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구분 마블 캐릭터
본명 벤자민 제이콥 그림(Benjamin Jacob Grimm)
다른 이름 앙그리르: 영혼의 파괴자(Angrir: Breaker of Souls), 배쉬풀 벤지(Bashful Benjy), 엉클 벤지(Uncle Benjy), 조사이아 버푸어틴(Josiah Verpoorteen), 해적 검은수염(Blackbeard the Pirate), 엘 모리토(El Morrito)
성향 히어로
소속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 판타스틱 포, 퓨처 파운데이션, 뉴 어벤저스, 얀시 스트리트 갱, 웨스트 코스트 어벤저스, 썬더라이더즈, 무제한 체급 레슬링 연맹, 워씨
초능력 힘, 체력, 내구력, 발달된 감각(촉각은 제외)
(과거에) 의지에 의해 인간의 형태로 변화가 가능했다.
능력 비행기 조종실력, 권투, 레슬링, 유도, 주짓수, 거리의 싸움기술, 군대기술 등의 맨손 전투
무기, 장비 (과거에) 인간의 형태로 완전히 돌아왔을 때 큰 힘을 주기 위한 전투갑옷
(과거에) 워씨(Worthy)로 변하게 하는 망치

과거

가난하게 태어난 벤은 부모님의 사망 후에 성공한 의사가 된 삼촌 부부가 데려갔다.

처음에 벤은 그들의 사랑을 받기를 거부했으나, 결국엔 그들을 사랑하게 되었다. 얀시 스트리트 갱 생활을 청산한 그는 고교에서 유명한 풋볼스타가 되어 장학금을 받고 대학에 갔다. 벤의 룸메이트는 우수한 과학도인 리드 리처즈(Reed Richards)였다.

졸업한 벤은 공군에 들어갔고 숙련된 테스트 파일럿 겸 우주비행사가 되었다.

공군 파일럿으로서 그는 많은 기밀임무에 참여했다. 그 중엔 공군소령인 캐롤 댄버스(지금의 캡틴 마블), 캐나다의 요원인 로건(지금의 울버린)과 관련된 임무도 포함되어 있었다.

판타스틱 포

후에 미국 정부에서 리드의 우주선 개발에 대한 투자를 철회하려할 때, 리드는 스스로 시험비행에 나서기로 했다. 리드는 벤에게 파일럿을 맡아달라고 설득했다. 이렇게 리드와 벤, 리드의 약혼녀인 수전 스톰, 수전의 동생 자니를 포함한 네 사람은 우주선을 타고 발진했다.

그러나 강력한 방사능이 포함된 우주광선으로 인해 우주선의 시스템이 엉망이 되자, 벤은 우주선을 강제로 지구로 귀환시켰다.

그들은 자신들의 신체에 유전자 변화가 이뤄진 것을 깨달았다. 벤은 오렌지색의 딱딱한 피부, 두꺼운 근육과 초인적인 힘을 지닌 우스꽝스러운 존재인 씽(Thing)으로 변신했다.

리드의 지휘 아래, 넷은 판타스틱 포(Fantastic Four)라는 팀을 결성하여 많은 모험을 했다.

몇 년이 흐르면서, 씽의 표피는 비정상적으로 밀집되어 있던 것에서 약간 거칠게 변화했다. 아직 비교적 부드러운 유연성이 있지만, 바위 같은 표피와 결합되어 있었다.

힘은 시간이 지날수록 상당하게 증가했다.

앨리샤 마스터즈

그는 시각장애인 조각가 앨리샤 마스터즈(Alicia Masters)와 사랑에 빠졌다. 그녀의 새아버지는 사람들을 마음대로 조종하는 빌런 퍼핏 마스터(Puppet Master)였다.

헐크와 싸우게 된 벤은 감마 방사선을 맞고 다시 인간 형태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다.

판타스틱 포에서의 자리는 루크 케이지(Luke Cage)가 대신 맡아주었다. 그는 리드가 만들어준 씽과 같은 힘을 주는 특수 수트를 입고 다시 팀에 돌아왔다. 그러나 행성의 생명력을 먹어치우는 우주의 존재 갤럭투스(Galactus)가 그를 다시 씽으로 만들어버렸다.

리드는 벤이 의지력으로 인간으로 돌아갈 수 있음을 확인했다. 하지만, 앨리샤가 씽으로서의 자신만을 사랑한 것이 아니었을까하는 생각을 했고, 이를 확인하기가 두려웠다.

