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시창작에 필요한 교재를 추천 부탁 드립니다.
evil**** 조회수 5,526 작성일2006.06.07

시창작에 도움이 될 만한 교재 추천 부탁드립니다.

 

워낙에 다양한 책들이 많아서 고르기도 쉽지 않더군요.

 

현재 군생활 중이라, 사정상 서점에 나가 일일이 눈으로 고를

 

형편이 못 됩니다. 많은 도움 부탁 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im****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송수권시인의 

 <송수권의 체험적 시론>이라는 책을 추천하고 싶네요..

제가 탐독한 시 작법 이론서 중에 가장 괜찮았어요..

 

 

책 소개
 
 1975년 등단 (<산문에 기대어>《문학사상》) 이래 전통주의적 서정시 창작에 골몰하며 가장 향토적이며 한국적인 시인 중 하나로 평가받아온 송수권 시인이 새로운 형식의 시 창작 이론서를 펴냈다.

이 책은 현대 시단에 횡행하는, 저널리즘에 물들고 자본주의적인 일회용 소비성향을 띠는 시들을 경계하며 단순히 혀와 말로 쓰는 시가 아닌, 몸과 영혼으로 씌어져 정신으로 남는 코드를 심어주는 시 창작을 돕기 위해 씌어졌다. 그 자신이 남도 여행을 하게 되면 보고 느낄 수 있는 풍광과 정서가 그대로 담긴 시들을 써내고 있으며 오랜 세월 대학 강단에서 직접 시 창작 강의를 해온 만큼, 시 창작 현장에서 맞닥뜨릴 수 있는 생생한 문제와 고민들이 진솔하게 담겨 있으며, 특히 풍성한 예시 시들을 통해 시작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인 상상력 개발법을 제시하고 시 쓰기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여줌으로써 기존 시 작법의 지평을 한 차원 넓히고 있다.

그저 이미지로 남는 시가 아닌 민족 정서와 역동적 힘을 가진 가락을 지닌 시를 쓰게 하고 싶은 시인의 마음이 담긴, 현장학습의 길라잡이가 되는 충실한 이론서이자 시 쓰기의 자세와 철학까지 전해 주는 실천적인 지침서이기도 하다. 
 

지은이 소개
 
 송수권

1940년 전남 고흥에서 태어나 서라벌예대 문예창작과를 졸업하였으며, 1975년 '문학사상' 신인상에 「산문(山門)에 기대어」외 4편이 당선되어 등단했다. 시집으로 「산문(山門)에 기대어」「꿈꾸는 섬」「아도(啞陶)」, 동학서사시집 「새야 새야 파랑새야」「우리들의 땅」「수저통에 비치는 저녁 노을」, 10시집 「파천무」, 11시집 「언 땅에 조선매화 한 그루 심고」등이 있으며, 시선집 「지리산 뻐꾹새」「들꽃 세상(토속꽃)」「여승」, 육필시선집 「초록의 감옥」, 3인 시선집 「별 아래 잠든 시인」, 민담시선집 「우리나라의 숨과 새들」「시를 읽는 아침」「사랑의 몸시학」, 산문집 「만다라의 바다」「태산풍류와 섬진강」「남도기행」, 음식문화 기행집「남도의 맛과 멋」「시인 송수권의 풍류 맛 기행」, 산문집 「아내의 맨발」「송수권 시 깊이 읽기」「한국 대표시인 101인 시선집」등이 있다. 문공부예술상, 소월시문학상(1998), 정지용문학상, 영랑시문학상, 김달진문학상, 김동리문학상, 서라벌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2005년 8월 순천대학교 문예창작학과 교수를 퇴임했다

 

목차
 
 머리글 : 시 쓰기의 아름다움
추천의 글 : <송수권의 체험적 시론 - 상상력 개발을 위한 유형학습>의 출간을 축하하며

제1강 시적 표현과 진실에 이르는 길
- 시란 무엇인가
1. 산문(소설)과 시
2. 메시지(의미)의 언어와 정서반응의 언어
3. 시적 진실
4. 시의 이미지의 기능
5. 시적 진실과 보편성의 원리

제2강 상상력이란 무엇인가 - 기억력과 상상력
1. 기억된 정서와 기억되지 않은 정서
2. 랑그와 파롤의 세계
3. 시는 기억의 편차로 만들어진다
4. 시적 리얼리티와 상상력

제3강 상상력 개발을 위한 유형학습
- 창작행위에 결부된 자기정체성의 코드번호 찾기
1. 마이너스 상상력
2. 플러스 상상력
3. 상상력이란 정신을 드러내는 코드다

제4강 상상력의 유형
1. 기독교적 상상력
2. 불교적 상상력
3. 리비도적 상상력
4. 선적 상상력
5. 동심적(판타지)상상력
6. 원형적 상상력
7. 우주적 상상력
8. 식물적 상상력
9. 동물적 상상력
10. 테크노피아(기계,도구)상상력
11. 역사적 상상력
12. 에코토피아(친자연력)상상력
13. 민간화법을 소재로 한 상상력
14. 사회적 윤리적 상상력

