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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양을 멈춘 사람들

‘그래도 지구는 돈다’

갈릴레오는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사람이다. 아마도 뉴턴, 아인슈타인, 다윈에 이어 현대에 가장 많이 회자되는 과학자일 것이다. 대중이 받아들이는 전형적인 갈릴레오의 이미지는 지동설을 주장했고, 이로 인해 교회에 의해 재판을 받았으며, 그 결과 억울하게 유죄 판결을 받은 과학자로 압축해볼 수 있다. 하지만 갈릴레오의 이런 이미지들은 틀렸다고까지는 할 수 없을지라도 심하게 유형화되어 너무나 많은 이야깃거리를 감춰버리게 된다. 실제 갈릴레오만큼 극적인 인생을 살다간 과학자를 찾기도 쉽지 않다.

갈릴레오는 케플러보다 여섯 살 연상이었고 케플러보다 12년을 더 살았다. 두 사람은 완전한 동시대인이다. 그러나 둘의 사고법은 많이 달랐다. 케플러에게서 고결한 중세적 신비주의자의 모습이 보인다면, 갈릴레오에게서는 약삭빠른 현대인에 훨씬 가까운 모습이 느껴진다.

갈릴레오는 개인사적 고난도 많았다. 수시로 경제적 도움을 요청하는 철없는 남동생과 여동생의 결혼지참금 문제까지 해결해야 했던 그는 가문의 장남으로서 너무나 많은 일상의 문제들에 노출되어 있었다. 거기다 젊은 시절의 사고로 평생 자주 앓아야 했고 결코 완전히 회복된 듯이 보이진 않는다. 너무나 유명해진 재판은 그를 나락으로 떨어뜨렸고, 죽기 전 5년은 완전한 장님으로 보냈음까지 고려해본다면 안정적인 인생을 살면서 뛰어난 학문적 업적을 이뤄낸 경우가 아닌 것은 확실하다.

또 하나 아이러니한 것은 당시에도 지금도 그의 천문학적 관찰을 통한 지동설 논증은 상당히 취약한 기반 위에 서 있다는 점이다. 사실 갈릴레오의 연구내용을 볼 때 더 탁월한 것은 역학적 업적이며 굳이 현대적으로 분류하자면 그는 천문학자보다는 물리학자에 가깝다. 그럼에도 그는 재판으로 인해 천문학자의 이미지로 더 많이 각인되어 있다.

이 글에서는 지동설 혁명의 궤적을 따라 갈릴레오의 천문관찰을 주로 언급했지만 그의 실제 업적은 수학과 물리학에서 훨씬 탁월했다. 그의 시기는 방정식이나 소수를 쓰지 않았다. 데카르트, 뉴턴, 라이프니츠를 기다려야 하는 좌표계, 극한, 미적분의 개념은 당연히 없었다.

그런데도 갈릴레오는 현대과학으로 가는 수많은 돌파구를 만들었다. 투사체가 그리는 포물선을 연구하고, 진자운동에 대한 탁월한 실험들을 수행했다. 가속도와 관성 개념의 정립에 기여했고, 심지어 벡터 개념에 접근했다. 사실상 문장과 고대적 기하학만 사용해서 이룬 업적들이었다.

갈릴레오의 인생을 살펴보다 보면 재기발랄하면서도 냉소적이고, 건방지지만 순수하며, 마냥 칭찬할 순 없지만 결코 미워할 수도 없는, 팽팽한 기운으로 충전된 반항기 어린 10대 남학생의 이미지가 겹쳐 보인다. 이 매력적인 인물을 이해해 보기 위해서는 ‘망원경’, ‘메디치’, ‘재판’이라는 키워드를 따라 16~17세기의 이탈리아 상황에 감정이입 해볼 때 훨씬 흥미진진할 수 있다.

갈릴레오가 지동설이 틀렸다고 고백한 뒤 재판정을 나오면서 남몰래 ‘그래도 지구는 돈다.’는 말을 남겼다는 이야기는 유명하다. 하지만 이 신화가 사실일 확률은 그리 높지 않다. 재판받고 나온 사람이 한 혼잣말이 기록될 이유는 없다. 재판 결과에 반하는 말을 남에게 들릴 만큼 중얼거릴 갈릴레오도 아니며, 그런 이야기를 놓칠 교회도 아니다. 하지만 그의 성격과 신념을 놓고 볼 때 그의 마음속에는 그 말이 수천 번 울렸을 수는 있다. 갈릴레오의 성향을 알려주는 일정 수준의 진실이 첨가된 일화겠지만 구체적 사실로 받아들일 필요까지는 없을 것이다.

갈릴레오 사후 그의 명예회복과 관련한 다른 상황들은 조금씩 바뀌어갔지만 놀랍도록 느렸다. 피렌체에서 『대화』나 『크리스티나 대공부인에게 보내는 편지』가 재발행된 것은 뉴턴역학이 승리하고도 한참이 지난 1715년이었고, 재판 자체에 대한 비판은 20세기까지도 허락되지 않았다. 『대화』가 교황청 금서목록에서 풀린 것은 1835년으로 나폴레옹 시대도 끝난 다음이었으며, 교황청이 갈릴레오의 명예를 회복시켜 준 것은 1992년이 되어서였다.

