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미세먼지 발생이유, 인체에 미치는 영향, 피해를 줄일 수있는 방안
비공개 조회수 27,285 작성일2014.03.28

저는 탐구토론대회에 나가는 5학년 입니다. 제가 중국발 미세먼지에 대해 관심이 없었던 터라 그것에 대해 아는 것이 별로 없어서 지식in메 질문을 하려고 합니다.

1.중국발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이유

2.인체에 미치는 영향

3.그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안

이 세가지를 잘 답해주신다면 저로서 아주 큰 기쁨을 느낄수 있을것 같습니다.

성심껏 대답해주세요.

내공 100 걸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3 개 답변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gura****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미세 먼지

미세먼지(微細-, Particulate Matter, PM) 또는 분진 (粉塵)이란 아황산가스 , 질소 산화물 , 납 , 오존 , 일산화탄소 등과 함께 수많은 대기오염물질 가운데 한 가지로 자동차 등에서 발생하여 대기 중 장기간 떠다니는 입경 10㎛ 이하의 미세먼지이며, PM10이라 하고, 입자가 2.5㎛ 이하인 경우 기준으로 초미세먼지(PM 2.5/PM2.5)라고 부른다. 미세먼지(fine particles)는 부유분진(Suspended particles), 입자상물질(Particulate matter) 또는 에어로솔(aerosol) 등으로도 불리며 명칭에 따라 약간씩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입자상물질은 입경(지름)이 10nm 에서 100㎛ 정도이며, 이보다 입경이 큰 경우는 중력에 의한 침강효과로 대기 중 체류시간이 아주 짧다.

 

미세 먼지 발생

1) 자연발생

자연발생원은 모래먼지, 화산재, 산불이 일 때 발생하는 먼지 등이다. 해염입자 또한 바다 가까이에 위치한 지역에는 많은 영향을 미친다. 

2) 인위적인 발생

인위적인 발생의 많은 부분은 연소에 의해 발생된다.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보일러나 자동차, 발전시설등의 배출가스에 포함된 미세먼지와 공사장에서 발생되는 비산먼지, 식물이나 물이 제거된 토지에서 발생되는 부유먼지등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미세먼지는 직접 대기 중에 방출되기도 하며 가스 상으로 방출된 기체의 상변화에 따라 대기 중에서 입자로 생성되기도 한다.

 

인위적인 발생의 많은 부분은 연소에 의해 발생된다.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보일러 나 자동차, 발전 시설 등의 배출 가스에 포함 된 미세 먼지와 공사장에서 발생되는 비산 먼지, 식물이나 물이 제거된 토지에서 발생되는 부유 먼지 등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미세 먼지는 직접 대기 중에 방출되기도 하며 가스상으로 방출된 기체의 상변화에 따라 대기 중에서 입자로 생성되기도 한다.

 

중국 가정에서 겨울 난방용으로 사용하는 무연탄이 중국 스모그의 주 원인. 올해는 일찍 찾아온 추위 탓에 한꺼번에 시작한 석탄 난방으로 인한 초미세 먼지 급속 증가 중 또한, 2억 대에 달하는 자동차·오토바이에서 탈황 공정을 제대로 거치지 않은 황(黃)함량이 높은 고농도 오염물질을 배출하고 있는 것도 중국 스모그 발생 원인으로 유력하게 거론된다. 배출 농도만으로 비교하자면, 선진국의 10억대 자동차에서 배출하는 양의 매연을 뿜어내고 있는 정도..

 

미세먼지의 영향과 문제점

사람의 폐까지 깊숙하게 침투해 기관지와 폐에 쌓인 미세먼지는 각종 호흡기 질환의 직접 원인이 되며 몸의 면역 기능을 떨어뜨린다. 아토피, 천식과 호흡곤란을 일으키며 장거리 이동으로 비 또는 눈속의 중금속 농도를 증가시키기도 한다. 또한 대기 중에 부유하면서 빛을 흡수, 산란시키기 때문에 시야를 악화시키기도 하고, 식물의 잎 표면에 쌓여 광합성 동화작용, 호흡작용과 증산작용 등을 저해하여 식물 성장에도 나쁜 영향을 미친다.

 

미세먼지를 10∼30% 감축하면 수도권의 관련 질환 사망자 수가 해마다 40∼120명 줄어들고 심장 및 호흡기 질환 건수는 연간 2800∼8300건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전망했다. 또 심장 및 호흡기계통 질환과 관련된 의료비용 등을 토대로 미세먼지 감축으로 인한 이익을 계산한 결과 연간 80억∼12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풀이했다. 또한 아동 아토피에도 무척 많은 영향이 있다.

