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시사상식문제 답알려주세요
ddak**** 조회수 18,762 작성일2017.10.14
이 세상의 모든 사람즐은 다르다 나와 다른 사람을 인정하지 않고 다른 것을 틀리다고 말하면서 놀리거나 따돌리거나 불이익을 주는 것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우엉조림은 아람농산
절대신
연애, 결혼 1위, 사람과 그룹 5위, 창원시 1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차별


1. 이 사람은 미국 대통령 프랭클린 루즈벨트의 부인이며, 인권운동가로 활발히 활동했습니다. 유엔 인권위원회 위원장으로 세계인권선언을 만드는데 앞장섰던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엘리너 루즈벨트)

 

2. 유엔에서 세계인권선언을 채택한 해는 몇 년일까요?(1948)

1948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유엔 총회에서 세계인권 선언을 채택하였다. 당시 유엔 회원국은 58개국이었는데 소련의 영향력에 있던 체코, 폴란드, 유고, 우크라이나, 벨로루시와 사우디아라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8개 나라가 기권을 하고 모든 회원국들이 적극 찬성했다.

 

3. 유엔은 세계인권선언이 채택된 날을 기념하여 세계인권의 날로 정했다. 세계인권의 날은 몇 월 몇 일인가? (12 10)

 

4. 우리나라에 국가인권위원회가 만들어진 것은 몇 년도일까?(2001)

*국가인권위원회는 독립적 지위를 가지는 합의제 행정기관으로서 입법, 사법, 행정 3부 어디에도 속하지 않고 독자적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5. 이 전쟁은 미국에서 일어난 전쟁입니다. 노예제도를 없애자는 북부와 노예제도가 있어야 한다는 남부 사이에 일어난 전쟁입니다. 이 전쟁이 북부의 승리로 끝나면서 노예제도는 법에서 사라집니다. 이 전쟁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남북전쟁)

*미국의 노예제도는 노예제도의 폐지를 주장하는 북부와 노예제도의 존속을 주장하는 남부 사이에 남북전쟁을 불러왔다. 1865년 남북전쟁이 북부의 승리로 끝나면서 노예제도가 없어졌다. 법적으로 노예제도는 사라졌지만 흑인들에 대한 차별은 금방 사라지지 않았다.

 

6. 이 소녀는 누구일까요? 이 소녀는 프랑스의 소녀로 프랑스가 영국과 전쟁에서 지고 있을 때 흰옷을 입고 선두에서 프랑스를 전쟁에서 승리하게 만든 소녀입니다. 그러나 전쟁의 영웅이었던 이 소녀도 왼손잡이라는 이유로 마녀로 몰려 화형당했습니다. 이 소녀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잔다르크)

* 서양 중세에 마녀는 대중에게 공포의 대상이었다. 종교지도자에게 마녀로 몰린 여인은 온갖 고문을 당하고, 결국 목숨을 잃었다. ‘저 여자는 마녀다라고 지목되면 대중들은 이성을 잃고 광기에 휩싸였다.

 

7. 이 과학자는 누구일까요? 이 사람은 우주의 중심이 지구라는 천동설을 믿지 않고, 지구가 태양의 주위를 돈다는 이론을 내세워 종교재판을 받은 인물입니다. 그는 천동설이 옳다고 거짓자백을 할 수 밖에 없었는데, 재판정을 나오면서 그래도 지구는 돈다는 말을 했다고도 합니다.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갈릴레오 갈릴레이)

*지구가 태양의 주위를 돈다는 지동설을 주장한 갈릴레이가 이단으로 몰려 재판을 받은 것은 과학자들의 주장이 신을 의심하는 행동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자신의 생각을 마음대로 말할 수 없는 사회는 인권이 보장되는 사회라 할 수 없다.

 

8. 천재 배우, 천재 감독으로 명성을 날린 이 사람은 우스꽝스러운 몸짓, 콧수염과 중절모로 유명합니다. <위대한 독재자>라는 자신의 영화에서 히틀러를 닮은 독재자와 이발사로 일인이역을 하면서 나치즘을 신랄하게 비판하기도 했지요. 하지만 그도 매카시즘의 열풍에 휩싸인 미국에서 공산주의자로 낙인찍혀 미국을 떠날 수밖에 없었답니다.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찰리 채플린)

*당시 FBI가 채플린을 조사해 작성한 파일을 1,900 쪽이나 되는 방대한 분량이었다. 채플린은 반미주의자, 공산주의자로 완전히 낙인찍혔다.

 

9. 이것은 1950~1954년 미국을 휩쓴 공산주의자 색출 열풍을 말한다. 원래 이 말은 미국 상원 의원 조지프 매카시가 미국 공화당 당원집회에서 "미국 내에서 공산주의자들이 암약하고 있으며, 자신은 그 명단을 갖고 있다."고 주장한 사건을 계기로 일어났다 공산주의 혐의자들에 반대하는 떠들썩한 반대 캠페인으로, 대부분의 경우 공산주의자와 관련이 없었지만, 많은 사람들이 블랙리스트에 오르거나 직업을 잃었다. 찰리 채플린도 이것의 대표적인 희생자 중 한 명이다. 이것은 무엇일까?(매카시즘)

 

10 프랑스 혁명의 3대 정신은? (자유, 평등, 박애)

 

11. 이 사람은 프랑스 혁명 당시 단두대에 오른 두 명의 여성 중의 한 명입니다. 프랑스 혁명시기 혁명을 기뻐하며 동조했으나 혁명이 내건 자유와 평등이 남성에게만 해당되자 여성과 여성시민을 위한 인권선언문을 발표했습니다. 남성 중심의 로베스 피에르의 공포정치를 공격하고 여성인권선언문을 발표하여 결국 여성으로서의 미덕을 망각했다는 이유로 체포되어 처형당했습니다.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올랭프 드 구즈)

*올랭프 드 구즈는 여성이 단두대에 오를 권리가 있다면 의정단상에 오를 권리도 있다.”는 유명한 말을 남겼습니다.

 

12. 세계에서 어느 나라의 여성이 가장 먼저 투표권을 가졌을까요? (뉴질랜드)

*세계에서 가장 먼저 투표한 여성들은 뉴질랜드 여성들입니다. 1893년입니다.

 

13. 우리나라의 여성들은 몇 년도에 투표권을 가졌을까요?(1948)

*우리나라는 1945년 해방 후 남한만의 단독 정부가 만들어지면서 1948년 제헌국회에서 헌법을 만듭니다. 대한민국이라는 나라가 만들어지고 헌법이 생기면서 여성도 남성과 함께 투표하게 됩니다. 대한민국 여성들은 1970년에 투표권을 얻은 포르투갈, 스페인, 스위스 여성들보다 먼저 투표권을 행사했지요.

