무 내용이 달라졌다.
  24. 승진 등으로 책임이 예전보다 무거워졌다.
  25. 최근 기한 내에 마쳐야 할 작업이 많아지고 갑자기 바빠졌다.
  26. 직장 내 인간관계가 최근 나빠졌다.
  27. 최근 업무상 커다란 실수를 저질렀다.

 

단호박이 심근경색에 좋다고 합니다. 티비에도 나왔습니다.

 

KBS비타민 160회 건강정보(스페셜/밥상-심근경색)

작성일: 2006/09/10

<< 위대한 밥상 - 단호박과 심근경색제로 >>

♧ 심근경색

‘심장이 뛴다’라는 말은 사람이 살아 있음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표현이다. 그런데 최근 한국인의 심장이 위험에 직면하고 있다. 그 이유는 심근경색 때문!

심근경색의 대표적인 원인은 바로 잘못된 영양 섭취 때문이다. 한국인의 동물성 식품의 섭취가 1969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실시 이후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기도 한데, 못 먹고 덜 먹어서 병에 걸리는 대신 너무 잘 먹고 아무렇게나 먹어서 소중한 생명, 그리고 한 가정의 경제까지 흔들리게 하는 질병 심근경색을 미리 예방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단호박의 효능

▷ 단호박의 꽃말

단호박 꽃의 꽃말이 나쁜 기운을 소독하고 해독시킨다는 ‘해독’이라고 한다.

그리고 동의보감에서는 단호박을 ‘맛이 달고 오장을 편하게 한다’라고 쓰여 있다.

▷ 정양용의 장수 비법은 단호박!

정약용이 술을 즐기고 모진 고난에도 불구하고 비교적 장수할 수 있었던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유배생활을 하면서 즐겨 먹었던 단호박 때문 이었다고 합니다.

▷ 팥과 궁합이 잘 맞는 단호박!

동지에 많이 먹는 팥죽!! 단호박 또한 동지에 먹으면 중풍에 걸리지 않고 장수한다는 말이 있는데, 단호박과 팥을 함께 먹으면 영양적으로도 궁합이 잘 맞을 뿐 아니라 소화와 흡수도 잘되게 해주고 붉은 팥과 단호박의 색 또한 조화로워서 시각적으로도 아주 훌륭하다고 할 수 있다.

▷ 단호박의 도입시기

단호박은 1920년대에 우리나라에 도입이 되었고 본격적으로 많이 재배된 시기는 1990년대라고 한다. 그러나 현재는 굉장히 많이 먹고 있는 식품으로 2000년대 들어서는 소비량이 연평균 17%나 늘었다고 한다.

▷ 단호박의 씨앗은 구충제!

옛날에는 호박의 씨앗을 구충제로 많이 썼다고 한다. 호박씨앗이 구충제 역할을 하는 이유는 씨 속에 들어 있는 아미노산 성분이 구충 작용을 하기 때문!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호박씨앗은 촌충 등의 구충제로 세계적으로 널리 이용되었다고 한다.

▷ 불교에서 쇠고기라 불리는 단호박!

승려들은 종교적인 면에서 금기로 하고 있는 어휘가 발달했다. 술을 ‘곡차’라고 부르거나,

‘쇠고기’를 호박으로 불렀다고 하는데, 이는 호박을 말리면 쇠고기와 같이 쫄깃한 맛이 있는데서 나온 말이라고 한다.

♧ 단호박에 대한 궁금증

▷호박은 임산부가 부기 뺄 때 많이 먹는 식품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단호박이 심근경색에는 어떻게 좋은 걸까?

호박이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작용을 하는 것은 베타카로틴 때문이다. 베타카로틴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불포화지방의 산화물축적과 산화된 지질단백질이 혈전을 만드는 것을 막아 불포화 지방산의 산화를 방지하여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심근경색의 위험을 낮추어주며 심장마비의 위험도를 약 40%정도 낮춘다.

미국국립심장, 폐, 혈액연구소 워크샵에서 만성협심증(가슴통증)경험이 있거나 혹은 바이패스 수술을 받은 적이 있는 성인 남성 333명을 연구대상으로 하버드 내과의 건강연구회연구의 예비결과를 발표하였는데 베타카로틴 보충을 받은 남성들은 심근경색(심장마비) 맥관재생 심장발작, 혹은 심장관상동맥질환 등으로 인한 사망이 50%나 크게 감소했다고 1992년 보고에서 다니엘 스타인버그 박사가 밝혔다.

