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라스트 사무라이에 나오는,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9,112 작성일2004.01.12
라스트 사무라이에 나오는 일본 황제 있잖아요

음양사에 나왔던 노무라 만사이 맞나요?

닮은것 같은데 목소리가 아닌것 같아서요

아시는 분 꼭 좀 가르쳐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cine****
지존
드라마영화 43위, 영화관, 극장 71위, SF, 판타지 영화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라스트 사무라이>에서 천황역을 맡은 배우는 노무라 만사이가 아니라 "나카무라 시치노스케(中村七之助)" 입니다.

대신 음양사에서 세이메이(노무라 만사이)와 싸우는 도손 역을 연기했던 사나다 히로유키(眞田廣之)가 출연을 합니다. 사나다 히로유키는 카츠모토(와타나베 겐)에게 검술을 가르쳐주는 무술가 유지에(氏家)를 연기했습니다.

라스트 사무라이 영화정보

감독
에드워드 즈윅

출연
톰 크루즈(우드로우 알그렌 대위), 빌리 코놀리(제불라 그란트 병장), 세이조 후쿠모토(사일런트 사무라이), 토니 골드윈(벤자민 배글리 대령), 하라다 마사오(오무라), 이가와 토고(하세가와), 코야마다 신(요리토모), 존 코야마(오무라의 보디가드), 코유키(타카), 나카무라 시치노스케(황제), 사나다 히로유키(유지오), 티모시 스폴(사이몬 그래함), 스가타 슌(나카오), 와타나베 켄(카츠모토)

줄거리
네이던 알그렌(톰 크루즈) 대위는 방황하고 있는 남자다. 승리했던 수많은 전투도 오래 전의 일일 뿐이다. 예전에는 국가와 명예를 위해 목숨을 걸었다. 그러나 남북전쟁이 끝난 후 세상이 변했다. 실용주의가 용기를, 이기주의가 희생을 대신하고 명예란 찾아볼 수도 없다. 특히 인디언 토벌전에 나선 그의 역할이 실망과 회한으로 끝나버린 서부에서는 더욱 그랬다. 처참했던 서부의 전투에서 그는 영혼을 잃었다.

멀리 떨어진 어느 곳. 또 한 명의 전사도 자신의 삶의 방식이 무너지려 하고 있다는 걸 느끼고 있었다. 그의 이름은 카츠모토(勝元, 와타나베 켄). 대대로 이어온 사무라이(サムライ, 侍) 가문의 우두머리로 존경을 받고 있는 인물이다. 그러나 아메리카 원주민을 쫓아내기 위해 서부가 노략질 당하듯 근대는 전통적인 일본을 침식하고 있었다. 발전을 가져온 전선과 철도는 사무라이들이 오랫동안 목숨을 걸고 지켜온 가치관과 규범을 위협하고 있었다. 그러나 카츠모토는 싸워보지도 않고 사라지지는 않을 것이라 마음 먹는다.

일본의 젊은 천황이 커지고 있는 일본 시장에서의 영향력을 키우고자 하는 미국 실업계의 간청을 받아들여 징집된 병사로 구성된 일본 최초의 신식 군대를 양성하기 위해 알그렌을 고용했을 때 두 사람의 전사가 조우한다. 그러나 더욱 근대화를 추진해 교역에 유리한 정부를 만들고자 하는 천황의 근신 세력들이 사무라이를 근절하고자 획책하는 상황에서 알그렌은 사무라이 정신에 깊은 감명을 받는다. 그들의 굳은 신념에서 예전의 자신을 발견한 것이다. 그리고 마침내 이 혼란에 빠진 미국 전사는 미지의 세계에서 두 개의 시대와 세계 사이에서 격렬하게 부딪히는 용사들의 싸움에 몸을 던진다.

제작노트
Point 1. 철저한 고증을 토대로 이루어진 촬영

첫 촬영은 일본의 전통 문화가 그대로 살아있는 작은 마을 히메리의 엔교지 신사에서 이뤄졌다. 엔교지 신사는 서기 900년에 세워진 유서 깊은 사원. 쇼사 산 꼭대기에 위치하고 있는 관계로 스탭과 배우들은 촬영을 위해 곤돌라를 이용해야 했다. 일본에서의 촬영이 끝난 후엔 제작진이 로케장소로 선정한 곳은 뉴질랜드의 뉴플리머스였다. 자연의 미학이 옛 시대의 아름다움을 재현하는 중요 포인트라고 생각한 제작진은 옛 일본과 가장 비슷한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뉴질랜드를 로케 장소로 정하게 되었다. 뉴질랜드는 일본과 비슷한 화산 섬 나라이기 때문. 25개의 구조물로 이루어진 19세기 사무라이 마을 세트는 200여명의 미술팀이 동원되어 완성했다. 미술팀은 5개월 전에 촬영지에 도착하여 자갈밭을 다듬어 논과 경지를 만들고 벼와 나무를 심었다. 제작진이 가장 고심한 부분 중 하나는 1870년대 일본의 풍물을 역사적 자료에 근거해 사실적으로 재연하는 것이었다. 정확한 고증을 위해 사진, 책, 기록문헌 등을 오랜 시간동안 연구했고, 극중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소품과 세트는 이러한 고증을 토대로 제작된 것. 특히, 총 950여 그루의 벚나무는 나뭇가지를 떼었다 붙였다 할 수 있게 제작해 촬영 장면에 따라 각 계절에 맞는 나뭇가지를 그때그때 바꿔 붙여가며 사용했다.

