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사프란
prin**** 조회수 3,693 작성일2004.01.09
예전에 티비에서 봣는대
사프란이라는 꽃이 엄청귀해서
금고에 늦고사용한다고하더군요..
사프란꽃 한송이정도는 얼마나할까요??
답변부탁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거제도 김강사
식물신
원예, 수영, 다이빙 28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TV와 같은 매스미디어는 50%만 믿으세요.
샤프란은 국내에서 조금 귀한 허브일 뿐입니다.
50만본 정도의 꽃에서 1kg정도의 추출물을 얻을 수 있어 향료가 비쌀 뿐입니다.
국내에서 활발한 상거래가 이루어지지 않아 아직 가격을 결정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터무니없이 비싸지는 않을 것입니다.)

"튤립파동"이라 불리는 한가지 사례를 소개합니다.

역사에 기록된 최초의 거품현상은 17세기초 네덜란드에서 발생한 튤립파동을 들 수 있다. 16세기 중반 유럽에 소개된 튤립은 귀족은 물론 일반인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끌면서 투기붐을 조성하였다. 사람들은 튤립 뿐 아니라 이듬해 수확할 튤립알뿌리를 미리 사기 위하여 거액의 돈을 투자하였으며 급기야는 일부 품종의 알뿌리 가격이 일거에 25배 가량 폭등하기도 하였다.
그러다가 가격이 터무니없이 올랐다고 생각한 일부 투기꾼들이 발을 빼기시작하자 알뿌리 가격은 순식간에 폭락하고 말았다. 그 결과 집과 땅을 팔아 투기에 나섰던 많은 일반 시민들이 파산하면서 경제전체가 공황에 빠져들게 되었다.
그 이후에도 미국,영국 등에서 몇차례 거품현상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곤 하였다. 근래 들어 거품에 대한 관심이 다시 일게 된 것은 1980년대 후반 이후 많은 나라에서 부동산,주식 등 자산가격이 급격히 상승하다 폭락하여 경제가심각한 타격을 받게 되면서부터이다. -> 거품가격의 시작이였다고 합니다. ^^

- 참고 -

종자번식이 안되므로 구경을 분구하여 번식시킨다. 식물이 개화하는 해도 종자는 맺히지 않는다. 재배는 기후가 온난하고 양이 오고 서리가 내리면 피해를 입는다. 번식시 구경이 크면 개화 능력이 높다. 개화를 위한 구중의 한개는 8 ~ 10 Kg이다.
1~2개의 꽃을 확실히 개화시키기 위해서는 구중이 13 kg 이상이 되어야 한다. 건전한 20g 이상의 종구를 8~9월 심는다.
심는 거리는 10~12cm 이며 깊이는 구경의 3 배가 표준이며 추운곳에서는 구경의 4배 정도 깊이로 심어야 추위의 피해를 경감시킬수 있다.

수확. 저장

☞인경 구경의 분주에 의해 가을철에 번식시킨다.
개화는 11월경에 이루어지며 개화기간은 2주일 정도이다. 개화가 되면 암술머리를 손으로 따서 햇빛아래 또는 인공적으로 가열해서 건조시킨다. 건조가 된 후에는 차광이 되는 갈색 혹은 흑색의 밀페된 용기에 넣어야 퇴색이 방지된다.
건초 처리를 하면 암술머리 중량의 20%가 감소한다.
건조 중량을 1kg 정도 얻기 위해서는 50만본의 꽃이 필요하다.

재배 방법이 나올 정도로 보편화된 식물입니다.

허브몰 http://www.herbmall.co.kr/board.htm?act=view&idx=447&code=C005&st=0&fword=샤프란&qkey=title&flect=

2004.01.09.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허브몰 +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자료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