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에즈운하나 파나마 운하 라고 학교에서 배웟는데
도대체 운하가 먼지 알수가 없어서요
운하가먼지 정확한 뜻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정의를 물어보셔서 네이버 백과사전(두산백과사전)과
경인운하 홈페이지에서 퍼온것을 첨부합니다.
운하 [運河, canal]
나를 운, 강물 하
뭔가 운반하는 강물이라는 뜻이죠.
내륙에 선박의 항행이나 농지의 관개, 배수 또는 용수를 위하여 인공적으로 만든 수로(水路)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교통기관의 일부분으로 보고 있다. 운하의 대부분은 육지를 굴착하여 만드나 매립(埋立)을 할 때 남겨둔 수로, 하천에 손질을 하여 만든 인공수로도 운하라고 부른다.
운하는 기능적으로는 수운용 운하와 관개용 운하로 대별되고, 또 구조적으로는 수에즈운하와 같은 수평운하(水平運河)와 파나마운하와 같은 유문운하(有門運河)로 나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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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아라뱃길(경인운하)
운하의 개념
- 운하 : 내륙에서 선박의 항행이나 농지의 관개, 배수 또는 용수를 위하여 인공적으로 만든 수로
※ 주운 : 사람이나 화물의 운송 행위 - 운하의 종류 (하천계획 관리론, 1995, 동명사)
구 분 | 정 의 | 비 고 | ||
용도 | 외항 운하 | 내륙을 경유하여 외항과 다른 외항을 연결하는 운하 | 수에즈, 파나마 | |
내륙 운하 | 하천, 해만 등을 연결하는 운하 | |||
기능 | 이수위 운하 | 유갑 운하 | 수위차가 있는 상하류의 수면을 연결시키거나 급경사 하천에 갑문들을 설치 | |
승강기 부설운하 | 운하 승강기에 물을 채워 배를 띄운 채로 승강하거나 바퀴달린 수조를 궤도와 철선으로 승강하는 방식 | 루트비히(독) 샤일루트(벨) | ||
무갑운하 | 수로경사가 완만하여 갑실이 불필요한 운하 |
운하의 역사
유럽
- 로마시대(54~68) : 니더 라인 지방과 조이데르 바다 연결 공사
- 중국에서 대운하 완성될 때에도 원시적 수로운송 지속
- 산업혁명 시대 : 영국에서 본격 시작(엑세터 운하/1567)
- 증기선, 콘크리트 개발, 철 양산 등으로 발달
- 갑실(길이 57m, 폭 7m) 설치로 작은 배수용공간 확보
- 운하시대(1790~1825) : 산업혁명 시기로 운하수송망 건설
- 섬유공업(랭켜서), 금속공업(버밍엄) 지역 주변
- 근대기술 개발 : 인클라인 방식(케틀레 운하/1788), 리프트 방식(서머셋 운하;1797, 칼레도니아 운하;1822) 등
- 17세기 이후 : 프랑스 중심으로 유럽대륙에서 운하 본격 건설
- 브리아르 운하(1642), 랑그도크 운하(1692)
- 19세기(1859~1869) : 수에즈 운하 건설(프랑스)
- 주 이집트 외교관 레셉스 제기, 4억2,000만 프랑 소요
- 고대 이집트 왕조시대부터 나일강과 홍해 연결 운하건설 수차례 시도되었으나 홍해의 수위가 지중해보다 11m 높아
불가(18세기까지)
아메리카(미국)
- 18세기 : 미국 운하건설 시작
- 모오크강 운하(1730), 포토막 운하(1750), 제임스강 운하(1789) 등
- 19세기 이후 : 군사적 목적 및 홍수 방재위한 운하건설 활발(미국)
- 뉴햄프셔-맨체스터(1807), 에리운하(1819), 포타지 운하(1876) 등
- 20세기이후에는 다목적 운하 개발 (내륙대주운)
- 20세기(1903~1914) : 파나마 운하 건설(미국)
아시아(중국)
- 기원전 485년 : 운하 건설 시작
- 경항대운하 : 북경에서 항주간 연장 약 1,700km, 1293년까지 약 1,800년간 건설
- 제주강, 회통강, 통혜강의 3단 운하 건설(원나라/1280~1293) : 해하, 황하, 회하, 장강, 전당강의 5대 수계 연결
- 남쪽의 풍부한 식량 자원을 북쪽으로 운반 목적
- 8세기(당나라) : 운하를 통한 수송량 증가(200만톤)
- 10세기 말 : 회남지방의 교유악에 의해 갑문 고안으로 수송능력 향상
- 언갑법 : 방죽과 항해용 갑문의 한조로 구성
- 13세기 : 측면운하 방식 적용(회안과 북경의 1,120km 구간)
- 일정 수심 확보를 위해 확폭 제한구역에 대해서 강과 병행하여 수로 건설
아시아(대한민국)
- 조선시대 : 조운로 관리 기관 별도 설치(1395)
- 세조시대 : 병선과 조선을 일원화
- 강화도 우안 손들목 부근의 암초와 한강 하구의 하천 퇴사로 인해 잦은 해난사고 발생으로 한강운하 굴착이 시도
- 일제시대 : 소규모 수로 공사 시행
