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테디베어 만드는 방법과 무료패턴
비공개 조회수 11,608 작성일2005.10.05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초4인학생이어요

이번에 친구들과 테디베어 만들어서 10월10일에 가시는 우리선생님께드리기로 했어요

저는 바느질을 오래해서

왠만한 바느질기법은 다알아요.

그리고 천재단하는것도 할수있거든요  .   그런데 패턴이 없어서 못 만들어요  이제 선생님 가시는날이 5일밖에안 남았어요~~~~

크기는 어른손바닥 만한크기요

회원가입 안해도되고

완성작있는 무료패턴요

부탁드려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탈퇴한 사용자 답변
◎ 테디베어교실 > 기초강좌 > 재료와 도구




테디베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원단, 퀼팅실, 수실, 유리눈, 조인트, 솜, 펠릿등의 기본 재료와 함께 원단을 자르는 재단가위, 여러종류의 바늘, 조인트를 연결을 돕는 커터, 털을 다듬는 쪽가위등의 도구가 사용됩니다. 또한 송곳, 겸자, 시침핀, 브러시, 펜치등의 도구들이 보조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퀼팅 실

수실

송곳과 겸자

테디베어 만들 때는 가늘고 튼튼한 바느질을 위해 한겹으로 바느질이 가능한 퀼팅실을 사용합니다.

코수나 입수를 놓을 때는 약간 굵은 인견사나 면사를 사용하는데 3번. 5번. 8번사를 주로 사용합니다.

눈과 코에 구멍을 뚫고 꿰매거나 끼어들어간 털을 꺼낼 때는 송곳을, 작은 원단을 뒤집을 때는 겸자를 이용합니다.

바늘과 시침핀

재단가위 & 쪽가위

커터

큰 바늘은 코와 입등의 수를 놓거나 눈을 달 때, 작은 바늘은 박음질 하거나 창구멍을 막을 때 사용합니다.

원단을 자를 때는 재단가위를 사용하고, 얼굴이나 손, 발 등의 털을 깍거나 다듬을 때는 쪽가위를 사용합니다.

하드보드 조인트의 고정핀을 말아 고정하기 위한 도구로 조인트의 크기에 따라 사이즈를 선택합니다.

스터핑 스틱 & 브러시

유리눈

조인트

스터핑 스틱을 사용하면 몸 속에 쉽게 내용물을 채워 넣을 수 있으며, 전용 브러시와 빗은 털을 다듬을 때 사용합니다.

테디베어의 눈은 정교하게 가공된 유리눈을 사용합니다. 아주 작은 2미리부터 16미리까지 크기와 색상이 다양합니다.

테디베어의 팔,다리,머리,몸체를 연결할 때 사용합니다. 플라스틱조인트,하드보드 조인트 등 종류와 크기가 다양합니다.

솜과 펠릿

원단

 

 

베어의 속을 채워 넣는 충진재료로 가볍고 부드러운 솜이 사용되며 내용물의 무게감을 주기위한 플라스틱 알갱이도 많이 사용됩니다

테디베어는 보통 앙고라 산양의 털을 가공해 직조한 천연 모헤어 원단을 사용하지만 본넬, 아스토라, 벨보아등의 인조 원단도 많이 활용됩니다.



모헤어는 길고 질긴 앙고라 염소의 털을 가공해 만드는 원단으로 오래전 부터 많은 섬유에 적용되어 왔습니다. 현재 모헤어의 주요 생산국은 미국, 남아프리카, 터어키 지만 호주나 뉴질랜드도 양질의 모헤어를 생산하기 시작했습니다. 모헤어는 여러 가지 용도로 사용됩니다. 가발을 위한 섬유로도 사용되며 과거에는 의상용 모헤어 원단이 코트를 만들 때 사용되곤 했는데 요즘 이와같은 스타일의 모헤어는 거의 대부분 Teddy Bear를 만드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모헤어원단은 여러 가지 컬러와 길이가 여러 가지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물결처럼 꾸불꾸불한 형태로 가공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테디베어들 마다 사용하는 털의 길이가 아주 다릅니다. 원단의 길이가 너무 짧으면 빳빳하거나 얇아보이고, 너무 길면 뚱뚱하고 더 작아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한 길이의 원단을 선택하는 것이 모웟보다 중요합니다. 테디베어의 원단의 길이를 선택하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테디베어크기원단의 길이
3-6" (7-15cm)1/4"(5 mm)
6-8" (15-20cm)3/8"(10mm)
9-10" (22.5-25cm)1/2"(15mm)
11-13" (28-33cm)3/4"(20mm)
14"이상 (35.5cm이상)1"(25mm)