그는 스스로 무의식중에 정신블록을 형성하여 인간 형태로 돌아가는 것을 막고 있었다.

배틀월드

벤은 전지전능에 가까운 외계인 비욘더(Beyonder)가 창조한 배틀월드(Battleworld) 행성으로 옮겨간 히어로들 사이에서 함께 싸웠다.

거기서, 그는 의지력으로 인간 형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발견했다. 배틀월드에서는 두려움을 느낄 이유가 없었다. 리드는 이곳의 자연환경이 변화를 주었다고 생각했다.

비욘더를 물리친 뒤, 벤은 히어로들과 함께 지구로 돌아오는 것을 거부하고, 몇 달 간 행성에 남아 모험을 했다. 하지만, 그는 다시 씽의 형태로 돌아가 인간 형태로 돌아오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지구로 돌아온 그는 그 사이에 자니가 앨리샤와 연인이 되었음을 알았다.

벤자민은 판타스틱 포를 그만두고 저스티스(Justice), 썬더라이더스(Thunderiders), 웨스트 코스트 어벤저스 등 다른 히어로들과 함께 팀을 이루기도 하면서 모험을 했다.

레슬링 선수로 무제한 체급 레슬링 연맹(UCWF)에서 잠시 활동하던 그는, 그래플러즈(Grapplers) 팀을 탈출하는 미즈 마블(샤론 벤투라)를 도왔다.

싸움 중에 벤의 유전자가 변화하기 시작했다. 미즈 마블이 벤을 병원으로 데려가고, 쉬헐크와의 싸움에 말려들게 되었다. 자신의 새로 변화된 신체를 보여주고 싶지 않았던 벤은 그녀들이 싸우는 동안 병원을 나왔다.

리더

벤은 더 기괴해진 모습을 괴로워하며, 몬스터 섬으로 여행을 갔다.

그곳에서 판타스틱 포의 첫 번째 적이었던 몰맨(Mole Man)과 친구가 되었다. 지하세계에서 사는 몰맨은 벤의 추한 외모를 환영했다.

벤은 몰맨의 성의에 보답하기 위해서 태평양에 작은 영토를 세우는 것을 돕기로 했다. 그러나 판타스틱 포의 다른 세 멤버들은 몰맨이 태평양에 일으키는 지진으로 인해 캘리포니아가 파괴될 것을 알았다. 몰맨을 멈추기 위하여 벤은 팀에 다시 합류했다.

나중에, 리드와 수전은 아들을 키우기 위해 팀을 떠났다.

벤이 온건하고 능력 있는 리더가 되었고, 자니가 결혼한 앨리샤는 사실 변신 외계인 스크럴(Skrull) 종족인 라이자(Lyja)임이 밝혀졌다.

곧, 미즈 마블이 팀에 합류했고, 테러리스트 파사우드(Fasaud)와의 싸움에서 벤과 미즈 마블은 강제로 우주선에 태워졌다. 그들은 우주에서 파사우드를 물리쳤지만, 우주선은 심하게 손상되었다.

우주선이 추락하는 동안, 우주광선에 쏘인 그들은 아프리카의 와칸다에 추락했다.

벤은 자신이 더 뾰족하고 바위 같은 이상한 모습으로 변한 것을 발견했다. 미즈 마블은 벤과 비슷한 모습으로 변해, 농담으로 “쉬씽(She-thing)”이라고 불렸다.

둘은 판타스틱 포의 일원으로 함께 하며 연인이 되었다.

다시 인간으로

나중에, 판타스틱 포는 벤을 원래 모습으로 돌려놓을 수 있는 고대유적을 발견했다. 리드는 이를 위한 장치의 원격조종을 했다. 하지만, 반복 노출로 인한 내부 손상이 초래된 벤은 다시 씽으로 돌아가질 못했다.

온슬로트(Onslaught)라는 정신체와의 결전에서 이들은 자신들이 희생할 수밖에 없었지만, 프랭클린 리처즈가 이들을 다른 차원으로 데려감으로서 살릴 수 있었다.

벤은 앨리샤와 재결합을 시도했지만, 앨리샤는 그동안 그가 죽은 줄 알고 실버 서퍼(Silver Surfer)와의 로맨스가 싹튼 뒤였다. 서로를 사랑하는 그들을 본 벤은 축복을 빌어주었다.

그 뒤, 그레이 가고일의 공격을 받은 벤은 스스로의 의지력으로 씽으로 변신했다.

퍼핏 마스터는 증인보호 프로그램의 일원으로서 정부에 고용되었다.

