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니콘렌즈 uv필터에 대하여 니콘렌즈...
비공개 조회수 1,392 작성일2018.09.27
니콘렌즈 uv필터에 대하여
니콘렌즈 AF-S 18-200mm 1.35-56G II ED VR II DX 를 사용중인데 어떤 uv필터를 사야하나요? 필터 규격을 알려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ㅠ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바보쭈
영웅
카메라, 캠코더, 포토샵, 사진 촬영, 편집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먼저 질문하신 니콘 렌즈
AF-S 18-200mm 1.35-56G II ED VR II DX  의 필터구경은 72mm 입니다.

그리고 어떤 uv 필터라고 질문을 주셨는데요. 
uv필터는 일반적인 uv 라 명칭되어진 필터에 좀더 코팅을 여려겹 입힌 멀티 코팅의 약자인
mcvu 필터를 많이 씁니다. 사실 전 이 둘의 차이도 구분 못하겠습니다만, (실제체감하는부분)
그냥 기분상 멀티코팅uv를 대부분 사용합니다. 멀티와 멀티아닌제품이 크게 가격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것도 이유이구요.

솔직히 말씀드리자면 고가의 필터 슈나이더 , 칼짜이즈, 등의 고가 브랜드가 좋긴 합니다만,
전 사용하면서 그렇게 까지 이미지에 큰 영향을 준다라고 느끼기에는 큰 차이를 체감하긴 힘들었습니다.
하지만 가격은 굉장히 비쌉니다. 
단 야간 촬영이나, 역광촬영과 같은 특수한 환경에서는 저렴한 필터가 플레어나 고스트 현상이
일어나는 빈도가 고가 필터보다 좀더 높았습니다. 하지만 이부분에서는 렌즈자체의 성능도 영향을 미칩니다. 절대적으로 안정적인 환경을 위해서라면 고가의 특수렌즈들이 사용된 니콘의 N 렌즈등의 사용과
최고가의 필터를 사용하면 그보다 저렴한 제품보다는 좋은 결과물을 얻을수 있다는것은 인지상정이겠으나, 현시점에서는 일반적인 필터를 사용해보시고 더 좋은 제품으로 선택하셔도 무방할것 같아 보입니다.

또한 야간촬영등, 역광촬영 등 고스트가 심하게 발생한다면 그 순간에 필터를 제거하고 촬영하는게 좋습니다.
특히 야간촬영시 말이죠. 고가의 필터로 플레어등의 현상을 줄이는 것보단.
아예 제거하는게 최상의 선택입니다. 필자 역시 실제로 플레어등의 현상이 많이 생길땐,
잠깐 필터를 제거하여 필터케이스에 보관후 촬영하곤 했습니다.
그러니 큰 문제가 될건 없을것 같구요. 약간의 플레어는 후보정으로 쉽게 지울수 있습니다.
단 고스트는 플레어보다 수정이 힘들기에 좀더 신경써서 촬영해야 하구요.
촬영각도를 바꾸거나. 필터제거후 촬영을 시도하단던지....말이죠.

72mm mcuv필터중 호야나 켄코가 문안하고 가격도 적당한것 같습니다.
72mm 사이즈는 제법 큰 구경에 속하기 때문에 필터값이 구경이 작은 렌즈에 비해서 많이 비쌉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고가의 필터는 더욱 비싸서 10만원을 웃돕니다.
저는 최근에는 소형 필터를 장착한 af렌즈와 필름카메라를 대부분 사용하고, 최근의 필터 메이커는 잘 몰라서 아는 범위내에서 답을 드리자면, 저의 추천은 켄코, 호야의 mcuv 72mm 필터를 추천합니다.
둘다 저렴하지만 가성비가 좋습니다., 호야의 경우엔 원석을 가공할수 있는 몇안되는 회사로 알고있습니다. (정확한지 모르겠만 그렇게 들었습니다. 아무튼 ...) 제가 드리는 말씀은

대부분 처음 카메라를 배우다보면 다른분들의 입버릇같은 말  "삼각대는 짓조다, 필터는 슈나이더다 "라는 말들이 너무 많기에 선입견이 생기는것 같네요. 특히 국내에서는 비싼게 무조건적으로 좋다라는 인식이 강한것 같습니다. 그렇게 되면서 자연스레 그 이외의 메이커는 저평가 받는 경향이 잇는것 같습니다.저 역시 처음에네 그렇게 생각했구요. 하지만 필터의 경우100% 가격 대비 좋다라고는 말씀드리기 힘든것 같네요. 어떤 제품을 어떤 필요해 의해서 어느정도 가격수준으로 사는가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해보면 대부분 그걸 얼마나 체감할수 있을런지 모르겠습니다.
추천드린 메이커 좋은데 좀 상대적으로 평가절하되는것 같은 아쉬움이 있어서, 드리는 말씀이구요.
절대 편향적으로 이게좋다 나쁘다를 말씀드리고자 하는게 아니고요.

가격대비 좋은 제품에 대한 개인적 생각을 말씀드리고자 하는것입니다.
오랜만에 쓰는 글이고 좀 두서가 없는데 잘 정리되어서 이해되어지기를 바랍니다.
그럼 즐거운 사진생활 하시기를 바랍니다^^

2018.09.2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나무마당
우주신 열심답변자
카메라, 캠코더 2위, 미술, 국내가수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니콘 AF-S DX NIKKOR 18-200mm F3.5-5.6G ED VR II


렌즈 코팅이 발달하여 자외선 차단 기능보단 렌즈보호가 목적이 되었습니다.

코팅이 좋을수록 렌즈에 영향을 적게 줍니다만 굳이 고가의 필터는 필요없이 일반적인 가성비로 캔코/호야등으로 하시면 됩니다.  코팅에서 MC UV 표시된 필터면 무난합니다.


필터 지름은 72mm 규격입니다.

렌즈 캡 안쪽을 보시면 72mm 비숫한 표시 있을 것입니다.

필터와 렌즈캡 지름은 같습니다.

2018.09.27.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인
어떤 카메라든지 uv필터는 꼭 장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이유는 uv필터의 기능 때문이 아니라, 렌즈에 먼지가 묻어서 스크래치가 나거나 다른 이유로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저도 이전에 렌즈가 장착된 카메라를 가방에 넣고 있다가 바닥에 떨어뜨렸는데 uv필터만 깨지고 렌즈는 멀쩡했었습니다.

물론 uv필터의 기능을 더 살리시겠다면 기능이 곱배기 되는 MC UV필터를 사셔도 됩니다만, 보통은 MC UV 필터의 가격이 높아서 아주 전문적이지 않은 경우는 보통의 uv필터를 사고,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의 필터를 행여나 사진에 영향을 줄까 걱정이 있어서, 대게는 유명 브랜드의 UV 필터를 사용하는게 일반적이고, 렌즈 구경에 맞춰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Kenko 등등~

2018.09.2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