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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경기도 이천의 여러가지..;
mina**** 조회수 15,552 작성일2006.08.15

경기도 이천의 여러가지 점을  조사해야해서...;

제가 못 찾는것인지는 몰라도.....;

아님 경기도 이천이 유명하지 않은감?

무튼....;

경기도 이천의 여러가지 점들을 좀.......;

알려주셨으면 하니다.......

방학숙제거덩요..................ㅋㅋㅋ

쫌 빠른 시일내에 알려주셨으면 감사하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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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
절대신
2019 지역&플레이스 분야 지식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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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이천의 역사

 

년 도연    혁
475

본 시는 삼국시대초에 백제 영지였음
고구려 제26대 장수왕 63년 고구려에 속하여 남천현이라 칭함

551

신라 제24대 진흥왕시 남천주로 군주를 두었음.(오늘에 도청소재지임)

757

신라 제35대 경덕왕 16년 황무현으로 개칭되었고 광주(지금 광주)의 영현으로 함

936

고려 태조가 후백제 남정시 이천군이라 칭하였고 동 제23대 고종 44연에
영창이라 하였음

1390

제34대 공양왕 8년 남천군이라 승칭하였음

1392

이태조 원년 이천현으로 감무를 두었으며 동 3대 태종 13년 현감을 두었음

1444

세종 26연에 도호부로 되어 부사의 부임지가 됨

1894

갑오경장시 현 이천군으로 칭함

1913

부면과 발면으로 양면이던 것을 행정구역 분합으로 부발면으로 됨
호면으로 칭하였으나 행정구역 분합당시 호법면으로 됨
동편에 있는 설성산의 설자와 서편에 있는 노성산의 성자를 따서 설성면이 됨
신면과 둔면을 병합하여 신둔면으로 됨

1914.3

대면, 월면, 초면으로 분입하여 행정을 운영하여 오던 중 행정구역 개발로
대월면으로 됨 상율면과 하율면으로 면통합으로 인하여 율면이 됨
백면과 사면을 병합하여 백사면으로 됨

1914.4

마면과 장면을 병합하여 마장면으로 됨
모면과 가면이 행정구역 통합으로 모가면이 됨
음죽군의 대부분이 이천군으로 병합 됨

1938.10

읍내면이 이천읍으로 승격됨

1941.10

청미면이 장호원읍으로 승격 됨

1966.4.21

대월면에 초지출장소 설치

1989.4.1

부발면이 부발읍으로 승격됨

1996.3.1

이천군이 이천시로 승격됨
이천읍이 창전동, 중리동, 관고동으로 분동됨

1996.5.1

대월면 초지출장소 폐지(대월면 4개리 단월리, 장록리, 대포리, 고담리를
중리동으로 편입)

 

2.유래

 

문헌에서 찾아보면, 고려 이전에는 남천,남매, 황무 등으로 불리어 오다가 고려 왕건이 후백제군과 일전을 벌이기 위하여 복하천에 이르렀을 때 홍수로 인하여 내를 건널 수 없는 상황에서 서목이라는 사람이 인도하여 무사히 건널 수 있었다고 한다.

후에 왕건이 전쟁에서 승리한 것을 가상히 여겨 『이섭대천』 이라는 글귀에서 첫글자 『이』와 끝글자 『천』을 따와 『이천(利川)』이라는 명칭을 하사한 이래 오늘날까지 불리어 오고 있다는 것이다. (동국여지승람 누정편)

또한 일설에는 고려 태조 왕건이 남정길에 올라 이천에 주둔하고 점을 쳐보았더니,『이섭대천』점사를 얻어 역시 『利川』이라는 명칭을 내렸다고 한다. (동국여지승람 고적편)

 

어의적으로는 『큰 내를 건너 이로웠다』는 것이다. 주역에 의하면 『이섭대천』이라는 글귀가 14번이나 나오는데 대체적 으로 『학문과 덕을 쌓고 몸을 기르면 험난한 과정이라 할 수 있는 대천을 건너 큰 공을 세울 수 있었으며 온 천하가 이롭게 된다』는 것이다.

 

3.면적

 

461㎢

 

4.인구

 

192,862명 (2006년 1월 31일 현재)

 

5.상징물

 

시의 새 [까치] MAGPIE

시민의 평화를 상징하고 시민의 총화단결과 기쁨을 상징함
It symbolizes peace, integrity, and good fortune.

