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중국발 미세먼지가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이유는 도데체 뭘까요?
우기라떼 조회수 2,008 작성일2014.03.24

중국발 미세먼지가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이유는 도데체 뭘까요?

help me~~~~~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가는대로
초수
롤플레잉게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위에것 줄여드림 바람때문에

2014.03.2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 미세먼지의 일반적인 발생원인은 자연적인 원인과 인위적인 원인으로 구분되나, 인위적인 발생이 대부분입니다. 인위적인 발생원은 대부분 연료 연소에 의해 발생되며, 보일러나 자동차, 발전시설 등의 배출물질이 주요 발생원입니다. 그 외 공사장, 도로 등에서 비산되는 먼지도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또한, 초미세먼지(PM2.5)자동차, 화력발전소 등에서 배출된 1차 오염물질의 대기 중 반응에 의한 2차 오염물질생성이 주요 발생원이며, 주로 황산염, 질산염, 유기탄소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국내외적으로 난방용 연료사용이 증가하는 겨울철에는 오염물질 배출이 증가하여 고농도 현상 발생이 증가합니다. 국내 뿐아니라 국외에서 유입된 오염물질도 우리나라 대기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대기오염물질 중 30~50% 내외가 국외에서 유입된 것이라 합니다.

 

○ 특히, 최근들어 중국발 미세먼지의 발생이 빈번해 진 원인은 중국 내의 고농도 스모그 발생이 많아지고 기상여건 등에 의한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 중국상황 : 노후자동차 배출가스, 석탄사용(에너지의 70%) 증가, 기상 정체 으로 최근 극심한 스모그가 빈발하고 있습니다. 실제 베이징초미세먼지(PM2.5) 농도'13.1월, 10월 각각 최고 993/㎥, 407/에 달했습니다. WHO 권고기준 일일 25/㎥와 비교할 때 상당히 높은 농도입니다.

 

  - 국내영향 : 장거리 이동 오염물질의 국내 기여도초미세먼지(PM2.5) 농도의 약 30~50%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상상황이 서풍 또는 북서풍 계열일 경우 국내 미세먼지(PM10) 농도평균 44.5%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11년 백령도 측정소 분석결과). 아래 그래프중국(베이징) 고농도 사례별국내 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수준분석한 자료로서 베이징의 고농도 미세먼지가 수도권유입되는 사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우리나라 여건 : 여기에 국내에서 자체 배출된 오염물질상호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대기정체 등 기상여건에 따라 고농도 미세먼지 현상이 발생되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참고로정부에서는 '미세먼지 종합대책(2013.12)'을 수립하여 국내.외 대책을 세워 대처하고 있음을 알려드리며,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에는 불편하시더라도 아래 건강수칙을 지켜주시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 미세먼지 높은 날의 부문별 생활 수칙 >


 

2014.03.25.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 출처

    미세먼지 종합대책(2013.12) / 환경부 블로그(http://blog.naver.com/mesns)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고수

 중국발 미세먼지가 우리나라로 유입되는 까닭은

: 중국의 사막 등에 있는 모래가 편서풍을 타고 우리나라로 오기 때문이다.

참고로 인천이 영향을 먼저 받고 그후 서울 그후 강원도 등 서쪽에서 동쪽으로 영향이 간다.

2014.03.2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