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미국 대학 유학생 재정보조 (Financial Aid) 및 친권변경 질문
비공개 조회수 1,932 작성일2018.09.30
미국 대학 유학생 재정보조 (Financial Aid) 및 친권변경 질문

저는 지금 미국에서 11학년을 다니고 있는 유학생입니다. 시민권은 없구요. 부모님은 2년전 쯤에 이혼하셨고. 친권은 저희 엄마가 가져가셨구요. 그런데 저희 엄마가 제가 대학가는 것까지는 지원을 못해주신다 하셔서 학비가 싼 다른 나라 (홍콩, 대만)로 가거나 미국에서 전액 장학금을 받아야하는데 저는 꼭 미국에서 대학을 다니고싶거든요ㅠㅠ 그런데 저희 엄마는 그래도 돈을 못버시지는 않는 편이시라 미국에서 재정보조를 받기 어려울것같아서ㅠㅠ아빠는 수입이 많이 없으셔서, 아빠로 친권을 변경을 해서 재정보조를 받을 수 있나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활동 전문가 답변

안녕하세요. 로시컴-네이버 지식iN 상담변호사 문종술 입니다

법무법인의 외국변호사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알려 드립니다.

 

미국 대학 유학생 재정보조(Financial Aid) 친권변경 질문

저는 지금 미국에서 11학년을 다니고 있는 유학생입니다. 시민권은 없구요. 부모님은 2년전 쯤에 이혼하셨고. 친권은 저희 엄마가 가져가셨구요. 그런데 저희 엄마가 제가 대학가는 것까지는 지원을 못해주신다 하셔서 학비가 다른 나라 (홍콩, 대만) 가거나 미국에서 전액 장학금을 받아야하는데 저는 미국에서 대학을 다니고싶거든요ㅠㅠ 그런데 저희 엄마는 그래도 돈을 못버시지는 않는 편이시라 미국에서 재정보조를 받기 어려울것같아서ㅠㅠ아빠는 수입이 많이 없으셔서, 아빠로 친권을 변경을 해서 재정보조를 받을 있나요?


Answer:

Financial Aid를 받으시기 위해서는 시민권 또는 영주권이 필요합니다. 정부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Pell Grant, SEOG Grant, Stafford Loan, PLUS Loan, and Federal Work-study)에 대해선 제외 대상이지만 학교 내에서 하는 장학금은 자격요건을 갖추시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많은 학교에서 유학생에게도 FAFSA를 요청하며 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한 유무는 학교에서 결정할 것입니다. 글쓴이님께서 장학금을 받으시고 싶으시다면 가시고 싶으신 학교 측에 유학생도 Financial Aid를 해주는지 먼저 알아보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또한, 학교측에서 요구하는 서류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대체적으로, 장학금 신청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CSS Profile이라는 지원양식이며 학교별로 양식이 존재하며 제출시기가 정해져 있고 지원 시 수수료가 부가되기 때문에 잘 알아보고 준비하셔야 합니다. CSS Profile을 만들기 위해서는 서류들이 필요하며 본인의 재정적 상황에 대한 증명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참고로, 가족관계증명서는 혈연적인 친자관계로 혈연관계로 나오기 때문에 부모님 두 분이 다 나올 것입니다., 기본증명서는 일반으로 발급받으시면 친권포기에 대해 나오지 않으나 상세로 발급받으시면 글쓴이의 아버님이 친자를 포기하셨다고 나올 것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글쓴이 분이 가시고 싶어하시는 학교에 아버님의 수입을 정확히 밝히시고 재정보조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신지 물어보시고 친권변경 유무 또한 학교 측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https://cssprofile.collegeboard.org/







2018.10.01.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