 

15. 이분은 일제강점기에 우리나라 어린이들의 권리를 지켜주려고 노력했던 분입니다. ‘어린이라는 말을 만드셨고, 우리나라 최초의 어린이날을 만드셨죠. 또 어린이 선언을 발표했는데 이것은 국제 연맹의 아동권리장전보다 먼저 만들어져서 세계 최초의 어린이 권리선언이라는 평가를 받는답니다. 어린이들의 권리를 지켜주기 위해 노력했던 이분은 누구일까요?(방정환)

*1923 5 1일은 우리나라 최초의 어린이날이었죠. 바로 그날 방정환 선생님과 색동회는 어린이 선언을 발표했답니다. 세계 최초로 어린이의 권리를 선언한 것이지요. 국제 연맹의 아동 권리 장전보다 1년이나 앞선 것이었어요.

 

16. 이 법은 노동자를 보호하고 노동환경을 개선하려고 만든 법입니다. 노동 시간이나 임금 등 근로의 조건이나 기준을 정해 놓은 이 법의 이름은 무엇일까요?(근로기준법)

*근로기준법은 말 그대로 노동자의 기본적인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노동조건의 최저 기준을 정한 법률이다. ‘법률이라는 단어에 위압감이 느껴질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두껍고 딱딱한 표지를 달 정도로 무게가 나가는 책은 아니다. A4용지 17쪽에 불과한 근로기준법에는 노동시간이 하루에 몇 시간을 넘을 수 없는지, 추가근무에 대한 수당은 어떻게 책정되는지, 휴가는 며칠이 주어져야 하는지, 회사가 노동자를 해고하려면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하는지 등 노동자가 직장에 취직해 일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이 담겨있다.

 

17. 이 사람은 근로기준법이 있지만 현실에서는 지켜지지 않는 것에 분노를 느끼고 근로기준법이 지켜지는 세상으로 만들려고 바보회를 만드는 등 여러 가지로 노력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노력이 번번이 좌절되자 근로기준법 책을 가슴에 안고 우리는 기계가 아니다’ ‘근로기준법을 준수하라라는 구호를 외치며 자신의 몸을 스스로 불태웁니다. 평화시장 노동자였던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전태일)

 

18. 우리나라는 사형제 폐지국가일까요? 아닐까요? 우리나라에 사형제도가 있다고 생각하면 O 사형제가 없다고 생각하면 X를 써주세요. (O)

*생명권은 자신의 삶을 자신의 의사에 반하여 강제로 종지(終止) 당하지 않을 권리를 말하는데 이와 관련된 사안으로는 사형제를 대표적으로 들 수 있습니다. 법률상 또는 사실상 사형폐지국(지난 10년 또는 그 이상 기간 동안 사형집행이 이뤄지지 않은 경우) 133개국에 달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사형제는 존재하지만 1997년 이후 사형이 집행되지 않아 사실상 사형폐지국에 속합니다.

 

19. 현재 유엔 사무총장은 누구일까요?(반기문)

트리그베 할브단 리에는 제1대 사무총장으로 세계인권선언을 채택했으며, 우 탄트는 제3대 사무총장으로 시민적·정치적 규약과 경제적·사회적·문화적 규약을 성안했습니다. 코피아난은 제7대 사무총장이며, 현재는 제8대 반기문 사무총장입니다

 

20. 보편적 인권에 관한 전 인류의 최초의 합의문으로 인류의 가장 아름다운 약속”, “인권의 금자탑이라 칭해지는 국제문서는 무엇일까요? (세계인권선언)

유엔헌장은 유엔창설에 대한 합의문으로서 1945년 채택, 인종차별철폐협약은 1965년 채택, 시민적·정치적 권리규약은 1966년 채택되었습니다.

보편적 인권에 대한 전 인류의 최초의 합의문은 1948년에 채택된 세계인권선언으로 인류의 가장 아름다운 약속”, “인권의 금자탑이라 칭해지고 있습니다.

 

 

21. 세계인권선언이 채택되는 과정에서 세계인권선언을 반대하는 국가도 있었지만 다수결에 의해 채택되었다. 맞으면 O 틀리면 X 로 표시하세요 ( X )

유엔 총회 당시 기권한 국가가 8개국이었으나 반대한 국가는 단 한 국가도 없었습니다.

8개 기권국에는 6개의 공산권 국가, 사우디아라비아, 남아프리카공화국입니다. 공산권 국가는 재산권 조항 포함 및 사회권영역의 축소 등의 이유로, 사우디아라비아는 결혼, 종교의 자유 등의 이유로, 남아프리카공화국은 반차별 조항 등의 이유로 기권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2. 세계인권선언은 누구에게 적용될까요? (모든 사람)

세계인권선언 제2 1항에서 인종, 피부색, , 언어, 종교, 국적 등과 관계없이 인류는 누구나 세계인권선언에 규정된 모든 권리와 자유를 누릴 수 있음을 천명하고 있다.

 

23 세계인권선언이 만들어진 배경은? ( 세계 제2차 대전 속에서의 인권말살에 대한 참회와 반성)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연합국들은 전 세계를 포괄하는 새로운 기구의 창설과 세계대전 속에서 무차별하게 자행되었던 대량학살 등을 통해 인권이 말살되었던 것에 대해 참회와 반성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이 세계인권선언을 탄생시키게 한 배경이기도 합니다.

 

24 다음 국가인권위원회법에 규정된 차별금지 사유 중 세계인권선언 채택 당시나 현재까지도 차별금지 사유에 해당되는 것은?(2)

1) 장애

2) 피부색

3) 용모, 등 신체조건

4) 학력

* 세계인권선언 제2조의 차별금지사유는 인종, 피부색, , 언어, 종교, 정치적 또는 기타의 의견, 국민적 또는 사회적 출신, 재산, 출생 또는 이들과 유사한 어떠한 이유 등 10개 항목이었습니다. 그리고 현재 국가인권위원회법은 용모 등 신체조건, 혼인 여부, 임신 또는 출산, 가족형태 또는 가족상황, 형의 효력이 실효된 전과, 성적(性的) 지향, 학력, 병력(병력) 등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사회가 변화되면서. 인권적 가치의 변화를 반영한다고 할 것입니다.

 

25 우리는 다르다 틀리다 라는 말을 흔히 혼동하여 사용합니다. 하지만 다르다 틀리다는 쓰임이 다릅니다. 다음 중 맞는 표현은 어느 것인가요?(1)

나는 친구들과 생김새가 다릅니다.

나는 친구들과 생김새가 틀립니다.

* ‘다르다의 반대말은 같다이고 틀리다의 반대말은 맞다이다. 나와 다른 것을 틀리다고 말하면서 놀리거나 따돌리거나 불이익을 주는 것을 차별이라고 한다.

