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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사회에서 수에즈 운하,파나마운하 이러는데 운화의 정확한 뜻이 먼가요?
lll3**** 조회수 4,403 작성일2009.07.13

수에즈운하나 파나마 운하 라고 학교에서 배웟는데

도대체 운하가 먼지 알수가 없어서요

운하가먼지 정확한 뜻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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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기술직 #맑은물지키미 환경 19위, 환경공학 12위, 노래, 연주 분야에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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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를 물어보셔서 네이버 백과사전(두산백과사전)과

경인운하 홈페이지에서 퍼온것을 첨부합니다.

 

운하 [, canal]

나를 운, 강물 하

뭔가 운반하는 강물이라는 뜻이죠.

 

내륙에 선박의 항행이나 농지의 관개, 배수 또는 용수를 위하여 인공적으로 만든 수로()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교통기관의 일부분으로 보고 있다. 운하의 대부분은 육지를 굴착하여 만드나 매립()을 할 때 남겨둔 수로, 하천에 손질을 하여 만든 인공수로도 운하라고 부른다.

운하는 기능적으로는 수운용 운하와 관개용 운하로 대별되고, 또 구조적으로는 수에즈운하와 같은 수평운하()와 파나마운하와 같은 유문운하()로 나뉜다.

ⓒ 두산백과사전 EnCyber & EnCyber.com

 

 

 

http://www.giwaterway.kr/

경인아라뱃길(경인운하)

