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에 있는 다리를 한강대교로 부르는 걸로 아는데요,
한강대교가 총 26개로 알고있습니다.
맞는지 좀 확인해 주시고
제1~26교 전부 정리해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한강 다리 총 28개 아닌가요?
1. 일산대교
2. 김포대교
3. 신행주대교
4. (구행주대교) - 차량진입 통제
5. 방화대교
6. 가양대교
7. 성산대교
8. 양화대교
9. 당산철교
10. 서강대교
11. 마포대교
12. 원효대교
13. 한강철교
14. 한강대교
15. 동작대교
16. 반포대교
17. 잠수교
18. 한남대교
19. 동호대교
20. 성수대교
21. 영동대교
22. 청담대교
23. 잠실대교
24. 잠실철교
25. 올림픽대교
26. 천호대교
27. 광진교
(암사대교) - 건설중
28. 강동대교
이 29교 외에도 여러 가지 다리가 있는데, 그것들까지 포함하면 한강 다리는 더욱 많아집니다.
한강을 "가로지르는" 다리가 있는가 하면 한강을 "따라가는" 다리도 있습니다.
1. 노량대교(올림픽대로)
2. 아차산대교(강변북로)
소위 "샛강"이라고 부르는 여의도 밑의 작은 강에도 다리가 있습니다.
(동쪽에서 서쪽으로 나열)
1. 여의 1교
2. 서울교
3. 여의 2교
작은 섬들을 연결하는 다리도 있습니다.
1. 서래 1교(강 남단->서래섬)
2. 서래 2교(강 남단->서래섬)
3. 서래 3교(강 남단->서래섬)
4. 선유교(강 남단->선유도)
"한강"은 남한강과 북한강의 합수지점인 양수리부터 시작합니다.
(서쪽에서 동쪽으로 나열)
1. 덕소강변대교(노량대교처럼 한강을 따라가는 다리입니다. 남양주시 소재, 강 북단)
2. 팔당대교
3. 봉안대교
봉안대교를 지나면 팔당호가 나오는데, 여기서 남한강, 북한강으로 갈라집니다..
2009년 개통하는 서울-춘천간 고속국도고 한강을 건너게 됩니다.
채택 부탁드려요~!
2008.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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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은..제가 알고 있기로 한강대교라 함은..노량진에 위치한 한강대교를 일컽는 말입니다..
고로..한강에 있는 다리라 해서 한강 대교가 아니라..실제 이름이 한강대교인거죠..
그럼..서쪽에서 동쪽으로 가는 기준으로 한강에 있는 다리에 대해 설명 드릴게여..
먼저 최 서단에 있는 다리부터 시작하겠습니다..
1. 일산대교
경기도 고양시 이산포와 김포시 걸포를 연결하는 다리. 2003년 8월 총연장 1.84㎞, 왕복 6차선으로 착공되어 2008년 1월에 개통되었다. 철새 도래지인 장항습지를 보호하기 위하여 일체의 장식을 배제하는 등 친환경공법으로 건설되었다
2. 김포대교
경기도 김포시 고촌면 신곡리와 고양시를 잇는 다리로 길이 2,280m(총연장 1,475m), 너비 38.2m이다. 차도는 8차선으로 28.8m이고 중앙에는 너비 3.4m의 분리대가 설치되어 있다. 하부구조는 교대가 20기이고, 경간 사이의 최대 거리는 125m에 이른다. 서울 외부순환고속도로 계획에 따라 건설되었으며 한강 다리로는 21번째이다. 한강 다리 중에서 너비가 가장 넓고 길이도 가장 길다.
3. 행주대교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행주동과 서울특별시 강서구 개화동을 연결하는 교량이다. 1978년 준공되었으나 교량 폭이 10m 정도로 좁아 일산 신도시, 중동 신도시가 들어서면서 교통량이 증가하여 교통난이 발생하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신행주대교를 건설하였다. 본래 1987년 공사를 시작하여 1992년 12월 완공할 예정이었으나 1992년 7월 31일 붕괴하여 재건설에 3년이 더 걸림으로써 결국 1995년 5월 개통하였다. 신행주대교 붕괴로 개통이 지연됨에 따라, 일산, 중동 신도시 개발에 따른 수도권 교통망 확충 계획에 차질을 빚게 되었다.
