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기사 다음기사
UPDATE 2024-04-28 10:47 (일)
로그인
phone_iphone 모바일 웹
위로가기 버튼
chevron_right 사회 chevron_right 사회일반
일반기사

전북교육청, 여론 거세지자 유치원 감사결과 공개

홈페이지에 최근 3년간 도내 사립유치원 감사 결과 발표
전북은 인건비 과다 지급·회계 소홀 등 지적, 타지역은 원장 개인 소비에 쓰기도
전북교육청 “교육부 의견 중용해서 공개…사후 대안도 교육부에 따라”

각종 부당행위 등을 저질렀다가 교육당국 감사에서 적발된 전북지역 유치원 명단이 25일 공개됐다.

전북교육청 산하 각 지역 교육지원청은 이날 2014~2018년까지의 유치원들의 이름을 실명으로 밝힌 감사(재무)결과 자료를 도교육청 홈페이지에 올렸다.

기존에 공개되지 않았던 공립유치원 명단도 함께 게시됐으며, 이날 공개된 적발 유치원은 모두 59곳(공립 22곳, 사립 37곳) 이다.

주요 적발내용을 보면 전주 다솔유치원이 지난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사립유치원 총연합회비와 도 연합회비 299만원을 유치원 회계 계좌에서 빼 납부했다.

전주 새봄유치원도 이 기간에 267만원을 같은 방식으로 쓰는 등 상당수 사립유치원이 공금으로 회비를 내다 적발됐다.

군산 숲속유치원은 2016년부터 인가받지 않은 임야를 체험학습장으로 쓰면서 1280만원을 이용료로 지급했다.

익산 신광유치원은 계약서도 작성하지 않은 채 6236만원에 통학버스를 구입했고, 군산 호원대학교 부속유치원은 900여 만 원을 법인카드가 아닌 교직원 개인카드 등으로 부적정하게 집행했다.

공립에서는 진안 마이꿈유치원이 원장과 교직원들이 자신들이 사용할 방한복 255만원어치를 샀다가 전액 회수 조처됐다.

일부 유치원은 원내 각종 시설공사를 하면서 부적절하게 선금을 지급하거나 할부로 대금을 지급하고 성범죄전력 기간제교사를 고용하는 등의 문제점도 있었다.

전북지역 유치원들의 각종 비리에 대한 처분은 대부분 징계 없이 주의·경고 등을 받은 사례가 대부분이었다.

당초 전북교육청은 교육부가 전면 공개 방침을 정했음에도 법리검토 등을 한다며, 감사결과 공개에 미온적이다가 비공개에 대한 비난여론이 거세자 이날 오후부터 공개를 시작하거나 일부는 홈페이지에 공개되지 않아 빈축을 샀다.

이번 전북을 비롯한 전국 교육청의 명단 공개는 교육부가 지난 18일 유치원 감사 결과를 실명으로 공개하겠다고 발표한 데 따른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이 비리로 적발된 사립유치원 명단 일부를 이달 초 공개한 뒤 학부모들은 교육당국이 나서서 명단을 공개하고 비리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유치원생 자녀를 둔 하모씨(43)는 “늦었지만 사립유치원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는 정부 대책을 환영한다”며 “초중고 학교 운영위원회처럼 유치원 자녀를 둔 부모들이 유치원 운영과정에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말했다.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부의 정책방향과 의견을 중용해 이번 공개에 이르게 됐다”며 “향후 대안과 개선안 등도 정부 방침에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자세한 내용은 전북도교육청 홈페이지 ‘정보공개→감사결과공개’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백세종·김보현 기자

저작권자 © 전북일보 인터넷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전북일보 desk@jjan.kr
다른기사보기

개의 댓글

※ 아래 경우에는 고지 없이 삭제하겠습니다.

·음란 및 청소년 유해 정보 ·개인정보 ·명예훼손 소지가 있는 댓글 ·같은(또는 일부만 다르게 쓴) 글 2회 이상의 댓글 · 차별(비하)하는 단어를 사용하거나 내용의 댓글 ·기타 관련 법률 및 법령에 어긋나는 댓글

0 / 400
사회섹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