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김동률-감사 고음부 발성말인데요!
비공개 조회수 15,889 작성일2016.05.24

김동률님 감사에서요


'이제야 나 태어난 그 이유를 알 것 만 같아요

더이상 나에겐 그 무엇도 바랄게 없어요'

이 고음부 말인데요.


김동률님이 이 고음부분 부를 때 쓰는 발성이 흔히 말하는 두성인가요?

제가 김동률님 음역대랑 비슷한데 제가 불러보니 확실히 이 고음부분을 부를 때는

복부힘도 더 들어가야되고 뭔가 노래 앞부분하고는 부르는 느낌이 다른것 같아서....


그니까 요점은 그 부분에서 김동률님이 두성을 쓰는 건지 아닌지 알고 싶습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쟌케이 JYANKAY
초인
남성 음악인 #보컬리스트 #인스타그램마케터 #번역가 노래, 연주, 발라드 51위, 영상, 음향 가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사실 확연하게 높은 고음을 하고 고음에서 음량까지 자유자재로 조절하는 가수들은(이수, 소향, 더원, 신용재, 허각 등) 두성이라고 확답을 내리기가 쉽지만, 김동률씨같이 너무 높지도 않은 애매한 고음을 하고 공명으로 소리를 크게크게 내는 분들은 두성인지 진성인지 구분하기가 힘들긴합니다. (완벽하게 구분하는 방법이 있다면 저도 배워보고싶네요..)
두성은 말씀드렸듯이 고음에서도 소리크기를 자유자재로 조절할 수 있는 경우가 있고, 두성을 배워도 단단한 소리를 선호하여 소리를 통으로 강하게 키워 음량조절을 포기하는 분들도 계시지요.

다만 김동률씨는 두성을 사용하지는 않고 진성으로 고음을 내시고, 물론 가요이다보니 실용음악적 발성이 기반이지만 소리를 들으면 성악발성도 섞여있습니다.
두성이든 진성이든 성악발성이 받쳐주면 훨씬 더 공명점이 강해지고 고음을 내기도 수월해져서 많은 대중가수들이 성악을 병행합니다.

더 질문 있으시면 1:1 질문 주세요.
좋은하루되세요.

2016.05.24.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