시의 꽃 [진달래] AGALEA

시민의 화목과 단결을 뜻하며 시민의 근면함과 강인성을 상징함
It symbolizes harmony, unity, diligence and integrity.

시의 나무 [소나무] PINE

굳은 의지와 애향심을 나타내며 시민의 진취적인 기상을 상징함
It symbolizes persistence, hometown pride, and progressiveness.

 

6.문화재

 

1)영월암 마애여래입상

 

종 목 보물 제822호

지 정 일 1985.01.08

소 재 지 경기 이천시 관고동 산64-1

시 대 고려시대

 

높이 7∼8m의 자연 암석을 다듬고 바위면 전체에 꽉 채워 조각한 마애불로 전체적으로 장대하며 힘찬 솜씨를 보이고 있어 고려 초기에 만든 것으로 추정된다.

 

머리와 양 손은 얕은 돋을새김으로 표현하였고 옷주름 등은 선으로 조각되었다. 원만하고 둥근 얼굴에 이목구비가 크고 뚜렷하며 지그시 감은 듯한 눈과 굵직한 코, 두터운 입술 등에서 힘차고 후덕한 고승의 느낌을 갖게 한다. 양 손은 가슴에 모아 엄지와 약지를 맞대고 있으며, 손바닥이 밖을 향하고 있는 설법하는 모양이다. 왼쪽 어깨를 감싼 옷은 부드러운 사선을 그리며 흐르고, 끝에서는 지그재그 모양으로 마무리되어 있다. 옷주름선은 소박한 모습이며, 스님의 얼굴에 어울리는 은은한 덕망의 분위기가 느껴진다.

 

영월암의 창건조사 혹은 이 사찰과 인연이 깊은 나한이나 고승을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생각되며 유례가 드문 고려시대 마애조사상이란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갖는 작품이다.

 

2)태평흥국명 마애보살좌상

 

종 목 보물 제982호

지 정 일 1989.04.10

소 재 지 경기 이천시 마장면 장암리 183-1

시 대 고려시대

 

속칭 ‘미륵바우’라고 하는 커다란 화강암벽 전면에 걸쳐 얕게 돋을새김한 고려시대 마애보살상으로 전체 크기는 3.2m에 이른다.

 

높은 관을 쓴 이 보살상은 손에 연꽃을 들고 있으며, 관에는 작은 부처가 새겨져 있어 관음보살을 표현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 보살은 반가상의 자세로 오른발은 내려 연꽃이 활짝 핀 모양의 대좌 위에 놓고 왼발은 오른쪽 무릎 위에 올려 놓았다. 얼굴과 신체는 전체적으로 큼직하며 비례가 맞지 않아 둔중한 느낌이 든다. 보살상이 새겨진 바위 뒷면에는 고려 초인 981년에 만들어진 작품임을 알 수 있게 해주는 글이 적혀 있다.

 

전반적으로 지방색이 짙고 조각 기술이 다소 뒤떨어지지만 양 어깨를 감싸고 입은 천의에, 높은 보관을 쓰고, 연꽃가지를 손에 든 독특한 형식의 관음보살상으로 금릉 광덕동 석조보살입상(보물 제679호)과 함께 비교 연구해야 할 10세기의 중요한 조각이라 하겠다.

 

3)설봉산성

 

종 목 사적 제423호  

지 정 일 2000.09.16

소 재 지 경기 이천시 사음동 산 24번지외

시 대 백제

 

 설봉산은 이천의 진산으로, 이 산의 7∼8부 능선, 속칭 칼바위를 중심으로 한 약 3만여 평에 달하는 고원지대가 바로 옛 산성터이다.

 

계곡을 감싸안고 쌓은 포곡식 산성으로, 성벽은 대부분 흙으로 쌓았으나 돌로 쌓은 석축도 군데군데 있다. 석축은 대부분 무너져 내렸거나 매몰되고 있는데, 아직도 정상 아래 부분에는 3∼10m의 석축의 흔적이 뚜렷한 형태로 남아 있는 곳도 있다.

 

이 일대에서는 석축·석편·토기편은 물론, 건물터 임을 알리는 정면 9m, 측면 6.30m의 인공 주춧돌 9개가 정연히 배치되어 있어, 이 곳이 웅장한 규모의 삼국시대 산성터 임을 알려 준다. 정상 밑 서쪽 능선 평평한 부분에는 주춧돌이 원형대로 남아 있어 장대지로 추정되며, 군기를 꽂았던 홈을 판 바위와 돌싸움에 사용되었던 것으로 보이는 돌무더기도 3곳 남아 있다. 또 산성의 필수요건인 우물터 2곳, 수구와 인접한 북문의 흔적도 남아 있다.

