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하체냉증이 넘 심해요.. 좋은 방법 뭐가 있나요??
Na 조회수 12,928 작성일2004.11.04
하체냉증이 심한 소음인입니다.
소화장애 달고 살아왔고, 손발 찬건 물론이고
지금 날씨도 넘 추워서 내복입고 몇 겹씩 입었는데도
덜덜 떨려서 다리 저리고 그러네요.
전 그래서 매년 겨울이 두렵습니다 ㅜㅜ
냉증이 심하니까 냉도 많아지고, 자연히 염증도 잘 생기고
생리 주기도 자꾸 늦어지더라구요.
혈액순환이 안 되어서 그런가 잘 붓구요.
돈만 많다면 좋은 한의원 다녀보겠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아서 비싼 한약이 부담스러워서요.
그 흔한 반신욕도 못하는데..
(욕조도 없고 화장실이 넘 작아서..)
일상 생활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좋은 방법없을까요??
운동법이나 좋은 민간요법 같은 거요~
냉증에 좋은 음식이라도... 효과 좋은 거 아시는 분, 꼭 알려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tian****
평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요즘에 반신욕이 좋다고들 하지만. 욕조가 없는 집인경우엔 할 수 없잖아요.

일단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줘야 해요. 여자의 모든 건강은 자궁건강에서 비롯 되거든요.

아래에 옷을 입구요. 그리고 좌욕을 하세요. 세수대야 하나 사서요, 뜨거운물 받아서 쑥이나 요즘에 많이 하는 아로마오일을 넣고 앉으세요.

만약 여유가 되신다면 한방의료기상가에 가면 좌욕기를 팔거든요. 그게 더 사용할때 편하실거에요.

 

2.잠자기전 항상 발을뜨거운 물에 담궈 마사지 해주세요. 발에는 전신의 장기가 다 모여있거든요. 발이 건강하면 몸도 건강해져요,

그래서 중국에는 발안마가 보편화 되어있거든요.

발마사지를 하고 20분안에 잠자리에 들면 숙면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3.생강차같은 따뜻한 차를 마셔줘요.

요즘에 알로에같은거 많이 먹죠? 알로에는 차가운 성질이라 몸이 찬 사람에게는

약이 아니라 독이 되거든요. 그러니 따뜻한 음식과 음료를 즐겨 드세요.

(생강,마늘,쑥,밀감,석류,복숭아,매실,사과,대추,포도,파인애플,부추,쇠고기,닭고기..등등)

 

4.야채는 생것보다 데치거나 볶아 먹는게 좋구요., 소화불량이라면 소식을 하는게

여러모로 좋아요., 몸은 필요한 영양소 이상을 차지하면 되려 빼내질 못해서 붓거나, 살이 찌거든요.

 

5.운동을 하세요. 운동은 혈액순환을 돕거든요. 그럼 몸도 따뜻해 지구요.

꼭 어떤 운동이 좋다라기보단 자신의 몸에 알맞고 즐겁게 꾸준히 할수 있는걸로

정하고 하세요~!!

 

6.냉증엔 무엇보다 즐거운데 좋으니~항상 활기차고 즐겁게 지내세요!!^^

2004.11.0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여성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질병으로 손발 뿐만아니라 무릎,허리,배,팔다리가 차갑기도하고 전신이 쑤시고 더러는 바람이 나오는 것 같은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더불어 두통,요통,불감증,월경불순,복통,불면,대하량 증가등의 다양한 증상을 보입니다.증상은 계절에 관계없이 나타나지만 대부분 겨울철이면 더욱 증상이 심해집니다..

원인으로는 여성의 경우 특히 자궁쪽의 기혈순환이 잘 되지 않아 생리불순과 같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혈액순환에 장애가 있으면 하단전에 기가 허하여 오장육부의 균형이 무너져 이상이 오는 것입니다..신체가 차가운 공기에 계속 노출되면 혈관이 수축되면서 피속의 노폐물이 혈관애 달라붙고 그로 인해 혈액 순환이 나빠지게 됩니다..겨울철에 미니스커트를 즐겨 입어 하체를 차갑게 하거나 굽 높은 하이힐 등을 착용하는 여성들에게 많이 찾아오고 하루종일 서거나 앉아서 일하는 사람에게도 나타납니다..

치료하기위해서는 진찰을 받아야 하겠지만 사정이 안되면 간단히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으로 족탕법을 들 수 있습니다..42도 정도의물<조금 뜨겁다 싶은 정도>을 대야에 담아 발을 담급니다..발이 너무 뜨겁지 않다고 느껴지면 온도에 적용한 것으로 물의 온도를 조금씩 높여 점점 더 뜨거운 물에 발을 담급니다..
발이 빨갛게 되고 머리나 겨드랑이에 땀이 나기 시작하면 발을 꺼내 물기를 완전히 닦아냅니다..그리고 혹시 욕조가 생기신다면 약초를 활용한 온욕요법도 좋습니다..당귀나 천궁뿌리 말린것,마른 쑥 끓인물 유자를 넣은 물에 몸을 담그면 혈액순환을 높여 냉증 개선이 도움이 됩니다..또 낮 동안에도 뜨거운 물에 손발을 자주 담그면 효과적입니다..

좋은 음식으로는 날것보다는 잘 익혀서 따뜻한 것을 먹고 단백질 비타민 철분을 함유한 뿌리 채소류를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빈혈증상이 있는 사람은 참깨 시금치 건포도 대추 콩류 현미등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체질에 따라서는 파 마늘 생강 고추 후추 카레 등과 같은 맵고 더운 성질의 음식을 먹으면 혈액 순환에 도움을 주어 차가운 기운을 완화시켜줍니다..

간단한 운동은 스트레칭이라도 자주 해주시구여..걷기만큼 좋은 운동은 없습니다..무리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천천히 걸으시기 바랍니다..
요즘엔 아침보다 낮시간이 좋습니다..

2004.11.04.

  • 출처

    ㅇㅇㅇ한의원 한방소식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