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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한국 교육사의 철학적 관점
enjo**** 조회수 13,921 작성일2009.07.07

2학기에 들을 수업을 여름바학 계절학기 때 듣고 있습니다.

 

한국의 고대교육사 ~ 현대사회의 교육에 우리나라 교육들이 강조한 철학적 관점을

 

찾아서 레포트로 제출하라고 하셨는데 아무리 생각을 해봐도 잘 몰라서 결국엔

 

지식인에 질문을 합니다.

 

명확히 어떠한 철학점 관점이 있는지 답해 주셨으면 좋겠지만

 

과제에 focus에 어떻게 접근을 해야하는지라도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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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hn****
수호신
세계사 24위, 한국사 69위, 사회학 14위 분야에서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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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사 의 철학적 관점

 

 

 1. 고구려

  가.  태학(최초의 관학인 고등교육기관, 고급관리 양성, 중국의 영향)

  나.  경당(초등교육에서 대학 수준 정도, 최초의 사학, 일반 평민 서민자제 입학, 문무일치교육, 서당의 기원)

 2. 신라

  가.  화랑도(진흥왕 37년<575년>, 화랑도의 근본사상<세속오계, 삼덕>, 무술, 이성도야, 정서도야, 심신단련과 직관도야)

  나.  국학(유학과와 기술과, 논어와 효경은 필수, 문묘제례와 관리양성)

  다.  독서 삼품과(과거제도의 선구적 형태, 국학의 졸업시험 성격, 상중하 특등에 따라 관리 선발)

  라.  설총의 화왕계(비유와 풍자로서 신문왕을 훈계하는 우화적인 왕자지계로서 설총의 군왕교육사상)

 ※ 왕자지계의 書로 이황의 '성학십도', 이이의 '성학집요', 권근의 '수창궁 재상서'

 3. 고려의 관학

  가.  국자감 : (1) 당나라 국자감을 모방,   종합대학의 성격,   신분에 따라 입학 자격을 엄격히 제한

               (2) 유교과 : 국자학, 태학, 사문학  ↘ 논어와 효경은 필수  잡학과 : 율학, 서학, 산학        ↗

               (3) 국자감은 외족의 침입과 교관인 관학자의 무성의와 실력 부족으로 인해, 사학의 개설 부진

               (4) 16대 예종은 국자감 진흥책에 힘써 문무 7제를 두고, 양현고를 둬, 유학생을 길렀다.

  ※ 양현고란 : 국자감에 입학한 학생에 대한 수업 숙식 등에 필요한 일체의 비용을 전담하는 장학재단.

  나. 학당(동서학당) :  (1) 고려 후기의 관학으로 개경에 세워진 중등교육 수준이다.(문묘제례가 없었다.)

(2) 고려말 정몽주의 건의에 의해 동 서 중 남 북 5부학당이 세워짐

(3) 국자감의 교육을 받지 못하는 개경의 학도들을 모아 유교중심의 교육을 함

  다.  향교 : (1) 인종5년 각 주 현에 세워진 중등교육 수준의 지방관학이다.

             (2) 입학자격은 문무관 8품이하의 자와 서인에게도 입학을 허가하였고, 우수하면 국자감에 입학할 수 있었음.

             (3) 교육목적은 유학의 전파와 지방민의 교화에 있었음.

             (4) 문묘가 설치되어 있어서 국자감의 축소라고도 함.

4. 고려의 사학

  가. 십이도(十二徒)

    (1) 십이도란 고려 중기, 국자감이 부진하자 최충이 사설 교육기관으로 구재학당을 열어 학생을 교육한 데서 비롯됨.

    (2) 교육목적 : 과거준비와 일반교양

    (3) 교육내용 : 국자감의 유학교육과 같았다. 즉, 9경, 3사, 시부, 사장

    (4) 예종이래 국학 부흥에 힘을 기우리자, 도(徒)는 국학에 흡수되고 고려말에 폐지됨. 나 서당 : 지방 서민계급의 자제를 대상으로 하는 초등정도의 교육기관, 경당이 고려 초에 이른 것으로 추측됨.

