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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데미안에 등장인물 성격좀 ㅠㅠ
정보가 없는 사용자 조회수 16,173 작성일2007.04.22

데미안에 대해 물어볼겄이있습니다//

질문이 까다롭긴해도 좀 가르켜주셨으면 합니다~^^

 

1번  (1)번: 10장 '두세계'의 내용중에서 '선의세계'와 '악의세계'를 구분해보기.

        (2)번: 이 세계에 대한 나의생각쓰기

         [근데 이건..답이있을까요? 나의생각쓰기라 ....대충 어떤것써야하나요?]

 

2번  (1)번: 5장 '새는 알에서 나오려고 투쟁한다' 라는 글귀의 의미를 성장소설의 관점에 

                    서정리해보기//

 

 

3번   (1) (소설 등장인물 성격 파악하기)

                 싱클레어,데미안,압락삭스[아브라삭스],피스토리우스,에바부인,베아트리체

   그리고 하나더 이내용과 관련은없는데요 소설이나 책에서요 등장인물의성격을 말해라.

 이런 문제는 그 등장인물의 성격 즉 내성적이다.활기차다. 이런거 쓰는건가요-_-,.?

 

  총 5가지 질문 까다롭지만 말씀해 주셨으면 감사합니다..//  내공 걸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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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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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ui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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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세계의 내용 중에서 선의 세계와 악의 세계를 구분해 보고, 이 두 세계에 대한 내 생각 정리를 해보자. 

-싱클레어가 처음에 생각한 선의 세계와 악의 세계의 구분은 간단했다. 아늑하고 평화로운 우리 집은 선의 세계를 상징하며, 집 밖에서 벌어지는 온갖 세상일들과 가는 불행 등은 악을 상징한다. 악의 세계는 크로머라는 소년이 대표하는 세상으로 그 소년은 가난하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돈이 되는 일이라면 어떤 비열한 짓이라도 한다. 그러나 크로머와의 사건을 통해서 싱클레어는 악의 세계라는 것이 단순하게 집안/밖으로 구별할 수 없는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 사실상 악이란 자신의 마음 속에서 일어나는 갈등과 번뇌에서 발생한다.

싱클레어는 아무런 부족함이 없는 부유한 가정에서 자랐기 때문에 크로머처럼 악한 일을 하지 않고 바르게 살아갈 수 있었다. 그렇다면, 악이라는 것은 단순히 어떤 사람의 정신 상태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처해있는 경제적, 사회적 상황과도 관련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크로머 역시도 부유한 환경에서 자랐다면 나쁜일을 하면서 살지 않아도 됐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선이라는 것은 단지 부족함이 ㅇ벗이 살아가는 것만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고난과 시련 속에서도 굽히지 않는 정신을 통해 획득할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새는 알에서 나오려고 투쟁한다. 라는 글귀를 성장 소설의 관점에서 정리해보기

-새는 스스로 알을 깨고 나와야만 세상으로 나올 수 있다. 새로운 세상에 나오기 위해 또다른 세상은 파괴해야만 하는 것이다. 청소년도 알을 깨는 새와 같다. 미성숙 상태에서 성숙한 상태로 나아가기 위해서 는 이전의 불완전한 지식, 불완전한 인격등을 파괴하고 진정한 삶의 목표와 진리를 찾아야만 성숙한 사람이 될 수 있다. 이 소설에서 주인공은 알을 깨는 새처럼 의심없이 받아들이던 모든 생각들을 깨뜨리고 한 사람의 완벽한 성인으로 자라나간다. 이처럼 미성숙한 존재가 성숙한 존재로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이 소설은 훌륭한 성장소설이라고 할 수 있다.


소재목별로 전체적인 줄거리 요약하기

두 세계=라틴어 학교에 다니던 열 살의 싱클레어는 어느 날 불량스런 소년들과 어울리게 된다. 서로 자신의 악행을 영웅적으로 떠드는 분위기에 휩쓸려 싱클레어는 자신이 물방앗간 집 과수원에서 사과를 훔쳤던 일을 꾸며서 말한다. 그 일을 빌미로 하여 크로머는 싱클레어를 협박하여 돈을 뜯어낸다. 싱클레어는 저금통의 돈을 훔쳤지만 크로머가 요구하는 돈을 모두 채우지는 못하여 계속 크로머의 협박에 시달리게 된다.


