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원산지 유럽 남부, 아시아 서북부
효능 우울증·부인병·월경불순에 효과, 진정작용
쓴맛
독특한 요오드 향
용도 쌀요리, 생선요리, 육류요리, 제과류, 의류, 화장품
보관방법 건조시켜 밀폐용기에 보관
개화기 10~11월
사용부위
Spice's story

세계에서 가장 비싼 향신료가 바로 사프란이다. 최근까지도 무게당 가격이 금과 대등하게 매겨졌다. 한 개의 구근에서 2~3송이의 꽃이 피는데 꽃 속에 있는 1개의 빨간 암술을 따서 말린 것이 사프란이다. 보통 1g의 사프란을 얻으려면 200~500개의 암술을 말려야 하는데 약 160개 구근에서 채취할 수 있는 양이다. 이 모든 작업이 직접 사람 손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인건비가 가중되어 금값만큼 비싸다. 말린 사프란은 검은 금빛 오렌지색인데 고대 그리스·로마시대에는 왕실 의상을 황금색으로 염색하는 데 사프란이 쓰였다고 한다.

사프란은 천연 착색제와 향신료로 사용될 뿐만 아니라 의류와 화장품 등 그 쓰임이 다양하다. 하지만 값이 비싸서 주로 고급요리의 향신료로 사용되고 있다. 의학적으로도 지혈, 부인병의 냉증, 월경불순 등에 진정작용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천연두를 앓는 환자나 빈사상태의 환자가 사프란 차를 마시면 죽음에서 벗어난다 하여 그 약효를 높이 평가했다. 사프란을 사용한 파에야, 부야베스, 밀라노 스타일 리소토 등은 우아함과 쌉싸래한 맛 그리고 풍부한 금빛을 자랑한다.

최 교수의 향신료 이야기

향신료의 여왕이라고 불리는 사프란은 주로 생선요리에 이용된다. 생선요리에는 흰색계열의 소스가 많이 곁들여지는데 그 중에서 최고의 소스는 백포도주로 만든 소스다. 사프란을 물에 풀면 노란색이 되는데 이 물을 소스에 섞어서 사용한다. 노란색을 내는 천연 색소로 치자가 유명하지만, 치자는 많이 쓰면 쓴맛이 나서 좋지 않다. 반면 사프란은 양에 관계없이 은은한 향을 내며 요리의 맛을 한층 높여준다.

관련이미지 18

사프란

사프란

이미지 갤러리

출처: 우리 산야에 자생하는 약용식물(상)

1/18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제공처 정보

세계의 향신료 54가지에 대한 안내서! 향신료 입문자와 미식가를 위한 향신료 가이드 북 『향신료 수첩』. 요리의 맛과 풍미를 살려주는 세계의 향신료 54가지를 소개한다. 전체, 수프, 샐러드, 생선, 육류, 디저트 등의 요리별로 구분하여 한ㆍ중ㆍ일의 대표적인 향신료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다. 각 향신료의 맛과 향, 효능과 용도, 사용 부위와 보관법 등을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또한 역사와 유래, 사용되는 요리, 향신료를 구입할 수 있는 곳까지 안내한다. 이 책에는 경희대학교 최수근 교수를 필두로 하여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중심으로 모았다. 향신료라 하면 보통 서양에서 들어온 것들을 떠올리는데, 서양은 물론 동양과 우리나라에도 좋은 향신료가 있다는 것을 확인시켜준다. 자세히보기

본 콘텐츠의 저작권은 저자 또는 제공처에 있으며, 이를 무단 이용하는 경우 저작권법 등에 따라 법적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외부 저작권자가 제공한 콘텐츠는 네이버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