 

26.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다릅니다. 나와 다른 사람을 인정하지 않고, 다른 것을 틀리다고 말하면서 놀리거나 따돌리거나 불이익을 주는 것을 무엇이라고 할까요?(차별)

 

27. 미국에서 노예제도가 공식적으로 폐지된 때는 언제인가요?(남북전쟁 후)

*노예제를 반대하는 북부와 노예제 유지를 바라던 남부의 싸움이 북부의 승리로 끝나고 공식적인 노예제도는 사라집니다. 미국은 1861년 흑인노예 해방을 선언하고 미국 헌법 제13조를 근거로 노예제도를 폐지했습니다. 하지만 흑인에 대한 차별은 1960년대까지도 이어집니다.

 

28. 1950년대에 미국에 있었던 법입니다. 이 법에 의해 흑인학교, 백인학교가 따로 있었고, 흑인화장실과 백인화장실이 따로 있었습니다. 생활 속에서 흑인과 백인을 분리하여 차별했던 이 법의 이름은 무엇일까요?(흑백분리법)

 

29. 1950년대 흑백분리법은 버스 안에서도 흑인과 백인을 차별했습니다. 흑인은 뒷자석, 백인은 앞좌석을 이용해야 했습니다. 백인의 좌석이 다 차면 뒷자리의 흑인이 백인에게 자리를 내주어야 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 몽고메리에 사는 흑인여성이 백인에게 자리를 양보하라는 운전사의 명령을 거부하였습니다. 이 사건은 버스 안타기 운동(버스 보이콧 운동)으로 번져 흑백분리법을 없애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버스 안타기 운동을 일으켰던 이 여성은 누구일까요?(로자 파크스)

 

30. 이 사람은 로자 파크스와 함께 버스 안타기 운동을 이끈 흑인 목사입니다. 1963 8월 미국 워싱턴 에이브러 햄 링컨의 동상 앞에서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란 유명한 연설을 한 사람이지요 . 올해가 이 연설을 한 지 백 년이 되어 미국에서 기념행사가 열리기도 했답니다. 미국의 흑인차별철폐를 위해 투쟁한 공로를 인정받아 노벨평화상을 받기도 한 이 흑인목사는 누구일까요?(마틴 루서 킹)

 

31. 이 사람은 이란 최초의 여성 판사였습니다. 하지만 이슬람 혁명(1979)으로 새롭게 집권한 호메이니 정부는 여성은 감정적이기에 법 집행에 적합하지 않다며 여성 법관 임용을 금지했습니다. 법관에서 물러난 이 사람은 여성과 어린이들의 인권을 위한 변호사로 활동했습니다.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2003년 노벨평화상을 받았습니다. 이란의 행동하는 양심, 희망의 대변자로 칭송받는 여성 인권 운동 변호사인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시린 에바디)

 

32. 이 용어는 여성이 직장 등에서 높은 자리로 승진하는 것을 가로막는 보이지 않는 벽을 말한답니다. 여성에 대한 차별은 많이 사라졌지만 지금도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 많이 불리한 환경 속에 살고 있답니다. 정치인이라든가 고위 공직자, 회사의 상위 직급에 여성의 비율이 현저히 떨어진다는 것을 보면 여성이 고위직으로 갈 수 없음을 느낄 수 있지요. 여성이 승진하는 것을 가로막는 보이지 않는 이 장벽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유리천장)

 

33. 이 소설은 찰스 디킨스의 작품으로 산업혁명 이후 영국 어린이들의 열악한 인권 실태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주인공 올리버가 살던 고아원은 고아들을 이용해 돈을 버는 어른들의 모습과, 매질 당하고 굶주리는 아동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고아원을 탈출해 런던으로 왔지만 런던의 아동들도 공장에서 오랜 시간 일하고 있고, 먹을 것, 잠자리를 얻기 위해 어른들의 손아귀에서 소매치기를 해야 하는 나쁜 환경이기는 마찬가지다. 고아 소년 올리버가 자신의 출생의 비밀을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당시 영국 사회의 모순과 아동 인권 침해를 고발하는 이 소설의 이름은 무엇인가? (올리버 트위스트)

 

34. 이 사람은 폴란드 출신 의사입니다. 나치가 독일을 차지했을 때, 전쟁으로 부모를 잃고 굶주린 아이들을 보고 의사를 관두고 고아원 원장이 되었습니다. 나치가 유대인과 고아들을 죽이려고 가스실로 가는 열차를 타라고 명령합니다. 나치는 이 사람을 살려주겠다고 했지만 이 사람은 아이들을 안심시키며 아이들과 함께 기차를 탑니다. 어린이를 위해 헌신한 이 사람의 정신을 기려 1989년 유엔은 어린이 권리협약을 선포합니다. 유니세프의 정신적 지주이기도 한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야누슈 코르착)

 

35. 이 원칙은 현대 민주주의 사회의 주요한 의사결정원칙이다. 민주적 의사결정을 위해 많은 사람의 의견을 따른다는 원칙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의 의견으로 의사결정을 하기 때문에 자칫 소수자들의 권리와 의견이 무시될 가능성이 높다. 다수의 횡포로부터 소수자를 보호하기 어려운 제도라는 혹평도 받는 의사결정 원칙은 무엇일까? (다수결의 원칙)

 

36. 이 색의 이름을 예전엔 살색으로 불렸습니다. 하지만 살색이라는 말이 피부색이 우리와 다른 외국인엔 차별적인 언어가 될 수 있다는 지적에 연주황색으로 바꾸었습니다. 그러나 연주황이라는 단어는 어린이들이 알기 어려운 한자어라는 지적으로 지금은 이렇게 부르게 되었지요. 살색에서 연주황으로 바뀌었다가 다시 이름이 바뀐 이 색의 현재 이름은 무엇일까요? (살구색)

*외국인 노동자를 위해 일하던 김해성 목사가 2001년 국가인권위원회에 살색이라는 표현이 인종차별적이라며 진정을 냈다. 국가인권위원회는 평등권 침해 소지가 있음을 인정해 살색을 연주황으로 바꾸게 되었다. 그런데 김해성 목사의 14세 딸이 한자어인 연주황은 어린이들이 알기 어렵다며 이것도 또 다른 인권침해가 될 수 있음을 지적했다. 이에 국가인권위원회는 이 진정을 받아들여 마침내 살구색이 되었다.

