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페르시아 전쟁 질문요 ㅠㅠㅠ! 그리스...
비공개 조회수 2,132 작성일2018.05.26
페르시아 전쟁 질문요 ㅠㅠㅠ!

그리스 내에서 스파르타와 아테네가 있다는건 알고요,
영화 300에서 페르시아 군대와 스파르타 군이 싸우는 페르시아 전쟁이 그려지잖아요 ㅠ 그런데 문제집에서는 페르시아 전쟁에서 그리스가 이긴건 알겠는데 왜 스파르타가 아닌 아테네가 번영한거죠???영화 300을 딱 초반부만 봐서요ㅠ 스파르타가 번영해야하는거아닌가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6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태대각간
물신
영업/판매원 한국사, 세계사 61위, 역사학 87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스파르타는 전형적인 농업국가입니다.페르시아전쟁 이후로도 농사를 고집했죠.

아테네는 페르시아전쟁 이후
테미스토클레스라는 사령관이 나오는데 그는 1차페르시아전쟁에 마라톤전투참전자입니다.
페르시아전쟁에 마라톤전투에서 페르시아군을 막고 아테네로 40키로를 행군하여 페르시아해군의 상륙군을 막는 양동작전을 하여 승리하였습니다만
테미스토클레스는 우리 그리스가 해군이 없어서 이런 무모한 작전을 하여 겨우 승리하엿다고 판단
그리스도 해군을 양성하여야한다고 주장
해군양성결과 무역도 활발해지게 되었고 그리스의 지리상 무역로의 중심역할을 하게되었죠.

페르시아와 전쟁이 종전된이후에는 그리스 페르시아는 견원지간이 된것이 아니라
아테네와는 무역을 하며 상호 이득을 보게되죠.
후에 아테네 스파르타의 펠로폰네소스전쟁으로 그거도 그때까지였지만요.

2018.05.2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수호신
300

감독 잭 스나이더

출연 제라드 버틀러,레나 헤디

개봉 2007.03.14. 미국, 116분

300: 제국의 부활

감독 노암 머로

출연 에바 그린,설리반 스탭플턴,로드리고 산토로,레나 헤디

개봉 2014.03.06. 미국, 102분



영화 <300>에서 레오니다스 왕과 귀족들의 대화 내용 등으로도 설명되었지만(설명충 레오니다스, This is Sulmyungchung!), 그 당시 스파르타는 농노와 노예의 반란을 막아야 했기 때문에 병력을 동원하는 데 한계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많은 병력을 내보낼 수 없었지만(전체 병력은 7000명이었지만 대개 보급품을 운반하는 노예나 농노 출신 보조병력이었고, 스파르타 시민군 용사는 300명이었다죠), 그 대신 아테네의 경우는 페르시아와의 전쟁을 내다본 테미스토클레스 등이 대함대를 육성해두었지요. 그래서 영화 <300>의 속편인 <300 제국의 부활>에서 보듯이 페르시아 해군을 박살냄으로써 페르시아군의 진격을 막아내는 데 가장 큰 공을 세웠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300 제국의 부활>의 여주인공의 모델인 페르시아의 속국 키리아의 여왕 아르테미시아가 아테네 해군과의 살라미스 해전 전날에 테미스토클레스가 함정을 판 것 같다고 페르시아 왕에게 조언했는데도, 페르시아 왕은 "뭐 별일 있겠나" 하며 넘어갔다고 합니다. 결국 자기 함대가 폭망하는 걸 보고서 자신의 책임을 에두르기 위해 아르테미시아 여왕에 대해 "내 남자 장군들은 여자가 되고, 속국의 여왕은 남자가 되었다!"고 찬양했지요.

 
전쟁사를 움직인 100인

정명섭|장웅진

청아출판사 2016.04.05.

"테미스토클레스"편 참조요.







페르시아 왕과 아르테미시아 여왕의 관계랄까요...


안녕 우주전함 야마토 - 사랑의 전사들

감독 마스다 토시오,마츠모토 레이지

출연 토미야마 케이,아사가미 요코

개봉 . 일본, 151분

짤방 출처는 대략 여기...







2018.05.2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3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av****
태양신
개신교 37위, 세계사 32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페르시아와 전쟁에서 스파르타가 이겼는데 번영이라는 전리품은 왜  아테네가 챙겼느냐?


https://www.youtube.com/watch?v=fp4toXZh_9U
[최진기의 뉴스위크 42강]전쟁사 1편 : 1강 그리스-페르시아 전쟁사

여기 설명이 잘 되었습니다.
스파르타는 농업국가고 상업활동과 재물을 쌓아두는 걸
규제하려고 일부러 화폐 사용을 억제했다고 합니다.
아테네는 해상 무역으로 부유하게 살았고 식량은 외국에서 수입해서
농사를 짓지 않았다고 합니다.
페르시아와 전쟁 이후 스파르타는 농지를 더 얻은 것도 아니고
아테네는 안정된 해상 무역로 확보로 더욱 번영.