 5. 고려의 과거제도

  가.  성립 : 고려초 광종9년에 귀화한 후주인 쌍기의 건의로 성립됨, 그는 우리나라 최초의 지공거(시험관)가 되었다.

  나.  배경 : 고려의 과거제도는 왕권확립이라는 필요성에서 그 배경을 찾을 수 있다               

  다.  형태 : 과거를 동당감시(東堂監試)라고 함, 초기의 과거는 동당감시만 합격되는 단일제였는데 고려말에 이르러 원나라의 '향시', '회시', '전시'의 삼층제가 확립되었다. 그러나 조선조는 처음부터 삼층제였음.

  라. 내용과 종류 

    (1) 제술과(진사과) : 문과시험으로 경의, 시, 부, 송, 책, 논 등의 문예

    (2) 명경과(생원과) : 문과시험으로 서경, 역경, 시경, 춘추, 예기 등의 유교 경전

    (3) 잡과(의복과) : 기술관 시험으로 의학, 천문, 음양 지리 등

    (4) 승과 : 승려 등용시험으로 교종시와 선종시로 구별

  마.  응시자격 : 신분적 제한은 두지 않았지만 천민을 제외한 모든 일반서민에게도 자격을 주었다.

  바.  과거의 특징 : 좌주문생제도(座主門生制度)란  지공거와 급제자는 좌주와의 관계를 맺어 급제자는 문생의 예를 지켰는데, 부자 관계와 같았다.

  사.  장, 단점 :

    (1) 장점 : 능력본위의 관리 등용

    (2) 단점 : 교육기관이 과거준비기관으로 변질, 폭넓은 학문의 발전 제한, 부정 부패 조장, 교육의 귀족화 또는 특권화 및 유교경전을 암기하는 주입식 교육 등이다.

 6. 안향의 섬학전(贍學錢)

  안향이 충열왕30년(1304년)에 건의하여 만든 교육의 연금제도로, 고려말 국학이 부진하고 양현고의 재원이 고갈되어 인재를 배양하기 어려워지자 문무관리로부터 기부금을 모집하여 그것을 원금으로 하고 거기에서 나오는 이자로 양현고의 재원에 충당

 7. 고려의 교육 사상가

  가.  최충 :  구재학사, 12도의 선구자

  나.  안향 : 주자학 전래, 일상생활의 윤리 강조, 불교사상 배격, 섬학전

  다.  이색 : 불심유성동일관(佛心儒性同一觀)에 입각한 심신성명(心身性命)의 구명에 둠, 과거제에 무과(武科) 둘 것을 강조. 문무겸비인,

  라.  정몽주 : 동서학당을  5부학당으로 개정할 것을 건의

8. 조선의 관학

  가. 성균관 :

    (1) 설립 : 조선 태조7년(1398)에 세워진 최고의 유교 교육기관

    (2) 성균관의 구조 : 문묘(대성전과 동서양재), 명륜당(강의실), 존경각(도서관), 계성사, 비천당(과거 보는 장소)

    (3) 성균관 직제 : 관지사, 동지사, 대사성, 사성, 사예, 직강, 전적, 박사, 학록, 학유 성균관 정규관원은 부속학교인 사부학당의 교수 훈도를 겸임

    (4) 입학자격 : 생원, 진사(정원이 부족할 경우 사학(四學) 학생, 문과 생원, 진사의 향시 혹은 한성시에 합격한 자)

    (5) 학칙 : 학령을 비롯해 권학사목, 9재학규, 진학절목, 경외학교절목, 학교사목  경국대전 등에 규정되어  있음

    (6) 교육목적 : 고급관리 양성, 문묘제례

    (7) 교육내용 : 강독(사서, 오경, 제사), 제술(의, 의, 론, 부, 표, 송, 기), 서법(해서, 행서, 초서)

    (8) 교수방법 : 구재학규(대학, 중용, 논어, 맹자, 시전, 서전, 춘추, 예기), 강의와 문답식 교수, 반복연습

    (9) 평가제도 : 대통, 통, 약통, 조통, 벌

  나.  종학 

    (1) 왕실 종친의 자제를 위한 교육, 종부사의 감독을 받음

    (2) 성균관과 학당의 교육내용 등을 준용하였다.

