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산모에게좋은음식 과일 추천 바랍니다...
비공개 조회수 17,551 작성일2016.12.09
곧있으면 첫 아기가 세상밖으로 나오는데요 웬만한건 준비를 다 했는데 출산후 회복에 도움 될만한것들을 준비를 못했습니다. 저도 그렇고 와이프도 이야기를 한게 산모에게좋은음식이라 과일이 도움이 될것 같다고 생각을 하는데 산모에게좋은음식이랑 과일을 어떤게 도움이 되는지 궁금해서 글 남기게 되었습니다
혹시 아시는분 계시면 어떤게 좋을지.. 추천 좀 해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3 개 답변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시민

저도 아이를 낳아보니까 그렇지만 ..

정말 갑작스런변화와 탄생이란건 정말 위대한것같단 생각이 지금도 듭니다

중요한건 출산하고난뒤에 얼마나 가족들이 잘챙겨주냐에따라서 건강도 챙길수있는것같습니다

그리고 산모에게가장좋은음식은 두가지만 갖춰지면 된다고 생각하는데요

 

    

 

첫째로 아기를 낳아서 누구나 당연히 나올줄알았던 모유가 생각보다 안나올 수가 있습니다

 

그럼 아이의면역기능향상에 문제될수도있어서 반드시 할 수만 있다면

 

특별한경우가 아니라면 초유는 수유하는게 좋은데..

 

그게 따라지주않는다면 못하는거라 산모에게좋은과일 음식은 그런걸 생각해서 먹어주면좋습니다

 


 

 


 

두번째로는 출산하고나면 여자들은 모든 뼈가 열려있다가

 

다시 닫히는거라 정상적인 몸으로 회복하는데 시간이 좀 걸립니다

 

산모에게 영양적으로 도움되는 음식을 먹게하고 비타민이나 철분제 .엽산등 면역기능 향상에

 

도움되는 식품도 먹고 그래야만 버티고 이겨낼 수있습니다

 

이때관리를 잘못하면 나중에도 고생많이 하구요 아기를 키우면서도 몸이 엄청 아파요

 

그래서 몸조리라는게 있고 비싼돈을들여서 산후조리원도 가죠 !!

 


 

이 두가지만 잘챙겨준다면 아기를 낳고 나서 건강쪽으로는 걱정안해도될듯요!

 

2016.12.11.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khuo****
고수
생리, 피임, 출산, 산후조리, 임신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먼저 출산을 축하드립니다. 자상한 남편이시군요.^^

산모에게 제일 좋은 영양제나 음식은 이것저것 다 떠나서 홍합을 넣어 끓인 미역국에 흰쌀밥을 말아 먹는 것입니다.

미역국(藿湯)에 흰 쌀밥(飯)을 말아 같이(和) 먹는 것을 화반곽탕(和飯藿湯)이라고 합니다. 미역국을 먹은 유래를 잠시 살펴보면,,,,당나라 때 책인 ≪초학기≫에서는 “고래가 새끼를 낳으면 미역을 뜯어 먹음으로써 상처를 아물게 하는 것을 보고 고려 사람들이 산부(産婦)에게 먹인다.”라고 그 유래를 설명하고 있고, 또 조선시대 여성들의 풍습을 기록한 이능화의 ≪조선여속고≫에는 “미역이 해태의 한가지니 파혈(破血)의 성분이 있어 산부에 맞기 때문이다.”라고 하여 미역이 산모에게 이로움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정약전의 《자산어보》에서는 “뿌리의 맛은 달고 잎의 맛은 담담하다. 임산부의 여러 가지 병을 고치는 데 이보다 나은 것이 없다. 《본초강목》에는 이를 먹으면 주로 성장을 재촉하고 부인병을 고친다 했는데 이는 곧 이 미역이다.”라고 하여 아이와 엄마 모두에게 이롭다 하였습니다.

또한 홍합은 여성과 아주 관련이 깊습니다. 오죽 관련이 깊으면 이시진의 《본초강목》에서는 홍합을 "동해부인"이라고 불렀는데요, 이는 동해에서 많이 나는 부인에게 아주 좋은 조개라는 뜻입니다.

당신미(唐愼微)의 《증류본초(證類本草)》에도 보면 “홍합은 허로손(虛勞損)을 보하고 출산 후의 혈결(血結)과 복내냉통(腹內冷痛)을 다스리며 징가(癥痂)와​ 요통을 치료하고 모발을 윤택하게 하며 붕중대하를 치료한다."라고 하여 몸과 마음이 허약하고 피로한 증상인 허로손을 치료하고 배를 따뜻하게 만들어 주며 종양과 요통을 치료하며 모발을 윤택하게 하고 부정기 출혈이나 냉대하 등 부인질환에 매우 뛰어난 효과가 있음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산후에 과일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하고 질문하셨는데, 찬 성질을 가진 과일은 특히 산후조리 기간에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산모의 체온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모유수유에도 금기지요.

말이 나온 김에 수유를 방해하는 음식들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출산 후 삼칠일 동안 과일 같은 찬 성질을 가진 음식은 금기입니다. 소화장애와 산후풍의 원인이 됩니다. 아기에게도 좋지 않지요.