 

축성연대는 대략 고구려가 백제를 쳐서 한강 이남을 점유하고 이 곳에 처음으로 남천현을 설치한 고구려 장수왕 63년(475)에서 신라·백제세력이 이 곳을 다시 수복하던 신라 진흥왕 12년(551)사이에 고구려군이 쌓은 성으로 추정되기도 한다.

 

산의 정상에 서면 주변 지역이 한눈에 들어와, 삼국시대부터 치열한 세력 다툼이 있었던 중요한 군사적 요충지대의 역할을 하였던 성으로 여겨진다.

 

4)어재연장군 생가

 

종 목 중요민속자료 제127호

지 정 일 1984.01.10

소 재 지 경기 이천시 율면 산성리 74

시 대 조선시대

 

고종 때의 무관으로 미국 로저스 제독이 지휘하는 군함과 광성진에서 전투를 벌이던 중 전사한 어재연(1823∼1871)장군의 생가이다. 1800년대초에 지은 것으로 추정되는 초가집이다. 앞에 넓은 마당을 두고 사랑채와 안채·광채가 모여 튼 ㅁ자형의 배치구조를 이루고 있다.

 

광채 옆에 있는 대문을 통하여 들어서면 오른쪽 앞으로 낮은 담이 뻗어있어 안채가 자리한 안마당이 훤히 들여다 보이지 않는다. 그 담의 한 곳을 터서 안채로 통하는 출입구로 사용하였다. 안채는 ㄱ자형 구조로 부엌·안방·대청·건넌방이 배치되었고 부엌광이나 골방은 따로 두지 않았다. 툇마루나 쪽마루가 방 앞에 없는 간결한 구조이다. 대문의 왼쪽에 위치하는 一자형의 사랑채는 부엌·대청·사랑방으로 되어있다. 대청은 안마당쪽을 막아놓고 바깥마당과 동쪽벽을 터 놓았다. 사랑부엌은 안마당에서만 출입을 할 수 있다. 광채의 뒷모서리에서 뒤로 큼지막하게 돌려진 토담은 집안을 둘러싸고 있다.

 

전체적으로 여유있게 배치되어 있으며 원형의 변형 없이 비교적 잘 보존된 집이다.

 

 

5)중리 삼층석탑

 

종 목 경기도유형문화재 제106호

지 정 일 1981.07.16

소 재 지 경기 이천시 중리동 187

시 대 고려시대

 

이천읍 진리라는 마을에 붕괴되어 흩어져 있던 것을, 1972년 현재의 자리로 옮겨 복원한 탑으로 2층 기단 위에 3층의 탑신을 올린 모습이다.

 

아래층 기단은 4매의 널돌로 짜 놓았고 윗면에 2단의 괴임을 두었다. 위층 기단은 모서리에 기둥 모양을 조각 하였고, 윗면에 탑신의 1층 몸돌을 받기 위한 3단의 괴임을 새겨 놓았다. 탑신부의 각 몸돌 중에서 1층을 제외한 2·3층은 탑을 옮길 때 새로이 보강한 것으로, 각 몸돌마다 모서리에 기둥 모양을 새겼다. 두툼한 지붕돌은 느린 경사가 흐르고, 네 귀퉁이에서 경쾌하게 치켜올랐으며, 밑면에 1·2층은 5단, 3층은 4단의 받침을 두었다.

 

기단이 2층이고 3층의 탑신부를 구성하고 있어 일반적인 통일신라의 석탑 양식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기단과 탑신의 괴임 표현, 지붕돌의 조각수법 등으로 보아 통일신라의 양식을 따른 고려시대 전기의 작품으로 추측된다.

 

6)어석리 석불입상

 

종 목 경기도유형문화재 제107호

지 정 일 1981.07.16

소 재 지 경기 이천시 장호원읍 어석리 564-4

시 대 고려시대

 

경기도 이천시 장호원읍 어석리 마을 한가운데 있는 이 석불은 상·하 2매의 커다란 돌로 이루어져 있다. 머리에 돌갓을 쓰고 있고 네모진 몸통 위에는 네모진 머리를 올려놓아 마치 4각의 돌기둥과 같다.