카인=나(싱클레어)는 새로 전학 온 데미안 덕분에 크로머의 괴롭힘에서 벗어나게 된다. 그런데 데미안은 성경속의 인물 카인에 대하여 이상한 얘기를 나에게 해 준다. 카인은 단순히 살인자가 아니라, 무시무시한 능력을 지닌 존재였기 때문에 사람들이 그를 두려워하여 그에 관한 이야기를 지어냈을 것이라고 한다. 나는 그 얘기를 듣고 혼란에 빠진다.


예수 옆에 매달린 도둑=데미안은 예수가 십자가에 매달려 죽을 떄 양 옆에 있던 도둑들에 대해서도 일반적인 생각과 다른 생각을 말한다. 죽기 직전 자기의 죄를 회개한 도둑보다는 끝까지 자신의 죄를 회개하지 않았던 도둑 쪽이 훨씬 더 개성적이라는 것이다.


베아트리체=나는 집을 떠나 성00시의 김나지움에 진학한다. 나는 알폰스 벡이라는 학생과 어울려 술집 출입을 하는 등 타락의 길을 걷게 되고 퇴학 당할 지경에까지 이른다. 어느 봄날 공원에서 우연히 마주친 소녀에게 마음을 빼앗기고 그녀에게 니체의 연인이었던 베아트리체라는 이름을 붙여주고 마음으로만 그리는 상태가 된다. 나는 종이에 소녀의 얼굴을 그리려 했지만, 그 그림은 오히려 데미안의 얼굴을 닮았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나는 새로운 종이에 대지를 뚫고 나오려는 새(매)의 모습을 그린다.


새는 알에서 나오려고 투쟁한다=새는 알에서 나오려고 투쟁한다 다고 적힌 쪽지를 받는다. 그리고 그 새가 날아가는 신의 이름이 압락사스라는 것을 알게 되고 나는 압락사스라는 신에 대한 자료를 찾으러 다닌다. 교회 연주자인 피스토리우스로부터 압락사스에 대한 얘기를 듣는다.

야곱의 싸움=피스토리우스는 압락사스는 신이면서 사탄이기도 하며 환한 세계와 어두운 세계를 동시에 가진 존재라는 것을 말해준다. 피스토리우스는 자실이 과거에 신학도였고 신부가 될 했으나, 결국은 ㄹ압락사스라는 이단 종교에 귀의하게 되었다는 말도 해 준다. 나는 그와 함께 압락사스에 대하여 탐구한다. 학생시절이 끝나고 피스토리우스와의 관계도 끝난다. 피스토리우스는 나에게 있어 운명으로 가는 한 구간의 길잡이였음을 깨닫는다.


에바부인=나는 H대학에 진학하고 어느 저녁 데미안과 우연히 재회한다. 나는 데미안의 집에 초대받아 그의 어머니 에바 부인을 만나게 된다. 에바 부인은 싱클레어가 평소에 그리던 이상적인 여인이었다. 에바 부인은 싱클레어의 이마에 카인의 표적이 있다는 사실을 말해 준다. 나는 에바 부인, 데미안과 함꼐 종교에 대한 많은 대화를 나누게 된다.


종말의 시작=전쟁이 일어나 데미안은 장교로 참전하고 되고, 얼마 후 나 역시 전쟁에 참전한다. 점령한 농가 앞에서 보초를 서던 어느 날 날아오는 폭탄 속에서 에바 부인을 닮은 여신의 모습을 보게 된다. 부상당해 누워있는 나의 옆에 데미안이 누워서 말을 건넨다. 데미안은 나에게 작별의 인사(키스)를 하고 떠난다. 의식을 찾은 나는 나 자신이 데미안과 완전히 닮아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소설 등장인물의 성격 파악하기

싱클레어-어리고 순수한 소년에서 반항적이고 사색적인 청년으로 성장해 나가는 인물, 종교적이고 철학적인 문제에 관심을 갖고 진리를 추구하는 인물


데미안-싱클레어의 지적 성장을 도와주는 인물. 신비스런 분위기를 풍기며 소년이지만 성숙한 면모를 갖고 있다.