하지만 갈릴레오의 지동설에 대한 신념이 받아들여지는 것은 그보다 훨씬 빨랐다. 갈릴레오가 죽던 해에 영국에서는 아이작 뉴턴이 태어났다. 뉴턴은 자신의 생애 내에 지동설의 최종적 승리를 확정한다. 이 모든 변화의 흐름 속에서 갈릴레오에게 가장 기쁘고 중요한 사건은 아마도 뉴턴이 자신의 작업을 완성해준 것이었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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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의 뒷면을 들여다보는 수업!” “과학자들의 이야기가 그리스-로마 신화처럼 다가왔다.” “다시는 학문이 만들어지는 과정이 가벼이 여겨지지 않을 것 같다.” “과학 이론이 아니라, 과학이 만들어지는 방법, 학문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과목이었다.” 한양대 학생들 사이에서 5대 명강의로 꼽히는 ‘혁잡사(혁신과 잡종의 과학사)’강의 1편 『태양을 멈춘 사람들』! 이 흥미진진한 과학사를 쓴 한양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 남 영 교수는 스스로를 ‘잡종’이라 부른다. 그는 잡종은 단순한 학문적 융합 이상의 것이며, 결국 모든 혁신은 잡종의 출현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그래서 그는 학교에서 뛰어난 학생들이 자기 역량의 다양성을 보지 못하고 자기 역량 중 하나에 집중한 나머지 스스로의 한계를 너무 낮게 설정하는 현실을 안타까워하며, 직업으로 꿈을 분할하는 것을 특히 경계한다고도 했다. 요즘 ‘융합’이란 단어가 한창 유행이지만, 굳이 ‘잡종’이란 단어를 쓰는 이유는 바람직하고 자연스러운 학문과 학문간 융합과 그 이상의 것들이 뒤섞이기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가장 많이 예로 드는 것이 ‘다빈치의 직업이 무엇이냐’라는 유형의 질문이다. 다빈치를 ‘화가’, ‘건축가’, ‘기계공학자’ 같은 직업으로 분할하는 순간 다빈치의 정체성은 사라진다. 남 영 교수는 다빈치를 위의 모든 직업군을 포괄하는 잡종의 전형으로 보고 있다. 사실 이 부분은 케플러, 갈릴레오, 뉴턴, 심지어는 아인슈타인에 이르기까지 모두가 공유하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시대적 딜레마를 파악하고, 새로운 해법을 제시하는 혁신가들은 그 시대의 유행 학문 전반과 대안이론, 그리고 독특한 문화적 배경을 조합하며 자신의 답에 접근해 갔던 사람들이다. 이번에 펴낸 『태양을 멈춘 사람들』은 ‘혁신과 잡종의 과학사’ 시리즈 첫 책이다. ‘혁신과 잡종의 과학사’는 한양대 학생들 사이에 입소문 난 강의로 “달의 뒷면을 들여다보는 수업 같다‘는 평을 듣기도 했다. 저자는 과학사를 재미있고 쉽게 가르치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할까 나름의 긴 고민을 한 끝에, 과학사 전체를 가르쳐야 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한 가지 내용이라도 깊고 재미있게 가르쳐주는 방법을 쓰기로 했다. 그래서 과학사에서 가장 재미있고 중요한 사건을 중심에 놓고 자신만의 수업을 개발했다. 그것이 바로 ‘혁신과 잡종의 과학사’!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지동설 혁명이라는 단일한 주제를 가르치자 상상 이상의 효과가 나타났다. 많은 학생들이 열정적으로 수업을 들었고 질문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이어졌다. 몇 년 동안 강의가 진행되면서 학생들의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저자가 모르던 사실들을 알게 되고 오히려 많이 배우는 기회가 되었다. 자세히보기

  • 저자 남영 한양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 교수

    한양대학교 창의융합교육원 교수인 그가 설계하고 강의하고 있는 ‘혁신과 잡종의 과학사’는 한양대학교 학생들 사이에서 입소문난 인기 강좌다. 그에게 ‘잡종’은 다양성의 ‘근본적이고, 올바르며, 절묘한’ 조합을 의미한다. 그러기에 잡종은 단순한 학문적 융합 이상의 것이며, 결국 모든 혁신은 잡종의 출현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이 그의 지론이다. 그의 대표 강의인 ‘혁신과 잡종의 과학사’는 그렇게 작명되어졌다. 1990년대 컴퓨터 프로그래머에서 2000년대엔 과학사 전공자로, 또 이후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직업에 이르기까지의 본인의 독특한 인생경험 속에서 그 잡종에의 확신은 강화되었다. 그래서 뛰어난 학생들이 자기 역량의 다양성을 보지 못하고 자기 역량 중 하나에 집중한 나머지 스스로의 한계를 너무 낮게 설정하는 현실을 안타까워하며, 직업으로 꿈을 분할하는 것을 특히 경계한다. “천리마는 언제나 있지만, 천리마를 알아보지 못하는 사회와 자신이 천리마임을 모르는 천리마들이 있어 천리마가 나타나지 못할 뿐이다.” 그는 현재 대학에서 과학자들의 인생이야기를 학생들에게 들려주는 일로 업을 삼고서 이 메시지를 반복 중이다. 자세히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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