 

민머리의 정수리 위에는 상투 모양의 머리묶음이 낮게 표현되어 있고, 그 위에 8각형의 돌갓이 올려져 있다. 이마는 네모이지만 뺨과 턱에서는 비교적 둥근 맛이 난다. 큼직한 눈썹, 짧은 코, 작은 입, 길다란 귀 등의 표현은 부처님의 친근한 모습을 은근히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얼굴 표현은 괴산 미륵리석불입상(보물 제96호)과 비슷한데, 고려시대 때 충청·경기지역에서 유행하던 지방화한 불상의 특징을 잘 나타내고 있다.

 

몸통은 네모진 기둥모양으로 정강이 부분에서 상·하 2장의 돌로 갈라놓고 있다. 오른손은 가슴 부분에서 손등을 보이고 있고, 왼손은 배 부분에서 손바닥을 보이고 있다. 양 어깨에 걸친 옷자락은 두꺼워 보이며, 굵은 선으로 간략하게 옷주름을 표현하였다. 옷 밑으로는 투박하게 조각된 두 발이 드러난다.

 

이 석불은 고려시대에 유행하던 지방화된 불상의 한 유형으로, 당시 불상 연구에 귀중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7)소고리 마애여래좌상

 

종 목 경기도유형문화재 제119호

지 정 일 1984.09.12

소 재 지 경기 이천시 모가면 소고리 91-9

시 대 고려시대

 

 경기도 이천시 모가면 소고리 마옥산 기슭의 커다란 바위 면에 조각한 마애불이다. 높이 4.7m로 불상의 형태를 얕게 돋을새김한 후 주로 선으로 새겼다.

 

민머리 위에는 큼직한 머리묶음이 솟아 있고, 넓적하고 둥근 얼굴에는 눈꼬리가 긴 눈과 코, 굳게 다문 입 등이 묘사되었다. 양 귀는 길게 늘어졌고, 목에는 3줄의 삼도가 있다.

 

목 주위에는 뒤집어진 옷깃이 새겨져 있고, 가슴에는 흘러내리는 U자형의 옷주름이 조각되어 있다. 가슴 앞으로 들어올린 두 손은 손끝을 맞대어 부처가 설법할 때의 손모양을 하고 있다. 이런 손모양은 법주사 마애여래의상(보물 제216호)과 비교되는 것으로, 고려조각사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된다.

 

불상의 머리 뒤에는 여섯 겹의 둥그런 머리광배를 표현하였고, 몸 주위에는 두 겹의 몸광배를 표현하였다.

 

근엄한 얼굴, 간략화된 옷주름, 세부표현의 형식화, 탄력이 줄어든 선각 등에서 고려 초기의 작품으로 추정된다.

 

8)설성산 설성지

 

종 목 경기도기념물 제76호 

지 정 일 1984.09.12

소 재 지 경기 이천시 장호원읍 선읍리 931

시 대 삼국시대

 

 경기도 이천시 장호원읍 설성산 봉우리와 그 아래의 큰 계곡을 포함한 험준한 산의 지형을 이용하여 쌓은 산성이다.

 

지금까지 성의 자취가 비교적 분명하게 남아있어 성 전체의 윤곽을 알아 볼 수 있는데, 성의 둘레 약 1㎞, 폭 5m, 높이 4∼5m이다. 성은 바깥을 향해 경사지게 쌓고 안쪽으로 돌을 메우는 방식으로 쌓았는데, 매우 견고하여 발달된 성쌓기임을 알 수 있다.

 

성벽은 대부분 돌로 쌓았지만 동쪽 능선에는 흙과 돌을 섞어 쌓은 곳도 있다. 설성산 정상 바로 밑에 건물터의 흔적이 남아 있어 기와조각과 토기조각들이 출토되었으며, 성 안에는 도랑을 판 흔적도 있고, 동·서·북쪽에 문터의 흔적이 있다.

 

이 성은 신라 내물왕(재위 356∼402) 때 왜적의 침입을 막기 위하여 쌓았다고 전하며, 성을 쌓을 때 성이 쌓여질 자리로만 띠를 두른 듯 흰 눈이 내려있어 그 자취를 따라 성을 쌓았기 때문에 ‘설성’이라 이름했다고 한다. 이 성은 처음에는 백제의 성이었으나 고구려와 신라가 이 지역을 다스릴 때 계속 보완하여 쌓은 것으로 추정된다.