 

37. 정부와 다른 생각을 갖고 있다는 이유만으로 감옥에 가는 사람들은 없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1961년 영국 변호사 피터 베넨슨이 만든 단체이다. “자유를 위해 건배한 포르투갈 학생에게 7년 구형이라는 신문기사를 본 베넨슨이 잊혀진 수인들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써 이 단체가 만들어지는 계기가 되었다. 전 세계적인 단체로 국제 사면 위원회라고도 불리는 이 단체의 이름은 무엇인가?(앰네스티)

 

38. 이것은 조선 말기 서양의 학문과 사상이 들어올 때 서양의 학문과 종교에 반대해 우리 민족 스스로 일으킨 종교이다. 엄격한 신분제 사회에서 사람이 곧 하늘이다 라는 생각은 백성들에게 양반 상민 구별 없는 모든 사람이 평등한 세상에 대한 희망을 갖게 했다. 서양의 종교에 맞서 만들어진 이 종교운동은 무엇일까요? (동학)

 

39. 고부 군수로 부임한 조병갑은 백성에게 엄청난 세금을 물리고 누명을 씌워 돈을 수탈했습니다. 이에 더 이상 참지 못한 고부 사람들이 이 사람을 중심으로 몽둥이와 죽창을 들고 고부 관아로 쳐들어 갔습니다. 녹두장군이라고도 불리는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전봉준)

*이 때 고부 군민들은 단순히 세금인하만을 이야기한 것이 아니라, 외국 상인들의 횡포를 막을 것, 탐관오리를 제거할 것, 부패한 정치를 바로잡을 것 같은 근본적인 개혁 요구했다. 고부 민란에선 나라의 혁명을 염원하는 농민들의 기원이 담겨 있었다.

 

40. 이 기관은 갑오농민운동(동학농민운동)이 벌어졌던 시기에 농민들이 스스로 운영했던 기관입니다. 농민들은 스스로 잘못된 정치를 바로잡기 위해 이것을 마을마다 설치하고 억울한 피해를 바로 잡으려고 했습니다. 전라도의 52개 고을에 설치되었던 이것은 무엇일까요?(집강소)

 

41. 영국 왕 헨리8세는 왕비 캐서린과 이혼하고 궁녀 앤 불린과 결혼하려고 했다. 당시 카톨릭이 국교였던 영국의 법에는 이혼이 금지되어 있었다. 온 국민이 반대하는 가운데 헨리8세는 자신의 이혼을 허용하는 법을 만들었다. 이때 문인이자 법률가였던 이 사람은 아무리 국왕이라도 개인의 이익을 위해 법을 마음대로 바꿀 수 없다며 왕의 뜻에 반대했다. 결국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았던 이 사람은 사형을 받게 된다. <유토피아>라는 책을 쓰기도 한 이 사람은 누구일까?(토머스 모어)

*토머스 모어는 사형집행관에게 내 목은 매우 짧으니 조심해서 자르게라고 이야기 했다고 합니다. 자신의 신념 때문에 죽어야 하는 사회는 인권이 제대로 지켜지는 사회는 아니겠지요.

 

42. 1,000종이 넘는 특허로 발명왕이라고 불리는 이 사람은 사형용 전기의자를 발명하여 자신의 이름에 오점을 남겼습니다. 이 사람은 자신이 개발한 직류방식을 사용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교류방식의 전기의자를 만들었답니다. 교류방식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리려는 마음에서였대요. 전구를 발명하여 우리의 일상생활을 획기적으로 바꾼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에디슨)

 

43. 로마시대 노예였던 이 사람은 최고의 실력을 갖춘 검투사였습니다. 그는 동료 검투사들과 함께 탈출하여 노예들을 모아 군대를 조직하여 로마군대를 무찌르고 자유를 찾으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3년 만에 노예군대의 싸움은 막을 내리고 맙니다. 검노반란 또는 글라디에이터 반란이라고 부르는 노예들의 투쟁을 이끈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스파르타쿠스)

 

44. 독일 스파이로 의심받던 드레퓌스는 유대인이었습니다. 스파이로 의심할 합리적인 증거는 없었지만, 당시 유럽인들은 유대인은 돈 밖에 모르는 인정 없는 사람들이라는 편견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드레퓌스를 스파이로 여겼습니다. 진짜스파이가 나왔지만 프랑스 군대의 명예를 실추시킬까봐 프랑스 군대와 언론은 진실을 감추었습니다. 이때 이 사람은 나는 고발한라는 글을 써서 드레퓌스의 무죄를 주장합니다. <목로주점>이라는 소설로도 유명한 프랑스의 이 작가는 누구일까요?(에밀 졸라)

 

45. 1970 <사상계>라는 잡지에 한 편의 시가 실린다. 이 시는 김지하 시인이 쓴 시였는데 나라를 망치고 있는 재벌, 국회의원, 고급공무원, 장성, 장차관을 나라의 다섯 도둑이라며 쓴 풍자시이다. 이 시가 발표되자 김지하 시인은 반공법 위반으로 체포되어 사형을 선고 받았고, <사상계>는 판매금지 당하며 발행인 편집인도 구속 되었습니다. 김지하 시인이 쓴 이 시의 제목은 무엇일까요? (오적)

*박정희 정권 당시는 시 하나도 마음대로 발표할 수 없는 시대였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마음대로 펼칠 수 없는 사회는 민주 인권 사회라 할 수 없겠지요. 미국에서는 모든 권리 중 표현의 자유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답니다. 그것이 바로 민주주의의 기본이기 때문이지요.

 

46. 이 분은 일제강점기 파리에서 평화회의가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유학자 187명의 서명을 받은 독립청원서를 파리평화회의에 보내, 일본 제국주의의 잔학상을 세상에 알렸습니다. 독립운동에 힘쓰던 이 분은 1927년 일본에 잡혀 온갖 고문을 당했습니다. 결국 고문 때문에 앉은뱅이가 되고 맙니다. 호가 심산인 이 분은 누구일까요?(김창숙)

*어떤 국가나 권력 주체도 평화 시는 물론, 전쟁이나 비상사태일 때도 정보를 입수하거나 자백을 받기 위해 처벌, 협박과 같은 수단을 써서 직접, 간접으로 육체적 정신적 피해를 가하는 일을 해서는 안 됩니다.

 

47. 미국의 37대 대통령이었던 이 사람은 도청 때문에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게 됩니다. 그는 선거 과정에서 민주당의 전화기에 도청장치를 설치하여 상대방의 선거 전략을 알아내려 했습니다. 도청 사실이 밝혀진 후에도 그 사실을 모른 척하고 숨기려 하다가 결국 하원의 탄핵을 받아 대통령직에서 물러나게 됩니다.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닉슨)

*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 통신의 비밀은 헌법에도 명시되어 있는 중요한 권리입니다. 도청이 필요한 경우는 엄격한 법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법률의 허락을 받지 않은 도청은 위법입니다.

 

48. 중세 이탈리아 도미니크 수도원의 수도사였던 이 사람은 책을 좋아했다. 그런데 이 사람의 서재에서 금서인 에라스무스의 책이 나왔다는 이유로 사제 신분을 박탈당한다. 이 사람은 <양초장이>라는 희극을 써 당시 교회와 사회의 부패를 고발했다. 교황청에 잡혀가 생각을 바꾸면 용서해 주겠다는 회유를 받았지만 거부하고 로마의 캄포디피오리 광장에서 화형당합니다. 자신의 신념을 목숨과 바꾼 이 수도사의 이름은 무엇일까요?(브루노)

*자신의 생각은 겉으로 드러내지 않고 속으로 간직만 할 수도 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이 그런다면 영원히 사상의 자유는 얻을 수 없었을 것이다. 브루노 같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사상과 양심의 자유를 얻는 것이 좀 더 앞당겨졌겠지요.