    (3) 연산군 때 폐지되었다가, 중종 때 복구됨, 조선말 종인학교로 계승되고, 융희1년에 폐지됨.

  다.  四學(사부학당) : 동 서 남 중부 학당

    (1) 성균관에 예속된 부속학교로 중등교육과정 성격

    (2) 학제나 교육방침 등은 성균관과 비슷함. 단, 문묘를 갖지 않음.

    (3) 교수 2명과 훈도 2명으로 성균관 교수가 겸임. 그러나 성종 8년에 겸임제를 폐하고, 구임법을 제정

    (4) 교육목적 : 생원, 진사시험 준비 및 성균관 진학준비(양반과 서민의 자제로 10세 이상을 원칙, 15세가 되어 학문이 우수하면 승학으로 성균관에 입학 가능

   (5) 교육내용 : 소학(필수과목), 효경, 사서, 오경, 문공가례집 등

   (6) 특징 : 기숙제 학교, 성균관에 비해 교육정도는 낮지만 교육목적 방법 내용 등은 비슷

             필수과목이 우수한 학생은 성균관에 진학

  라.  향교 : (1) 지방에 세워진 중등 수준의 관학기관이다.(조선시대에 와서 크게 흥함)

             (2) 입학자격 : 양반의 자제 또는 향리로서 16세 이상 40세 이하를 원칙으로 함

             (3) 교육목적 : 사회교화, 향풍순화 등, 사회교육적인 기능과 문묘기능

             (4) 교육내용 : 소학, 사서, 오경, 근사록, 제사 등

             (5) 특징 : 공도회(公都會)란, 향교의 유생 중 성적이 우수한 자를 뽑아 생원, 진사의 복시에 응할 자격을 주는 것을 말함.

  마.  잡과교육(기술교육) : (1) 기술교육은 중앙은 소관아문, 지방은 각 지방관아에서 각각 실시

(2) 교육 목적 : 기술관 양성

9. 조선의 사학(私學)

  가.  서원 :  (1) 교육목적 : 선현존경과 후진장학, 과거준비

              (2) 교육내용 : 소학, 사서, 오경, 근사록 등

              (3) 특징 : 특정한 사람의 명유나 공신을 모심

              (4) 서원의 폐해 : 유식장화, 군역을 도피, 우민 착취, 서원의 특권화, ,

  나.  서당 :  (1) 조직 : 훈장, 접장, 학도

              (2) 교육목적 : 서민의 자제 대상으로 사학이나 향교에 입학시킬 준비교육, 학문의 기초적인 지식 전수

              (3) 교육내용 : 강독, 제술, 습자

              (4) 종류 : 훈장자영 서당, 유지독영 서당, 유지조합 서당, 촌조합 서당(가장 많이 보급된 서당)

              (5) 교수방법 : 개별지도, 주입식과 암기위주의 방법, 학과목과 절후를 잘 조화시켜 공부함.

              (6) 교육사적 의의 : 초등교육기관으로서의 기능, 국민교화기능, 능력별 교육과 개별학습, 일제시대에는 국민교화 기능과 독립의식 고취

10. 조선시대의 교육법규 및 교육규범

  가.  경국대전 : 성균관, 사학 및 향교에 관한 제도가 규정되어 있다. (예조조, 성균관조, 사학조)

  나.  학령 : 성균관에 관한 규정 규칙으로, 학생들의 일과, 성적 평가, 벌칙 등을 규정하고 있다.

  다.  권학사목 : 권근이 지은 것으로 소학에 교육적 의의를 밝힘, 생원시의 입시과목으로 할 것을 주장

  라.  구재학규 : 세조9년 예조에서 성균관의 학규로 지은 것으로 사서오경을 9계단으로 나누고 있음. 대학, 논어, 맹자, 중요, 시경, 서경, 춘추, 예기, 주역을 9재라 하고, 과목의 진급과 과목순을 정해 놓음.

  마.  진학절목 : 성종1년 예조에서 지은 것으로 교사의 취임, 전직과 학생의 근면, 결석에 관한 보충교재이다.

