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천자문 외울대.
jw**** 조회수 3,213 작성일2003.08.24
하늘 天 따 地 하는데,

따 地 할때 그 뜻대로 외자면

"땅 地"인데, 왜 따 地라고 할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변과

천자문에 관한 모든 내막을 밝혀 주세요!

예)천자문의 발생배경, 순서 정해진 배경은 어떻게 되나요?

너무 헭스러운 질문을 해서 지송해염ㅋㅋㅋㅋ.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do****
고수
윈도우, 유닉스, 리눅스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0. 따 지
옛날에 땅을 '따'라고 불렀습니다.
따 지는 님의 말대로 '땅 지'가 현재는 맞습니다.
그냥 옛날 습관을 존중해서 '따 지'로 하는 것입니다.
비슷한 예로
'지아비 부' 夫가 있습니다.
지아비는 남편의 옛날 말입니다.
지금은 남편 부라고 하는 것이 이해가 빠르지요.

1. 천자문의 유래

가.형식

본래 천자문은 중국 양나라의 무제가 주홍사에게 명하여 짓게 한 글로써,전문을 1000 자로하고 사언일구를 이구일련으로 한 일종의 고체시입니다. 이글의 특색은 같은 글자를 두번 사용 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나. 유래

일설에는 중국 삼국시대 위나라의 춘관 태종백 벼슬에 있던 종요가 조조의 아들인 위왕 조비의 사람된 욕심을 꺽어 보려고, 조비에게 부왕 조조의 뜻을 따라 줄것을 호소하고 행여 후한의 헌제를 폐하여 스스로 천자가 되는일만은 있어서는 안될것이라고 극력 간하다가 조비의 미움을 받아 옥에 갇혔다고 합니다.
이때 많은 신하들이 조비에게 부왕이 사랑했던 원로 대신을 옥에 가두는 것은 너무 심한 일이라고 하자, 조비도 깨달은 바 있어 종요를 석방시키고자 하였으나 자신의 위신에 관한 일이라 석방시키기에 마땅한 구실을 궁리한 끝에 하루밤안으로 한글자를 두번 쓰지 않고 1000자의 한자로 사언시구를 지어 낸다면 옥에서 풀어주겠다고 하였답니다.
이말을 전해들은 종요는 여러가지 생각한 끝에 목숨이 아까워서가 아니라 인간의 도리를 글로 나타내어 위왕 조비의 마음을 다시 한번 돌려 볼 수 있는 기회로 여기고 왕의 요구 조건을 받아들였다고 합니다. 그리하여 종이와 붓과 벼루,물을 가져오라 하여 옥중에서 홀로 하루밤 사이에 천자문을 완성하였으나, 그로 인하여 얼마나 정신을 기울이고 깊이 생각하고 글을 썼는지 날이 새자 종요의 머리털은 눈같이 흰백발로 변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천자문을 백수문이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날이 새자 이글을 받아 본 위왕도 감동하여 당일로 풀어 주었다고 합니다. 천자문은 이렇게 하여 이루워졌다고 합니다.


다. 천자문의 가치

천자문의 내용이 아득한 옛날 우주의 운행에서 부터 사계절의 생겨남과 인간이 지켜야 할 도리와 기강은 물론 농사 짓기와 중국의 승지 및 서울 낙양과 장안의 화려한 모습에 이르기까지 다루지 않은바가 없습니다. 따라서 이글속 에서 우리가 살아 가면서 금언으로 삼아야할 주옥같은 말들이 많이 있으며 이글을 익히고 생활에 적용한다면 우리의 삶은 그만큼 더 보람있고 풍요로와 질것입니다.

3. 천자문의 순서와 정해진 배경
천자문은
유래에서 말한대로 중국 양나라의 주홍사가 지었으니까 그 사람이 순서를 정했지요.

우주의 구조->인간 생활의 기본 윤리->중국 역사-> 중국 지리
의 순서로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와 관계없은 중국 역사 중국 지리가 있고
한문을 배우는 초보자에게 우주의 구조 같은 것이 맨처음에 나온다고 해서
정약용 같은 이는 한문 중에 통감절요와 더불어 제일 어려운 글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정약용은 지금은 이천자문이라고 불리는 아학편(兒學篇)을 짓기도 하였습니다.

2003.08.2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