 

중국에서 초미세 먼지(중국발 초미세먼지)가 넘어오는 이유와 시기

겨울에는 서고동저의 기압 배치가되고 북동쪽의 계절풍이 불기에서, 중국 대륙에서 여러가지가 바람을 타고 날아옵니다. 확실히 겨울 계절풍에 의해 정상적으로 대기 오염 물질이 옮겨져 오므로, 동해의 눈과 수빙이 산성이 되거나, 그을음을 포함하는 것입니다. 중국 대륙의 대기 오염 물질이 대규모로 넘어오는 것은 기동성 고기압과 저기압 · 전선 등이 한국과 일본의 남부를 통과할 때, 그 시기에 중국에서 오염 물질이 대규모로 넘어옵니다. 모델 시뮬레이션의 결과 오염 물질이 오는 상황은 이러한 경우입니다. (도쿄 농공 대학 / 하타케야마)

 

Q. 초미세먼지를 흡입하면 어떤 질병이 될 수 있나요?
A. 초미세먼지에 대한 단기적인 고농도 노출에 의해 순환계 질환 (부정맥 등)과는 인과 관계가 있고, 호흡기 질환 (천식 등)도 인과 관계가있을 가능성이 높다고되어 있습니다. 장기간 노출에 의해 유아나 태아의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고, 발암성, 변이원성 등을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미국 EPA 2009년 조사결과)  [*중금속으로 인하여 영유아들에게 특히 위험성이 있다]


Q. 초미세먼지 마스크는 효과가 있습니까?

A. 일반적으로 여러가지 타입의 마스크가 시판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하게는 최대 투과 입자 직경은 약 0.1μm (가장 잡힌 어려운 입자의 크기)의 포집 효율을 재지 않으면 뭐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만, 그러나 방진 용 마스크로 시판되고있는 것은, 0.1μm 정도의 고체 또는 기름 방울 시험 입자를 이용한 포집 효율은 광산란식 농도계 (사진 미터)로 측정 규격이 있습니다. 따라서 방진 마스크 대해서는 메이커의 공칭 값 이상의 포집 효율은 PM 2.5 입자에 대해서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가나자와 대학 / 오오타니)

 

* 중국도 자국내에서도 심각하게 문제가 되는 중국발 초미세먼지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고 뒤늦게 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 현재로서는 PM2.5 마스크를 소지하고 PM2.5 예보를 면밀히 보고 각자 주의하고 야외활동을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지도 모릅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2014.04.02.

  • 채택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6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수

 안녕하세요. 저도 5학년 입니다.

질문에 답해드릴게요.

(차례대로.)

1.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이유

 미세먼지의 일반적인 발생원인은 자연적인 원인과 인위적인 원인으로 구분됩니다. 하지만 인위적인 발생이 대부분입니다. 인위적인 발생원은 대부분 연료 연소에 의해 발생되며, 보이럴나 자동차, 발전시설 등의 배출물질이 주요 발생원입니다. 그 외 공사장, 도로 등에서 비산되는 먼지도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중국발 미세먼지의 발생이 빈번해 진 원인은 중국 내의 고농도 스모그 발생이 많아지고 기상여건 등에 의한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2. 미세먼지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미세먼지는 감기나 천식 뿐만 아니라 우울한 감정까지 들게 됩니다. 호흡할 때 먼지가 코와 이으로 들어오면 기도에 염증을 일으키고 감기 바이러스를 20배 이상 증가 시킨다고 합니다. 에... 결막염을 앓을 수도 있습니다. 미세먼지가 눈에 들어가면 결막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피부염도 일으킨다네요. 미세먼지가 피부와 접촉하게 되면 모공이 확대되고 이로인해 알레르기 피부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답니다.^^

3. 그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안...

그건 좀 모르겠네요....

인터넷에서 조금더 찾아보세요.. 죄송함돠..

채택 부탁드립니다. 

도움되실길...

2014.04.03.

  • 출처

    제 생각과 인터넷 기사문 입니다.^^ 열심히 찾아 보시길..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jh0003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중국 내의 고농도 스모그와 사막화와 공장들이 많이생겨나는 것입니다

2.우리에게 많은 병과 심지어 사망까지 이르게합니다.

3.시간데를 맞추어 외출, 화장하기 등이 있습니다.

이상 소박한 답변이었습니다.

2014.03.2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wngu****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중국의 무자비한 개발로 인하여 석탄 등의 화석연료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카드뮴, 납 등의 금속 물질이 많이 생겨났다. 따라서 많은 오염물질이 생겼는데 이 오염물질이 시베리아 북서풍에 의하여 우리나라에 왔다.

