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러시아 명절
비공개 조회수 7,634 작성일2018.10.28

러시아에서 명절(추석,설날)때 먹는 음식과 입는 옷, 하는 놀이, 하는 일은 무엇이 있나요?? 빠른 답변 부탁드립니다. ㅠㅠ 내공 30 걸어요. 내공 먹튀, 악플 등등은 신고합니다.^^ 여러개 적어주시면 더 감사드려요ㅠㅠ 채택 꼭 해드립니다.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대박싸닷컴
고수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안녕하세요 대박싸닷컴 입니다.

러시아의 전통 음식과 놀이에 대해 찾아본 내용입니다.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네요 ^^

** 러시아의 전통 음식 해설

러시아의 여러 명절 중에 ‘노브이 곧’이라는 날이 있다. ‘새해’라는 의미를 가진 이 명절에
사람들은 새해를 기리는 차원에서 일주일 동안은 음식을 준비하고 또 다음 일주일 동안은
만들어 놓았던 음식들을 먹으며 쉰다. 그 음식들 중 빠지지 않는 음식이 알리비에이다.
소시지, 삶은 감자, 당근, 계란, 콩을 작게 썰어서 치즈와 마요네즈를 넣어 섞어 먹는데 그 맛이
일품이다.
또 러시아에는 마슬랸니짜라는 날이 있다. 옛날 러시아의 종교가 정교회로 통일되기 전,
사람들이 다신교를 믿던 때로부터 전해져 온 날이다. 이 날에 가장 많이 먹는 음식은 블린니이다.
생김새는 한국 호떡이나 부침개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연유나 꿀, 잼 등을 발라 먹는다.
러시아 음식들 중에는 이처럼 기름진 음식들이 많다. 아직은 건강보단 맛을 추구하는 것이 러시아
음식의 문화이다.

러시아인의 전통음식은 호밀로 만든 흑빵, 각종 곡물로 만든 죽(카샤), 양배추로 만든 국(시치)등이다. 음료수로는 맥아를 발효시켜서 만든 크바스, 맥주, 차(茶)를 좋아하며, 보드카도 많이 마신다. 18세기 이후 러시아의 근대화에 따라서 유럽, 특히 프랑스 요리가 러시아에 도입되었고, 주로 농민 출신의 상인들은 전통적인 미각과 식관습을 더욱 세련되게 하는 동시에, 새로 러시아 영토로 편입된 시베리아나 중앙아시아 등지에서 전해진 요리를 받아들여 오늘날과 같은 러시아 요리가 성립되었다.
전채(前菜), 수프, 주(主) 요리, 후식 순서로 진행되는 정찬 식사의 메뉴와 대체로 많은 음식을
준비하고 천천히 오랫동안 식사를 즐기며, 특히 손님을 초대한 경우에는 융숭하게 대접하는 관습 등
음식문화는 오늘날도 상당 부분 러시아적 특성을 그대로 간직하고있는 영역이다. 지역마다 차이가
크지만, 러시아 요리의 풀코스는 다음과 같은 메뉴로 이루어진다. 
① 자쿠스카: 각종 냉육, 캐비어, 청어절임 등의 어육, 그리고 야채샐러드를 곁들인 전채.
② 수프: 양배추를 건더기로 하는 시치에
토마토와 비트로 붉은 색을 들인 보르시치, 잘게 썬 고기와 야채를 듬뿍 넣은 솔랸카, 생선을 우려낸
우하 등의 뜨거운 수프 이외에, 여름에 적당한 크바스를 주 재료로 해서 만드는 차가운 수프인
오크로슈카 등. 
③ 육류, 조류 혹은 생선요리: 쇠고기를 사워크림 소스로 끓인 비프 스트로가노프와
같은 러시아에서 고안된 것, 샤슐리크와 같이 중앙아시아에서 들어온 것 등. 
④ 디저트: 딸기류 아이스크림이나 각종 파이, 케이크와 잼을 곁들인 홍차 등.