  바.  경외학교절목 : 명종 1년(1546)에 반포한 전국학교에 적용한 것으로, 교원채용, 학과목, 입학, 교육평가 및 상벌에 관한 상세한 규정이

  사. 학교사목 : 선조 때 이율곡이 왕명으로 제정, 교원의 선택, 임용, 승급 및 대우에 관한 규정과 학생의 입학, 정원, 선발, 거제, 대우와 자격 및 시학에 관한 규정으로 모두 인사문제를 상세하게 규정

  아. 학교모범 : 선조16년 이율곡이 왕명을 받아 택사와 양사를 목적으로 하는 내용으로 학령에 미비한 점을 보충하고 있다. 특히, 선비들로 하여금 몸가짐과 일해 나가는 법규를 16조로 설명하고 있음

11. 조선의 과거제도

  가.  종류 : (1) 문과(대과, 소과 : 생진과)      (2) 무과      (3) 잡과(역과, 의과, 음향과, 율학)

  나.  형식 : (1)  식년시 : 3년마다 한번씩 보는 정기시험

             (2)  특별시 : 증광시, 절일제, 별시, 알성시, 백일장

             (3) 방법 : 초시, 복시, 전시의 3회로 나누어 행함이 일반적이었으나, 때로는 하나 둘 생략하기도함

             (4) 선발제도

                ① 생진과(소과, 사마시) : 생원과(사서오경의 경전을 시험 봄), 진사과(시 부 송 책의 문예로 선발함) 1차시험 향시(700명 선발)와 2차시험 복시(100명 선발)에 선발된 자는 , 생원, 진사의 칭호와  백패를 주고, 초급문관에 임명될 자격과 대과 응시자격 및 성균관 입학자격이 부여됨.

                ②  문과(대과, 동당시) : ※초시는 성균관(관시), 한성부(한성시) 및 각 도(향시)에서 실시하고, 생원 진사로 성균관에서 만 300일 이상 학을 닦은 자나 경향후생 및 통훈대부 이하의 문관

   ※생원, 진사, 성균관학생이 4서 5경과 부, 표, 전 및 책문 등으로 시험을 봄.

   ※초시는 각 도에서 230명 선발하고, 복시는 예조에서 33명를 뽑는 본시험이 있음.

   ※단, 일반 평민이 과거에 응시할 때는 호적과 보단자를 제출케 함.

                ③ 무과시험 : 고급 무관의 등용자격 시험으로 소과, 대과의 구별없이 무예와 경서로 초시, 복시, 전시의 절차를 걸쳤다. 급제자는 선달이라는 칭호를 받고, 홍패 수여

                ④ 잡과 : 기술직 관리등용의 자격시험으로 중인계급의 자제를 대상으로 응시하게 하였고, 단일과로 치루어짐

              (5) 문제점 : 교육이 인격보다 과거를 위한 교육으로 변하고, 교육기관이 시험 준비장으로 변질됨. 나아가 공평성을 잃고 부정과 협잡이 자행되어 사풍의 타락과 당쟁의 요인으로까지 파급됨

               (6) 기타 : 취재(하급관리 선발시험), 현량과(중종 때 조광조의 건의로 추천에 의해 왕이 면접하여 등용되는 시험)

12. 성리학의 교육

  가.  개요 : 성리학은 우주의 근원과 인간의 심성문제를 형이상학적으로 해명하는 철학적인 유학이다. 

  나.  교육사상 : 교육목적은 성현 즉, 지어지선(止於至善)의 경지에 도달하고, 방법은 성현의 행실을 모방하는데 있었음.

  다.  교육사상가

    (1) 권근

      ※ 교육목적은  明人倫을 통한 인재양성에 두고, 수양덕목으로 공, 근, 관, 신을 내세웠다.

