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조리학과에 대해
비공개 조회수 1,442 작성일2018.02.21
우리나라에서 양식조리학과 한식조리학과 호텔조리학과 등등 있는대학교좀 전부 알려주시면안될까요 ㅜㅜ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6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수
안녕하세요
우리나라의 조리학과가 있는 대학교를 궁금해하셨는데 제가 아는 부산지역에 대해서 알려드릴려고 글을씁니당!! 일단 영산대, 부산여자대학교, 가야대학교, 경남정보대등이 부산에 있어요
저는 그 중에서 부산에 영산대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조리를 하러 만약 부산에 있는 대학에 오신다면  저희 학교만한 학교가 없다고 생각해서 추천해드릴려구요ㅎ두서가 안 맞는부분이 있더라도 양해부탁드려여!!


일단 저희 학교 교수님들에 대해 잠시 소개해드리자면 이미옥교수님 ,강현우교수님, 조숙진교수님, 박경식 교수님과 그 외에 다양한 조리방면의 교수님들이 계십니다. 짧게 설명드리자면 영양학적인 지식으로 뛰어나신 이미옥 교수님, 황지영교수님, 대한민국 4호 조리명장이신 강현욱 교수님과 파라다이스 호텔 그리고 삼청각에서 약 30여년 동안의 현장의 경력을 가지고 계신 박경식 교수님, 푸드코디네이션 조숙진 교수님 그 밖에 다양한 방면으로 유능하신 교수님들이 많이 계십니당.
좋은 교수님들과 좋은 환경 속에서 많은 것들을 배워 나가실 수 있어요!!!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학교의 수업방식과 깨끗하고 시설이 좋은 실습실 때문에 저는 조리를 배우기에는 정말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습실이 용도에 맞게 되있고 실습실도 많고 그래서 더 효율적이게 사용할 수 있는 것 같고 또 실습을 할때 1인 1실습을 해서 더욱더 많이 배울수 있는거 같아서 너무 만족중입니다


그리고  양식조리학과 한식조리학과 호텔조리학과등이 있는 대학교를 물으셨는데 저희 학교가 조리분야의 과들인 한국식품조리학과, 동양조리학과, 서양조리학과가 합쳐져 조리예술학부로 하시게 되서 더욱더 만족하실 수 있으실 것 같아요!! 1학년 때는 한식, 중식, 일식, 양식등의 조리방면의 다양한 분야를 다 배워보고 2학년 3학년 수업은 자신이 더 관심있어 하는 분야를 전공으로 선택하여 그 전공에 따라서 심화된 수업을 듣고 그 중에서 한국 식품조리학부는 한과, 병과, 궁중, 전통발효등의 수업으로 이루어지며 4학년 때에는 해외취업, 창업, 호텔 또는 단체급식 중에서 자신이 가고싶은 진로 방향에 따라 선택하여 하는 수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학교가 조리와 관련된 동아리가 다양하게 많고 활동 또한 왕성해서 그 부분에 대해서도 조금 알려드릴께여!! 일단 크게는 축구동아리부터 밴드, 춤과 관련된 친목동아리도 많고 그 중에서 조리동아리를 들면 제과제빵 동아리, 대회동아리, 창업동아리, 한식과대표동아리인 수저락등이 있는데 그 중에서 한식과 대표 동아리인 수저락과 관심있어하실 대회동아리 D.C에 대해서 짧게 설명하고 글을 끝내볼까해용


한국식품조리학과의 학과 대표동아리인 수저락은 숟가락과 젓가락의 즐거움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고 현재 박경식 교수님의 지도아래에 2017년도 수저락 활동을 잘 끝마치고 2018년 활동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활동으로는 일일레스토랑, 봄맞이축제, 학교축제, 음식부스, 봉사, mt등을 계획하고 있고 이 중에서 일일레스토랑은 동아리원들과 함께 레스토랑의 시스템을 조금이나마 배울수 있는 행사로서 메뉴들을 학생들이 직접 고르고 그에 맞는 레시피를 직접 짜고 장도 직접보고 만들고 컵셉도 정하여서 전처리부터 시작하여 판매까지 일일으로 식당을 운영하는 경험이 되는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두번째 소개 동아리인 DC동아리로 불리는 art de chef라는 조리학과 동아리인데 DC는 강현우 교수님의 지도 아래에서 대회활동이나 외부강사를 초빙한 특강, 지역구 봉사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DC동아리의 특강들을 들으면 대회를 나가시고자 하는 학생분들에게는 도움이 많이 되실거라고 확실히 말해드릴 수 있습니다. 또 대회와 관련된 자료들을 많이 알려주고 조리법을 많이 알려줘서 많이 배우고 대회에 나가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2018.02.2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지닝
초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양식조리학과나 한식조리학과는 따로 없습니다.

조리 특성 상 한가지 분야만 안다고 해서 훌륭한 쉐프가 되는 것도 아니고

요즘 다양한 조리기법이 복합된 퓨전 스타일의 레스토랑이 많기 때문에 교육이 필요 합니다.


그리고 교육법 상 양식조리학과나 한식조리학과는 합법적인 명칭이 아닙니다.

만약 있다하더라도 커리큘럼은 호텔조리학과와 별 차이가 없을 걸요...


국내에서는 학력에서는 크게 차이가 있지는 않습니다..

