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민족사관고등학교

[ Korean Minjok Leadership Academy , 民族史觀高等學校 ]

요약 강원특별자치도 횡성군 안흥면에 있는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로, 1996년 개교하였다.
민족사관고등학교

민족사관고등학교

분류 고등학교
개교일 1996년 3월 1일
법인 민족주체학원
구분 사립
설립자 최명재
소재지 강원특별자치도 횡성군 안흥면 봉화로 800(소사리 1300) 지도
교훈 민족주체성 교육, 학문을 위한 공부,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 선택
홈페이지 www.minjok.hs.kr

학교법인 민족주체학원(구 민족사관학원)이 운영하는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이다. 1996년 3월 개교하였다. 2001년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시범 운영학교로 지정되었다. 2005년 자율시험제를 실시하였고, 2006년 학생공화정(학생자치공화제)을 도입하고 무학년제를 운영하기 시작하였다. 2008년 무학년·무계열 교육과정을 도입하였다. 2010년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에서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로 전환하였다. 

‘민족정신으로 무장한 세계적 지도자 양성’을 설립이념으로 한다. 교육 목표는 ‘민족정신과 세계적 안목을 지닌 세계화되고 창의적이며 헌신적인 지도자 양성’이다. 교훈은 ‘민족주체성 교육, 출세 위한 공부 아닌 학문 위한 공부, 출세 위한 진로 선택 아닌 소질적성에 맞는 진로 선택’이다.  

교육과정 등을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는 자사고로서 학년 및 계열간 구분이 없는 무학년·무계열 제도를 운영하고, 학생 스스로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따라 수업과정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민족주체성 교육, 지도자 양성 교육, 영재교육과 인문사회·자연과학·수학·예술체육 분야의 융합교육도 시행한다. 3학기제, 토론식 수업, 교내 전 구역에서의 영어상용정책, 자율시험제(무감독시험제도), 민족6품제(외국어·심신수련·학술예술·봉사·독서·고전의 6개 분야에서 일정 수준 자격을 갖추게 하는 제도), 3권 분립의 학생자치공화제 등 특징적인 제도들을 운영한다. 학과는 국어과, 외국어과, 수학과, 사회과, 과학과, 예술·체육과로 구성되어 있다. 

교사 대지 면적이 39만㎡가 넘는 방대한 규모로, 강원특별자치도 횡성의 덕교산 아래에 자리잡고 있다. 학생 전원이 기숙사 생활을 하는 기숙학교이다.

민족사관고등학교 지도

관련이미지 59

민족사관고등학교

민족사관고등학교

이미지 갤러리

출처: doopedia.co.kr

1/59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