 

9)이천향교

 

종 목 문화재자료 제22호

지 정 일 1983.09.19

소 재 지 경기 이천시 창전동 336

시 대 조선시대

 

 향교는 공자와 여러 성현께 제사를 지내고 지방민의 교육과 교화를 위해 나라에서 세운 교육기관이다.

 

이천향교는 조선 태종 원년(1401)에 처음 지었으나, 지금 있는 건물들은 조선 후기에 수리한 것이다.특히 동무는 1967년, 서무는 1980년에 새로 지었고 1991년과 1993년에는 명륜당과 담장을 수리하였다.

 

지대가 높은 뒤쪽에 제사 공간인 대성전과 동무·서무가 있고, 앞쪽에 교육 공간인 명륜당이 있어 전학후묘의 배치를 따르고 있다.

 

대성전은 앞면 3칸·옆면 2칸 반의 규모로,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사람 인(人)자 모양인 맞배지붕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만든 공포는 새 부리 모양으로 장식한 익공 양식이다. 대성전 내부에는 공자를 비롯한 중국과 우리나라 성현들의 위패를 모시고 있다.

 

대성전 앞쪽 좌우에 있는 동무와 서무는 각각 앞면 3칸·옆면 1칸 크기의 맞배지붕으로, 형태와 구조가 서로 비슷하다.

 

학생들이 모여 공부하는 강당인 명륜당은 앞면 3칸·옆면 2칸 규모이며, 지붕은 맞배지붕으로 꾸몄다.

 

조선시대에는 나라에서 토지와 노비·책 등을 지원받아 학생을 가르쳤으나, 지금은 교육 기능은 없어지고 제사 기능만 남아 있다. 주변 지형의 구조를 적절히 이용한 배치가 돋보이는 조선 후기 향교이다.

 

 

10)자석리 석불입상

 

종 목 문화재자료 제41호 

지 정 일 1983.09.19

소 재 지 경기 이천시 설성면 자석리 51

시 대 고려시대

 

 경기도 이천시 설성면 자석리의 남쪽 산기슭에 위치한 용화사 경내의 노천에 있는데 이곳은 예로부터 미륵당이라고 전해진다.

 

전체 2개의 돌로 이루어진 이 석불은 머리에 원형의 넓은 갓을 쓰고 있으며, 긴 타원형의 얼굴에 눈·코·입이 작게 표현되어 전체적으로 조화와 균형을 잃고 있다. 간략하게 표현된 옷주름은 양 손의 표현과 더불어 마멸이 심해 정확한 모습을 파악하기 어렵다.

 

이 불상은 얼굴과 더불어 짧은 목, 몸체에 비해 좁은 어깨, 간략화된 옷주름 등에서 고려 후기의 불상 양식을 보여준다.

 

11)이평리 석불입상

 

종 목 문화재자료 제70호

지 정 일 1985.09.20

소 재 지 경기 이천시 마장면 이평리 267-22

시 대 고려시대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이평리에 있는 여래입상으로 하반신이 파손되었을 뿐만 아니라 마멸이 심하다.

 

머리에는 상투 모양의 머리묶음이 낮게 표현되었으며, 얼굴은 마멸이 심해 세부표현을 알 수 없지만 타원형의 통통한 모습이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은 얼굴로부터 어깨선이 바로 이어져 거의 표현되지 않았으며, 어깨는 왼쪽으로 약간 기울어져 있다. 가슴은 볼륨감이 없으며, 양쪽 어깨에 걸치고 있는 두꺼운 옷은 어깨로부터 굵은 옷주름이 U자형을 그리며 표현되었다. 오른손은 무릎으로 내렸으나 손목 이하는 확인할 수 없으며, 왼손은 살짝 구부리고 있다.

 

이 불상은 왼쪽으로 기운 어깨, 두껍고 간략한 옷주름, 볼륨감 없는 가슴 등에서 고려시대 불상의 양식을 잘 보여주고 있다.