 

49. 이 사람은 우리나라 최초의 천주교 신부이자 순교자입니다. 중국에서 신부 수업을 받고 고국으로 돌아온 이 사람은 천주교를 전파하는데 전력했습니다. 당시 조선의 양반들은 모든 사람은 평등하다는 천주교의 사상을 위험하게 보고 천주교를 믿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이 사람은 결국 체포되어 1846 25세의 젊은 나이에 새남터에서 형장의 이슬로 자라지고 말았답니다.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김대건)

*우리나라 헌법 20 모든 국민은 종교의 자유를 가진다. 국교는 인정되지 아니하며 종교와 정치는 분리된다.” - 나의 종교가 소중하면 남의 종교도 존중할 줄 알아야겠죠? 또 종교를 믿지 않을 자유도 소중한 자유랍니다.

 

50. 이것은 나치 독일의 비밀경찰입니다. 1933년 나치당이 독일의 정권을 잡자, 내무장관이었던 헤르만 괴링이 이 비밀경찰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들에게 막대한 권력을 주어 죄 없는 사람들을 감옥에 가두고 죽였습니다. 이들은 예방적 체포권이라는 권리로 일반법을 초월하여 활동했습니다. 이 비밀경찰의 이름은 무엇일까요?(게슈타포)

*막강한 권력을 가진 독재자들은 법을 지키지 않고, 법을 초월한 조직을 만들어 자신의 뜻대로 국가를 주무릅니다. 이렇게 되지 않으려면 국민들이 권력을 제대로 감시하고 제대로 투표를 해야겠지요.

 

51. 이 사람은 독일인으로 제2차 세계대전 시 나치 당원이자 사업가였습니다. 그는 포로수용소에서 유대인들을 임금을 주지 않고 써서 큰 부자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유대인들이 아무 이유 없이 죽어가는 것을 보고 체코에 공장을 세운다고 핑계를 대어 자신의 공장에서 일했던 유대인들과 그의 가족 등 1,100명을 나치의 손아귀에서 벗어나게 해 줍니다. 스필버그 감독이 영화로도 만들어 유명해진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오스카 쉰들러)

 

52. 1838년 영국에선 귀족이나 부자인 남자들에게만 선거권이 있었다. 이에 오브라이언 변호사를 중심으로 노동자들은 의회에 여섯 가지를 요구했다. 모든 남성에게 선거권을 주고, 비밀투표를 보장하며, 선거구를 공정하게 할 것 등이었다. 노동자에게도 선거권을 달라고 주장했던 영국의 이 운동의 이름은? (차티스트 운동)

*차티스트 운동은 남성 노동자의 선거권 투쟁이었고 여성들이 선거권을 얻는 데는 더 많은 시간이 걸렸다. 영국에서는 1918 30세 이상의 여성에게 참정권이 주어졌다.

 

53. 세계 여성의 날은 언제일까요?(3 8)

*여성의 날은 미국에서 일어난 두 번의 여성노동자들의 지위향상 투쟁을 기념하여 만들어 진 날입니다. 해마다 3 8일에는 전 세계 여성들이 여성들의 권리를 신장하기 위해 각종 행사를 연답니다.

1857년 뉴욕- 여성조동자들이 작업조건 개선과 임금인상 요구 - 경찰과 충돌

1908년 미국- 여성노동자들이 미성년자 노동금지와 여성 선거권 요구

 

54. 우리나라 만 65세 이상의 전체 노인 70%에게 정부가 매월 일정금액의 연금을 지급해 노인이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 복지제도 중 하나이다. 이 연금의 이름은? (기초노령연금)

*국민의 노후 문제는 개인의 문제이기도 하지만 국가의 문제이다. 현 박근혜 정부는 ‘65세 이상 모든 노인에게 월 20만원씩 기초연금을 지급한다던 대선공약을 지킬 수 없는 상태라며 노인 복지공약을 후퇴시켰다.

55. 이것은 사람을 피부색, 머리색, 체형 같은 생물학적 특성에 따라 분류하고, 피부색이 다르다는 이유만으로 차별하는 것을 말합니다. 사람의 생김새로 우등과 열등을 나누어 차별하는 것으로 민주주의가 발전했다는 미국에서조차 이 문제로 인한 갈등이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무엇일까요? (인종차별)

 

56. 이 사람은 전쟁 때문에 수천 명의 부상자가 생겼는데 아무런 보호도 받지 못하고 길에서 죽어가고 있는 모습을 보고 그들을 돕는 일에 앞장서게 됩니다. 적군과 아군을 가지지 않고 부상당한 사람들을 돌보았습니다. 그는 전쟁이 끝난 뒤 인종과 종교에 상관없이 평화 시나 전쟁 시나 고통을 당하는 모든 사람을 돕자는 의미에서 국제적십자사를 만드는데 앞장섰습니다. 이런 공로가 인정되어 1901년 제1회 노벨평화상을 받은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앙리 뒤낭)

 

57. 전쟁 포로를 함부로 죽여서는 안 되며, 전쟁이 끝난 뒤 본인의 의사에 따라 원하는 나라로 가도록 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국제 조약의 이름은 무엇인가? (제네바 조약)

*“전쟁은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 아니고 국가와 국가의 관계이며, 여기에서 개인은 인간으로서가 아니고 시민으로서도 아니며 단지 병사로서 우연히 적이 되는 것"이며 또한 "전쟁의 목적은 적국을 격파하는데 있으므로 그 병사가 무기를 손에 들고 있는 한 이를 살해할 권리가 있다. 그러나 무기를 버리고 항복하는 순간 적 또는 적의 도구의 기능을 버리고 다시 단순한 인간으로 되돌아간 것이므로 이제 그 생명을 빼앗을 권리는 없다"는 루소의 사상을 바탕이 되고 앙리뒤낭의 정신을 이어받아 만들어진 조약이다.

 

58. 국가가 질병, 장애, 노령, 사망, 실업으로부터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사회보험으로 국민 복지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보험이다. 흔히 4대 보험이라고 불리는 이 사회보험들의 이름은 무엇인가? (산재보험, 고용보험, 건강보험, 국민연금)

 

59. 이 협약은 국제적인 아동 보호 협약으로, 보호가 필요한 아이는 원칙적으로 원래 가정에서 보호하도록 하되, 태어난 가정에서 보호할 수 없을 때는 국내에서 보호할 수 있는 가정을 찾고, 그래도 없으면 마지막 수단으로 국제입양을 검토하도록 하고 있다. 그간 우리나라는 주요 입양국 중에서 유일하게 이 협약에 가입하지 않았다. 이 때문에 유엔 등 국제사회로부터 협약 가입 압박을 받아왔다. 2013 5 24일 우리나라가 가입한 이 국제협약의 이름은 무엇일까?