** 러시아의 전통 놀이 해설

고로드키(городки)
우리 나라의 자치기와 비슷한 이 게임은 라프타(아래에 있음)와 마찬가지로 러시아 전통놀이의 하나인데, 라프타와는 달리 공식적인 인정을 받은 스포츠이다. 따라서 이 놀이에 사용되는 도구들은 규격화된 크기로 균일하게 제작된다.
이 놀이는 상대적으로 쉽고, 나이나 체격에 상관없이 누구나 즐길 수 있다. 이 놀이에 사용되는 도구는 던지는데 사용되는 큰(1m) 막대기бита와 городки라고 불리는 8inch크기의 작은 원통모양의 막대기 5개 세트로 이루어져있는데 город라는 목표영역에 городки를 여러 모양으로 (15가지 정도로 정해져있음) 세우고 бита를 던져 작은 막대기들을 제거하는게 이 놀이의 방식이다.
어떤 인원도 함께 놀이를 할 수 있으나 공식화된 팀은 5명으로 이루어진다. 각 팀은 한 변이 2m로 된 정사각형 모양의 목표영역 город를 가지고 있으며 кон이라 불리는 맨 앞줄을 기준으로 городки를 세워놓는다.
각 팀은 차례로 бита를 두번씩 던지는데 첫번 городки와 마지막 городки는 13m 떨어진 지점에서 던지고, 나머지는 6.5m 떨어진 지점에서 던진다. 상대방의 город에서 다섯개의 городки를 모두 쳐내면 게임에서 이긴다.

라프타 (Лапта)
러시아의 전통놀이 중 하나로서 우리가 하는 공놀이인 피구와 다소 비슷하다. '라프타'라는 단어는 방망이를 지칭하는 것으로, 이 방망이의 크기는 지름 5cm, 길이 1.2m의 크기이고, 공의 크기는 테니스공보다 작거나 비슷하다.
게임의 규칙은 비교적 간단하다. 길이 70-80m, 폭 30-40m 되는 경기장에서 두 팀으로 나누어 경기가 진행되는데, 한 팀은 경기장 안에 있고 공격하는 팀은 선 바깥에 서 있는다. 한 팀의 수는 대개 5명에서 15명으로 구성되며, 경기장 안에 있는 선수가 선 바깥에서 공격하는 팀의 아무에게나 공을 던지면, 피구처럼 공을 받아 그것으로 선 안의 선수를 맞추는 것이 아니고, 공격하는 팀의 선수가 그 공을 강하게 선 안으로 처 넣는다. 이때, 경기장 안의 선수가 날아오는 공을 잡으면, 경기장 안의 팀이 이긴 것으로 되고 팀의 교체가 이루어진다.
이 놀이에서 경기장 안은 들판을 상징하고 경기장 바깥은 도시라는 의미를 가져서 경기장 안의 팀은 водяшая команда, поле라고 하고 경기장 바깥의 팀은 бьющая команда, город이라고 한다. 팀이 교체될 때 사람들은 공격팀이 졌다는 의미에서 '도시가 팔렸다'(город продан)라고 하거나 '도시인들이 들판으로 들어간다'(горожане идут в поле)라고 외친다.
러시아인들은 이 놀이에 자부심을 가지고 있으나, 오늘날 러시아의 아이들은 이 놀이보다 축구 같은 구기종목을 더 즐겨 한다.

쿠차 말라 (Куча-мала)
놀이라 하기엔 너무 단순하지만 어린이들이 집안에서, 혹은 야외에서 하는 놀이이다. 여러 아이들 중 한 아이가 갑자기 куча-мала! 라고 외치고 땅바닥에 엎드리면 다른 아이들이 그 아이 위로 차례로 엎드려 몸을 쌓는다. 이 중에 가장 마지막에 올라간 아이는 дурак이라 하여 바보취급을 당한다. (정말 단순한 놀이네요..)

고렐키 (Горелки)
요즘도 많이들 하는 전통적인 어린이 놀이이다. 아이들이 짝을 지어 나란히 서는데, 첫번째 쌍 중 왼쪽에 있는 아이가 горелка(우리말로 하면 '술래')이다.
첫번째 쌍은 다른 아이들이 아래 주문을 외울동안 달리기 시작한다.


2018.10.29.

  • 채택

    질문자가 채택한 답변입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