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허브도감

레몬밤

[ Lemon Balm음성듣기 ]

학명 Melissa officinalis
생물학적 분류 : 식물계(Plantae)
: 피자식물문(Angiospermae)
: 쌍떡잎식물강(Dicotyledoneae)
: 꿀풀과(LABIATAE)
크기 60~150cm
개화시기 늦여름
원산지 유럽 남부

목차

  1. 어원
  2. 특징

어원

속명의 Melissa는 이 꽃에 유인된 벌의 그리스 명 melissa에서 유래.

특징

높이 60~150cm 정도 자라는 내한성의 다년초로 줄기는 네모진다. 잎의 길이는 약 8cm의 넓은 난형으로 마주난다. 엽병과 털이 있으며 레몬 향이 강하다. 꽃은 늦여름에 흰색, 노란색, 연한 청색의 윤산화서로 붙는다.

이용부위 : 꽃, 잎, 줄기
이용물질 : 에센셜 오일
이용방법 : 식후에 침출액을 마시면 소화를 돕고 고창이나 산통을 억제하는 허브차가 된다. 침출액에는 발한작용이 있어 감기나 인플루엔자 치료에 효과가 있다. 생잎이나 에센셜 오일은 아로마테라피에 사용하며 불안, 우울, 불면, 신경성 두통에 효과가 있다. 에센셜 오일(특히 오이게놀 성분)이 항경련작용이 있다는 과학적 보고는 이러한 용도의 근거가 된다. 항히스타민 작용도 있어 습진을 일으키는 알레르기 환자에게 사용을 권하고 있다. 월경촉진이나 생리통 완화 등에도 사용하는 약용 식물이다. 이 식물 중의 폴리페놀과 타닌은 항바이러스 작용도 한다. 불로장수의 약으로 사용된 적도 있다. 잎을 목욕제로 사용하면 레몬향 비슷한 방향이 기분을 밝고 편안하게 하여 보온과 피부세정 효과가 높다. 달인 액을 린스로 사용하면 탈모를 방지할 수 있다. 생잎은 벌레 물린데 바르면 아픔을 줄여준다.
고창(鼓腸) : 장 내에 가스가 차서 배가 부른 증상.

관련이미지 19

레몬밤

레몬밤

이미지 갤러리

출처: 베란다 텃밭 가꾸기

1/19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제공처 정보

이 책은 허브를 교목류, 관목류, 다년초 등으로 분류한 뒤 사진을 곁들여 설명하고 있다. 또한 허브의 이용방법과 기르는 방법 등도 수록해 두었다. 자세히보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