(헤이그국제아동입양협약)

* 정부는 헤이그 협약 가입에 앞서 법적, 제도적 기반 조성에 힘썼다. 지난해에는 입양특례법과 민법을 대대적으로 개정해 입양의 가정법원 허가제와 입양 숙려제를 도입했다. 양부모의 자격과 파양요건도 강화했다. 친부모가 출생신고를 하고, 적어도 7일간 충분히 고민한 뒤에야 입양절차에 들어가도록 하며, 입양부모도 법원의 허가를 받아야만 입양할 수 있도록 했다.

 

60. 이것은 아동의 생존과 양육에 필요한 최소한의 비용을 가정 소득과 관계없이 보편적으로 지원하는 것이 국가와 사회의 의무라는 철학을 배경으로 한 제도이다. 이 제도는 보편주의적 복지제도의 실현으로 아이 키우기를 개인과 가정에만 맡기지 않고 국가와 사회의 책임을 지겠다는 제도로서 세계 80개국에서 시행 중인 제도이다. 아이의 양육에 필요한 돈을 부모와 양육시설에 지원하는 이 제도의 이름은 무엇인가? (아동보육수당제도)

*보육의 공공성은 국가와 사회가 아동의 발달과 일-가정 양립을 지원하는 것은 당연한 책임이라는 보육의 보편성에서 출발한 것이다.

 

61. 이 기구는 국제연합 (UN)에서 만든 기구로 우리말로 하면 국제연합 아동기금을 뜻합니다. 1946년에 만들어져 어린이들의 영양, 보건, 식수, 위생, 교육, 긴급구호 등의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 기구의 이름은 무엇일까요?(유니세프)

*유니세프의 설립 정신은 차별 없는 구호입니다. 국적, 인종, 이념, 종교, 성별 같은 것에 관계없이 어려움에 처한 어린이에게 도움을 준다는 뜻이지요.

 

62. 이 사람은 파키스탄의 어린이 노동자였습니다. 부모의 빚 때문에 카펫공장에 4살에 팔려 하루 10시간 이상 일했습니다. 공장을 탈출해 세계 곳곳을 다니면서 어린이 노예노동의 참상을 알렸습니다. ‘어린이 노벨상이라고도 불리는 세계 어린이상의 첫 수상자이며, 어린이 노예 노동에 항거하다 12살의 어린 나이로 피살된 이 사람은 누구일까요? (이크발 마시)

*이크발은 4살 때인 1987년부터 카펫 공장에서 1루피씩을 받으며 하루 10시간씩 강제 노동을 하는 등 노예와 다름없는 삶을 살았다. 자유를 꿈꾸던 이크발은 1992년 공장을 탈출해 파키스탄 노예노동해방전선(BLLF)’에 들어가 세계 곳곳을 다니며 어린이 노예 노동의 실상을 폭로하는 일에 앞장섰으나 1995년 카펫업주의 사주를 받은 것으로 추정되는 괴한의 총에 맞아 숨진다.

 

63. 이 사람은 아프리카 민족회의(ANC)의 지도자로서 반아파르트헤이트운동 즉, 남아공 옛 백인정권의 인종차별에 맞서 투쟁했다. 반역죄로 체포되어 종신형을 선고 받았으나, 26년 만인 1990 2 11일에 출소했다. 대통령이 된 후 진실과 화해위원회(TRC)’를 결성하여 용서와 화해를 강조하는 과거사 청산을 실시했다. 남아프리카 공화국 최초의 흑인 대통령인 이 사람은 누구일까? (넬슨 만델라)

 

64. 이 사람은 현대 컴퓨터 이론 체계를 고안한 천재 수학자였다. 2차 세계대전이 중에는 영국 암호 해독 부대에서 세계 최초의 연산 컴퓨터인 콜로서스를 만들어 독일군의 암호체계 에니그마를 해독했다. 하지만 동성애자라는 사실이 드러난 뒤 남색죄로 체포되어 여성호르몬을 정기적으로 주사하는 화학적 거세형을 받았다. 호르몬 투여의 부작용에 괴로워하던 이 사람은 스스로 청산가리를 주입한 사과를 한입 베어먹고 목숨을 끊었다. 스티브 잡스의 애플의 사과 로고는 독사과로 자살한 이 사람에 대한 추모의 뜻을 담은 것이라는 해석이 있을 정도이다. 이 사람은 누구일까? (앨런 튜링)

 

65. 대한민국 2013년 현재, 김조광수 부부(게이 부부)와 하리수 부부(성전환여성과 남성 부부) 중 합법적으로 결혼 신고를 할 수 있는 부부는?(4)

1) 두 부부 다 할 수 없다.

2) 두 부부 다 할 수 있다.

3) 김조광수 부부만 할 수 있다.

4) 하리수 부부만 할 수 있다.

*하리수 씨는 여성으로 성전환을 하여 주민등록상에서도 여성으로 인정받았기 때문에 여성과 남성이 결혼한 부부들과 같이 혼인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김조광수 부부는 우리나라에선 아직 동성결혼을 법으로 허용하고 있지 않아 혼인신고를 할 수 없답니다.

 

66.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장애가 없는 사람들과 달리 대중교통을 이용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버스를 타기도 어렵고, 택시 등을 이용할 때도 거부를 많이 당합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장애인들은 사회생활을 하기 힘들죠. 그래서 장애인들은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원하는 곳에 갈 수 있게 해달라는 주장을 했습니다. 장애인들이 주장한 이 권리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 장애인 이동권 )

 

67. 이 날은 5 1일로 전 세계적인 노동자의 날이다. 1886 5 1일 미국 시카고에서는 8만 명의 노동자와 가족들이 8시간 노동을 보장받기 위해 파업 집회를 열었다. 이 파업에서 경찰의 발포로 어린 소녀를 포함한 노동자 6명이 사망했다. 이런 미국 노동자의 투쟁을 기리기 위해 1890 5 1일을 '노동자 단결의 날'로 정하여 8시간 노동쟁취를 위해 세계적인 시위를 하면서 세계적인 노동자의 날이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근로자의 날’ ‘노동절로도 불리는 이 날의 영어 명칭은 무엇인가? (메이데이)

 

68. 대한민국 2013년 현재 시간당 최저 임금은 얼마일까요? (4,860)

 

 

OX퀴즈

69. 버릇없는 어린이들을 올바르게 교육하기 위해서 체벌을 해도 된다. (X)

*체벌은 교육적인 면에서 나쁩니다. 사람이 사람을 폭력으로 대할 수 있다는 것을 가르치기 때문이지요. 우리 주위에는 버릇 나쁜 어른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어른의 버릇을 바로잡기 위해 폭력을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나이가 어리다고 해서 매질로 버릇을 잡으려고 하면 안 되겠지요.

