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짜조

[ Cha gio ]

요약 돼지고기나 새우, 게살 등을 여러 가지 채소와 섞어 라이스페이퍼에 돌돌 말아 튀긴 베트남식 만두.
원어명 Chả giò

짜조는 다진 돼지고기나, 새우, 게살 등을 여러 가지 채소와 섞어 라이스페이퍼에 말아서 튀긴 만두로 베트남에서 가장 대중적인 음식 중의 하나이다. 짜조의 기원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으나 베트남이 중국의 지배를 받는 동안 중국의 춘권(春卷, 스프링롤(spring roll))이 현지화되었다고 보는 것이 가장 일반적이다. 그러나 짜조는 밀가루로 피를 만드는 춘권과 달리 쌀로 피를 만든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짜조는 다진 돼지고기, 새우, 게살 외에도 당근, 버섯, 양파, 콜라비, 히까마(jicama, 멕시코 감자) 등의 다양한 채소를 잘게 다진 후에 소금과 후추로 양념하여 반짱(Bánh tráng)이라는 라이스페이퍼를 물에 담가 촉촉하게 한 다음 돌돌 말아 바삭하게 튀겨서 만든다. 짜조에 들어가는 재료들은 정해져 있지 않고 기호에 따라서 숙주, 당면, 두부, 토란, 닭고기 등의 다양한 재료들을 넣어 만들 수 있다. 게살을 넣어 만든 것은 짜조꾸어(Chả giò cua)라고 하고, 새우(tom)를 넣은 것은 짜조톰(Chả giò tom)이라 한다.

짜조는 별다른 소스 없이 그냥 먹기도 하지만 베트남 어간장인 느억맘(Nuoc mam)에 찍어 먹거나 느억맘으로 만든 느억짬(Nước chấm)이라는 칠리소스에 찍어 먹으면 맛이 좋다. 또는 쌀국수를 삶아서 고수나 상추와 같은 생 채소(rau sống)를 곁들여 쌈처럼 싸먹기도 한다. 짜조레(Chả giò rế)는 반짱 대신에 쌀국수를 여러 겹으로 엮어 얇은 판처럼 만든 반호이(Bánh hỏi)를 사용하여 만든 것으로 짜조와 속재료는 비슷하지만 부서지기 쉬운 반호이로 만들기 때문에 가정에서 흔하게 만들어 먹기 보다는 특별한 날에 먹거나 음식점에서 사 먹는다.

짜조는 지역에 따라 서로 다른 이름으로 불리는데, 호치민을 비롯한 남부지역에서는 ‘짜조’라고 부르고, 하노이를 비롯한 북부지방에서는 ‘넴잔(Nem rán)’ 또는 ‘넴(Nem)’이라고 부른다. 남부지역에서 ‘넴’은 간 고기로 만든 음식을 가리키는 말이다.

관련이미지 3

짜조

짜조

이미지 갤러리

출처: dreamstime.com

1/3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