 

7.축제

 

1)장호원 복숭아축제

 

* 지역별 경기도 이천시

* 주최/주관기관 장호원복숭아축제추진위원회/경기동부과수농협

* 최초 개최년도 1997

* 개최기간 9,23-25(3일간)

* 축제 성격 관광특산

 

▶ 축제의 유래 및 특성

○초기인 1997년에는 복숭아꽃을 주제로 4월중 봄에 축제를 시작

○1963년 최상룡(진암리 거주)이 일본에서 묘목(엘 버터)2주를 유입 그 나무에서 대과이면서 당도가 높 은 변종이 발생 이후 계속 연구 지금의 황도 정착, 1994년 2월 1일 농촌진 흥청 장호원황도 공식 명명, 늦가을 자연의 정취와 더불어 세계적 명성의 장호원 황도의 맛의 진수를 느끼고자 제6회째인 2002년부터 9월중 축제를 개최하게 되었음.

 

▶ 지역특성

○장호원의 지역적 특성으로는 분지이면서 남쪽으로는 백족산이 둘러싸여 바람을 막아주고 토질은 사양토로서 배수가 잘되어 복숭아 재배의 최적지로 손꼽히며 일교차가 높아 과실의 당도가 탁월하는 등 지리적 여건이 천혜의 조건을 고루 갖추고 있어 타 지역에 비해 월등한 맛의 복숭아가 재배되고 있는 지역임.

 

▶ 축제행사종목

-공식행사

-기획공사

-체험행사

-전시,판매행사

-참여행사 등

 

2)이천 백사 산수유꽃축제

 

* 지역별 경기도 이천시

* 주최/주관기관 이천백사산수유꽃축제추진위원회/이천예총

* 최초 개최년도 2000

* 개최기간 3.25-3.28(4일간)

* 축제 성격 관광특산

 

▶ 축제의 유래 및 특성

산수유군락지는중종14년 기묘사화의 난을 피해 낙향한 김안국, 강은, 오경, 엄용순, 성담령, 임내신 등 육현들께서 은일하면서 심었다고 전해지며 백사면 일대에 분포된 산수유꽃을 주제로 축제를 개최, 관광자원을 널리 소개하여 문화도시 이천의 이미지 구축 및 지역 특산품인 산수유, 쌀, 도자기, 황기 등의 특산품 판매촉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개최

 

▶ 지역특성

백사면 도립리, 송말리, 경사리 일원에 봄에 가장 먼저 꽃을 피는 100-500년 수령의 산수유나무 8천여주가 있으며 근거리에 백송, 반룡송 등의 천연기념물이 있고 도예촌, 온천등과 연계한 관광벨트화를 할수 있는 지역임.

 

▶ 축제행사종목

산수유꽃관람, 풍년기원제, 육현추모제, 길놀이, 국악의향기, 전통혼례, 북놀이, 마임미술, 풍물놀이, 산책로걷기대회, 전통놀이(널뛰기, 제기차기, 그네뛰기, 투호), 산수유나무비료주기, 백일장, 사생대회 등

 

3)이천쌀문화축제

 

* 지역별 경기도 이천시

* 주최/주관기관 이천쌀문화축제위원회

* 최초 개최년도 1999

* 개최기간 10.6-10.9(4일간)

* 축제 성격 관광특산

 

▶ 축제의 유래 및 특성

쌀문화축제는 이천시의 상징인 쌀과 농경문화의 백미인 가을걷이를 전국적인 관광축제로 승화한 잔치 마당. 들에 서서 들을 닮아가는 농부와 쉼을 찾아 떠나는 도시의 사람들이 아름드리 나무처럼 하나가 되어 풍년잔치를 벌이는 한마당

 

▶ 지역특성

경기 동남부의 중심에 위치한 이천은 남한강의 지류인 복하천과 청미천이 흘러 평야와 구릉지가 잘 발달되어 있으며 예로부터 재해 및 재난이 없는 평화로운 고장으로 남북의 중부, 동서의 영동고속도로가 교차하고 서울에서 충주를 잇는 국도 3호선과 수원에서 여주를 잇는 국도42호선이 교차하는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로써 좋은 산업입지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최고의 미질을 자랑하는 이천쌀, 유백색에 유난히 크고 당도높은 복숭아, 흙과 불, 장인의 예술혼이 어우러져 천년을 살아 숨쉬는 영원한 생명 고유의 전통도자기를 재현하여 세계 도예의 중심축을 이루는 원도요지, 이천의 진산인 설봉산과 도드람산을 병풍으로 삼아 솟아오르는 알카리성 천연온천, 첨단산업ㆍ전원ㆍ관광ㆍ레저도시로의 조화를 이룬 살기 좋은 고장

 