 

70. 우리나라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이 의무교육이다. (X)

*우리나라는 현재 중학교까지 의무교육입니다. 의무교육제도는 국민에게 교육기회를 균등하게 주자는 사상에서 나온 것입니다. 신분이나 경제적 능력에 차별 없이 그 개인의 학습 능력에 따라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자는 것입니다.

 

71. 초등학생의 일기를 부모님이 자녀의 허락 없이 보는 것은 인권침해이다 (O)

*나와 관련된 내용을 공개할 것인지 말 것인지는 내가 결정해야한다. 사생활권 (프라이버시권)이기 때문이다. 부모님이 좋은 의도로 일기를 봤다고 해도 사생활의 자유를 침해한 것이 된다.

 

72. 초등학생도 고용계약서를 쓰고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다.(X)

* 원칙적으로 만15세 이상이 되어야 근로가 가능합니다.

 

73. 일반적으로 연소자를 고용할 때는 부모님 동의서와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다. 이것은 아르바이트를 할 때도 적용된다. (O)

*나이 어린 청소년이 아르바이트를 할 때는 부모님동의서와 연령을 증명하는 가족관계기록사항(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등록부)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74. 아르바이트생은 성인과 동일한 최저임금을 받는다(O)

 

75. 아르바이트를 지원할 때, 연소근로자와 사업주는 근로계약서를 반드시 작성해야 한다. 이때 근로계약서는 근로자만 가지고 있으면 된다.(X)

*아르바이트를 할 때도 근로계약서는 반드시 작성하되 근로자와 사업주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근로계약서를 가지고 있어야 임금을 못 받는다든지 부당한 처우를 받을 때 대응할 수 있답니다.

 

76. 24시간 편의점에서 일하는 청소년 아르바이트생 철수가 있다. 편의점주는 철수는 해고하고 대학생 아르바이트생을 고용하고 싶어 철수를 해고하려고 한다. 이 상황에서 편의점주는 적어도 30일 전에 철수에게 해고를 예고해야 한다.(O)

*일하는 사람이 다른 일할 곳을 찾을 수 있는 기간을 주어야 하기 때문에 적어도 30일 전에는 예고해 주어야 합니다. 예고 없이 해고할 수 없답니다.

 

77. 장애는 사람이 가진 다양한 특성 중 하나다 (O)

 

78. 장애인은 마음이 순수하다 (X)

 

79. 장애인에게는 늘 도움이 필요하다 (X)

 

80. 자폐성 장애를 가진 사람은 영화 마라톤의 주인공 배형진 씨나 수영선수 김진호 씨처럼 천재적인 능력을 한 가지씩 가지고 있다(X)

 

81. 장애발생 원인 중 후천적인 원인이 선천적인 원인보다 많다(O)

 

82. 대학수학능력 시험에 시각장애인이 응시할 경우 비장애인 수험생보다 1,7배의 시간을 더 준다.(O)

 

83. 미등록 외국인 노동자(불법체류 외국인 노동자)의 자녀도 한국 학교에 입학하여 다닐 수 있다.(O)

*우리나라는 유엔아동권리협약에 가입한 나라이기 때문에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모든 어린이들에게는 필요한 기초 교육은 시켜야 한다.

 

84. 어린이에게는 놀 권리가 있다.(O)

*유엔아동권리협약 31 - 아동에게는 쉬고 놀 권리가 있다. 정부는 아동이 차별 없이 문화 예술을 접할 수 있도록 동등한 기회를 주어야 한다.

 

85. 어린이는 미성년자이므로 자신의 일을 결정할 때는 부모님 또는 보호자의 의견에 무조건 따라야 한다. (X)

*유엔아동권리협약 12 - 아동이 살아가는데 영향을 주는 문제를 결정할 때 아동의 의견을 말할 권리가 있다. 어른들은 아동의 의견을 진지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86. 아동이 학대 당하지 않고 건강하게 자라도록 돌볼 의무는 정부에게 있다. (O)

*유엔아동권리협약 19 - 마무도, 어떤 식으로든 아동의 몸과 마음을 해쳐서는 안 된다. 부모에게도 아동을 해칠 권리는 없다. 정부는 아동이 폭력을 당하거나 무관심 속에 내버려지지 않도록 아동을 보호해야 한다.

 

87. 프랑스는 세계에서 동성결혼을 합법화한 14번째 나라이다.(O)

*프랑수와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이 동성결혼을 인정하는 법안에 2013 518일 서명했습니다. 이로써 프랑스는 동성결혼은 합법화한 14번째 나라가 되었다.

 

88. 우리에게는 인권교육을 받을 권리도 있다. (O)

*유엔아동권리협약 42 - 아동은 이 협약에 보장된 권리를 배울 권리가 있고, 어른들도 아동의 권리를 알아야 한다. 모든 어른과 아동에게 이 협약을 널리 알리는 것은 정부의 의무이다.

 

<문제를 내면서 참고한 어린이 인권책>

둥글둥글 지구촌 인권 이야기 / 신재일 / 풀빛

불보다 생명보다 귀한 선물 / 장수하늘소 / 아이세움

나도 권리가 있어 / 인권교육센터 ’ / 책읽는곰

 

 

 

인권 ×퀴즈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 (1989)의 내용을 바탕으로 한 문제입니다.

 

1. 부모가 가정불화를 이유로 자녀들을 방치하고 가출하였다면 명백한 인권침해를 한 행동이다. (: 18조 부모의 양육 책임)

 

2.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자녀를 심하게 매질하는 부모를 '집안일'이라고 방치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 × 19조 폭력, 학대, 착취 등으로부터의 아동보호 위반)

 

3.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은 국제연합 총회에서 1989년 만장일치로 채택되었다.( : 1989 11 20)

 

4. 아동권리협약은 '국제아동의 해' 11주년을 기념하여 만들어졌다.(:× 10주년)

 

5. 우리는 건강할 권리가 있지만 돈이 없으면 기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없다. ( : × 치료받을 수 있다. 건강한 생활을 할 권리. 국가는 국민의 건강을 책임질 의무가 있다.)

 

6. 규칙이나 법 때문에 기본적인 권리가 침해당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 × 기본적인 권리는 침해당할 수 없다.)

 

7. 한국은 아동권리협약을 1991년 비준했다. (: 1991 11 20)

 

9. 모든 사람은 인종, 피부색, 성별, 언어, 종교, 정치적 또는 기타의 의견, 민족적 또는 사회적 출신, 재산, 출생 또는 기타의 신분 등 어떠한 종류의 구분에 의한 차별도 받아서는 안 된다는 것을 주된 내용으로 국제연합이 1948년에 선언한 것은 세계인권선언이다.(: 세계인권선언)

 

13. 중고등학교에 학생을 배정할 때, 본인의 종교를 무시하고 다른 종교단체가 운영하는 학교에 배정해도 된다. (: × 14조 사상, 양심, 종교의 자유에 위배)

 

14. 중고등학생들이 방과 후 취미생활을 하기 위해서 교외 동아리에 참석했는데, 학교에서 학교장의 허락을 받지 않은 단체활동을 했다고 징계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 15조 결사, 집회의 자유 위배)

 

16. 아동청소년권리조약은 아동청소년은 성인과 다름없는 가치를 지닌 인간으로서 권리의 당당한 주체로 인정하며, 시민정치적 권리인 표현의 자유, 사상양심종교의 자유를 정하되 결사 및 평화적 집회의 자유는 권리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 × 평화적 집회의 자유도 권리로 인정하고 있다.)

