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돌고래가 물고기에요?
cwle**** 조회수 1,659 작성일2005.08.13

문제가 말도않되는건 알지만 우리가 요즘 돌고래에 대해 배우게 되서 그 문제가 나왔는데

제가 전에 고래가 육지동물이라고 들언것같아요. 돌고래도 고래종류잖아여? 문제에 돌고래는 물고기입니까?라고 나온것보면 왠지 뭔가가 있는것같아서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zera****
중수
윈도우, 컴퓨터 부품, 조립, 운영체제(OS)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고래는 어류가 아닌 포유류인데 어류와 다른 점이 많다. 오래전부터 고래를 어류로 알고 있었던 때가 있었다. 사실 참치와 돌고래는 겉보기에 매우 비슷하게 보인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포유류인 고래는 어류와 다른 점이 많다.



우선 꼬리모양이 다른 어류와는 다르다. 즉 고래의 꼬리는 수평으로 되어 있어 수직으로 되어 있는 물고기와는 다르다. 그리고 물고기는 체온이 외부 온도에 의해 영향을 받는 변온동물인 반면 고래는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항온동물이다.



육상 포유류는 몸에 난 털이 보온 효과가 있으나 해양 포유류들은 털이 적거나 거의 없으며 대신 표피 밑에 두꺼운 지방층이 있어 바닷물에 체온이 빼앗기는 것을 방지한다.



물고기는 대부분 알을 낳아 이것이 물속에서 부화하여 새끼가 된다. 그러나 고래는 새끼를 낳아 젖을 먹여 키운다. 물고기는 물속에 녹아 있는 산소를 아가미를 통해 호흡하지만 고래는 수면위로 올라와 허파로 공기 호흡을 한다.



고래는 한 번 호흡하면 오랫동안 잠수할 수 있도록 적응이 되어 있다. 즉, 고래의 혈액에는 헤모글로빈이 많이 있어 많은 양의 산소를 운반할 수 있다. 또 근육에는 미오글로빈(myoglobin)이 있어 산소를 저장할 수 있다. 헤모글로빈이나 미오글로빈에는 철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것이 산소와 결합하면 붉은색을 나타내기 때문에 고래근육의 색깔은 다른 동물의 근육보다 더 붉게 보인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

 

 

2005.08.13.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