그리고 호박은 고혈압도 개선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쥐에서 한 달 동안 생호박을 먹인 결과 사흘째 되던 날의 최고혈압이 호박을 먹지 않은 쥐에 10%가 떨어졌다고 한다.

▷단호박, 늙은 호박, 애호박, 쥬키니 호박 등 종류가 다양한데, 단호박이 특히 심근경색에 좋은 이유가 있을까?

호박의 성분 중 베타카로틴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불포화지방의 산화물축적과 산화된 지질단백질이 혈전을 만드는 것을 막아 예방하고 심근경색의 위험을 낮추어준다.

그러므로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높을수록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효과가 크다. 단호박이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제일 높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인 것!

▷대부분의 채소는 생으로도 먹으면 더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 호박은 오이처럼 생으로는 잘 안 먹어..특별한 이유가 있을까?

호박은 다른 식품재료와는 다르게 가열처리를 하는 등의 조리과정을 거쳐도 영양소의 손실이 거의 없거나 적은 편에 속한다.

또한 호박에 함유된 성분인 베타카로틴은 지방 또는 지용성 용매 등에 녹는 성질인데다 열을 가해도 파괴되지 않고 조리에 사용하는 정도의 약산과 약알칼리에는 파괴되지 않아 호박에 식물성 기름을 살짝 곁들여 볶아 먹으면 맛도 더 좋아진다.

또한 호박과 같은 카로티노이드계 색소를 가진 식품은 기름으로 조리하면 유효성분의 흡수율이 좋아 영양면에서도 그 효과가 있다. 또 호박에는 비타민 C를 파괴하는 아스코르비나제(ascorbinase) 효소가 있는데, 열을 가하게 되면 이 아스코르비나제 효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비타민 C의 손상을 막을 수 있다.

따라서 호박은 다른 채소들과는 다르게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가열처리를 하여 섭취하는 것이 더욱 좋다는 것이다.

▷심근경색은 비만인 경우 많이 발생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단호박은 단 맛이 강해서 살이 찌지 않을까?

호박은 열량이 쌀의 10분의 1에 불과하며, 늙은 호박에는 시트룰린(citrulline)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노폐물 배출과 이뇨작용을 돕고, 지방의 축적을 막아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가장 좋은 음식이다.

호박은 늙을수록 당질의 함량이 많은데, 호박의 당분은 소화흡수가 잘되면서도 당뇨나 비만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당뇨환자나 환자의 회복식으로 좋다.

그리고 호박은 그 자체만으로도 적당한 감미가 있으므로 감미료의 첨가를 필요로 하지 않는 식품재료로 널리 응용할 수 있다.

따라서 감미료의 섭취에 따른 열량섭취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또한 호박의 속에도 영양가가 듬뿍 들어있으므로 버리지 말고 사용하도록 한다.

▷호박잎에 쌈을 싸 먹어도 맛이 일품!! 그리고 호박씨도 많이 먹는데... 씨하고 잎을 먹어도 심근경색에 도움이 될까?

호박은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식품으로서, 과실로는 죽, 김치, 범벅, 차, 떡을 해먹고, 씨는 잘 말려뒀다가 겨울철 영양 간식으로 먹고, 잎으로는 쌈을 싸먹는다.

호박씨에는 리놀산(linolic acid)이 풍부하여 볶아 먹으면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다. 호박씨는 호박과 비슷하게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높아 심근경색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 위대한 메뉴

▷ 단호박단팥범벅

▷ 통단호박밥

▷ 단호박구이샐러드

<<비타민 스페셜-심근경색>>

1. 심장이 중요한 이유!

- 우리가 살아 숨쉬는 건 바로 심장 때문! 심장은 딱 어른 주먹만한 크기로 가슴 중심보다 약간 왼쪽에 위치. 혈액 순환을 통해 몸 구석구석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심장인데 엄마 뱃속에 있을 태아 3개월부터 죽는 순간까지 밤낮 쉬지 않고 펌프 작용을 해서 혈액을 순환시키는 장기로 우리의 생명은 심장 덕분에 유지되는 것이다.