 

17. 학교기숙사의 사감이 학생에게 온 편지를 뜯어보았다면, 협약 제16조 사생활의 보호를 침해한 것이다. (: 16조 사생활의 보호 위배)

 

19. 부모의 보호를 적절히 받지 못하는 아동을 국가가 소년소녀가장으로 지정해서 경제적 지원만 하고 가정환경에 준하는 대체적 보호를 확보하지 않아도 된다. (: × 20조 결손 아동의 특별보호 위반)

 

20. 친부모와 양부모가 서로 협의하여 입양을 결정하였더라도, 관계당국의 허가를 거치지 않았다면 인권침해에 해당한다. (: 21조 입양제도 위반)

 

21. 한국의 영해를 떠돌아다니는 외국 난민아동과 그 가족을 발견하였어도, 한국 정부는 적절한 보호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된다. (: × 22조 난민 아동의 보호 위배)

 

22. 텔레비전프로그램에서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나 문자방송을 하지 않아도 된다. ( : × 23조 장애아동의 보호 위반)

 

23. 청소년의 조기 성경험과 임신이 늘어남에도 불구하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예방적 건강관리에 대해서 소홀했다면 이는 인권침해다. (: 24조 건강 및 의료지원)

 

24. 요보호아동을 양육하는 육아시설이 아동에게 강제로 일을 시키고, 양육비를 횡령하는 것을 관계당국이 적절히 감독하지 못하였다면, 양육지정 아동에 대한 권리를 위반한 것이다. (: 25조 양육지정 아동에 대한 권리)

 

25. 외국인노동자의 자녀가 의료보험 적용을 받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 × 26조 사회보장권 위반)

 

26. 이혼 후 자녀의 양육비를 주기로 한 부(또는 모)가 모(또는 부)에게 자녀양육비를 주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관계당국이 이를 방치하는 것은 적정 생활수준 향유권을 위반한 것이다. (: 27조 적정 생활수준 향유권)

 

27. 학교규율이 아동의 인간적 존엄성을 침해하거나 침해할 우려가 현저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방치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 × 28조 교육을 받을 권리 위반)

 

28. 학교교육에서 인권과 기본적 자유에 대한 교육을 소홀히 해도 무방하다. (: × 29조 교육의 목표 위배)

 

29. 인문계 고등학교에서 방과 후 밤늦게까지 야간자율학습을 시켜서 학생들에게 쉴 시간을 주지 않는 것은 입시제도상 어쩔 수 없다. (: × 31조 휴식, 여가 문화활동 참여 위배)

 

33. 소년범에게 자백을 받기 위해서 잔혹하거나 비인간적인 대우를 하였다면, 당사국은 아동에 대한 고문, 사형 등의 금지 조항를 위반한 것이다.(: 37조 아동에 대한 고문, 사형 등의 금지 조항을 위반)

 

34. 유죄판결을 받지 아니한 소년에게 '사회봉사명령'을 부과한다면, 협약의 제40조 소념범의 보호 조항을 위반한 것이다.(: 40조 소년범의 보호)

 

35. 당사국이 협약의 원칙과 규정을 적절하고 적극적인 수단을 통하여 아동에게 널리 알리지 않았다면, 당사국은 협약홍보를 위반한 것이다. (: 42조 협약홍보, 아동의 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을 비준한 국가들은 적극적인 방법으로 아동에게 아동의 권리에 대해 알려야 할 의무가 있다.)

 

 

 

* 골든벨 주관식 문제

 

1. 모든 사람은 앞에 평등하고, 아무런 차별 없이 의 동등한 보호를 받을 자격을 가진다. 공통으로 들어갈 말은?( : )

 

2. 이 권리는 간섭을 받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가질 자유와 모든 수단에 의해 국경을 넘어 정보와 사상을 추구하고 받고 전할 자유를 포함한다. 여기서 이 권리는 무엇인가? ( : 의견과 표현의 자유)

 

3. 모든 사람은 노동하고 직업을 자유롭게 선택하며 적정하고 유리한 노동조건을 확보하며 ○○ 에 대한 보호를 받을 권리를 가진다. ( : 실업)

 

4. 교육은 적어도 초등과 기초적 단계에서는 무상이어야 한다. 초등교육은 의무적이어야 한다. 기술교육과 직업교육은 일반인이 이용할 수 있어야 하고, 고등교육은 능력에 따라 모든 사람에게 동등하게 개방되어야 한다. 이 권리는? ( : 교육받을 권리)

 

5. 적절한 생활수준을 누릴 권리,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권리를 무슨 권리라고 하는가? ( : 생존의 권리)

 

6. 청소년들의 인격을 모독하는 행위가 학교와 교사들에 의해 일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교사들에 의해 불시에 이루어지는 소지품 검사, 속옷 검사, 성적 공개, 우열반 구성 편성 등은 청소년들의 무슨 권리가 침해되고 있는가? ( : 사생활권 또는 사생활의 자유에 관한 권리)

 

7. 휴식과 여가를 즐기고 자신의 연령에 적합한 놀이와 오락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아동의 권리를 인정한 이 권리는 무엇인가?( :놀이권 또는 놀 권리)

 

8. 학교 내에서의 자유로운 동아리 구성 및 운영권이 보장되어야 하는데 이는 아동 청소년 권리에 관한 협약 제 15조의 무슨 권리에 의해 보장받을 수 있는가?( : 집회 결사의 자유)

 

9. 아동청소년의 권리에 관한 국제조약에서 아동에 대한 규정은 몇 세인가? ( : 18세 미만의 모든 사람)

 

10. 공공 또는 민간 사회복지기관, 법원, 행정당국, 또는 입법기관 등에 의하여 실시되는 아동에 관한 모든 활동에 있어서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 아동의 최상의 이익)

 

 

 

1. 가정에서 학대받았거나 학교에서 집단괴롭힘을 받은 아동의 신체적, 심리적 회복과 사회 복지를 촉진시키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국가가 취하지 않았다면, 협약의 어떤 조항을 위반한 것인가?(: 피해아동의 사회복지 지원)

 

2. 아동권리협약을 당사국이 잘 이행하고 있는지를 심사하기 위하여 유엔에 설치된 위원회의 이름은 무엇인가? ( : 아동권리위원회)

2017.10.1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검색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