      ※교육방법은 심리학적 방법을 사용하고, 소학을 인륜에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저서 : 권학사목(소학을 모든 교육의 기초로서 먼저 읽을 것을 권함). 향학사목(사학 교사의 관학의 채용을 금지하고 아동을 강제로 관학에 이동을 금하는 사학의 중요성 강조), 수창궁 재상서(군왕지계의 서), 입학도설(대학 중용의 천인심성합일설 등을 주돈이의 태극도설를 이용하여 도해로써 알기쉽게 풀이한 해설도 이다. 한국 최초의 시청각 교재)

    (2) 이황

      ※ 교육이념 : 경사상(일신의 주제인 심을 다시금 주제하는 것으로 정신집중 통일상태이다.)

      ※ 교육목적 : 作聖(성이란 사유와 행동이 조화통일한 극치를 말한다.)

      ※ 교육방법 : 경의로 궁리거경, 개성을 존중하고, 潛心自得, 발달단계에 맞는 학습방법

      ※ 철학사상 : 이기호발설, 이기이원론적 주리론

      ※ 저서 : 성학십도(유학사상을 체계화하여 정치적 사상에 사용하고자 心法을 10개의 그림으로 설명한 군왕지계의 서)

    (3) 이이 : ※ 교육이념 : 誠, 立志, 明志, 力行, 민본사회주의 사상

              ※ 교육목적 : 성인, 도를 밝히는 것(성인이란 인간 본성의 선성에 입각하여 그 본성을 되찾는 사람)

              ※ 교육방법 : 먼저 소학을 읽고, 대학, 근사록, 논어, 맹자, 중용 등 오경을 읽고 사기와 성리를 읽음.

              ※ 철학사상 : 기발이승일도설(이기일원론적 주기론)

              ※ 저서 : 학교모범(16조로 된 성인을 위한 교육규범),  성학집요(대학의 본 뜻에 의거 성현들에 가르침을 인용, 제왕의 학을 위한 저서)학교사목(교사와 학생의 인사문제에 관한 규정), 격몽요결(일반학도를 위한 교육목적과 학습조항을 설명하는 교육 입문서), 소아수지(아동교육을 위한 소아 법규)

13. 실학의 교육

  가.  출현배경 : 양명학의 유입, 훈고학파의 영향, 이이의 기사상, 사회개혁의 필요와 관심 대두, 서양문물의 유입

  나.  성격 : 근대지향성과 민족지향성을 갖고, 객관적인 자연과 사회적인 실천윤리와 민족적 주체의식으로 나타남.

  다.  학파

    (1) 경세치용학파(중농주의적 제도개혁론 : 유형원, 이익),

    (2) 이용후생학파(중상론과 새로운 기술도입론 : 박지원),

    (3) 실사구시학파(고증학적인 학문연구 주장 : 김정희)

    (4) 교육사적 의의

① 교육의 기회균등

       ②  개인차를 인정하고 능력에 의한 교육

③ 공교육의 필요성과 단계적인 학제

       ④  주체성이 있는 역사의식

⑤ 교육과정 개혁

       ⑥  민족문화 운동

    (5) 사상가 :

       ① 유형원

      ※ 교육목적 : 교육의 기회균등을 통한 덕행인과 능력인 양성

      ※ 교육내용 : 향상과 방상은 초등교육기관으로 누구나 교육을 받고, 읍학이나 사학 이상은 관리양성의 목적에 있다. 그리고 신분에 관계없이 전액 국비로 교육받을 것을 주장.

※ 교육제도 : 공거제를 주장하고, 과거제도를 폐지 역설, 서울 : 방상 → 四學 → 중학↘, 태학 → 관리, 지방 : 향상 → 읍학 → 영학

      ※ 교육사상 : 신분제 타파로 능력에 따른 교육의 기회균등 주장, 서원교육을 비판, 공교육 확립 주장, 기술교육 강조

      ※ 저서 : 반계수록(사회개혁에 관한 사상과 토지개혁 및 사회부조리의 부당함을 지적하고, 국가제도상의 학제의 중요성을 서술함.)