압락사스-어둠과 밝음, 남성과 여성, 선과 악을 모두 가진 신


피스토리우스-원래는 신부가 되고자 했던 신학생이었으나, 카톨릭 교의에 의문을 품고 압락사스라는 신에 대한 믿음을 갖게 되는 인물.


에바 부인-싱클레어에게 있어 여신과도 같은 존재, 이상적인 어머니상, 여인상을 보여준다.


베아트리체-싱클레어가 우연이 공원에서 마주친 소녀. 싱클레어는 그녀의 이름조차 모르지만 스스로가 그녀를 사랑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결국 그것은 스스로가 만들어낸 환상이다. 아직 성숙한 여신의 모습은 아니기 때문이다.



 

등장인물 분석

(1) 싱클레어 - 이 소설의 주인공으로 독심술에 빠져 인간의 영혼에 대해 회의를 품고 방황하는 소년이다. 소년 시절을 밝고 어두운 두 세계의 영향 밑에서 자라면서 자기 형성에 힘쓴다. 라틴어 학교 재학 시절에 불량 소년 프란츠 크로마의 유혹에 빠져 정신적인 곤경에 처하기도 한다. 그러나, 신비스런 학우 막스 데미안의 도움으로 그것을 벗어난다. 데미안과 그의 어머니 에바 부인, 음악가 피스토리우스의 영향으로 차차 확고한 자아의 길을 걷게 된다.


(2) 막스 데미안 - 에바 부인의 아들로 개성이 강하고 성숙하여 싱클레어에게 큰 영향을 주는 인물이다. 자신의 내부에 존재하는 순수 명령을 따라야 한다는 철학을 가진 이상적 인간상이다. 매사에 신비스런 인력과 명철한 판단력을 지니고 있으며 유혹에 빠진 싱클레어를 도와주고 그에게 인생에 대한 확고한 신념, 자아의 발견 등을 제시해 주어 인격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된다.


(3) 에바 부인 - 데미안의 어머니로 한 여인의 몸으로 여성적인 매력과 원초적인 모성의 힘을 아울러 갖춘 신비의 여인이다. 이성에 눈뜬 싱클레어의 연모의 대상이 되나, 깊은 정신적인 예지를 발휘해서 잘못 빠지기 쉬운 그를 올바른 길로 인도한다.


(4) 프란츠 크로마 - 하층 계급인 양복점 주인 아들로 태어난 불량소년으로, 성격이 거칠고 악의 상징 같은 소년이다. 어린 싱클레어를 유혹하여 악의 길로 끌어들인다. 그러나 그의 위협은 데미안의 출현으로 방해를 받는다.


(5) 피스토리우스 - 교회 오르간 연주자로 목사 집안에 태어난 청년이나, 일찍부터 신비적인 사상을 체득하여 싱클레어의 친구가 된다. 싱클레어의 인격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6) 크라우어 - 싱클레어의 동급생으로 섹스와 금욕에 고민하다가 자살 미수까지 저지르는 인물이다.


(7) 아프락사스 -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마술을 부리는 악마의 이름. 신적인 것과 악마적인 것을 결합시키는 상징적 관례를 지니는 일종의 신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남성적인 것과 여성적인 것을 포괄하는 이 신은 끊임없이 변화와 자연의 반항 속에서 창조적이고 지속적인 세계원칙으로서 군림하는 전우주적 존재로 신적인 것과 악마적인 것을 결합하는 상징적인 신을 의미한다.

2007.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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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
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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쓸려했는데 벌써 채택하셨네,ㅡㅠㅠ

2008.0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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