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하품하거나 삼킬때 통증이 있어요
비공개 조회수 347 작성일2018.03.18
하품하거나 삼킬때 턱에 통증이 있는데 왜 이런거죠?
부정교합 진단을 받았는데 질병이 있어서 대학병원에서 해야되니 비용이 어마무시해서 충치 및 신경치료만 하고 검진 안 받은게 3년쯤 된거 같아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활동 전문가 답변

대한치과의사협회 네이버 지식인 상담치과의사입니다.

참고적으로 언급하자면 턱관절장애에서의 주된 증후는 아래턱을 움직일 때 귓구멍 바로 앞의 턱관절쪽에서 어떤 종류의 소리가 나거나, 또는 입이 잘 안벌어지거나, 입이 벌어질 때 틀어지거나, 입이 크게 벌어진 후 잘 안 다물어지거나, 아래턱을 움직일 때 턱관절쪽이나 턱근육쪽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상담하신 내용만으로 보아서는 턱 통증의 발현 부위가 턱관절쪽인지 턱근육쪽인지 아니면 양쪽 모두인지 명시되어 있지 않지만 현재 적어도 턱관절장애에서의 일부 증상인 턱 통증을 가지고 있으며, 병력기간으로 보아 증상이 고착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턱관절장애는 주로 턱관절이나 턱근육에 가해지는 크고 작은 외상, 구강악습관(예: 이갈이, 이악물기 등), 교합부조화(: 부정교합 등),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 등의 기여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납니다.

기회가 되시면 먼저 턱 통증을 비롯한 현재의 턱관절상태에 대해 전문적인 검진을 받아보시고, 그 결과에 따라 기여요인에 따른 적절한 복합적 관리법을 적용받으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2018.03.20.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