종신형이었던 퍼핏 마스터는 특수 설계된 도시에서의 생활을 자원했다. 퍼핏 마스터의 조건을 수락한 정부는 앨리샤와 벤을 이 “선샤인 시”의 일부로 만들었다.

판타스틱 포는 벤의 실종을 조사하여 퍼핏 마스터의 강압을 밝혀냈다.

초인등록법

모든 초인은 정부에 등록해야 한다는 초인등록법의 시행을 놓고 히어로들끼리 전쟁을 벌이고 있을 때, 벤은 토니 스타크 편에 있었지만 그리 달가워하지 않았다.

얀시 거리에서 붙잡힌 동료들을 구출하려는 캡틴 아메리카의 군대와 전투를 벌였을 때, 매드 씽커와 퍼핏 마스터가 전쟁을 확대시키려고 얀시 스트리트 갱에게 폭탄을 배달하도록 정신조종을 했다. 어린 청년이 죽자, 벤은 민간인의 희생을 돌보지 않는 양쪽을 다 비난했다.

그는 등록법은 잘못된 법이라고 생각하고, 프랑스로 떠났다.

그는 프랑스에서 레제로 드 빠리(Les Heroes de Paris)라는 슈퍼히어로 그룹을 만났다. 또 뉴욕으로 돌아와서는 민간인을 보호하기 위한 일을 했다.

전쟁이 끝나고, 판타스틱 포의 45주년 기념일에 리드와 수는 잠시 팀을 떠나 둘만의 시간을 갖겠다고 선언했다.

우주에서의 침공

우주로 추방되었던 헐크가 돌아와 복수를 벌이는 사건 동안, 벤은 리드가 헐크에 대한 계획에 필요한 시간을 벌기 위해 다시 한 번 헐크를 쓰러뜨리려고 애썼다.

그는 최고의 주먹을 날렸지만, 헐크는 끄떡없었다. 헐크는 벤의 머리를 양쪽에서 가격하여 쓰러뜨렸다. 매디슨 스퀘어 광장을 격투장으로 삼은 헐크는 벤에게 복종 디스크를 삽입시키고, 스파이더맨, 루크 케이지와 함께 출전시켰다.

워바운드(Warbound)를 상대로 한 싸움에서 벤은 자신과 비슷한 코그를 상대했다. 둘의 전투는 맨해튼 섬에 피해를 입힐 정도였다.

스크럴 침공 전쟁에서는, 라이자가 수전 스톰으로 변신하여 씽과 자니, 프랭클린, 밸러리아를 데리고 함께 네거티브 존으로 들어갔다. 그것은 전쟁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방법이었다. 그러나 씽은 공격해오는 거대한 곤충들로부터 프랭클린과 밸러리아를 보호해야만 했다.

팅커러(Tinkerer)의 도움으로 네거티브 존의 교도소를 부순 벤과 동료들은 전쟁이 끝난 직후에 돌아올 수 있었다. 라이자는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갖겠다며 그곳에 남았다.

자니 스톰의 희생

북유럽 신들의 세계인 아스가르드를 위해 싸운 후, 루크 케이지는 뉴 어벤저스에 합류할 것을 제안했다.

벤은 언제나 판타스틱 포에 몸담을 것이라고 했지만, 케이지는 울버린처럼 두 팀에서 모두 활동하라고 건의했다. 밸러리아의 우려에, 벤은 판타스틱 포를 항상 우선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리드와 수전이 중요한 임무 때문에 백스터 빌딩을 떠나있는 동안, 제로의 반대편 컬트(Cult of the Other Side of Zero)라는 단체가 백스터 빌딩에 침입하여 네거티브 존의 입구를 열어버렸다.

무수히 많은 어나일러스(Annihilus)의 군단이 풀려나와 백스터 빌딩 안에 거주하는 모든 인원을 위협했다. 프랭클린은 자신의 초능력으로 군단을 네거티브 존 안으로 밀어 넣었고, 누구도 들어가거나 나올 수 없도록 문의 비밀번호를 무작위로 정해버렸다.

벤이 자신을 희생할 준비를 했으나, 자니는 그를 네거티브 존 밖으로 밀어내고 문을 닫아버렸다. 벤은 그를 구할 수 없었던 자신을 원망하며 괴로워했다.

이후, 판타스틱 포는 퓨처 파운데이션으로 변경하고, 자니의 유언에 따라 스파이더맨을 멤버로 받아들였다.