- 통영운하(1928~1932) : 충무항 서단을 굴착 연안선박 항로 단축 · 연장1.4km, 폭 55~60m, 통행선박 200~2,000톤
- 강경운하(1933~1934) : 금강 우안의 강경 시가지 침수위험 대비 · 연장 1.45km, 폭 36m
- 적전천운하 : 함경남도 덕원군 적전면 무나리 발원하여 원산을 거쳐 원산항을 유입되는 적전천에 갈수기 유량
확보를 위해 제방을 쌓아 하천 운하화(연장 4.12km) - 대동강운하 : 대동강이용 무연탄 수송(연장 0.7km, 저폭28m)
- 이외로 평남 운하, 낙동강-부산진 운하등이 계획 검토
- 광복이후 : 내륙 수송능력 확대를 위한 검토만 시행 중
- 인천-서울-영월 구간 내륙수로 검토(60년대 후반), 서울-단양간 남한강 주운 타당성 조사(80년대),
경인 아라뱃길 계획 (90년대)
우리나라 내륙주운의 역사
시대별 주운의 변천
- 우리나라는 하상계수가 높기 때문에 풍수기를 제외한다면 갈수기에는 하천바닥이 드러나는가 하면 결빙기에는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었음
- 그러나 이러한 자연적 제약에도 불구하고 삼국이전부터 물물교환은 있어 왔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에도 주운의 발달은 지속되어 왔으며, 조선 후기의 상업발전은 주운에 힘입은 바가 큼
- 하상교통은 20세기들어 철도, 도로 등 육상교통의 근대화로 점차 쇠퇴되었으며 현재 우리나라에는 실질적인 주운 활동은 소멸되고, 서울 등 대도시 주변의 하천이나 저수지 등에서 위락중심의 관광선만 있음
- 60년대 들어 남한강 같이 하천의 특성과 지리적 위치가 주운활동에 비교적 양호한 하천들을 중심으로 주운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
- 삼국간의 갈등속에서도 주운의 역할이 경제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군사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
- 이는 한강 유역을 둘러싸고 삼국이 상호 쟁탈전을 벌인 것으로도 잘 알 수 있음
- 백제는 남한강유역의 풍부한 목재를 하류로 수송하여 일부는 낙랑으로 수출하였으며, 서해안의 여염은 상류지방으로 수송하여 경제적 이득을 얻었음
- 그 후 한강 유역을 차지했던 고구려는 한강수로를 통하여 군수품을 남방으로 수송하였고, 동시에 남한강유역의 목재와 철을 가져갈 수 있었음
- 신라는 한강 유역을 점령하여 신주를 설치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한강수로는 병참로의 구실을 하였을 것으로 추측됨
고려 시대
- 세곡운송으로서 주운의 이용을 제도화하였으며, 대체로 조운체계의 완성과정과 일치함
- 성종 이후 군현 지방체계가 강화되면서 조운 비용을 국가적으로 규제하는 수경가가 제정되고, 또한 강, 포의 명칭도 바뀌면서 상대적으로 지방세력의 자율적인 수치기능은 축소되고 조운 업무도 점차 역으로 인식되어 갔음
- 종전의 포 단위의 운송체계도 12조창을 중심으로 개편됨
조선 시대
- 조선초기에 한양천도를 결정함에 있어서 고려된 여러 조건 중에서 가장 큰 것이 조운에 관한 것으로 개성 주위의 예성강의 하상이 높아져 주운이 점차 어려웠기 때문임
- 세조는 병선과 조선을 일원화하여 관선조운체계를 확립하고 해운창 4개와 주운창 5개를 설치하여 육운을 제외한 전국의 조세를 수납함
- 주운의 경우 1395년 정월에 용산강에서 충주 연천에 이르는 사이에 수로전운소완호별감 7개소를 두어 수로의 안전을 도모하였으며 그 산하에 사·부사·판관 등을 두어 하천의 수심이 낮아지게 되면 노출된 수중암석을 제거하였음
- 그러나 관선조운은 점차 쇠퇴하고 사선이 증가되어 1529년(중종 24년)의 기록에 의하면 당시 조운은 사선에 의존하고 있었으며 조선 후기의 사회변화와 관련하여 주운도 큰 변화를 가져와 강상을 비롯한 상업기지의 임무도 담당하게 됨
- 일제시대에 와서는 철도와 도로의 정비로 주운의 역할은 점차 줄어 들게 되었으며 철도 및 도로가 개설되기 전에 있어서 대하천은 국가의 물자수송에 큰 역할을 수행해 왔음을 알 수 있음
2009.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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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yer21 경인아라뱃길, 두산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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