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통인시장

[ 通仁市場 ]

요약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5길 18(통인동 10-3번지)에 있는 전통시장.

일제강점기인 1941년 효자동 인근의 일본인들을 위하여 조성된 공설시장을 모태로 하며, 6·25전쟁 이후 서촌(西村;경복궁 서쪽 마을) 지역에 인구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옛 공설시장 주변으로 노점과 상점이 들어서면서 시장의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2005년 '재래시장 육성을 위한 특별법'(현행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인정시장(認定市場)으로 등록된 뒤 현대화 시설을 갖추었고, 2010년 서울시와 종로구가 주관하는 '서울형 문화시장'으로 선정되었다. 2011년에는 시장상인회가 마을기업으로 (주)통인커뮤니티를 법인 등록하여 통합콜센터와 배송센터를 설치하고 온라인 쇼핑몰도 개설하였다. 점포 수는 70여 개로 식당·반찬가게 등 요식 관련 업소가 가장 많고, 채소·과일·생선·정육 등 1차 생산품을 판매하는 업소가 그 다음이며, 그밖에 내의·신발 등의 공산품, 옷 수선, 가방 및 구두 수선 업소 등이 있다.

2012년 1월부터 '도시락카페 통(通)'을 운영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시장 전체 휴일은 매달 셋째주 일요일이고, 도시락카페 이용 시간은 매주 화~일요일(셋째주 일요일 제외) 오전 11시에서 오후 5시까지이다. 도시락을 이용할 수 있는 엽전 판매는 오후 4시까지이다.

참조항목

시장

관련동영상

통인시장 일제강점기인 1941년 효자동 인근의 일본인들을 위하여 조성된 공설시장이 시초이며 이후 주변에 상인들이 늘어나면서 확장되었다. 2005년 '재래시장 육성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인정시장(認定市場)으로 등록되었고, 2010년 서울시와 종로구가 주관하는 '서울형 문화시장'으로 선정되었다. 점포 수는 70여 개로 식당·반찬가게 등 요식 관련 업소가 가장 많고, 식재료 등 1차 생산품을 판매하는 업소 그리고 공산품, 옷 수선, 가방 및 구두 수선 업소 등이 있다. 2012년 1월부터 '도시락카페 통(通)'을 운영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이곳에서 구입한 엽전으로 시장 먹거리 구매가 가능하다. 시장 먹거리로는 기름떡볶이가 유명하다. 출처: doopedia

관련이미지 18

통인시장

통인시장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5길 18(통인동 10-3번지)에 있는 전통시장.

이미지 갤러리

출처: doopedia.co.kr

1/18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