앙그리르

공포의 신 서펜트(Serpent)가 돌아왔을 때, 벤은 얀시 거리에 떨어진 망치를 집어 들었다가 앙그리르가 되어버렸다.

퓨처 파운데이션이 그를 막아보려 했지만, 그는 얀시 거리를 파괴하고 퓨처 파운데이션을 물리쳤다. 어벤저스 타워를 부술 때 레드 헐크가 달려들었지만, 벤은 그를 뉴욕 바깥으로 날려버리고 타워를 무너뜨렸다.

토르와 싸우기 위해 서펜트가 벤과 헐크를 소환했고, 토르는 묠니르를 던져 벤에게 부상을 입혔다. 프랭클린과 밸러리아가 달려오고, 벤은 자신을 통제할 수 있게 되었다.

벤은 그들에게 자신이 앙그리르가 되었기 때문에 죽어 마땅하다고 말했지만, 프랭클린은 자신의 능력으로 벤을 서펜트의 영향에서 벗어나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오게 할 수 있었다.

자니 스톰의 귀환

외계의 크리(Kree) 제국이 뉴욕을 침공하자, 벤은 퓨처 파운데이션을 비롯한 다른 히어로들과 함께 외계의 함대에 맞서 싸웠다.

그는 앨리샤가 잘 있나보러 보러갔다. 백스터 빌딩 상공에 불꽃으로 “4”가 만들어지자 벤은 자니가 돌아왔음을 알 수 있었다. 갤럭투스까지 불러서 크리를 물리친 후, 우주의 신족인 매드 셀레스철스(Mad Celestials)가 우주를 파괴하러 나타났다. 모든 시도가 다 실패한 뒤에 미래에서 온 프랭클린과 밸러리아가 나타나 그들을 물리쳤다.

리드는 새로운 본부를 짓고 새로운 코스튬과 함께 새로운 판타스틱 포를 시작했다.

살인혐의

퍼핏 마스터의 살해현장을 발견한 벤은 용의자로 누명을 쓰게 되었다.

결백하다고 주장했음에도 반박할 증거가 하나도 없던 그는 래프트 교도소에 수감되었다. 아르마딜로나 아이언래드처럼 두꺼운 피부를 가진 죄수들이 그를 공격했다. 그들에게 명령을 내린 것은 쉬씽(샤런 벤투라)이었다.

마침내 누명의 벗겨진 벤은 샌드맨과 쉬헐크, 앤트맨의 도움으로 탈옥할 수 있었다.

시신은 반대 지구(Counter-Earth)의 퍼핏 마스터라는 것이 밝혀졌다. 그리고 진짜 퍼핏 마스터는 콰이어트 맨(Quiet Man)에게 납치된 채 살아있었다. 벤은 무죄를 증명할 수 있었다.

멸망과 복구

멀티버스의 우주들이 점차 파괴되어 가면서, 마지막 남은 지구616이 지구1610이 충돌하는 상황이 다가왔다. 리드가 설계한 탈출용 우주선에 탄 판타스틱 포와 퓨처 파운데이션 멤버들은 이 상황을 벗어나려 했으나 폭파하고 말았다.

두 지구는 충돌하고 우주는 멸망해버렸다. 그러나 8개월 후, 살아남은 리드의 노력으로 멀티버스는 복구되었고, 사람들은 자신들이 죽었었다는 사실을 기억하지 못하게 되었다.

벤은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Guardians of the Galaxy)의 멤버가 되어 우주로 나갔다.

기타 정보

첫 등장: The Fantastic Four #1 (Nov 1961)

직업: 모험가, 건설노동자, 경비원, 시험 비행사, 우주비행사, 레슬링 선수

출신지: 뉴욕 시

등장한 영화: 판타스틱 4(2005), 판타스틱 4: 실버서퍼의 위협(2007), 판타스틱 포(2015)

카테고리: 어벤저스, 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

출처

제공처 정보

  • 저자 김종윤 슈퍼히어로 코믹스 전문가

    김닛코라는 필명으로 2012년 부천국제만화축제 “어벤저스 어셈블” 기획전 자문으로 참여했으며, 2015년부터 디즈니 코리아 마블 공식 필진으로 활동하며 공식 칼럼을 연재했다. 시공그래픽노블 외부 필진으로 활동하며 각종 매체에서 칼럼 기고 및 관련 도서 감수 등을 수행 중이고, 2003년부터 슈퍼히어로 관련 사이트(http://www.herosta.com)를 운영하고 있다.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