운하의 개념
  • 운하 : 내륙에서 선박의 항행이나 농지의 관개, 배수 또는 용수를 위하여 인공적으로 만든 수로
    ※ 주운 : 사람이나 화물의 운송 행위
  • 운하의 종류 (하천계획 관리론, 1995, 동명사)
구 분정 의비 고
용도 외항 운하내륙을 경유하여 외항과 다른 외항을 연결하는 운하수에즈,
파나마
내륙 운하하천, 해만 등을 연결하는 운하
기능 이수위
운하
유갑 운하수위차가 있는 상하류의 수면을 연결시키거나 급경사 하천에 갑문들을 설치
승강기
부설운하
운하 승강기에 물을 채워 배를 띄운 채로 승강하거나 바퀴달린 수조를 궤도와 철선으로 승강하는 방식루트비히(독)
샤일루트(벨)
무갑운하수로경사가 완만하여 갑실이 불필요한 운하
운하의 역사
유럽
  • 로마시대(54~68) : 니더 라인 지방과 조이데르 바다 연결 공사
  • 중국에서 대운하 완성될 때에도 원시적 수로운송 지속
  • 산업혁명 시대 : 영국에서 본격 시작(엑세터 운하/1567)
  • 증기선, 콘크리트 개발, 철 양산 등으로 발달
  • 갑실(길이 57m, 폭 7m) 설치로 작은 배수용공간 확보
  • 운하시대(1790~1825) : 산업혁명 시기로 운하수송망 건설
  • 섬유공업(랭켜서), 금속공업(버밍엄) 지역 주변
  • 근대기술 개발 : 인클라인 방식(케틀레 운하/1788), 리프트 방식(서머셋 운하;1797, 칼레도니아 운하;1822) 등
  • 17세기 이후 : 프랑스 중심으로 유럽대륙에서 운하 본격 건설
  • 브리아르 운하(1642), 랑그도크 운하(1692)
  • 19세기(1859~1869) : 수에즈 운하 건설(프랑스)
  • 주 이집트 외교관 레셉스 제기, 4억2,000만 프랑 소요
  • 고대 이집트 왕조시대부터 나일강과 홍해 연결 운하건설 수차례 시도되었으나 홍해의 수위가 지중해보다 11m 높아
    불가(18세기까지)
아메리카(미국)
  • 18세기 : 미국 운하건설 시작
  • 모오크강 운하(1730), 포토막 운하(1750), 제임스강 운하(1789) 등
  • 19세기 이후 : 군사적 목적 및 홍수 방재위한 운하건설 활발(미국)
  • 뉴햄프셔-맨체스터(1807), 에리운하(1819), 포타지 운하(1876) 등
  • 20세기이후에는 다목적 운하 개발 (내륙대주운)
  • 20세기(1903~1914) : 파나마 운하 건설(미국)
아시아(중국)
  • 기원전 485년 : 운하 건설 시작
  • 경항대운하 : 북경에서 항주간 연장 약 1,700km, 1293년까지 약 1,800년간 건설
  • 제주강, 회통강, 통혜강의 3단 운하 건설(원나라/1280~1293) : 해하, 황하, 회하, 장강, 전당강의 5대 수계 연결
  • 남쪽의 풍부한 식량 자원을 북쪽으로 운반 목적
  • 8세기(당나라) : 운하를 통한 수송량 증가(200만톤)
  • 10세기 말 : 회남지방의 교유악에 의해 갑문 고안으로 수송능력 향상
  • 언갑법 : 방죽과 항해용 갑문의 한조로 구성
  • 13세기 : 측면운하 방식 적용(회안과 북경의 1,120km 구간)
  • 일정 수심 확보를 위해 확폭 제한구역에 대해서 강과 병행하여 수로 건설
아시아(대한민국)
  • 조선시대 : 조운로 관리 기관 별도 설치(1395)
  • 세조시대 : 병선과 조선을 일원화
  • 강화도 우안 손들목 부근의 암초와 한강 하구의 하천 퇴사로 인해 잦은 해난사고 발생으로 한강운하 굴착이 시도
  • 일제시대 : 소규모 수로 공사 시행
  • 통영운하(1928~1932) : 충무항 서단을 굴착 연안선박 항로 단축   · 연장1.4km, 폭 55~60m, 통행선박 200~2,000톤
  • 강경운하(1933~1934) : 금강 우안의 강경 시가지 침수위험 대비   · 연장 1.45km, 폭 36m
  • 적전천운하 : 함경남도 덕원군 적전면 무나리 발원하여 원산을 거쳐 원산항을 유입되는 적전천에 갈수기 유량
    확보를 위해 제방을 쌓아 하천 운하화(연장 4.12km)
  • 대동강운하 : 대동강이용 무연탄 수송(연장 0.7km, 저폭28m)
  • 이외로 평남 운하, 낙동강-부산진 운하등이 계획 검토
  • 광복이후 : 내륙 수송능력 확대를 위한 검토만 시행 중
  • 인천-서울-영월 구간 내륙수로 검토(60년대 후반), 서울-단양간 남한강 주운 타당성 조사(80년대),
    경인 아라뱃길 계획 (90년대)
우리나라 내륙주운의 역사
시대별 주운의 변천
  • 우리나라는 하상계수가 높기 때문에 풍수기를 제외한다면 갈수기에는 하천바닥이 드러나는가 하면 결빙기에는 이용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었음
  • 그러나 이러한 자연적 제약에도 불구하고 삼국이전부터 물물교환은 있어 왔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에도 주운의 발달은 지속되어 왔으며, 조선 후기의 상업발전은 주운에 힘입은 바가 큼
  • 하상교통은 20세기들어 철도, 도로 등 육상교통의 근대화로 점차 쇠퇴되었으며 현재 우리나라에는 실질적인 주운 활동은 소멸되고, 서울 등 대도시 주변의 하천이나 저수지 등에서 위락중심의 관광선만 있음
  • 60년대 들어 남한강 같이 하천의 특성과 지리적 위치가 주운활동에 비교적 양호한 하천들을 중심으로 주운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
삼국 및 통일신라시대
  • 삼국간의 갈등속에서도 주운의 역할이 경제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군사적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
  • 이는 한강 유역을 둘러싸고 삼국이 상호 쟁탈전을 벌인 것으로도 잘 알 수 있음
  • 백제는 남한강유역의 풍부한 목재를 하류로 수송하여 일부는 낙랑으로 수출하였으며, 서해안의 여염은 상류지방으로 수송하여 경제적 이득을 얻었음
  • 그 후 한강 유역을 차지했던 고구려는 한강수로를 통하여 군수품을 남방으로 수송하였고, 동시에 남한강유역의 목재와 철을 가져갈 수 있었음
  • 신라는 한강 유역을 점령하여 신주를 설치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한강수로는 병참로의 구실을 하였을 것으로 추측됨
고려 시대
  • 세곡운송으로서 주운의 이용을 제도화하였으며, 대체로 조운체계의 완성과정과 일치함
  • 성종 이후 군현 지방체계가 강화되면서 조운 비용을 국가적으로 규제하는 수경가가 제정되고, 또한 강, 포의 명칭도 바뀌면서 상대적으로 지방세력의 자율적인 수치기능은 축소되고 조운 업무도 점차 역으로 인식되어 갔음
  • 종전의 포 단위의 운송체계도 12조창을 중심으로 개편됨
조선 시대
  • 조선초기에 한양천도를 결정함에 있어서 고려된 여러 조건 중에서 가장 큰 것이 조운에 관한 것으로 개성 주위의 예성강의 하상이 높아져 주운이 점차 어려웠기 때문임
  • 세조는 병선과 조선을 일원화하여 관선조운체계를 확립하고 해운창 4개와 주운창 5개를 설치하여 육운을 제외한 전국의 조세를 수납함
  • 주운의 경우 1395년 정월에 용산강에서 충주 연천에 이르는 사이에 수로전운소완호별감 7개소를 두어 수로의 안전을 도모하였으며 그 산하에 사·부사·판관 등을 두어 하천의 수심이 낮아지게 되면 노출된 수중암석을 제거하였음
  • 그러나 관선조운은 점차 쇠퇴하고 사선이 증가되어 1529년(중종 24년)의 기록에 의하면 당시 조운은 사선에 의존하고 있었으며 조선 후기의 사회변화와 관련하여 주운도 큰 변화를 가져와 강상을 비롯한 상업기지의 임무도 담당하게 됨
  • 일제시대에 와서는 철도와 도로의 정비로 주운의 역할은 점차 줄어 들게 되었으며 철도 및 도로가 개설되기 전에 있어서 대하천은 국가의 물자수송에 큰 역할을 수행해 왔음을 알 수 있음


 

2009.08.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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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출처

    ⓒ yer21 경인아라뱃길, 두산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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