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담배 중독
비공개 조회수 7,753 작성일2018.02.06
평범한 20대 남성입니다. 담배를 핀지 6개월 정도가 됬는데요. 이상하게도 니코틴 중독이 없습니다. 속담배를 하는데요 한번도 담배를 피고싶다는 생각이 든적이 없습니다. 혼자 있을때 아무런 생각 없이 담배나 필까? 하면서 피고요 담배피고 싶단 생각으로 피는게 아닙니다. 그 예로 일주일에 4일정도는 집에만 있는데 집에 있을때는 한번도 담배 생각이 안납니다. 밖에있을때 아무생각없이 핍니다. 이게 중독인가요? 저희 아버지도 저와 같았습니다. 가족과 있을땐 담배를 항상 안피겼고요. 한번도 담배피는 모습을 못봤지만 아버지 차에 담배가 잇어서 담배피는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제 친구들 같은 경우엔 담배피고 싶다는 생각이 들고 안피면 불안하다 하는데 전혀 그럼 점이 없구요. 이게 정상인가요? 그래서 한번은 1달간 안핀적도 있었는데 그 때도 담배 피고싶단 생각은 전혀 안들었습니다. 물론 안피는게 좋다고 하는데 저는 왜 그런 것인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이승훈
전문의
의료법인명지의료재단명지병원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지식iN 상담의 이승훈 입니다.


 흡연과 관련해서 의존성 및 금단 증상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신 듯 합니다. 


니코틴 사용장애(중독)의 경우는 보통 오랜기간 많은 양의 흡연을 하게 되면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의존성과 함께 갑작스런 중단시 금단증상을 경험하게 되며 의존성의 경우 흡연을 일정시간 안하게 되면 하고 싶은 강한 충동을 느낄 수 있고 금단증상의 경우 초조감과 불안감, 집중력저하, 불면, 의욕저하 등을 느낄 수 있겠습니다. 


 다행히 현재 이러한 니코틴 의존성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보이나 흡연이 지속된다면 결국 의존성이 생길 수 있으니 금연하실 수 있다면 금연을 유지하시길 권해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8.02.12.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본 답변은 참고용이며, 답변을 제공한 개인 및 사업자의 법적 책임이 없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