Point 2. 문화적인 의미까지 고려한 의상과 한스 짐머의 100번째 영화음악

소품과 세트 외에 정확한 의상의 고증도 영화의 시대적 리얼리티를 살리는데 필수적인 요소. 의상 제작 총 책임자인 닐라 딕슨은 일본, L.A, 뉴질랜드의 스탭을 동시에 지휘하며 사진과 문헌, 학자들의 조언 등을 토대로 수백 벌의 의상을 제작했다. 사무라이 갑옷의 제작기법, 기모노의 색깔과 직조방법, 문양의 크기, 소매길이가 갖는 문화적 의미까지 철저하게 분석해가며 정확한 고증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 초기에는 당시의 일반적인 복식을 그대로 보여주는 사진이 아닌 사진작가에 의해 연출된 '작품'사진들 때문에 고생하기도 했다. 그래서 의상팀은 미국과 일본의 역사학자들에게 자문을 구해 그런 사진 중 옥석을 선별, 고증 자료로 삼을 만한 사진들만 골라냈다. <라스트 사무라이>에서 더욱 특기할 만한 것은 영화음악의 거장 한스 짐머가 작곡을 맡은 100번째의 영화라는 점. 아카데미 수상 작곡가 한스 짐머는 전통 일본 악기인 샤쿠하치, 코토, 타이코 등을 활용해 전통의 향기가 물씬 나는 주제곡을 작곡했다. 샤쿠하치나 코토, 타이코 등은 옛 일본의 종교, 문화, 군사 의식에 다양하게 쓰이던 악기다.

Point 3. 2개월에 걸쳐 제작된 전투 장면 그리고 무사도

<라스트사무라이>에는 사무라이 군대와 제국 군대 간의 치열한 전투 장면이 두 번 등장한다. 일명 '안개 전투'와 '최후의 전투'가 그것. '안개 전투' 씬은 뉴질랜드 망가마호 호수 근처에서, '최후의 전투' 씬은 한 농장에서 2개월 여에 걸쳐 촬영됐다. 이 전투 장면 촬영을 위해 즈윅 감독은 미야모토 무사시의 저서 '오륜서'(THE BOOK OF FIVE RINGS)등의 병법서를 참고했다. 미야모토 무사시는 쌍검을 사용하는 니토류(2도류) 검도법을 개발한 에도 시대의 화가이자 무사.

'모든 영화엔 나름의 언어가 있다. 그 언어는 음과 양의 조화로 표현 될 수도 있고, 이미지와 동작을 통해 표현되기도 한다. 타카가 전투에 나가는 알그렌의 옷을 입혀주는 장면에도 그런 무언의 언어가 드러난다. 전사인 알그렌은 수동적으로 그녀의 동작에 몸을 맡기지만, 곧, 그녀는 알그렌의 발 밑에 무릎을 꿇는다. 그것은 복종의 자세이지만, 사랑의 표현이기도 하다. 그 행위 속에는 성적인 의미도 내포되어있다. 또 다른 장면에선 전형적 사무라이인 카츠모토가 황제에게 굴종의 의미로 무릎을 꿇는다. 이때 등장하는 검도 의식은 무술 훈련인 동시에 우아한 춤이기도 하다. 겉으로 드러난 폭력과 죽음 속에 내재되어 있는 복종과 헌신... 그러한 이중성이야말로 일본 문화의 핵심 코드이자 이 영화의 언어인 것이다.' 즈윅 감독의 말이다.

영화 소개
명예를 존중하고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무라이 정신'을 오래 전부터 가슴 속에 새겨왔다는(?) 톰 크루즈가 제작, 주연을 맡고 워너 브라더스가 세계 배급을 추진하고 있는 시대 오락물. 또한 일본에서는 '사무라이 정신'이라는 작품의 주제 뿐만 아니라 와타나베 켄(渡邊謙), 사나다 히로유키(眞田廣之), 코유키(小雪) 등 일본 배우들이 중요한 배역으로 열연해 제작 초기부터 화제가 된 작품이기도 한다.

무대는 메이지유신(明治維新) 직후의 일본. 정치가들이 사무라이 정신을 박멸하고 하루빨리 서양화를 추진하고자 하는 상황 속에서 무사로서의 자긍심을 버리지 않고 마지막까지 '사무라이'로서 살아가려는 남자들이 있다. 정부군에 서양의 군사기술을 가르치기 위해 일본을 찾은 남북전쟁의 영웅 네이던 알그렌(톰 크루즈) 대위는 정부군에 반기를 든 사무라기 카츠모토(勝元, 와타나베 켄)을 만나 단순히 용감할 뿐만 아니라 죽음을 초월하는 가치관에 감명을 받으며 깊게 결속하며 사무라이 정신을 관철하기 위해 새로운 전쟁에 뛰어든다.

감독에 <셰익스피어 인 러브(1998)>의 제작자로서 아카데미를 수상한 에드워드 즈윅, 각본에 <글래디에이터(2000)>의 존 로건 등 할리우드 최고 스태프들이 집결해 만든 야심작. 여기에 톰 크루즈에게 감명을 주는 카츠모토 역의 와타나베 뿐만 아니라 그에게 검도를 가르치는 무도의 달인 유지에(氏家) 역에 사나다 히로유키(眞田廣之), 카즈모토의 여동생 타카(たか) 역에 코유키(小雪)가 출연하고 있다.

2004.01.12.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씨네서울 + Tojapan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