일단 요리 쪽을 아직까지는 경력이나 대회수상경력이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죠

요리실력만 잘 갖춰 취업하신다면 오히려 우대받을 수도 있는 직종입니다.


그래도 대학에 대해 조금 설명을 해드리자면,

4년제로는 경기대 경희대 세종대 우송대

2년제로는 수원과학대 수원여대 한국관광대 백석예대 혜전대 정도를 많이 가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백석문화대와 우송정보대 정도?

그래도 왠만하면 서울이나 경기권으로 진학하시는 것이 취업에는 유리하겠죠^^


실제로 찾아보시면 외식으로 잘 갖춰진 전문학교 중에서도

호텔이랑 잘 연계된 곳들이 많이 있습니다.

조리학과로 전문학교 알아보신다면 강남에 위치한 한국전도 알아보시길 바래요


한국전은 외식 관련 특성화 전문학교로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호텔전문학교 중에 유일하게 강남권에 위치해 각종 우수 취업처들과 연계가 되고 있습니다.

한국전은 조리 관련 전공으로는 2년제 호텔조리과와 4년제 식품조리학과가 있으며

국가 인가 대학학력인정교육기관으로 졸업 후에는 전문대 혹은 4년제 대학과 동등한 학사 학위가 나옵니다.



이를 위해 한국전은 70% 이상의 높은 실습율을 자랑하고 있으며

외식 관련 최다 학과목수를 운영하여 질 높은 교육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전은 현재 서울 소재 특급호텔(워커힐, 조선, 롯데호텔 등)과

외식 대기업(CJ푸드빌, 이랜드파크) 및 미슐랭레스토랑을 포함한 유명 레스토랑과

산학체결을 맺고 있어 취업 및 방중 인턴십이 연계되고 있습니다.


외식 관련으로 우수한 교육기관을 찾으신다면

한국호텔직업전문학교(한국전) 적극 추천드립니다!



2018.02.2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hfh****
초인
관광, 요식업, 스포츠 10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조리학과 정보 드려볼꼐요.

학교들 정보 드려볼께요~~

일단 호텔조리학과 관련학교로 4년제를 보면 세종대 경희대 경기대가 가장유명합니다.

2년제로는 혜전대 한국관광대가 유명합니다.

추가로 조리사는 실무적인 직군입니다. 때문에 직업전문학교도 고려됩니다

단 선택이 중요하지요.

 

직업전문학교를 선택할 때는 취업률/커리큘럼/시설에 대한 부분을 확인하셔야합니다.

광고로 모두 취업률이 높다고 하기 때문에 보통 학교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취업현황게시판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 되는 곳이 취업률이 높은 곳 이라고 보시면됩니다.

다른 부분도 학교생활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꼭 방문하셔서 비교해보고 확인하시는 것이 현명하다고 봅니다. 위에 부분들을 잘 고려하시고 확인 후 선택하실바라겠 습니다.

관련학교중 추천 드리는 곳은 국제호텔직업전문학교입니다

해당학교는 취업지원 부서가 있어 각종 취업정보와 자소서 작성 면접등 전반적인 도움을 주며 11실습 테이블등 실습에 대한 대비도 철저히 할 수 있습니다.

2018.02.2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affi****
초인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아마 처음부터 양식조리학과와 한식조리학과로 분류되는 경우는 없는 것 같고 호텔조리나 조리학과를 다니면서 세부적으로 분야를 나눠지게 되는 게 일반적입니다.

추가적으로 팁을 드리자면 요리사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자격증이 필요한데, 요리에 관련된 자격증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자격증으로는 조리기능사(한식,양식,중식,일식,복어), 식품위생사, 조리산업기사, 제과제빵기능사, 조주사 등이 있습니다. 

그래서 요리사가 되기 위해서도 공부의 끈을 놓지 않고 준비하셔야 합니다. 

요즘에는 요리쪽과 관련된 직업전문학교에서 요리사의 꿈을 이루는 학생들도 많습니다. 

그 중에 국제호텔직업전문학교를 추천해드려요. 국제호텔직업전문학교는 학점은행제 기관이라 학교에서 진행하는 모든 과목을 이수하시면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직업전문학교들 중에서 인지도도 높고 취업률도 높은 편이에요. 학생들이 각종 대회에서 많이 수상도 하고 있구요. 졸업할 때되면 학교에서 자격증 과정에 대해 같이 준비를 돕기 때문에 자격증 취득하시는데 수월하실꺼에요.

열심히 준비하셔서 하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셨으면 좋겠습니다.

2018.02.2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6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GFAC 수도전
초인
대학학과정보 90위, 대학 입시, 진학, 직업, 취업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대학알리미 사이트 들어가셔서
지역 검색조건 설정하신 후
조리학과, 호텔조리학과, 외식경영학과, 외식조리학과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개설된 대학 목록이 모두 나온답니다. 

참고하시기 바라구요

종로5가역에 GFAC 수도전문학교는  현재 세종대와 산학협력이 체결되어 있습니다.(계약학과)
학교 2년을 다니고 나서 세종대에 무시험으로 3학년에 편입할 수 있습니다.
또 BBQ로 유명한 제너시스 그룹에서 운영하는 학교이기 때문에 계열사로의 정규직 취업도 100%로 가능합니다. 

혹시 관심있다면 문의주세요^^ 



2018.02.2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