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문발동

[ Munbal-dong , 文發洞 ]

요약 경기도 파주시에 있는 법정동.
위치 경기도 파주시 지도
면적(㎢) 5.46㎢
행정구분 법정동

경기도 파주시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교하동과 운정5동이 관할한다. 북쪽으로는 신촌동, 동쪽으로는 다율동·동패동·산남동·서패동, 남쪽으로는 고양시 일산서구 구산동과 접하고 서쪽으로는 한강 건너 김포시 하성면과 마주한다. 전체 면적은 5.46㎢로 파주시 전체 면적의 0.80%를 차지한다.

역사

조선시대에는 경기도 교하군 석곶면(石串面)의 지역이었다. 1914년 4월 1일 일제의 행정구역 개편으로 교하군이 파주군으로 편입되고 석곶면과 청암면(靑岩面)이 청석면(靑石面)으로 통합되어 파주군 청석면 문발리(文發里)가 되었다. 1934년 4월 1일 청석면과 와석면(瓦石面)이 통합되면서 교하면(交河面)으로 개칭되어 파주군 교하면 문발리가 되었다. 1996년 3월 1일 파주군이 파주시로 승격되었으며, 2002년 4월 1일 교하면이 교하읍으로 승격됨에 따라 파주시 교하읍 문발리가 되었다. 이후 2011년 7월 25일 운정신도시 조성에 따른 인구증가로 교하읍이 폐지되면서 오늘날의 파주시 문발동으로 개편되었다. 조선시대의 명재상이자 청백리로 알려진 방촌 황희(厖村 黃喜, 1363∼1452) 선생은 관직에서 물러난 뒤 교하에서 지냈으며, 그의 예장(禮葬) 당시 문종의 교시에 따라 선비들이 문학에 힘써 이름을 떨치자는 의미의 문발(文:글월 문, 發:필 발)이라는 지명이 유래했다고 한다.  

현황

서쪽으로 한강이 흐르며 소하천인 문발천이 문발동을 지나 한강으로 유입한다. 한강변에는 갈대밭으로 이루어진 산남습지가 분포하며, 산남습지를 비롯한 한강하구의 습지는 세계적인 철새도래지로서 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문발동의 동쪽 일대는 다율동, 동패동, 목동동, 당하동, 와동동, 야당동 일대와 더불어 2기 신도시인 운정신도시로 조성되어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신시가지의 모습을 갖추고 있으고 일부는 파주문발제1일반산업단지를 형성하고 있다. 서쪽으로는 파주출판도시가 남북으로 길게 위치한다. 파주출판도시의 정식명칭은 파주출판문화정보산업단지로 각종 출판사 및 인쇄사 등 출판 관련 업체가 입주하고 있는 국가문화산업단지다.

한강변을 따라 자유로(77번 국도, 문발 나들목)가 지나고, 파주로(56번 지방도), 교하로, 노을빛로, 문발로, 숲속노을로, 지목로, 책향기로 등이 문발동을 지난다.

교육기관은 2022년 기준 초등학교 1개교(문발초등학교), 대안학교 1개교(위즈덤글로벌스쿨) 등이 있다.

주요 상업시설에는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등이 있으며, 공공시설로는 지혜의 숲(도서관), 교하우체국 등이 있다.

문화재로는 한국영상자료원 파주보존센터에 소장되어 있는 미몽(1936), 자유만세(1946), 검사와 여선생(1948), 마음의 고향(1949), 피아골(1955), 자유부인(1956), 시집가는 날(1956), 청춘의 십자로(1934) 등의 한국고전영화들이 국가등록문화재로 등록되어 있다.

문발동 지도

참조항목

교하동

관련동영상 2

관련이미지 57

문발동

문발동

이미지 갤러리

출처: doopedia.co.kr

1/57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