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BBK랑 레임덕이 뭐죠??
비공개 조회수 47,878 작성일2011.12.29

나는꼼수다 궁금해서 보고있는데

 

이런쪽에 전혀 관심없는데 그냥 보면서 모르는게나와서 질문합니다

 

알려주세요

 

BBK,레임덕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nofl****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레임덕은 임기 말에 대통령이 권력을 잃어가면서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현상을 절름거리는 오리(lame duck)에 비유한 말이구요.

BBK는 대략 이런 사건입니다.

우선 도곡동 땅부터 시작할게요

이명박 대통령이 현대건설 사장이던 시절에 이명박씨의 형인 이상은씨와 김재정씨가 도곡동 땅을 매입합니다.

근데 그 땅이 곧 포스코에 비싼값에 팔리죠. 흔히 말하는 땅 투기라고 볼 수 있죠.

그래서 막대한 돈이 발생이 하는데

이 돈이 다스라는 역시 이상은씨와 김재정씨가 공동소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들어갑니다.

그런데 이 돈이 김경준씨가 창립한 BBK라는 금융투자회사로 투자금 명목으로 들어갑니다.

그런데 추후에 이명박 대통령이 LKe뱅크 라는 역시 금융투자회사를 설립하는데요, BBK에서 투자금을 빼돌려서 LKe뱅크에 지원해줍니다.

그런데 이사실이 발각되어 BBK는 결국 영업정지 상황에까지 놓입니다.

그래서 김경준은 옵셔널벤처스란 회사를 새로 세우게 되는거구요.

이 회사에서 김경준은 잘못된 정보를 투자자들에게 흘리는 방식으로 주가조작을 해서 막대한 이득을 챙깁니다.

결국은 투자자 몇명에게만 돈을 갚고 미국으로 튀는거죠.

이과정에서 도곡동 땅으로 생긴 돈을 투자한 다스와, 옵셔널벤처스 주가조작 사건을 통해 피해를 본 개미투자자들이 소송을 겁니다.

여기서 다스는 옵셔널벤처스에게 패소를하고, 개미투자자는 옵셔널벤처스에게 승소를합니다.
한마디로 다스한텐 돈줄필요 없고, 개미투자자들 떼어먹은것만 돌려주라는 거죠.

그런데 이 소송이 끝날 당시에 김경준이 갖고있던 돈이 대략 300억정도 된다고합니다.

다스가 달라고 한 돈은 (그러니까 안줘도 되는 돈) 140억, 개미투자자들에게 주어야 할 돈은 371억인데요.

이 개미 투자자들에게 주어야 할 돈은 김경준이 바로 주는게 아니고 일단 미국 검찰에서 차압을 하기때문에 미국 검찰에서는 김경준 계좌를 인출금지 시켰습니다.

근데 판결이 떨어지고 인출금지 명령이 떨어지는 날 사이에는 며칠간의 여유가 있는데, 그 사이에 김경준이 다스에게 안줘도 될 140억을 줍니다.

미 검찰측에서는 수사에 나섰고, 결과는 수사발표 무기한 연기입니다.

저기까지가 팩트고


이것이 왜 이명박대통령과 관련해서 논란이 됐느냐는

일단 도곡동 땅의 실 소유주가 이명박대통령이 아니냐, 현대건설 사장 직분을 이용해서 정보를 얻어 땅투기로 막대한 이득을 챙긴것이 아니냐, 는 점에서였구요.

그리고 BBK에 관해서도 논란이 되었던 것이 BBK = 옵셔널벤처스이기 때문에 공동창립자가 이명박 대통령이면 주가조작 혐의도 부인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논란이 되었던 것이죠.

이 주장이 많은 사람들에게 받아들여진 이유는

일단 모 대학에서의 이명박 대통령의 BBK 공동창립발언과

사건 자체의 흐름 때문이죠.

2012.01.02.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일하는아오바
지존
정당, 사회단체 6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임기 말년이 되면 권력누수 현상이 가속화됩니다. 쉽게 말하자면 힘이 빠지는 거죠. 병영 문화 가운데 '병장'이라는 계급이 '병 중에 장'이라는 뜻도 있지만, 우스갯소리로 '병신들의 장'이라는 얘기도 있잖아요? 왜냐하면 이제 얼마 안 있으면 갈 사람이니까 막 대한다 이거거든요. 대통령이란 자리도 똑같습니다. 갈 때 되면 점차 힘이 빠집니다. 이런 걸 [레임덕]이라고 표현합니다.

 

[BBK]는 한마디로 '김경준이 나쁜 짓(?)을 했는데, 여기에 이명박 대통령도 연루되어 있을 것이다.'라고 문제 제기를 하는 것입니다.( '나꼼수' 입장에서)

 

 즐거운 하루 되세요 ^^

2011.12.2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