▶ 축제행사종목

- 공식행사 : 개막행사, 폐막휘날레

- 기획행사 : 임금님 진상행렬, 추수감사제, 세상에서 가장 긴 가래떡만들기

- 체험행사 : 풍년대장군 · 햅쌀여장군, 풍년기원 장승제, 풍년 마당질, 짚공예사랑방

- 전시·판매행사 : 농경문화사진전, 햅쌀장터, 시골장터(난전), 주막거리

- 참여행사 : 창작 연날리기 경연, 짚공예 경연, 농협 민속경연

 

4)이천 도자기축제

 

* 지역별 경기도 이천시

* 주최/주관기관 이천도자기축제추진위/이천시

* 최초 개최년도 1987

* 개최기간 매년 9월중

* 축제 성격 관광특산

 

▶ 축제의 유래 및 특성

○전 세계에 도자도시의 메카로 부각시키기 위한 도자기축제가 18년 동안 개최되면서 도자기엑스포 및 도자비엔날레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지역축제가 아닌 전 세계적인 축제로 성장시킨 근간이 되었음.

○도자기를 비롯하여 쌀, 복숭아, 황기, 산수유 등 지역특산물의 홍보 및 판매로 이루어지면서 지역경제의 활성화에 일익을 담당하여 벤치마킹의 대상이 되는 우리나라에서의 대표적인 축제로 평가됨.

○축제를 통한 시민화합 및 볼거리 제공과 지역의 오랜 전통의 계승발전으로 도예인을 이천으로 모이게 한 정주의식을 고취함.

 

▶ 축제행사종목

○공식행사 : 전야제, 개막식, 폐막식

○기획전시 : 도자기명장전, 테이블웨어, 학생작품전, 도자소품전, 도자사진전, 야생화기전

○특별전시 : 교류도시전, 지역특산물전, 요업기술전, 하이텍크전

○도자판매 : 전승도자관, 현대생활도자관, 아울렛 도자관

○시연행사 : 도자제작, 옹기제작, 다도시연, 차의 날행사, 전통가마불지피기

○참여행사 : 단체도예교실, 클레이올림픽, 디스플레이심사대회, 자수매듭, 추억의 엽서보내기, 사랑과 영혼사진찍기 등

 

5)설봉문화제

 

* 지역별 경기도 이천시

* 주최/주관기관 설봉문화제추진위원회/이천문화원

* 최초 개최년도 1987

* 개최기간 10월중

* 축제 성격 문화예술

 

▶ 축제의 유래 및 특성

○이천의 진산인 설봉산의 이름을 붙여 시작된 설봉문화제는 이천지역의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새로운 향토문화를 만든다는 취지에서 매년 10월에 여는 축제.

○우리나라에서 손꼽는 문화관광축제인 이천도자기 축제를 탄생시킨 축제로 전통문화 및 민속예술 축제로 정착시켜 지역 문화예술발전에 기여함.

○지역의 전통문화 및 예술분야의 다양한 장르의 공연 개최로 시민들에게 문화향수 제공.

 

▶ 지역특성

○경기 동남부의 중심에 위치한 곳으로 구릉지가 잘 발달되어 재난이 없고 사통팔달의 교통의 요충지로 산업입지의 조건을 갖추고 있음.

○세계최고의 미질을 자랑하는 이천쌀,예술혼이 어우러진 전통도자기, 온천등 천연 관광레저 도시로의 조화를 이룬 살기좋은 고장임.

 

▶ 축제행사종목

-문예행사(연합서예전, 문예백일장, 학생종합예술제)

-민속행사(설봉산 사직제, 학생풍물경연대회, 허수아비축제, 연날리기대회)

-경축행사(등산대회, 소리극 서희선생 공연)

-청미예술제(전시회, 시낭송회, 영화상영)

-연계행사(전시회,음악회 등)

 

 

 

 

 

2006.0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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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자⋅지식인이 채택한 답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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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퇴한 사용자 답변

경기도 이천의 여러가지 점을  조사해야해서...;

제가 못 찾는것인지는 몰라도.....;

아님 경기도 이천이 유명하지 않은감?

무튼....;

경기도 이천의 여러가지 점들을 좀.......;

알려주셨으면 하니다.......

방학숙제거덩요..................ㅋㅋㅋ

쫌 빠른 시일내에 알려주셨으면 감사하겟습니다....;

 

2008.0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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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번째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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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초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이천에 삽니다.

 

쌀문화축제, 도자기 축제:가을 중순

비엔날레: 여름

2008.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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