2.납과 카드뮴 등의 금속 물질이 발생하여 공기가 안 좋아졌는데 이 공기가 사람의 폐로 들어와 기관지, 폐, 혈관 등 여러 몸에 붙여진다. 따라서 혈액순환이 방해가 되고, 발암물질로 인해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3. 피해를 줄이는 방법은 가습기를 틀어 실내의 습도를 올리고 자주 물을 마시며 외출 시 미세먼지 용 마스크를 구입하여 사용한다.

부족하지만 잘 봐주시고 잘 되기를 바랄께요!! 홧팅

 

 

2014.03.3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시민

미세먼지무엇일까요?
요즘은 중국에서 온 미세먼지가 우리나라에 대기오염, 수질 오염, 해양오염, 토양오염, 그리고 지구 오염이 되어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입자의 크기에 따라 지름 10mm이하인 미세먼지, 지름 2.5mm인 초미세 먼지로 나뉩니다. 12월 초부터 중국에서 불어온 미세먼지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가늘고 작은 먼지 입자로, 사람의 폐포까지 깊숙히 침투해 각종 호흡기 질환과 면역 기능을 떨어뜨리는 해로운 물질입니다. 미세먼지는 평균30~50%가 중국에서 오는 것을 추정되어 ‘중국발 미세 먼지’라고 합니다. 배기가스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속에는 알루미늄, 구리, 카드뮴, 납 등 중금속이 다량 포함돼 있어 건강에 위협적입니다.
미세먼지가 인체에 끼치는 영향은 어떤것이 있을까요?
호흡을 할 때 코와 입으로 들어오면 기도에 염증을 일으키고 감기 바이러스를 20배 이상 증가 시킵니다., 기도에서 걸리지 않은 미세먼지들은 페로 들어가 염증을 일으킵니다. 또한 만성 폐질환이나 천식으로 입원하는 사람들이 급증합니다. 그리고 미세먼지는 코를 통해 뇌까지 침투하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뇌에 염증을 증가 시켜 우울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미세먼지의 해결방안
우리나라에 있는 미세먼지 30~50%는 중국에서 왔습니다.
그래서 중국도 사태의 심각성을 알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책을 세웠습니다.
중국 정부가 발표한 것은 물로 공기를 세척하는 방법입니다.
바로 인공 강우 계획입니다. 이 말은 인공적으로 비를 자주 내리게 하는 방법입니다
빗방울로 미세먼지입자를 깨끗하게 씻어 내리겠다는 의도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거대스프링 클러를 고층빌딩에 설치해 계속 작동시키는 방법입니다.
비나 눈이 온 후 대기가 깨끗해지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물방을과 눈 입자가 공기 중에서 먼지입자를 흡착하는 것입니다
미세먼지가 발생하는 이유.
발생원인은 대부분 연료연소에 의해 발생되며, 보일러, 자동차, 발전시설 등의 배출물질이 주요 발생원입니다. 또한 , 공사장, 도로에서 나오는 먼지도 많은 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 화력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이 주요 발생원입니다. 또한 미세먼지 발생이 빈번 해진 원인은 중국 내의 스모그발생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중국에서는 노후자동차 배출가스, 석탄 사용이 증가 했다. 또한, 석탄을 태우거나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황산염, 질산염 등 중금속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국내에서는 장거리 이동 오염물질로 미세먼지 농도는 30%~50%수준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서풍 또는 북서풍 계열일 경우 국내 미세먼지 농도는 평균 44.5%증가하고 있습니다.
미세먼지 예방법
마스크 쓰기
숨을 들이쉴 때 우리 몸속에 들어오는 양은 굉장합니다.
그러므로 그걸 막기 위해서 마스크를 써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충분한 수분섭취
물을 많이 마시면 몸에 쌓인 미세먼지와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고 입안이 건조해지지 않게 된다.
화분 설치하기
화분에 있는 식물이 미세먼지를 잡아준다.
대표적인 식물은 자금무와 스킨답서스이다.
청소기 관리 잘 하기
집안에 먼지를 빨아들이는 청소기.
하지만 관리를 소홀히 한다면 오히려 먼지를 배출하게 된다.
온도, 습도 조절 잘 하기.
가습기를 틀면 미세먼지가 가라앉는다. 그 후에 물걸래로 바닦을 닦아주면 집안에 있는 미세먼지가 제거가 된다
외출후 청결 유지하기
외출하고 돌아왔다면 손발을 깨끗이 씻어주고, 손과발 뿐만 아니라 호흡할때 입안으로 들어온 미세먼지 제거를 위해서 양치질을 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저도 탐구토론대회에 나가는5학년이에여

2014.04.0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