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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ktx가 기존선에서 왜 200km 이상 속도를 내지 못할까요?
mn**** 조회수 4,487 작성일2004.06.13
질문대로..ktx가 기존선 구간에서 시속150km 정도의 속도로 달린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고속철의 의미가..전구간을 시속 200km 의 속도로 달리는 것입니다.

그런데..시속 200km 를 넘기지 못하는 것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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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개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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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bs1****
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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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대구 다사읍에 삽니다.
자전거 타고 지천역쪽에 가면 거기에 KTX가 많이 보입니다.
아직 KTX전용철도가 건설되지 않아서 기존선을 활용하고 있는데,
속도는 일반 열차와 비슷합니다.
그 이유는
원래 KTX전용 도로는
이음매가 없고
특별한 용접기술로 쭉 연결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시속 300km속도를 게속 유지할 수 있도록 커브구간도 많이 없죠.
하지만 기존선에서는 몇 m마다 이음매고리가 있기 때문에..
KTX가 빨리 달리면 탈선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승객들에게도 피해가 갑니다. 게다가 커브가 워낙 많으니까,
탈선의 위험성이 더욱 커집니다.
그래서 KTX전용 도로에서만 시속300km로 달릴 수 있습니다.
일본의 리니어모터카는 시속 500km이상으로 달립니다.
그 도로를 보시면 커브는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시속 500km로 달릴 수 있는 것이죠..
KTX노선을 보면 거의 70%가 터널인데요..
우리나라에는 산지가 많고,,
직선으로 철도를 뚫으려 보니까..
터널이 많아진 겁니다.
궁금증이 해결 되셨나요?

2004.06.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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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접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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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n****
영웅
기차, KTX, 지하철, 전철, 야구 기술, 규칙 54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기존선은 고속철도 전용선에 비해 선형이 좋지 않습니다. 고속철도 전용선은 곡선반경이 크고(6000~7000m), 경사율이 작은 반면에(1% 이하) 일반철도는 그렇지 못합니다. 그래서 고속철도 차량이 기존선에 들어오면 최고운행속력이 시속 150km정도입니다.

그리고 고속철도 전용선은 전구간에 이음매 없이 하나의 레일로 되어있는 반면에, 기존선의 경우 중간중간에 이음매가 있습니다. 장대레일을 쓰는 기존선 구간도 약 200~300m간격으로 이음매가 있기 때문에 열차가 빠르게 달릴 수가 없습니다.

2004.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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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번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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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j****
시민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제가 제도로 알지는 못하지만

예전 구간은 이음새가 있기때문에 고속으로 달리는 ktx는 탈선 위험이 있기

때문이겠죠 .. ㅎㅎ 제가 대구 사는데여 대구에서 부산까지는 아직 공사중이라 새마을이나 ktx나 도착시간은 비슷 하다고 하네요.

2004.06.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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