2, 심근경색이 일어나는 원인

① 혈관 중에서도 관상동맥에 이상이 생기는 것인데. 심장이 온몸에 혈액을 보내기위해 펌프작용을 하려면 심장 근육 자체에도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어야한다. 그 역할을 하는 혈관이 바로 관상동맥이다.

② 관상동맥의 안쪽에 콜레스테롤 같은 기름기가 쌓여 혈관이 좁아지는 것이 바로 협심증과 심근경색, 이를 관상동맥질환 또는 허혈성 심장질환이라 한다.

3. 혈관이 좁아지기 시작하는 나이

① 혈관질환은 갑자기 발생하는 게 아니고 10대에 시작돼 나이를 먹으면서 수십년에 걸쳐 일어나는 염증 과정이다.

② 보통 남자들은 45세 이사, 여성은 55세이상에서 주로 발생한다. 하지만 요즘은 발병 연령이 점점 낮아지고 있다.

4. 심근경색! 위험한 습관!

① 흡연

-심근경색 환자분들 대부분이 흡연자라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심근경색에 걸릴 확률이 2~6배 높다고 만약 심근경색 환자가 담배를 피우면 돌연사할 활률이 2배로 높아진다.

-담배 연기를 들이마시는 순간 1분도 되지 않아 심장 박동이 빨라지기 시작. 10분이 되면 심장 박동이 무려 30% 빨라지면서 심장에 큰 부담을 준다. 몸 안으로 들어온 일산화탄소가 혈관을 좁혀 심장 근육은 물론 몸 전체로 산소 공급이 어려워져. 무엇보다 흡연은 동맥경화 진행을 늦추는 성분을 감소시키고, 혈관벽에 딱딱한 덩어리인 죽상반을 만들도록 촉진시킨다.

- 담배를 끊고 1년만 지나도 심근경색 발생 위험이 50%이상 낮아진다. 2~10년이 지나면거의 비흡연자 수준으로 낮아지므로 나이에 상관없이 빨리 끊는 게 좋다.

② 육류 위주의 식습관

- 심장병에서 빠질 수 없는 게 바로 지방과 콜레스테롤. 육류에는 포화지방이 다량 함유. 포화지방을 섭취하면 몸 안에 나쁜 콜레스테롤 LDL이 증가하게 된다. 포화지방은 주로 빨간 고기에 더 많고 하얀 고기에는 적게 함유. 고기를 기름에 튀기면 포화지방으로 변할 위험이 커지니 푹 삶아서 기름을 건져내거나 굽는 등 조리방법을 바꾸면 지방을 줄일 수 있다.

- 요즘 문제가 되는 게 바로 트랜스지방! 각종 튀김, 과자, 패스트푸드에 다량 함유. 트랜스지방이 혈액 속의 LDL을 증가시켜 혈관을 딱딱하고 좁게 만든다. 하루 전체 칼로리의 2%만 트랜스지방 섭취가 늘어도 심장병 발병률은 23%나 높아진다. 심장 돌연사한 사람의 적혈구 막에서 트랜스지방의 농도가 검게 검출될 정도로 위험하다.

③ 혈액 검사 X

- 1년에 한번씩은 정기적으로 혈액검사를 해서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항상 체크해야 한다. 혈당이 높아지는 ‘당뇨’와 콜레스테롤에 문제가 생기는 ‘이상지질혈증’이 심근경색에도 치명적! 정상의 경우 총콜레스테롤은 200mg/dL 이하, LDL은 120이하, HDL은 45이상, 혈당은 공복시 110 이하가 정상이다.

- 당뇨가 있을 경우 고혈당으로 동맥경화가 쉽게 발생한다. 일반인보다 심근경색에 걸릴 확률이 4배 이상, 또 문제는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으로 가슴에 심한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당뇨 환자들은 합병증으로 인해 신경이 손상되어 자각증상을 못 느낀다. 때로는 그로인해 목숨을 잃는경우도. 따라서 당뇨 환자들은 정기적으로 심장 검사도 해야한다.

