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프랭클린이 만든 기계...
끼아아옥 조회수 1,315 작성일2007.06.02

프랭클린이 만든 정전기기계 있잖아요 그거 좀더 자세히 가르켜주세요!

아무리 뒤져도 나오지않더라고요ㅠㅠㅠ

아니면 프랭클린이 만든 기계같은거랑 설명좀 붙여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wy1****
고수
세계사, 판타지, SF 애니메이션, 사회문화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제가 알기로는, 전기와 관련된 프랭클린의 업적은, 번개의 정체가 전기임을 증명했으며, 이를 응용해 피뢰침을 발명했다는 것 정도가 있습니다. 기계에 관해서는, <프랭클린 식 난로>라 불리는 신형 난로를 개발했다는 것 정도가 알려져 있습니다. 허나 그가 '정전기 기계'를 만들었다는 기록은 전혀 찾아볼 수 없습니다.

'정전기 기계'라는 건, 제 생각에는 아마도 그가 번개 실험 시 사용한 '라이덴 병'을 말씀하신 게 아닌가 합니다. '라이덴 병'은 마찰.번개 등으로 생성된 정전기 등을 축적.저장하는 데 쓰이는 장치로, 콘덴서의 일종으로 초창기 전자기학 연구에 많이 사용됐습니다. 이는 독일의 물리학자 클라이스트(Edwald Georg von Kleist, 1700~1748)교수가 1745년 발명했으며, 당시 그가 재직하던 네덜란드의 '라이덴 대학'의 이름을 따서 그런 이름이 붙었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네덜란드의 뮈셴브루크(Pieter van Musschenbroek, 1692~1761)역시 독자적으로 이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사실 프랭클린은 생전에 자연과학뿐 아니라 출판업, 문학, 정치, 교육활동 등 다방면에서 활동했으며, 특히 미국의 정치가로서 가장 유명세를 떨치고 있는 인물입니다. 미국 독립 전쟁 중 인지 조례 철폐, 미국-프랑스 간 동맹 성사 등의 업적을 남겼으며, 미 정부 수립 이듬해인 1790년 사망할 때까지 펜실베니아 주 대표 및 행정위원회 위원장을 지냈습니다.

 

*참고로, 프랭클린이 만든 <프랭클린 난로>는 몸체를 주철로 만든 이동식 난로로(중고등학교 때 겨울마다 교실 한가운데로 끌려나오던 무쇠난로를 연상하면 될 것이다...), 벽난로가 대세이던 당시에 유일하게 방 한 가운데 놓아 사방으로 난방이 가능했고, 기존의 벽난로보다 높은 열효율을 자랑했다고 하더군요. 허나 애석하게도 사진은 구할 길이 없었습니다. 죄송~

 

추신: 미완료 질문으로 넘기지 마시고 답변채택 여부를 확실히 해 주세요.

2007.06.05.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네이버 사전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