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샬롯가루와 코리안더가루,그리고 앤초비페이스트
달콤라이프 조회수 2,430 작성일2004.03.19
샬롯가루와 코리안더가루,그리고 앤초비페이스트를 두고 한참을 고민했어요...
도대체 이걸 어디에 써야하나????
앤초비페이스트는 시져샐러드에 넣는다던데...
그냥 요리할때 어디에 쓰면 좋은지 아시는분 계시나요?
뭐 어디에 넣어야 할지...
이러다 얘들이 냉장고에서 생을 마감하는게 아닌가 모르겠네요...
아시는 분계시면 각각 어디에 쓰는지 갈켜주세염!!!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2 개 답변
2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sjhr****
영웅
생물학, 생명공학, 카메라, 캠코더, 화학, 화학공학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1. 코리안더-양식이나 인도식 고기요리에 사용된다.

(1) 코리안더 케이크

재료: 버터 3/4컵(물렁하게 녹일 것), 설탕 1컵, 계란 3개, 밀가루 4컵, 베이킹 소다 1/4티스푼, 코리안더 2티스푼, 우유 반 컵


* 오븐을 미리 230도로 예열하고, 쿠키 굽는 팬에 기름을 발라 둡니다.
* 버터와 설탕을 거품기로 저어 크림상태로 만든다. 여기에 계란을 넣고 잘 섞는다.
* 밀가루와 베이킹 소다, 코리안더를 함께 체쳐 놓는다.
* 밀가루 혼합한 것과 우유를 번갈아 가면서 버터 등을 혼합한 것에 섞는다.
* 밀가루를 뿌린 도마 등에 대고 반죽을 치댄다.
* 반죽을 동그랗게 말아서 4-5센티미터 두께로 썬다.
* 15분 정도 굽는다.

(2) 오렌지향 돼지고기 찜

재료: 돼지 안심 스테이크 크기로 2개 정도, 오렌지 즙 2큰술(또는 레몬 즙), 물 2컵, 클로브 가루 1/4 티스푼(생략 가능), 코리안더 1/4 티스푼, 계피 가루 1/4 티스푼, 후추

* 뚜껑이 있는 깊은 냄비에 물, 오렌지 즙, 그리고 향신료들을 다 넣는다. 잘 섞은 후 끓이는데, 너무 팔팔 끓이지는 않는다.
* 찜기를 넣고, 돼지고기를 넣던가, 아니면 긴 꼬챙이 같은 것으로 돼지고기를 꿰어서 끓는 물에 직접 닿지 않게 한다. 냄비 뚜껑을 덮고 익히는데, 8-10분 간격으로 오렌지 향의 물을 돼지고기에 좀 뿌려준다. 익을 때까지 반복한다.

(3) 닭 가슴살 구이

재료: 닭 육수 1과 1/4컵, 닭가슴살 네 덩어리(뼈, 껍질 없는 것으로, 깍둑썰기 한다),  후추 약간, 청량 고추 다져서 1/2컵, 당근 1개 (채 썰 것), 호박 1개 (잘게 썰 것), 중파 3개(잘게 썰 것), 생강 간 것 1과 1/2티스푼, 카레 가루 1과 1/2티스푼, 코리안더 1과 1/2티스푼, 전분 1티스푼

 

* 중불에 후라이팬을 올리고 식용유를 약간 두른다. 닭고기를 넣고 저어가며 익히면서 후추를 넣는다. 닭고기 색이 완전히 하얗게 변하면 불에서 내려 놓는다.

*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로 고추와 당근을 볶다가 호박, 파, 생강과 육수 1/4컵를 넣는다. (육수가 없으면 물..) 야채가 물렁해질 때까지 익힌다.

* 육수 1컵에 카레가루, 코리안더, 전분을 넣고 잘 섞어 야채 볶는 후라이팬에 넣는다. 닭고기도 다시 팬에 넣고 한 2분 정도 더 익혀 국물이 걸죽해 지면 불에서 내린다.

 

2. 샬롯 가루-약한 파 맛이  나기 때문에 양파나 파가 들어가는 음식에 대신 들어갈 수 있다.

 

(1) 다진 고기 샌드위치

 

재료: 다진 고기 450g, 샬롯 가루 50g, 케챱 1/4컵, 양겨자 1티스푼, 소금과 후추, 우스타쉬어 소스 1티스푼, 물 약간

 

먼저 다진 고기와 샬롯만 섞어서 살짝 익힌다. 나머지 재료를 다 넣고 저어가며 익힌다.

핫도그 빵 안쪽에 마요네즈와 겨자를 섞어서 바른 다음, 원하는 야채를 좀 넣고,  위의 고기를 채워넣는다.

