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질문 이탈리아 문화
비공개 조회수 12,926 작성일2014.10.26

안녕하세요.

이탈리아 음식문화와 음식문화에 이유 좀 알려 주세요.

프로필 사진

답변자님,

정보를 공유해 주세요.

1 개 답변
1번째 답변
프로필 사진
ryul****
수호신
전통 예절, 의식 1위, 사회문화 1위, 폭행 15위 분야에서 활동
본인 입력 포함 정보

 

님의 질문에 답변을 합니다.

 

안녕하세요.

이탈리아 음식문화와 음식문화에 이유 좀 알려 주세요.

 

답변 : 아래는 이탈리아의 음식문화를 소개합니다.

 

이탈리아 음식문화

 

이탈리아음식문화는 로마를 중심으로 육식위주의 북부와 풍부한 해산물위주의 남부요리로 대별되었습니다.

 

이탈리아는 1861년 통일이 이루어질 때까지 많은 작은 국가들로 나누어 독립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었던 역사 때문에 요리도 각 지방에 따라 특색 있게 발전되어 왔습니다.

 

크게 남부와 북부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의 요리 특색을 보자면 나폴리, 시칠리아 섬 등의 남부는 해안가라서 해산물 요리가 발달했으며, 맵고 짠 강한 맛이 특징이다. 또한 토마토를 많이 사용해서 토마토 소스를 쓰는 피자와 파스타가 발달했습니다. 반면에 베네치아와 볼로냐, 밀라노, 제노바를 포함하는 북부 지방은 알프스 산맥에 접하고 있어서인지 육류와 치즈를 이용한 요리가 많고, 남부보다 쌀 요리를 많이 먹습니다.

이탈리아인 역시 식사를 상당히 즐기는 국민으로 정식 식사의 코스는 안티파스토 - 프리모 피아또(1번째 접시라는 의미) - 세콘도 피아또의 순으로 이루어집니다.

 

안티파스토는 카파치오처럼 해물이나 야채로 복잡한 조리과정 없이 간단히 만드는 에피타이저이며, 프리모 피아또는 첫 번째 접시라는 뜻으로 파스타나 피자를 먹습니다. 그리고 본 식사인 세콘도 피아또(2번째 접시)에서는 고기나 해물 요리를 먹는다. 중간중간에 샐러드나 미네스트로네라고 부르는 수프를 먹으며, 역시 와인이 빠질 수 없습니다.

와인은 식사 시작부터 끝까지 거의 한 병 정도를 천천히 마십니다. 아침과 점심은 간단히 먹으며, 저녁은 온 가족이나 친지가 모여서 떠들썩하게 몇 시간 동안 천천히 즐깁니다.


이탈리아 요리는 크게 나누어 공업이 발달한 밀라노를 중심으로 한 북부요리와 해산물이 풍부한 남부요리로 대별 됩니다.

이탈리아는 지형적으로 장화처럼 되어있고 우리나라처럼 반도이며 삼면이 바다로 되어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우리나라 요리와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국토는 산이 많아 대부분 목축지로 이용되어 축육을 하고 있으며, 농지에는 보리, 밀, 옥수수 등의 곡물이 주로 생산되고 특히 남부 지방에서 생산되고 있는 경질의 밀은 좋은 Pasta의 원료가 되고 있습니다. 이런 것들이 음식문화 하나의 이유입니다.

 

이탈리아의 대중적인 음식으로는  파스타와 피자를 들수있는데,

 

파스타

 

피자

 

라자냐 (Lasagne)

 

밀가루 반죽 사이에, 볼로녜즈 소스 (토마토와 다진 고기로 만든 소스)를 고르게 바르고, 맨 위에 치즈를 뿌려서 오븐에서 구운 요리.

 

프로슈토 (Prosciutto)

소금에 절인 돼지고기 요리

 

포카치아 (Focaccia)

검은 올리브, 토마토, 로즈마리 (허브의 일종)으로 토핑하고, 오븐에서 구운 이탈리아 전통 빵.

전통 의상입니다.

 

 

이탈리아는 우리에게 피자나 파스타로 유명한 나라인 만큼 이탈리아에서는 먹는 즐거움이 큽니다. 이탈리아는 지방마다 특색 있는 요리를 가지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올리브 오일, 토마토, 마늘 등을 많이 씁니다. 북부는 쌀·버터·치즈를 이용한 요리, 남부는 피자·파스타, 올리브 오일을 이용한 요리가 많습니다.

 

음식점의 종류로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애용하는 바, 아이스크림을 파는 젤라테리아, 피자 전문점인 피차리아, 셀프 서비스로 간단한 요리를 먹을 수 있는 카페테리아, 대중식당인 트라토리아, 고급 레스토랑인 리스토란테가 있습니다.
 
1. 이탈리아  북부의 대표적인 음식도시인 블로냐

볼로냐의 음식은 이곳의 독특한 조리 기술 전통으로 유명하며, 어떤 사람들은 볼로냐를 이탈리아 음식의 수도로 생각하기도 합니다.

 

비옥한 포(Po) 강 계곡에 위치해 있는 덕으로, 볼로냐 지방의 음식은 고기와 치즈를 아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대부분의 에밀리아-로마냐 지방의 도시들과 마찬가지로, 돼지고기의 가공 음식인 프로슈토(prosciutto), 모르타델라(mortadella), 살라메(salame)등은 이 지방에서 유명한 가공음식들이다. 인근의 유명한 포도주 상표들은 피뇨레토 데이 콜리 볼로네지(Pignoletto dei Colli Bolognesi), 람부르스코 디 모데나(Lambrusco di Modena), 산죠베제 디 로마냐(Sangiovese di Romagna)등이 있습니다.

