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메뉴로 바로가기 주제분류 메뉴로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두산백과

문수사

[ 文殊寺 ]

요약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 고수면(古水面) 은사리 문수산 중턱에 있는 절.
종파 대한불교조계종
창건시기 644년(의장왕 4)
창건자 자장
소재지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 고수면 은사리 48

대한불교조계종 제24교구 본사인 선운사의 말사이다. 644년(의자왕 4)에 신라의 자장이 창건하였다고 전한다. 1653년(효종 4)에 성오와 상유가 중창하고, 1764년(영조 40)에 신화와 쾌영이 중수하였다. 1835년(헌종 1) 우홍이 다시 중건하였다. 1989년에는 칠성각을 지었으며 1997년 고창군의 지원을 받아 한산전을 해체 복원하고, 범종각과 범종을 조성하였다.

창건 설화에 따르면, 자장이 당나라에서 귀국하는 길에 이곳을 지나는데 당나라에서 수행하였던 청량산과 같은 느낌을 받아 이곳 석굴에서 7일 동안 정성껏 기도를 드렸는데, 땅 속에서 문수보살이 나오는 꿈을 꾸어 그곳을 파보니 커다란 문수보살입상이 나왔다고 한다. 그래서 이곳에 절을 세우고 문수사라 이름 지었다고 한다. 그러나 당시 이곳은 백제의 영토에 속하였고 백제와 신라가 심하게 대립하던 시기였으므로 신빙성이 없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웅전(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 51), 문수전(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 52), 명부전, 나한전, 누각, 요사, 산문 등이 있다. 

관련동영상

고창 문수사 고창군 문수산에 있는 사찰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 고수면 문수산 중턱에 있는 사찰로 644년(백제 의자왕4) 신라의 자장이 창건했다고 전해진다. 1653년과 1764년에 중창과 중수의 공사가 있었고 1997년 범종과 범종각을 조성하였다.     신라의 자장이 당나라 청량산에서 수행을 하고 돌아오던 도중, 백제 영토인 이곳 문수산을 지나다가 청량산과 비슷하다 느껴 석굴에서 기도를 올렸고, 땅속에서 문수보살입상을 발견하고 이곳에 절을 지었다 전한다. 경내에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웅전, 문수전, 명부전, 금륜전, 한산전, 만세루, 범종각, 요사채 등이 있으며 본전인 대웅전에는 보물로 지정된 목조석가여래삼불좌상이 봉안되어 있다.  출처: doopedia

관련이미지 30

문수사

문수사

이미지 갤러리

출처: doopedia.co.kr

1/30

위 이미지에 대한 권리는 출처사이트 게시자에게 있으며, 이를 무단 사용할 경우 법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출처

두산백과의 저작권은 doopedia(두산백과)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저작물로 무단 전재 및 복제를 금하고 있습니다. 저작물 이용허락 문의하기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