4. 방화대교
서울특별시 강서구 방화동과 경기도 고양시 강매동을 잇는 다리를 말하는데 총연장 2,559m로, 인천국제공항고속도로 구간 중 서울특별시 입구에 건설된 다리이다. 한강을 횡단하는 다리 가운데 27번째로 건설된 최장 교량이며, 특히 중앙부 540m의 아치트러스(arch truss)교는 비행기의 이착륙을 형상화한 디자인으로 미관이 뛰어나서 남쪽의 개화산과 북쪽의 행주산성 등 주변 경관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5. 가양대교
서울특별시 강서구 가양동(加陽洞)과 마포구 상암동(上岩洞)을 잇는 다리로 국내에서 가장 긴 스팬(경간)을 자랑한다. 시공은 현대건설(주) 외 2개 회사가, 설계는 영국의 모트사(Mott社)가 맡았고, 길이는 1,700m이며, 너비는 16~29m(4차선·6차선)이다. 교각과 교각 사이의 거리(스팬)는 최저 100m, 최대 180m로, 국내 교량 가운데 가장 멀다. 서울 서부지역의 남과 북을 연결하고, 서울 간선도로망과 연결해 주는 서울의 관문 가운데 하나이다.
6. 성산대교
서울 마포구 망원동(望遠洞)과 영등포구 양평동(楊坪洞)을 잇는 다리로, 길이 1,410m. 너비 27m이다. 1977년 4월 착공하여 1980년 6월 준공하였다. 성산로(독립문∼경인고속도로 입구)의 건설과 함께 시공되었으며, 제2한강교의 교통량 분산과, 김포공항에서 도심으로 진입하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이 다리는 한강의 12번째 교량으로서 성수대교와 같은 트러스 공법으로 세워졌는데, 외측을 반달형으로 하여 특유한 조형미를 갖추고 있다.
7. 양화대교
서울특별시 마포구 합정동(合井洞)과 영등포구 양평동(楊坪洞) 사이를 연결하는 한강다리로서 1962년 6월에 착공해 1965년 1월 25일 준공한 구교(舊橋)와 1979년 1월에 착공해 1982년 2월 2일 준공한 구교 위측의 신교(新橋) 2개의 다리를 합쳐서 부르는 이름이다.
8. 서강대교
한강 위에 세워진 다리로 1999년에 완공되었다. 길이 1,320m, 너비 29m, 유효 너비 25m, 높이 21m이다. 경간 수는 23개이고 경간 사이의 최대 거리는 150m에 이른다. 아치형 다리로 미관이 수려하고 철새도래지 밤섬을 가로질러 논란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강북 지역은 창전로와 직선으로 이어지고, 우회로를 통해 자유로와 연결된다. 남쪽은 여의도 일주도로와 연결된다. 남쪽에 한강시민공원이 있다
9. 마포대교
서울 마포구 용강동(龍江洞)과 영등포구 여의도동(汝矣島洞)을 잇는 대교 길이 1,400 m,너비 25 m(6차선)이며 한남대교(漢南大橋)에 이어 한강에 4번째로 가설된 교량이다. 1968년 2월에 착공하여 1970년 5월에 준공되었다. 준공 당시는 ‘서울대교’라고 부르다가 1984년에 마포대교로 이름을 바꾸었다.
10. 원효대교
서울특별시 용산구 원효로4가와 영등포구 여의도동(汝矣島洞) 사이를 잇는 교량으로 길이 1,470m, 너비 20m(4차선)이며 한강대교 및 마포대교의 과중한 교통량을 분산 처리하기 위하여 세웠다. 1978년 7월 착공, 1981년 10월 준공한 13번째 한강 교량으로 민자(民資)에 의해 건설한 프리스트레스트 콘트리트 장대교량이다.
11. 한강대교
서울 용산구(龍山區) 한강로 3가와 동작구(銅雀區) 노량진(鷺梁津) 사이를 잇는 한강인도교로 총연장 1,005m이다. 1984년 제1한강교가 한강대교로 개칭되었는데, 한강 위에 놓인 최초의 인도교로, 1916년 3월에 착공하여 이듬해인 1917년 10월에 준공한 교량이다
12. 동작대교
서울 용산구 이촌동과 서초구 반포동을 잇는 한강의 11번째 다리로 연장 1,330m, 폭 40m이며 한강대교와 반포대교 사이에 있다. 도로교와 지하철 4호선 전철교의 복합 교량으로, 그 폭이 한강다리 가운데서 가장 넓으며 도로교는 6차선 차도 23.6m에 양쪽 인도 5m씩이고, 전철교는 복선 11.4m이다. 서울시가 한강대교와 반포대교의 과밀교통량 분산효과를 기대하고 1978년 10월에 착공하여 1984년 11월에 준공하였다.
13. 반포대교 서울특별시 용산구 서빙고동(西氷庫洞)과 서초구 반포동을 잇는 다리인데 한국 최초의 2층 교량으로, 1층은 홍수가 났을 때 물에 잠기도록 설계된 잠수교(潛水橋)이고, 2층이 반포대교이다. 잠수교는 1975년 9월에 착공해 이듬해 7월 15일 완공하였고, 반포대교는 1980년 1월에 착공해 1982년 6월 25일 완공하였다.