대만 여성 제1호 한의사이며, 일본 게이오(慶應) 의과대학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일본황실 건강 고문으로 활동했던 대만의 쭈앙쑤치(莊淑旅) 박사는 그의 책 《坐月子的方法》에서 “지역마다 보하는 음식은 서로 다르지만, 금하는 것은 같다. 무엇이든, 예를 들면 찬물, 찬 음식, 과일 등의 차가운 음식(성질이 찬 것도 포함)은 먹으면 안 된다.”라고 하였고, 일본의 타카노하시 테루(鷹觜テル) 등은 논문에서 산부의 금기식품으로 지방이 많은 음식, 자극이 강한 음식,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 몸을 차갑게 하는 음식, 쓴맛이 강한 음식, 살아있는 음식 등을 들고 있습니다.

미국의 모유수유전문가 힐러리 제이콥슨(Hilary Jacobson)은 《Mother Food》에서, 여러 모유수유전문가들의 신뢰성 있는 의견들과 자신의 많은 경험을 토대로, 모유수유를 방해할 확률이 매우 높은 음식으로 탄산음료, 커피, 홍차, 녹차, 초콜릿, 구연산(citric acid)가 들어간 음식이나 음료, 비타민 C 보충제, 비타민 B6(하루에 200 mg 넘지 않을 것), 대체 감미료인 아스파탐(절대 피할 것), 오렌지 주스를 들고 있으며, 그리고 가능한 한 토마토, 사과, 오이, 파프리카, 아보카도, 바나나 등도 피할 것을 주문하고 있습니다.
산부인과 전문의서인 ≪태산구급방(胎産救急方)≫에서는 “산후에 날것과 찬 음식을 많이 먹으면 어린이가 토하고 설사하는 병과 한학(학질의 일종)을 앓는다.”라고 하여 엄마의 잘못으로 아이를 아프게 할 수 있음을 경고하고 있습니다.

이상에서 보듯이, 산후조리와 모유수유를 할 때에는 성질이 찬 과일, 생 야채 등과 소화에 부담을 주는 육류, 자극적인 카페인 음료, 감미료가 많이 들어간 음식과 음료를 피해야 함은 동서양의 견해가 일치하고 있습니다.

라면이나 과자 같이 밀가루로
 만들어진 음식들은 수유모의 소화를 방해하는데요, 수유모의 소화력이 떨어지면 젖양이 줄어듭니다. 젖을 “흰색 피”라고 하는 말이 있는데요, 한의학에선 이를 젖과 피는 그 근원이 같다라는 의미로 “유혈동원(乳血同源)”이라고 합니다. 실제 젖 생산 메커니즘을 보면, 혈액에서 백혈구, 적혈구, 혈소판 등 덩치 큰 요소들을 걸러내고 약간의 변화를 준  결과물이 젖이니 아주 적절한 표현이 아닐 수 없지요. 서양에서도 젖이 피가 변화하여 생긴 것이라고 믿었는데, 수유를 할 때 월경을 하지 않는 것이 그 증거라고 했습니다.
이러한 젖이나 피는 그 뿌리를 비위 즉 소화기에 두고 있는데요, 이시진은 《본초강목》에서 “젖이 피[血]에서 기원하되, 근원은 비위(脾胃)에 두고, (임신을 주관하는) 충임맥(衝任脈)의 조절작용에 의하여 평소에는 월경으로 배출되고, 일단 임신이 되면 양태(養胎)하고, 분만 후에는 젖으로 변한다.”라고 하여 유혈동원의 이론을 설명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젖을 잘 나오게 하려면 기혈이 생겨나는 근원인 비위(脾胃)를 건강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 한의학의 기본이론입니다. 즉, “소화기가 튼튼하면 젖이 잘 나온다.”라는 것이지요.
서양에서 젖 생산량을 늘리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허브들도 대부분 소화기 운동성을 증가시키는 효능이 있음을 볼 때 동서양 선조들의 견해가 일치함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산모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젖양이 갑자기 줄어드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는데, 위를 스트레스의 거울이라고 하는 말이 있듯이, 이 역시 젖 생산이 소화기 기능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증명하는 사례인 것입니다.

참고로 잣, 땅콩, 참깨, 상추씨, 계란 등의 식재료는 젖양을 늘려주니 자주 접하면 좋습니다.

질문자님 부인의 건강한 산후회복과 완모수유를 기원합니다.^^

2016.12.0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ihn3****
우주신 열심답변자
인체건강상식 4위, 건강에좋은음식 2위, 주류 3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산모에 필요한 음식
1. 미역, 홍합, 굴, 우렁, 시래기, 곤드레, 톳, 무화과, 잣.
2. 글루텐-프리 파스타, 미역명란들깨 파스타 (다산한의원 블로그 참조).
3. 다산한의원 김성준원장의 블로그에는 그가 만든는 여러가지 산후조리에 좋은 음식들과 각각의 자세한 레시피가 소개되어 있으니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016.12.09.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