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페르시아 전쟁의 결과...
비공개 조회수 892 작성일2018.12.12
페르시아 전쟁의 결과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4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초인
세 번(또는 두 번)에 걸친 페르시아의 그리스 원정은 모두 실패하고, 소아시아 연안의 그리스 도시들은 페르시아의 지배에서 벗어났다. 페르시아의 원정을 맞아 스파르타와 아테네는 잘 싸웠으나, 그리스의 도시 중에는 페르시아에 항복한 도시도 있었다. 또한 아테네 안에서도 페르시아와 내통하는 자가 있었다. BC 480∼BC479년 그리스군의 총지휘권을 장악하고 있었던 것은 스파르타였으나, 그 후로는 아테네가 대신 연합함대의 지휘권을 쥐고 있다가, 마침내 델로스 동맹의 맹주()가 됨으로써 그리스의 패권을 잡았다. 마라톤에서는 중산시민()이 중장보병()으로서 활약하였고 살라미스에서 무산대중()이 수부()로서 활약하여, 정치적 발언력이 그들에게까지 미쳐, 아테네의 민주화를 촉진하였다.


2018.12.1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참모장
태양신
30대 남성 교육인 #중고등학교사회역사과교사 한국사 22위, 세계사 19위, 역사학 16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간단 명료하게 페르시아의 입장에서, 그리스의 입장에서 나눠 설명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페르시아 아케메네스 왕조 - 다리우스, 크세르크세스1세 때 왕조의 전성기를 맞이했지만 그 성장세가 페르시아 전쟁에서의 패배로 인해 꺾이게 됩니다. 실제로 크세르크세스 이후부터 성장이 멈추고 점차 내리막을 향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오리엔트 세계를 중심으로 대제국을 유지하는 데 성공하였고 이후에도 그리스에 심대한 위협을 미쳐 그리스가 아테네를 중심으로 하는 '델로스 동맹'과 스파르타를 중심으로 하는 '펠로폰네소스 동맹'으로 엮이게 되죠.



*그리스 아테네 - 살라미스 해전 등에서 페르시아 해군을 격파함으로써 그리스 폴리스의 핵심 주자가 되어 에게 해를 중심으로 하는 해상무역의 패권을 장악하였습니다. 또한, 살라미스 해전에서 수병으로 활약한 테테스 계층(노동자층)이 각광을 받아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제대로 누릴 수 있게 되었으며, 아테네를 중심으로 델로스 동맹이 결성되었습니다.


또한, 이 동맹을 통해 거두는 공납금과 에게해 무역의 이익 등으로 아테네 민주정치의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었지만, 델로스동맹에서 아테네에 의한 강압적 분위기가 형성되며 '아테네 제국'으로 양상이 변질되게 됩니다.


*스파르타 - 라이벌격인 아테네의 성장에 대비해 펠로폰네소스 동맹을 형성하였으며 이것이 훗날 펠로폰네소스 전쟁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2018.12.12.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coree천사
수호신 열심답변자
2016 사회, 정치 분야 지식인 국민기초생활보장 6위, MS엑셀 76위, 운영체제(OS) 20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2018.12.13.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삭제된 답변
작성자가 직접 삭제한 답변입니다.
2018.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