 

(2) 피자

 

재료:

(피자 도우) 드라이이스트 2큰술, 설탕 2큰술, 미지근한 물 2컵, 밀가루 4컵, 소금 1티스푼, 올리브기름 1/2컵

(피자 소스) 토마토 퓨레 4컵, 샬롯 가루 1/2컵, 마늘 다진 것 1큰술, 오레가노 1큰술, 설탕 1큰술, 소금과 후추 적당량

(토핑) 모짜렐라 치즈 간 것 250g, 체다 치즈 간 것 200g(또는 원하는 다른 종류의 치즈..)

 

(도우 만들기)

* 미지근한 물에 이스트와 설탕을 넣는다. 거품이 부글거릴 때까지 5분 이상 놔둔다.

* 밀가루를 3과 1/2컵 정도만 소금과 섞는다. 여기에 이스트 물을 붓고 반죽한다. 반죽이 너무 질면 남은 밀가루를 더해서 조절한다.

* 동그란 공모양으로 만든 다음 둥근 그릇에 담고 랩으로 씌워서 크기가 2배가 될 때까지 발효시킨다.

 

(소스 만들기)

* 모든 재료들을 다 함께 잘 섞는다.

 

(피자 만들기)

* 오븐은 230도로 예열한다.

* 피자 도우가 다 발효되었으면 2등분하고 밀대로 밀어 원하는 크기로 만든다.

* 소스를 바르고 그 위에 치즈를 뿌린다.

* 대략 20분 정도 굽는다.

 

3. 앤초비페이스트

 

(1) 퓨전 모밀 국수

 

재료: 모밀 국수 200g, 생강 간 것 1큰술, 부추나 실파 3개 (잘게 썰 것), 앤쵸비페이스트 1/2티스푼, 간장 1/2 컵, 미향같은 요리술 1/2컵, 현미식초 2큰술, 설탕과 소금 약간, 얇게 채 썬 당근 1/4 컵, 구은 김 약간

 

* 모밀국수를 삶아 찬물에 헹구어 놓는다. 서브하기 전까지 얼음물에 담궈둔다.

* 작은 냄비에 간장, 미향, 식초(식성에 따라 생략하기도..)를 넣고 따끈하게 데운다.

* 생강과 파, 앤쵸비페이스트를 섞는다. 데운 간장을 여기에 붓고 설탕, 소금, 후추로 간을 맞춘다.

* 국수와 장을 준비한 그릇에 담고 당근과 구은 김으로 고명을 얹어 낸다.

 

(2) Jansson's Temptation (Jansson이라는 쉐프가 창안한 감자요리)

재료: 감자 8개(껍질을 벗기고 길이로 이등분할 것),  큰 양파 2개(껍질을 벗기고 길이로 이등분), 앤쵸비 페이스트 50g, 무염버터 3큰술, 밀가루 1큰술, 후추, 휘핑크림 1컵, 우유 1과 1/2컵

 

* 버터, 우유, 휘핑크림은 미리 냉장고에서 꺼내놓아 냉랭한 느낌이 사라지고 실온과 비슷한 온도가 되게 한다.

* 오븐을 230도로 예열한다. 캐서롤 팬에 기름을 살짝 발라 둔다.

* 감자와 양파를 가능한 얇게 썰어 놓는다.

* 앤쵸비페이스트, 버터, 밀가루, 후추, 크림 1/2컵을 한데 섞어서 푸드푸로세서나 믹서 등으로 갈아준다. 남은 크림과 우유를 넣고 다시 한번 갈면서 골고루 섞이게 한다.

* 감자, 양파, 앤쵸피 등의 혼합물을 각각 3등분 한다.

* 각 재료들을 1/3분량만큼만, 감자-양파-앤쵸비 혼합물 순서대로 한켜씩 팬 위에 얇게 깐다. (앤쵸비 혼합물은 양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완전히 커버가 되지는 않는다.)

* 위의 과정을 2번 더 반복한다.

* 뚜껑 없이 오븐에 넣고 약간 거품이 부글거리고 보기좋게 갈색으로 그을릴 때까지 굽는다. (약 1시간 정도 소요) 먹기 전에 한 10분 정도 놔둔다.

 

 

 

 

 

 

 

 

 

 

2004.03.25.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soap****
고수
음식점, 맛집, 채소류, 버섯류, 면류, 만두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공부한다 생각하고 찾아왔더니

샬롯은 향이 양파랑 비슷해서 양파쓰는 것처럼 쓴다고 하네요.
가루라고 하셨으니까 느끼한 음식이나 버터랑 섞으면 어떨까 생각해보구요.. ^^;;;

코리안더 가루는 카레나 스프, 구이요리에 쓴다고 하구요.
로스트 치킨 이런거랑 고기 양념에 조금씩 넣어보심 어떨쥐...


앤초비 페이스트는 시저샐러드 만드는 거랑 드레싱 만드는거뿐이 없네요..
울 나라 요리에 응용할만한걸 못찾았어요..

버리지 말고 적당한 요리에 넣어보세요.. 혹시 알아요 더 맛있는 요리가 될쥐..

2004.03.20.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