④ 스트레스 A 타입

- 스트레스 유형중 A타입이 위험하다. 심각한 관상동맥질환에 걸리는 사람이 많다. 호전적이고 공격적이며 경쟁심과 성취감이 강하고 저돌적인 것이 특징. 몸안에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가 증가하면, 혈관은 수축, 혈전 생성, 죽상반이 터지기 쉬운 상태가 되면서 심근경색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 스트레스 A타입

*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는 성격!

* 부탁을 받으면 거절을 못하는 성격!

* 완벽주의적인 성격!

* 무엇이든 자기 손으로 해야 마음이 놓이는 성격!

⑤ 허리둘레(비만)

- 복부비만을 알 수 있는 척도가 바로 허리둘레이다. 남자는 허리둘레 35인치 이상, 여자는 31인치 이상이면 복부비만으로 판정된다. 복부비만은 인슐린 분비 이상을 초래하고 콜레스테롤을 쌓이게 할 뿐 아니라 혈압까지 상승시켜 심혈관 발생 위험률이 정상인보다 10배이상 높아진다.

5. 심근경색의 돌연사 확률

① 돌연사의 원인 중 약 90%이상이 바로 심근경색이다. 응급실에 실려왔다가 그 자리에서 사망하는 경우도 많다.

② 급성심근경색의 경우, 경고 사인이 있는 경우가 60%! 없는 경우가 40%! 따라서 이런 경고 사인이 있을 때 제때 제대로 대처한다면 돌연사는 미리 막을 수 있다.

6. 심근경색! 위기의 순간!
① 부위가 정해져있지 않고 어딘가 답답한 느낌이 들 때.

② 식은땀·실신·숨가쁨·구토 등의 증세가 동반될 때.

③ 가슴이 짓눌리며 이러다 죽을 것 같은 통증이 생길 때.

④ 살면서 한번도 경험하지 못한 흉통.

⑤ 통증이 30분 이상 지속될 때.

7. 심근경색의 골든타임!

① 급성심근경색은 시간과 싸우는 질환이다. 일반적으로 혈관이 막힌 지 6시간이 지나면 치료 효과가 크게 줄고 12시간이 지나면 이미 심장근육이 대부분 죽어서 치료 효과가 없다. 따라서 흉통 발생 후 적어도 6시간 이내에 병원에 도착해야한다. 2시간 이내면 훨씬 치료효과가 크다.

② 많은 분들이 통증이 생기면 우황청심환이나 소화제를 먹고 시간을 지체하다가 잘못되는 경우가 많다.

8. 스탠트 삽입술

- 응급실에 오게 되면 우선 혈전용해제 투여 등 응급 조치를 받거나 만약 혈관이 꽉 막혔다면 풍선확장술 또는 스텐트 삽입술로 뚫어줘야 한다.

9. 심근경색의 가슴 통증

① 가슴 중앙이 답답하거나 쥐어짜는 듯이 아프면 협심증 이거나 심근경색일 확률이 높다. 근데 통증 지속 시간이 중요하다. 5~10분 정도 후에 괜찮아진다면 협심증일 확률이 높고,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일 수 있으니 바로 응급실로 가는 것이 좋다.

② 경고 사인이 없는 경우도 무려 40%나 되는데 이렇게 자각증세를 못 느끼는 경우가 많다. 노인이나 당뇨 환자의 경우 심한 동맥경화로 혈관이 다 막혔지만 통증을 못 느끼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겉보기에는 멀쩡한데 갑자기 변을 당하는 경우가 많아. 따라서 평소에 정기검진으로 자신의 상태를 미리미리 체크 하는 게 중요하다.

10. 심근경색의 최대 비용

① 최대비용은 3천만원, 식습관과 운동을 조절하는 생활요법과 막힌 혈관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요법, 그리고 막힌 혈관을 뚫어주는 스텐트와 관동맥 우회술을 하게 되는데.. 1년간 치료비용은 최대 3천만원이 지출된다.

② 첫해에는 막힌 혈관을 뚫는 약물과 수술 비용 때문에 3천만원 정도가 드는데, 그 이후 질환을 관리하는데 드는 비용은 1년에 200~300만원 정도. 평생 지출해야 한다.

11. 심근경색의 최소 비용

① 최저비용은 5만원! 정상인의 경우 정기적으로 혈액 검사를 하면 미리 예방이 가능! 1년에 1회가 적당한데 진료비와 검사비를 포함해서 5만원 정도 지출된다.