14. 잠수교 홍수 때에는 수면 아래에 잠기도록 낮게 가설한 교량으로 물의 흐름을 방해하거나 떠내려오는 물건이 걸리지 않도록 난간을 설치하지 않는다. 하천관리의 측면에서는 장애물이 되며, 바람직하지 않으나 가설공사비가 절감되기 때문에 시골의 작은 하천에는 비교적 많으며 서울 한강의 잠수교는 좋은 예로, 지금은 그 위에 다시 교량을 가설하여 2층 교량으로 되어 있다.
15. 한남대교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남동(漢南洞)과 강남구 신사동(新沙洞) 사이를 잇는 다리로 한강에서는 네번째로 건설된 교량이다. 서울과 부산을 연결하는 경부고속도로의 진입 관문 역할을 한다.
16. 동호대교 서울 성동구 옥수동과 강남구 압구정동을 잇는 한강의 15번째 다리이다. 길이는 1,095m. 너비는 35m이며 한남대교와 성수대교 사이에 있는 연속 트러스교이다. 1980년 6월에 착공하여 1985년 2월 2일에 개통되었다. 다리 가운데로 폭 11m의 지하철 3호선 전철교가 지나고, 각각 2차선으로 된 도로교가 그 양옆으로 난 복합교량인데, 인도폭은 5m이다. 이 다리와 함께 장충체육관∼금호동∼동호대교∼압구정동∼도산대로에 이르는, 길이 5.11km의 동호로도 개통되어, 강남 ·북이 연결되어 있다.
17. 성수대교 서울시 성동구 성수동(聖水洞)과 강남구 압구정동(狎鷗亭洞)을 연결하는 다리로 길이 1,161m, 너비 35m(8차선)이다. 한강의 11번째 다리로 1977년 4월 착공하여 1979년 10월 준공하였으나 1994년 10월 21일 아침, 다리의 북단 5번째와 6번째 교각 사이 상판 50여m가 내려앉는 붕괴참사가 발생하여 1996년 3월부터 기존 다리를 헐고 새 성수대교를 세우기 시작하여 1997년에 완공하고, 뒤이어 2004년 9월에 왕복 8차선으로 확장했다.
18. 영동대교 서울 성동구 성수동과 강남구 청담동을 잇는 한강에 놓인 교량으로 길이 1,065m, 너비 25m(6차선)이다. 1970년 8월에 착공, 1973년 11월에 준공하였다. 강남구 청담동·삼성동 일원의 개발을 촉진하는 데 크게 기여했을 뿐만 아 니라, 이미 건설된 한남대교와 잠실대교에 집중되는 교통량을 분산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19. 청담대교 서울특별시 광진구 노유동(老遊洞)과 강남구 청담동(淸潭洞) 사이를 연결하는 한강의 복층교량으로 아래층에는 지하철 7호선 철도교가, 위층에는 차량이 통행하는데, 1993년 12월 착공해 본교는 1999년 12월 23일에, 접속교는 2001년 1월에 개통되었다. 본교는 길이 1,211m, 너비 27m이며, 접속교는 길이 947m, 너비 6.75~9.50m, 램프는 길이 1,025m, 너비 6.75~19.6m이다.
20. 잠실대교 서울 광진구 자양동(紫陽洞)과 송파구 신천동(新川洞)을 잇는 한강의 다리로 길이 1,280m, 너비 25m, 6차선이며 1970년 10월 착공하여 1972년 7월 준공했는데, 한강에 건설한 서울의 6번째 이다.
21. 올림픽대교 서울 광진구 구의동(九宜洞)과 송파구 풍납동(風納洞)을 연결하는 다리로 길이 1,225m, 너비 32m(6차선)이며 1985년 11월 20일 착공하여 1990년 6월에 준공하였다. 천호대교 ·잠실대교의 교통량을 분산시키고 강남과 강북의 교통 소통에 도움을 주는 한편, 88서울 올림픽 대회를 기념하기 위해 건설되었다
22. 천호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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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은 안내를 해드렸습니다..총 26개라 말씀하셨는데..정확히 저도 숫자는 잘 모르겟네요..
아마..광진교는 교량에서 빠져서 대교라는 지칭을 안쓰니 일단 빼고....그럼..23..거기다가 지하철이 다니는
한강철교 잠실철교 당산철교를 합치면..26개가 되긴 하네요...
근데 정확히 어떤정의에 의해서 26개가 되는지는 저도 잘 모르겠네요..^^ 다시 한번 순서를 정리해 드릴게요...
일산대교-김포대교-행주대교-방화대교-가양대교-성산대교-양화대교-당산철교-서강대교-마포대교
원효대교-한강철교-한강대교-동작대교-잠수교-반포대교-한남대교-동호대교-성수대교-영동대교-청담대교-
잠실대교-잠실철교-올림픽대교-천호대교-광진교-강동대교...이 순입니다..
강동대교 이후에도...팔당대교..도 있지만...팔당대교는 안들어 가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리고 밑에는 서울특별시 도시교통본부에서 지칭한 교량에 대한 정보입니다..참고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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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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