물론 이 것은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단지 테디베어를 만들기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해 보편적인 자료를 제공하는 것으로 사실, 자신만의 독창적인 테디베어를 만드는 아이디어는 전적으로 만드는 사람에 달려있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가지 식서방향이라고도 하는 원단의 결은 테디베어 작업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아주 중요합니다. 원단 작업을 할 때는 반드시 원단의 결을 찾아 그 반대편에 화살표시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식서방향을 잘 파악해 패턴의 배열작업을 쉽게하고 보다 좋은 모양의 테디베어를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초기 테디베어의 눈은 Shoe-Boots Button이었지만 1910년경부터 특별히 제작된 유리눈(Glass Eyes)이 소개되기 시작했습니다. 오늘날 대부분은 유리눈과 함께 안전하게 안착시키는 플라스틱 눈을 많이 사용합니다.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수준의 테디베어에서 벗어나 수집가치가 있는 일종의 작품 가치를 가진 테디베어를 만들기 원한다면 기본적으로 유리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오래된 전통적인 Shoe-Button을 구입해 사용하는 것이 물론 좋습니다. 유리눈들은 여러 가지 다양한 크기와 색상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보다 부드러운 이미지의 전통적인 베어를 만들기 위해 눈의 크기를 선택하는 기준은 보통 다음과 같습니다.

테디베어크기 눈의 크기
3-6" (7-15cm)3-5mm
6-8" (15-20cm)5-7mm
9-10" (22.5-25cm)8-9mm
11-13" (28-33cm)10-11mm
14"이상 (35.5cm이상)12-14mm

이 가이드라인 역시 원단의 길이, 얼굴의 크기, 표현방식에 따라 각 개개인마다 자유로운 선택이 가능하지만 일반적으로 보다 작은  눈이 너무 큰눈을 사용한 것 보다는 독특하고 보기 좋게 보입니다.

 

전통적인 테디베어의 발바닥은 비교적 두껍고 품질이 우수한 Felt류가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발바닥의 재료는 Felt외에도 Suede나 가죽등 여러 가지 종류의 천들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테디베어의 가장 큰 특징중의 하나는 일반 봉제 장난감 곰인형과 달리 실제 곰처럼 관절이 있어서 팔과 다리 목등이 각각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조인팅 시스템으로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테디베어의 조인트 방법은 나라마다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데 모두 다 기본적인 형태의 디스크와 와샤를 사용합니다.


디스크는 플라스틱, 카드보드, 하드보드, Ply Wood등을 사용해서 만들어 집니다. 테디베어를 만드는데 있어서 Disc의 크기선택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디스크는 테디베어의 팔, 다리의 움직임과 외형에 큰 영향을 미친기 때문입니다. 디스크가 너무 작으면 팔이나 다리에 주름이 지고 어깨나 엉덩이가 헐렁해지게 됩니다. 반면 너무 크면 팔이나 다리속에 고정을 시킬 수가 없습니다. 패턴을 디자인할 때, 디스크의 크기를 쉽게 정하는 방법은 디스크가 들어갈 각 부분의 시접선을 중심으로 겉 모양에서 부터 5mm 안쪽 라인의 직경을 계산해 내면 가장 적당한 크기의 디스크를 선택할수 있습니다. 

 

스터핑이란 테디베어의 몸속에 일정한 내용물을 채워 넣는 작업을 말합니다. 테디베어 형태는 마지막 스터핑의 내용물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다양한 스터핑 재료를 소개하고 있습닏.

 
- Excelsior
초기의 테디베어들은 Excelsior나 Wood-Wool Shavings을 활용해 아주 촘촘하고 견고하게 스터핑되었습니다. 하지만 작업하기가 까다롭고 세탁을 할 수가 없어 요즘은 잘 사용하지 않는 재료들입니다. 만약 스터핑 재료로 Excelsior를 선택했다면 가능한 한 아주 잘게 썰어낸 다음 손으로 담배 형태로 말아서 조금씩 넣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 Kapok
이 재료 역시 세탁을 하기 어려운 재료입니다. 영국의 Bear Maker들이 주로 사용하던 스터핑 재료로서 작업이 어렵고 큰 베어의 경우 너무 무거워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 Raw Sheep's Wool
천연양모는 가볍고 세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다. 또한 아주 탄력있기 때문에 부드러운 이미지의 베어에 적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양모의 기름기나 먼지를 제거해주기 위해서 반드시 깨끗이 씻어낸 다음 서늘한 곳에 잘 건조시킨후 사용해야 합니다.

 
- Polyester Fibrefill
오늘날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터핑 재료입니다. 대부분의 수공예샵에서 구입할수 있을 정도로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어떤 것은 조금 텁텁하고 거친것도 있고 또 어떤 것은 미끌미끌하면서 탄력이 있어 베어의 이미지에 따라 알맞는 재료를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 Plastic Pellets
PP알갱이라고도 불리는 이 조그만 플라스틱 알갱이들은 주로 아티스트베어에 많이 사용됩니다. 보통 유해물질로 취급되기 때문에 아이들을 위한 베어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width=41>

2005.10.06.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테디베어연합회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