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영어 절대평가와 국수과 등급컷?
비공개 조회수 403 작성일2018.06.03
작년 이과 수능으로 보았을때 영어 절대평가로 인해 국어 수학 과탐 등급컷이 체감난이도에 비해 높아진 편이었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18 이과 수능 현장 응시생이자, 수험 칼럼니스트 및 학습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는 등에토끼입니다.
멘토소개: https://blog.naver.com/kachia909/221289027107

1. 국어 1컷은 난이도에 알맞았다고 생각합니다. 객관적으로 17수능이 더 어려웠고, 등급컷도 17수능 92점 18수능 94점으로 그것을 반영했습니다. 영어 절대평가로 인한 상승효과가 있다고 보기 힘들었습니다. 정당한 등급컷입니다.2등급컷도 각각 86점, 89점으로 난이도에 알맞았습니다.

다만 17학년도 6평 기준으로 국어영역 시험지 형태 및 난이도가 크게 변화(흔히 신유형이라고 하는)한 탓에, 17학년도 및 18학년도 모두 등급컷은 체감난이도에 비해 높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수학 등급컷은 확실히 체감난도에 비해 높았습니다.
1컷 92 2컷 88 3컷 84점입니다. 92점 밑으로 4점 문제 하나씩 더 틀릴 때마다 등급이 바뀌는 셈입니다.
현장 응시생 경험으로는, 비킬러 및 준킬러의 난이도가 쉽지만은 않았습니다. (허나 평가원 특성상 'smart guess'를 할 수 있는 문항은 꽤 있었습니다) 21번이 무지막지하게 어려웠고 30번은 예년보다 쉬워서 1컷은 정상이라고 보지만, 2컷 3컷은 체감난도에 비해 확실히 높다고 생각합니다.
원인은 대략
  - 말씀하신 대로 영어 절평 효과가 있습니다.

  - 수학 컨텐츠 보급 (국어는 애초에 서울-지방 간 차이가 거의 나지 않는 과목이었습니다. 강의의 영향을 거의 안 받기 때문이지요. 수학은 강의와 컨텐츠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많이 받습니다. 최근 몇 년간 계속 온라인 중심으로 대치동에 준하거나 그 이상 퀄리티를 자랑하는 자료들이 시중에 많이 풀렸고, 강의도 저렴한 값에 제공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작년이 피크였습니다.)

  - 상위권 수험생의 이과 고집 : 공부를 잘 하는 학생들이 대부분 이과를 오고 있고, 그 경향이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최상위권, 상위권뿐 아니라 중상위권 포함입니다.

정도로 분석 가능합니다.


3. 탐구 등급컷
탐구 등급컷은 과목별로 차이가 많이 났습니다.

과학2과목의 경우 2과목 응시인원 자체가 굉장히 줄었기 때문에(의대선호 증가 및 리스크 회피), 영어절평과 관계없이 네 과목 모두 표준점수, 백분위가 체감난이도에 비해 낮았고 등급컷은 높았습니다(물2 제외). 특히 재작년까지 꿀이었던 지2에 인원이 대량 유입되며 1컷 47점이라는 기염을 토하게 됩니다. 당시 같은 고사실에서 지2 시험을 친 제 친구가 예상한 1컷은 42점이었습니다(공부 잘하는 친구임). 

I과목의 경우 네 과목 모두 작년보다 약간 쉬운, 표준적인 난이도를 보였습니다 (과목별로 특성이 있지만). 따라서 등급컷은 물리1을 제외하고 모두 상승했습니다. 문제들이 객관적으로 작년과 비슷하거나 조금 더 쉬웠습니다. 따라서 합당한 등급컷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화1의 경우, 워낙 애초에 상위권 학생들이 많이 선택하는 과목이라 표준점수가 낮고 2,3컷이 비정상적이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전과목 등급컷이 대체로 상승하긴 했지만, 제 생각에 영어 절평으로 인한 효과는 미미하다고 봅니다.
시험을 친 입장에서 17수능보다는 약간 쉬운 시험이었기 때문에, 그에 합당한 등급컷이라고 생각합니다.

채택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ㅎㅎ

<멘토 소개>
등에토끼 : 꾸준히, 바르게, 기복 없이 공부합시다.
-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 학습 컨설턴트, 수험 칼럼니스트
- 내신 3.4  ▷  수능 원점수 393점, 전국 85등 추정(Fait 기준)
- 블로그:  https://blog.naver.com/kachia909
 


2018.06.03.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머리속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