제5강 사물과 이미지의 시적 변용
1. 산의 이미지와 시적 변용 - 산을 보는 8가지 방법
2. 물의 이미지와 시적 변용
(1)물은 생명의 기원이다 (2)물을 보는 10가지 관점 (3)물의 상징과 시 (4)물의 원형심상 (5)물의 운동성과 발견의 깊이
3.꽃의 이미지와 시적 변용 - 야생화의 원형 심상과 의미 부여
4. 맨발과 신발의 이미지와 시적 변용 - 쌍가락지 끼우기
(1)개조개의 맨발과 부처님의 맨발 (2)신발과 맨발의 관계 (3)구두와 신발자리 별 (4)도라지꽃과 신발 (5)아내의 맨발과 거북의 맨발 (6) 새 신발과 해진 신발
5. 문자 이미지와 시적 변용 - 에로스의 미학
(1)천지지성天地之性과 에로스의 기원 (2)시 창작에서 불법화된 언어는 없다 (3)육체언어는 에로스를 낳는다
6. 신체(근육, 기관)이미지의 시적 변용 - 이브의 초상과 나르시시즘
(1)시집 <진달래꽃>과 <님의 침묵> (2)이브의 초상과 나르시시즘 (3)소유를 넘어선 사랑의 존재방식- 릴케와 루 살로메의 광기 (4)기관 이미지는 영혼의 호흡이며 불꽃이다

제6강 은유체계와 커플링의 원리
- 한 편의 시가 완성되기까지
1. 은유 체계는 비유와 상징이 생명이다
(1)가락지가 한 쌍인 경우 (2)가락지가 여럿인 경우

제7강 시상 전개법
1. 확장
(1)비교 (2)접속 (3)비약
2. 전도
(1)이원적 대립 (2)아이러니 (3)역설

제8강 시상 전개와 따른 표현기법
- 비유의 원리
1. 은유와 확장과 병치
(1)치환은유 (2)병치은유
2. 상징과 알레고리
(1)개인 상징 (2)대중적 상징 (3)원형 상징 (4)알레고리
3. 아이러니와 역설
(1)아이러니 (2)역설

제9강 모순어법과 낯설게 하기는 왜 필요한가
1. 모순어법, 낯설게 하기, 애매성
2. 낯설게 하기는 향토색 차이에서도 온다
3. 의도적인 낯설게 하기

제10강 데페이즈망이란 무엇인가
- 무엇을 어떻게 쓸 것인가
1. 신기, 절연, 존재
2. 극기와 고통의 삶
3. 당대의 정신을 파악하고 체험을 관통하라
4. 상처는 구원이다
5. 상상력의 즐거움 속에 독자가 산책할 오솔길의 통로가 있다
6. 사소한 것의 의미에서 새로움을 발견하라
7. 내면의 풍경을 만드는 자가 시인이다

제11강 재미있는 발상과 표현에 따른 이미지 만들기
1. 종자받기
2. 이미지의 뜻과 기능
3. 이미지의 종류

제12강 정서의 구조화란 무엇이며 어떻게 실현되는가
- 1차 정서에서 2차 정서로 건너뛰기
1. 1차 정서와 2차 정서
2. <창포>에 대한 구조적 분석 - 원관념과 보조관념
(1)표층적 구조 (2)심층적 구조 (3)구문구조를 벗어난 시 (4)감수성(정서)의 통일

제13강 주도어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되는가
1. 릴케, 박용래, 장석남, 황인숙의 시를 중심으로
(1)떨어지다~받아올리다 (2)가볍다~무겁다 (3)눈발은~붐비다 (4)허드레~풀리다 (5)홀로~듣고 있다 (6)번지다~밀다~매다
2. 스타카토 창법
(1)담쟁이는~눈을 감고 (2)?~?!

제14강 시는 언어의 그림이다
- 시의 3요소 '음악성과 이미지'
1. 시의 3요소와 회화상
(1)키 큰 미루나무 (2)쟁반탑
2. 이미지 만들기의 기초훈련법
(1)두 그루 은행나무 (2)고양이와 나비 (3)인식소와 열쇠문장
3. 시에서 불법화되는 언어는 없다
(1)뒤집음과 엎음 (2)닫힘과 열림 (3)시각과 청각 이미지(공감각)로 그려내는 절묘한 그림 (4)이상과 건축 또는 수식

제15강 패러디의 미학
1. 서투른 시인은 모방하고 능란한 시인은 훔친다
2. 패러디의 상호텍스트성
3. 드러내기와 감추기
4. 패러디의 어원과 뜻

제16강 민간화법의 시적 차용
1. 모국어와 민간화법
2. 민간화법과 남북현상

제17강 소재와 주제의 선택
1. 중심소재와 부분소재
2. 외적 소재와 내적 소재
(1)외적 소재 (2)내적 소재

제18강 남도의 표본적 정서와 말가락
1. 동편제와 서편제의 말가락
2. 경상도 방언의 말가락
3. 말가락은 민족정서의 힘으로 남는다

제19강 생태 시 무엇을 쓰고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
- 에코토피아와 테크노피아의 이론과 실제
1. 에코토피아와 테크노피아
2. 배한봉 시집 <우포 늪 왁새>
3. 분노의 시간, 공포의 공간

제20강 초보자를 위한 시 쓰기의 즐거움
1. 의태어 하나만 가지고도 시가 될 수 있다

2006.06.20.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