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우리나라 앞날을 희망적으로 본 책같은건 없나요??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1,555 작성일2009.01.30

방금 88만원 세대라는 책을 조금 읽고 나서 너무 우울하다고나할까..

논리적으로 우리나라의 미래는 밝다 이런 책은 없나요?

정말 이 책 좀 보고나니  우리나라는 아예 혁명같은게 일어나야 될거같아요..ㅜㅠ

 

전 아직 중학생인데 그래도 우리나라 똑똑한사람도 많고 공부도 열심히 하고 예전처럼 무조건 주입이 아니라 요새 또 창의성 어쩌고 하면서 창의력해서 그런것도 많고.. 학구열높고 ...

그래서 괜찮다고 생각하고 있었거든요ㅠ.ㅠ 뭐 서양,선진국과는 차별화된(?) 나름대로의 장점..ㅠ0ㅠㅋㅋ

 

정말우리나라는 미래가 어둡나요??이민이라도 가야되나..ㅋㅋㅋㅋ

두개 질문 답해주세요..우리나라 미래가 그리 어둡지 않다고 생각하면 답변 달아주세요..ㅠ ㅠ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스머프할배학당
태양신
한국사 17위, 흉부외과 12위, 정부기관 8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우선 "88만원 세대" 라는 책은 경제학자 우석훈과 블로거 박권일이 쓴 책으로 부제는 "정망의 시대에 쓰는 경제학"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질문자께서 아직 중학생이시라 너무 민감하게 받아 드린 면도 많아 지금 그런 생각을 하고 계십니다. 1998년 IMF 때는 더 어둡고 절망적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우리나라만의 문제였기 때문에 지금의 상황보다 더 잔인할 정도로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지금의 경제 난국은 우리나라 일만이 아닌 미국과 서구유럽은 물론 전세계적인 문제 입니다.

그리고 비정규직의 문제는 IMF 극복과 노사간의 문제를 해결하려고 지난 정권 시절에 고용 안전을 위해 정규직 노동자들을 해고 시키지 않으려 만든 제도인데 기업 및 정부 기관 마저 비정규직 근로자들을 양산하여 일어난 후유증입니다.

 

문제는 비정규직 근로자들의 어려움도 있으나 더 심각한 것은 부익부빈익빈의 격차가 심하게 된 것 입니다. 그 결과를 두고 볼 때 찬반 양론이 있으나 가장 큰 원인은 섣부르게 자본주의 경제구조를 관(官:정부)이 주도하여 개혁을 하다보니 일어난 경제 실책의 영향이며 결과입니다.

그리고 지난 10년간의 아마추어 정권이 IMF 처리 문제에 급급하여 카드대란 및 부동산 경기의 위축을 이끌어 냈기 때문입니다.

 

더 거슬러 올라가면 문민정부를 주도한 경제팀의 실책도 제기됩니다.

다 제쳐두고라도 지금의 정권마저도 지난 10년간의 잘못을 반복하고 더 혼란스럽게 경제정책을 급회전하여 반대로만 가기 때문입니다.

이제 무엇이 잘못이다 이전에 근본적인 세계경제의 틀에서 정상적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박정희 정권 때 기초를 이룬 수출 드라이브 정책에 대한 보완과 새로운 국가적 지원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섣부르게 중국 및 제3국에 저가 노동력에 기대어 공장시설, 즉 인력 수급원을 봉쇄한 것에 대한 재검토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노조도 강성으로 기업을 마비시키는 것에서 양보하고 상생의 길을 가야 합니다.

 

"10년후 한국"이라는 공병호씨의 책을 권하니 읽어 보세요.

우리나라 박정희시대 그 어려운 고비를 넘기고 지금에 왔습니다.

1960년대 북한보다 더 가난하고 필리핀 원조까지 받던 나라였습니다.

그러나 1차 오일 사태도 넘기고 지금의 발판을 만든 저력을 배워야 합니다.

 

아래 "88만원 세대"를 다시 인용하니 보세요.

그리고 "10년후 한국"도 찾아  읽어 보세요.

 

88만원 세대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88만원 세대》[1]경제학우석훈과 기자 출신의 블로거 박권일이 함께 쓴 책이다. 2007년 8월 진보 인터넷 신문 레디앙에서 출간된 ‘세대 간 불균형’에 관한 경제 비평서로 출판되었으며, “한국경제 대안 시리즈”의 첫번째 권이다. ‘절망의 시대에 쓰는 희망의 경제학’이라는 부제가 붙는다.

목차

[숨기기]
<script type=text/javascript> // </script>

[편집] 개요

이탈리아 청년들의 경제적 상황을 표현한 용어이자 소설인 《천 유로 세대》를 연상케 하는 제목 ‘88만원 세대’는 비정규직 전체의 평균 임금 이후 승자 독식 체제로 인한 획일화로 인해 20대가 창의적이지 못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며, 또 20대끼리의 경쟁에서 이긴다 해도 그 이후가 이전 세대인 ‘386 세대’나 ‘유신 세대’와의 경쟁으로 이어진다는 점을 들어 20대끼리의 경쟁은 ‘세대 내 경쟁’뿐만이 아닌 ‘세대 간 경쟁’이라고 지적한다. 그 결과 비정규직 노동자로서 88만원에서 119만원 사이의 임금을 받는 20대가 지금보다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측한다.

[편집] 차례

  • 추천사
  • 서문
  • 제1부 대한민국 10대와 20대, 그들의 운명
    • 1장 첫 섹스의 경제학: 동거를 상상하지 못하는 한국의 10대
    • 2장 20대가 만나게 될 세상
  • 제2부 20대에 숨통을 10대에 생존을
    • 1장 위기의 20대: 자멸인가, 세대착취인가?
    • 2장 다안성 1세대를 위한 크리스마스 캐럴
    • 3장 바리케이드와 짱돌의 기원에 관한 고고학적이며 기능론적인 고찰
  • 에필로그: ‘희망고문’을 멈추기 위하여

[편집] 같이 보기

[편집] 바깥 고리

  1. 《88만원 세대》, ISBN 978-89-959952-0-4

2009.01.30.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