2018.05.2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4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우주신
스파르타는 당시 테르모필레 전투에서 졌습니다.
그리스 문명이 유럽의 뿌리가 되기도 하거니와 소수의 전사들이 용맹하게 적을 막아냈다는 점을
들어서 엄청나게 대단한 전투인 것 처럼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스파르타와 그 동맹 몇천명 정도가
분전한 건 사실이나 결국 페르시아군에게 뚫렸고 전략, 전술적으로 아무런 가치가 없던 전투였습니다.

스파르타는 남자로 태어나면 전부 군인이었습니다. 여자들은 예비군이었구요. 근데 군인 밖에 없으면 먹고살 수가 없으니까 힘이 강하니 다른 주변 민족을 침공해서 그곳을 노예화시켰습니다. 그래서 그 사람들한테 세금을 거둬서 그걸로 연명하던 가난한 나라였고 전투원 육성 방법이 쓸데없이 어려웠기 때문에 정예라고 자랑할만한 군인들이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그것도 테르모필레 전투에서 대부분 전사했죠.

그러다 보니 군사력은 악화됬고 원래 경제력은 쓰레기에 노예가 주는 밥만 먹고 살다보니 스파르타는 세가 기울고 원래부터 돈이 잘 굴러다니던 아테네는 흥한거죠.

2018.05.27.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5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비공개 답변
태양신
페르시아 전쟁의 시작과 끝은 학자마다 다름.
1차=492페르시아 태풍으로 자멸, 2차=490마라톤,
3차 BC480년 테르모필레300 살라미스해전
4차 479년플라타이아 전투- 스파르타는 노예들의 반란을 막아야 했기 때문에 전쟁에 소극적. 그래서 아테네가 478년 델로스동맹을 만들고 그 회비를 횡령해서 번영하고, 현재의 파르테논 신전을 횡령한 공금으로 만듬. 심지어는 토론에 참가한 시민들에게 참가비를 주고, 참가율을 올리기 위해 토론 전에 상영하는 연극을 본 사람에게도 돈을 줌.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BC 481년 스파르타는 31개의 폴리스로 구성된  '헬레네 동맹' 을 주도하고 육군과 해군력을 스파르타의 지휘 아래 결집.

델로스동맹 ㅡ페르시아 전쟁후인  BC 478∼ 477년 아테네의 아리스티데스가 제창하여 결성된 그리스 도시국가들의 해군동맹ㅡ아테네가 해군을 만들고 나머지는 회비만 내는 노예국가가 되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헬라스 사람들은 여세를 몰아 소스테스(기원전 479년)과 뷔잔티온(기원전 478년)의 페르시아 주둔군을 몰아내고 미칼레 전투에서 남은 페르시아 함대를 격침하였다. 뷔잔티온 공성전에서 스파르타 파우사니아스 장군의 행동으로 여러 그리스 국가가 스파르타를 멀리하게 되었으며, 反페르시아 연합은 아테나이가 주도하는 델로스 동맹으로 재조직되었다. 델로스 동맹은 이후 30년간 페르시아에 대항한 전쟁을 계속하여 유럽에 남은 페르시아 주둔군을 몰아냈다. 기원전 466년 에우리메돈 전투에서 델로스 동맹은 두 번의 승리를 거두어 결국 이오니아 도시들의 독립을 쟁취하였다. 그러나 이집트에서 일어난 반란(기원전 460년~454년)을 지원하려고 델로스 동맹이 개입하다가 크게 패하고 원정을 중단하였다. 기원전 451년에는 퀴프로스에 함대가 파견되었으나 별 소득을 얻지 못하고 철수하면서 그리스와 페르시아의 전쟁은 조용하게 끝나버렸다. 어떤 사료에서는 전쟁 상태가 종료된 것이 아테나이와 페르시아간의 소위 〈칼리아스 조약〉이라는 평화 협정에 따라 이루어졌다고 하기도 한다.

오늘날 이 전쟁에 대해서 우리가 알 수 있는 사료의 대부분은 그리스 역사가들(특히 헤로도토스)과 일부 로마 역사가들의 사료이다.

2018.06.04.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