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인천출입구가려는데 메르스땜에 전철 타고가도 괜찬아요?
sok6**** 조회수 455 작성일2015.06.15
인천출입구가려는데 메르스땜에 전철 타고가도 괜찬아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안녕하세요 힘이 되는 평생친구 보건복지부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건복지부 따스아리 블로그 내용을 참조해 주세요.

http://blog.daum.net/mohwpr/12881505

 

현재 우리나라의 메르스는 일반 직장, 학교, 가정에서 유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중동을 방문하고 돌아온 첫 환자를 제외한 모든 환자는 병원에서 감염되었습니다. 환자들은 모두 병원에 입원한 환자와 그 가족, 같은 병동의 환자 그리고 의료진들입니다.

메르스는 공기로 전파되지 않으며, 증상이 없는 경우에도 전파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병원이 아닌 곳에서 일상생활을 하는데는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발열, 호흡기 증상(기침, 목 아픔, 콧물 등)이 있으면 학교나 학원, 기타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피하고 마스크를 착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외출 후나 다중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다녀오신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으시고 평소 손 씻기를 생활화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메르스에 감염되면, 주로 37.5도 이상의 발열을 동반한 호흡기 증상(기침, 호흡곤란, 숨가뿜 등)을 보입니다. 소화기 증상(설사 등)을 보이는 경우도 있으며, 만성질환 혹은 면역기능이 저하된 환자들에게서 폐렴, 급성 신부전 등의 중증의 합병증이 잘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은 감염 후 최소 2일에서 14일 사이에 나타납니다.

 

메르스 의심환자는 중동지역을 다녀와서 14일 이내에 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호흡곤란) 있거나, 메르스 확진 환자와 메르스 환자와 같은 공간에 동시에 머물면서 밀접한 접촉이 있었던 경우에 제한적으로 발생합니다. (아래 그림 속의 '메르스 의심환자란?' 참조하세요)

 


 ]


 

▶ 밀접한 접촉이란?

- 기침이나 재채기로 나오는 분비물이 닿을 수 있는 거리(통상 2m 이내)에서 1시간 이상 접촉한 경우 밀접접촉에 해당

- 밀접접촉은 보통 ① 환자와 2미터 이내에 머문 경우, ② 같은 방 또는 진료/처치/병실에 머문 경우(가족, 보건의료인 등), ③환자의 호흡기 분비물과 직접 접촉한 경우

- 개인보호장비를 착용하고 메르스 환자를 진료한 의료진은 밀접접촉 대상자에서 제외

 

이러한 밀접한 접촉이 없었다면, 지역사회에서 불특정하게 전염되는 사례는 보고된 적이 없습니다.

특히, 정부는 현재 확진환자를 비롯하여 확진환자와 밀접하게 접촉한 분들을 추적하여 자가격리 또는 시설격리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는 환자분들이 외부에 노출되거나, 일상생활에서 메르스 환자를 만날 위험은 거의 없음을 의미합니다.

 

확진 환자와 접촉했거나 그러한 사실이 의심될 경우(감염원에 노출이 되었다고 판단되는 경우), 보건소에 신고한 후 보건소의 안내에 따라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문의가 있으신 분께서는 아래의 연락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1. 메르스 핫라인 109

2. 감염 발생병원 방문자 증상신고 콜센터

서울 02-120, 대전 042-120, 경기도 031-120(또는 시도 홈페이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평택성모병원방문자 찾기(www.mw.go.kr/mers))

3. 전국 의심 환자 신고 시군구 보건소

4. 메르스 격리가구 긴급복지지원 보건복지콜센터 129

2015.06.1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수
괜찮습니다. 지하철 타시면 놀라실지도 몰라요...ㅋㅋㅋ 사람들이 생각보다 마스크를 안해서... 대신에 질문자님께서는 마스크 꼭 하셨으면 합니다. 아니 마스크 쓰는게 당연해요. 

2015.06.1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