② 병원을 방문하시면 전문의의 진료와 처방에 따라 혈액검사를 시행. 정기적으로 1년에 한번씩 하는게 좋다. 또한 종합검진을 하면 기본항목으로 혈액 검사가 포함되어있다.

12. 이상지질혈증과 협심증일 때의 비용

① 이상지질혈증 : 생활요법과 약물요법을 하게 되는데 이때는 1년에 50만원 이하!

② 협심증 : 생활요법과 약물요법, 혈관조영술을 하게 되는데 1년에 약 1천만원 정도!

13. 수퍼처방전

①위험한 습관을 버려라!

- 심근경색은 대표적인 생활습관병! 심장은 한번 손상되면 끊임없이 병치레를 하다 결국 돌연사까지 직결될 수 있을 만큼 무섭다. 하지만 `생활습관병' 이라고도 불리는 만큼 습관을 변화시킬 수 있다면 예방도 가능하고 질병의 위험성도 줄일 수 있다. 앞서 배운 위험한 습관! 흡연, 비만, 스트레스, 식습관을 조절해야 한다.

② 세 살부터 콜레스테롤을 체크하라!

- 식습관은 어렸을 때부터 길들여지므로 세살부터 콜레스테롤을 관리해야 한다.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은 마치 녹슨 수도관 안에 두껍게 이물질이 끼는 것과 같다. 위험한 습관을 버리지 않으면 콜레스테롤이 쌓여서 협심증, 심근경색으로 악화된다. 또한 성인은 1년에 1번씩 정기적인 혈액검사로 자신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체크해야한다.

③ 심근경색은 관리질환이다!

- 심근경색은 단한번으로 완치할 수 있는 질환이 아니다. 평생 관리해야하는 질환. 심근경색이라고 진단받더라도 두려워 말고, 친구라고 생각해라. 병을 거부하면 오히려 악화되기 쉽다. 또한 한번 수술 받았다고 해서 예전과 똑같이 생활하면 다시 원상 복귀되므로 습관도 바꾸고 병원 검사와 치료도 정기적으로 하고 조심해야한다.

 

 

 

▷심근경색은 비만인 경우 많이 발생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단호박은 단 맛이 강해서 살이 찌지 않을까?
호박은 열량이 쌀의 10분의 1에 불과하며, 늙은 호박에는 시트룰린(citrulline)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노폐물 배출과 이뇨작용을 돕고, 지방의 축적을 막아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가장 좋은 음식이다. 호박은 늙을수록 당질의 함량이 많은데, 호박의 당분은 소화흡수가 잘되면서도 당뇨나 비만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기 때문에 당뇨환자나 환자의 회복식으로 좋다. 그리고 호박은 그 자체만으로도 적당한 감미가 있으므로 감미료의 첨가를 필요로 하지 않는 식품재료로 널리 응용할 수 있다. 따라서 감미료의 섭취에 따른 열량섭취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또한 호박의 속에도 영양가가 듬뿍 들어있으므로 버리지 말고 사용하도록 한다.

▷호박잎에 쌈을 싸 먹어도 맛이 일품!! 그리고 호박씨도 많이 먹는데... 씨하고 잎을 먹어도 심근경색에 도움이 될까?
호박은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식품으로서, 과실로는 죽, 김치, 범벅, 차, 떡을 해먹고, 씨는 잘 말려뒀다가 겨울철 영양 간식으로 먹고, 잎으로는 쌈을 싸먹는다. 호박씨에는 리놀산(linolic acid)이 풍부하여 볶아 먹으면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다. 호박씨는 호박과 비슷하게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높아 심근경색에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2008.04.03.

  • 출처

    네이버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jek9****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심근경색으로 사망했다고 하네요.........

 

터틀맨사망 이라고 치시면 뉴스 뜹니다....

2008.04.0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alrn****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터틀맨 거북이 임성훈씨가 사망한 이유는

'급성 심근경색'으로 피가 굳어 덩어리체로 막혀

피가 막혀 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너무 무리를 하고 임성훈씨가  운동을 하지

않아서인가? 생각됩니다.

ㅜㅜ

2008.04.0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86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ghdu****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2008년 4월 1일

심근경색으로 사망 하셨습니다.

 

천국에 가 있으 실것 입니다.

2008.04.1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