         ②  이익 : ※ 교육목적 : 능력위주의 민주적 인간상

      ※ 교육방법 : 일신(日新), 득사(得師) 및 호문(好問) (질의 응답의 학습방법)

      ※ 교육사상 : 예절교육 강조, 과거의 시험과목으로 국사를 첨부 할 것을 강조하여 주체성있는 역사의식 강조

         ③ 이덕무 :  사소절(士小節) : 소학을 한국의 아동능력에 맞게 저술한 것으로 사전, 부의, 동규의 세 부분으로  구성,   한국적 행동규율을 언급한 국민독본, 사소절의 동규에서 아동의 능력에 따라 학습의 정도와 진도를 정하여 교수

         ④  정약용

      ※ 교육목적 : 인간상은  修己爲天下人의 상 즉, 실용인이다.

      ※ 교육방법 : 아학편에서 아동의 심리적 발달단계에 맞게 가르쳐야 함을 주장

      ※ 교육사상 : 과거의 개선책 주장, 중화 사대주의사상에서 벗어나기 위해 국사교육을 중시

      ※ 저서 : 아학편(천자문은 아동의 발달과정을 무시한 문자구성을 비판하면서 2천자로 되어있음.

         ⑤  홍대용(북학사상의 선구자)

      ※ 사상적 근거를 기철학의 전통에 두면서, 새로운 인간관과 과학적 인식을 통해, 근대 지향적 사상체계를 확립

      ※ 교육목적 : 도덕적이면서 실용을 지향하는 실천인 즉, 전인적 인간

      ※ 교육내용 : 실용교육과 실증에 기초한 과학기술교육

      ※ 교육방법 : 실증적 방법과 실천적 방법

      ※ 교육제도 개혁론

         ① 교육기회균등을 위한 교육제도 제안, 의무 교육제도를 실천하고자 함

         ②  전국은 도로 나누고 도는 9개의 군으로 나누며, 군은 9개의 현으로 나누며, 현은 9개의 사로 나누며 사는 9개의 면으로 나눈다는 행정단위에 따라 안으로는 서울의 9부와 도에서 면에 이르기까지 모두 학교를 설치한다. 그리고 8세 이상의 아동은 신분을 가리지 않고 초등교육기관인 제에 입학하게 함.

14. 한말의 교육입국조서

   가.  출현배경 : (1) 1894년 갑오개혁을 계기로 예조를 폐지하고 학무아문을 두고, 과거제도를 폐지

                  (2) 1894년 '학무아문의 고시'를 발표 소학교와 사범학교를 설치, 교육의 기회균등 원칙을 밝힘

                  (3) 그 뒤 '홍범14조'를 발표, 정부가 근대교육의 수용을 뜻하는 대외적인 선포를 함.

                  (4) 1895년 2월에 고종의 교육입국조서를 발표, 교육입국을 강조함

   나.  내용 : (1) 종례 경전 중심의 교육에서 덕 체 지의 교육을 강조

              (2) 국사와 국문을 강조, 근대교육 이념의 교과를 지향

              (3) 교육에 중요성을 강조하고, 교육에 의무화를 계몽

              (4) 학교교육의 도중에 퇴학생의 발생을 법적으로 규제

              (5) 조서이후 여러 학교관제가 공포됨

 15. 한말의 학교제도

   가.  근대학교의 전신

     (1)  동문학 : 1883년 독일의 묄렌도르프가 세운 일명 통변학교로, 통역관을 양성할 목적으로 한 영어학교

                특권층 자제들만 입학시킴.

     (2)  광혜원 : 1885년 미국 알렌에 의해 설립된 한국  최초의 근대식 국립의료기관이다.(의학실습교육을 실시)

   나.  정부에 의한 근대학교

     (1) 육영공원 : 1886~1994년의 최초의 근대적 관학으로 영어를 교수하였고  최초의 국왕이 추천한 귀족자제들이  입학. 한학규제를 적용하였으므로, 정부에 의해 세워진 최초의 근대학교일 뿐, 개화된 현대식 학교는 아님. 처음으로 선진 서양교육을 하였다는 점에서 교육적 의의가 있음.

     (2) 소학교 : 1895년 소학교령이 공포되어, 만8세~15세 까지 취학시킬 학령아동을 위한 공립학교를 세우도록 하였는데, 이는 국민교육제도를 의미하며, 초등교육의 의무교육을 뜻함.

