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조선시대 장영실 직업관련
GBT 조회수 2,277 작성일2018.05.08
장영실의 활동분야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들이 있고 이와같은 활동 분야에 대한 간단한 설명, 또 이와 관련된 직업군의 자격요건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빠르게 부탁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노들피리
우주신 열심답변자
국어 맞춤법, 문법 8위, 국어 어원, 어휘 18위, 국어, 한문 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채택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장영실에 대한 글을 아래에 올리니 질의자님이 거기에서 선택해서 하시면 될 것 같군요..


그는 금속 제련, 성곽 축조, 농기구, 무기 수리 등에 탁월한 기술력을 가지고 있었고 전하는 이야기로는 동래현이 가뭄으로 위기에 처했을 때 수로를 파고 먼 곳에서 물을 끌어올 수 있게 수차(오늘날로 따지면 양수기 펌프 비슷한 기구)를 개발해내어 동래현에 들었던 가뭄을 해결했다고 한다. 이 사실이 세종에게 보고 되어 한양으로 불려갔다고 잘 알려져 있지만 이는 연려실기술에 있는 기록이며 태종실록에서부터 장영실이 등장하며 그 실력을 인정받아 보호받았다고 한다.

당시 세종은 농업 생산력을 높이고 유교적 정치 이상의 구현을 위한 차원에서 천문학과 천문기기 제작을 구상하고 있었다. 그런 차에 장영실의 재능을 보고 받고 그에 대해 더 알고 싶어진 나머지 그를 서울로 부른 것으로 여겨진다. 세종 5년인 1423년, 세종은 장영실을 왕실의 물품을 제작,수리하는 상의원의 별좌로 임명하려고 일단 허조 조말생에게 의견을 물었는데 허조는 반대하고 조말생은 찬성하였다. 이에 세종은 잠깐 결정을 미뤘다가 유정현 등 다른 대신들과 의논했는데, 결국 그를 등용하자는 결론이 나서 장영실은 무난히 상의원 별좌에 임명되었다. 따라서 백관들이 장영실을 등용하는 세종의 결정을 강력하게 반대했다는 설은 실록의 기록과 정면으로 어긋난다. 이 때의 기록을 보면 그는 40대에 든 중년의 신사였음을 추정할 수 있기에, 몇몇 사람들은 이에 근거해 장영실이 주로 1380년대에 태어난 사람으로 추정한다고 한다.

이후 그는 행사직을 거쳐 1432년에 공조판서 이천의 휘하에서 천문 기구인 간의대 제작에 착수했다. 이를 위해 장영실은 명나라에 건너가서 천문학과 천문 기구 제작기술을 연구해왔다고 한다. 장영실이 어떻게 그런 기술을 가지고 왔는지는 자세하게 알 수 없지만 아마도 명나라에 들어온 아랍 상인들이나 원나라 출신 기술자들의 도움을 받았을 것이라 추측된다.

이듬해인 1433년에는 호군에 제수되었고, 혼천의 제작에 착수해 1년만에 완성했다. 이후 태종 대의 금속활자인 경자자의 단점을 보완한 갑인자의 주조를 감독했고, 우리나라 최초의 자동 물시계인 보루각의 자격루를 만들었다.

이후 장영실은 많은 과학적 발명품들을 쏟아냈다. 천체관측 기구인 대·소 간의와 휴대용 해시계인 현주일구와 천평일구, 공공장소 설치용 해시계인 앙부일구등이 그것들이다. 이러한 천문기기들과 시계의 제작은 세종의 강력한 지원하에 이루어진 것들이었다.

또한 자격루를 발전시켜 만든 천상시계 옥루를 개발하였다. 이는 자동시계의 배경으로 농촌의 4계절의 광경을 그린 화폭을 세우고, 선녀가 방울을 들고 나타나는 모양, 사람·동물·나무 등을 나무로 조각하여 농촌의 자연을 재현하는 등을 비롯하여 여러 가지 움직이는 모습을 한 인형이 나타나고 사리지게 만든 것으로 세종은 옥루를 두기 위해 전각을 짓고 양녕대군으로 하여금 전각의 이름을 짓게 하여 "흠경각"이라는 현판을 달게 했다.

그 뒤 경상도 찰방별감으로 제수되어 경상도로 내려가 각종 금속 채굴과 제련작업을 지휘감독했다. 1441년, 강수량의 정확한 측정을 위한 기구제작에 착수해 세계최초의 우량계인 측우기[4], 그리고 강의 범람여부를 알 수 있는 수표를 발명하였다. 이 수표를 설치한 다리인 수표교는 청계천에 있다가 복개공사로 인해 해체되어 장충단 공원으로 운반된 뒤 재설치되어 오늘날까지 보존되고 있다. 이 공으로 상호군으로 특진하였다.

2018.05.08.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