     (3) 중, 고등학교 : 1899년 '중학교관제'에 의해 한성중학교 설립, 1900년에는 한성고등학교, 한성고등여학교 설립

     (4) 한성사범학교 : 1895년 한성사범학교의 관제에 의해 세워진 신학제의 최초 근대식 관학학교로 초등교사양성을 목적으로 함.

     (5) 기타 : 외국어 학교, 실업학교, 법관소양소, 우무학당, 성균관에 경학과 등이 설립되었다.

  다. 선교사에 의한 기독교계의 근대학교

      (1)  Appenzeller(배제학당), Underwood(경신학당), Scotrantom(이화학당) 등의 학교가 세워짐

      (2) 교육에 기여한 점 : 서양식 교육제도를 처음으로 소개, 신학문 수입, 봉건적 계급사상을 타파, 남녀평등사상,  실업교육 ,정서교육의 중요성을 강조, 민족교육 담당

  라.  민간 사학의 근대 학교

      (1) 원산학사(1883) : ※ 민족선각자에 의해 설립된 최초의 근대형식의 사학으로, 정현석과 덕원읍민에 의해 세워짐

    ※ 서당을 개량서당으로 발전시켜, 전통을 계승하는 근대학교로 설립되었다.

      (2) 흥화학교(1895) : ※ 민영환, 외국어와 선진기술을 가르침

      (3) 점진학교(1899) : 안창호가 세운 최초의 남녀 공학인 소학교

  마. 근대학교의 특징

      (1) 근대학교의 성립에는 사학이 크게 공헌하였다.(민족운동 지도자 양성, 민족의식 고취, 항일운동)

      (2) 초등교육의 의무화에 공헌, 교육의 기회균등 민주화에 공헌.

      (3) 학제의 기본적인 틀을 마련하고 근대적인 교육과정을 수용.

      (4) 근대학교의 관학은 외국어교육, 실업교육, 교원양성교육에 치중.

16. 통감부의 교육정책 : 1906년 통감부의 설치로 1910년 합방까지 통감부의 교육정책은,

  가.  우민화정책과 친일교육강화 : "보통학교령(소학교를 보통학교로 개칭, 수업연한을 6년에서 4년으로 단축, 중등학교 설립 제한, 일어교과 부가, 일본교사의 배치 등)"

  나.  私學의 통제와 교과용도서의 검인정 : 교과용도서의 검인정제도를 실시하고 사립학교령을 공포, 사학을 통제. 교과용도서 검인정규정은 친일교육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

17. 일제 식민지 시대의 교육 : 일제통치하의 교육방침은 1911년 8월에 공포된 '조선교육령'과 '사립학교규칙'으로 조선교육령은 4에 걸쳐 개정, 일본의 교육정책에도 변화가 뒤따랐다.

  가. '조선교육령'시대의 교육제도(191가 : 한국민을 일본 신민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일본어, 실업교육에 역점을 두었음.

  나.  제1차 교육개정령 시대의 교육제도 : 개정 사립학교규칙을 공포하여 사립학교를 통제하였음.

  다. 제2차 교육개정령 시대의 교육제도 : 1910년 3.1운동을 계기로 일본은 한국에 대한 식민지정책을 종래의 무단정치에서  문화정치로 수정하게 되었음.

  라.  제3, 4차 교육개정령 시대의 교육제도 : 군가교육목적에 일치하도록 공포하여 전시 비상조치령을 내렸음.

18. 안창호(도산1978~1938)

  가.  핵심사상 : 그의 핵심 사상은 민족혁신과 민족개조로, 자아혁신과 자기개조에 의해서만이 가능하고, 자아혁신은 인격의 혁명으로 도산의 4대정신인 즉, 무실, 역행, 충의, 용감에 의해 가능하며, 그리고 자아혁신은 주인정신을 통해서 가능하다고 봄. 도산사상은 (1) 자아혁신, (2) 자기개조, (3) 무실역행, (4) 주인정신을 근간으로 하고, 여기에 4대정신을 첨가하고 있음.

  나.  교육 실천내용 : (1) 학교건설    (2) 흥사단 운동    (3) 이상촌 계획    (4) 미소 운동    (5) 세계주의

2009.07.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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