유명한 지방 특별 음식으로는 딸리야뗄레 알 라구(Tagliatelle al ragù; 고기 소스를 이용한 파스타로, 여기에서 유명한 볼로냐 스파게티가 파생되어 나온다)와 모르타델라(볼로냐의 오지지날 소시지)가 있습니다.

 

2.로마의 대표음식

로마와 라치오의 전통 요리인 쿠치나 로마네스카는 로마 외곽농촌에서 재배된 제철 야채들로 만듭니다.
봄에는 아티쵸크, 여름에는 매운 루게타(겨자과 식물)와 푼타렐레(꽃상추)등과 샐러드용 야채등으로 만든 미스티칸차을 가을에는 버섯 즐겨 먹습니다. 로마의 전통적인 요리 들은 양파, 마늘, 로즈마리, 살비아, 월계수잎을 주로 사용합니다.

전통음식인 쿠치나 로마네스카는 언제나 로마외곽의 농촌에서 재배된 여러종류의 제철 농산물로 만듭니다. 가을엔 버섯, 봄에는 아티쵸크가 여러가지 요리법으로 제공되며, 여름철에는 매운 루게타(겨자과의 식물)와 푸타렐레(꽃상추)를 포함해서 신선한 샐러드용 잎들을 섞어 만든 요리인 미스티칸차가 먹을 만합니다. 로마의 전통 음식들은 대부분 양파, 마늘, 로즈마리, 살비아 그리고 월계수잎으로 맛을 냅니다. 이런 것들도 하나의 이유겠지요.

수풀리 디 리소
모차렐라로 속을 채워서 튀긴쌀 크로켓으로, 전형적인 로마인들의 맛있는 간식거리다.
필레티 디 바칼라
잘 튀겨진 대구 살코기로 본래 유대인들의 특별식 이었으나 지금은 로마 요리가 되었다.
뇨끼 알라 로마나 Gnocchi alla romagna
작은 감자나 거친 밀가루로 만든 음식으로, 토마토 소스나 버터와 같이 먹는다.
리조토 알라 로마나 Risotto alla romagna
간 소스, 소의 내장 그리고 시칠리산 포도주인 마르살라로 만든 쌀요리이다.
코다 알라 바치나라
쇠꼬리를 살짝튀긴 후 푹 끓여 만든 로마의 전통음식이다.

 

3. 남부의 대표적 요리

 

풍경만큼이나 다양한 요리가 있는 지방입니다.
그 중심지인 나폴리 하면 피자가 대표적이고 얇은 피자를 즐겨 먹습니다.

시칠리아의 요리는 소박하다고 할수있으며 pasta가 유명합니다. pasta가 유명한 이유는 사람들의 생활이 빈곤하기 때문입니다. pasta는 전역에서 즐기는 음식이지만 풀리아의 손으로 만든 오레키에테는 그 지역만의 음식입니다. 해산물, 올리브, 오일, 백포도주등으로 만들면서 녹색 야채과 커다란 토마토가 결들여져 영양도 만점인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것이 하나의 이유입니다.

시칠리아지방은 지중해의 한복판에 위치해 있으며 유럽과 아프리카의 일부이지만 어느 쪽에도 속해 있지 않은 시칠리아는 고대 문명 세계가 살아 숨쉬는 곳입니다. 이곳에 왔다 간 정복자들은 풍부하고 다양한 문화적 유산을 이곳에 남겨놓았습니다. 그 유산들은 시칠리아 고유의 언어, 풍습, 요리, 예술, 그리고 가장유명하고 다양한 이 섬의 건축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분야에서 빠르게 융합되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나폴리에서는 와퍼처럼 얇은 피자를 즐겨먹으며, 시칠리아의 음식은 소박합니다.
해산물, 그린올리브오일, 백포도주 등으로 더욱 풍미를 돋구고, 여기에 신선한 녹색야채와 커다란 토마토가 곁들여져 영양도 만점입니다.

캄파니아 지방의 주도인 나폴리는 유럽의 몇 안 되는 고대 도시들중 하나입니다.
그리스인들에 의해 건설된 이곳은 로마인들에 의해 가꿔지고 확장되었으며, 그 이후에는 외국의 침략자들과 제국주의자들에게 인기있는 곳이었습니다.
그들 중 가장 유명한 침략자를 꼽는다면 노르만족, 호헨슈타우펜, 프랑스 그리고 스페인등이 있습니다.

사르디니아지방은 소설가 로렌스는 그의 여행기(바다와 사르디니아)에서 "사르디니아는 시간과 역사 밖으로 버려졌다"라고 쓰고 있습니다. 정말로 이곳은 과거에 비해 변한 것이 없으며, 고대유럽의 전통이 지금까지 존재합니다. 이는 페니키아인, 아랍인, 비잔틴인, 사보이인 그리고 이탈리아인들의 침략이 남겨 놓은 결과입니다.

올리오
Olio
폴리아에서 재배된다. 이탈리아에서 최고의상품이다.
피자 나폴리타나
Pizza Napolitana
토마토, 마늘, 배즐 그리고 앤초비로 토핑을 한 간단하고 얇은 피자다.
시칠리안 카사타
Sicilian
리코타치즈, 설탕에 절인 과일, 파스타치오, 설탕 그리고 초콜릿으로 만든 아이스크림이다.
노우가트
달콤한 사르디니아의 전통음식으로 땅콩 또는 향이나는 초콜릿으로 쉽게 만든다.
페스케 스파다
황새치를 레몬 오레가노와 함께 굽거나 튀긴 음식 이다. 캄파냐, 풀리아, 시칠리아에서 즐겨먹는다.

 

 

끝으로 님의 건강과 행복이 충만 하시기를 빌겠습니다.

 

2014.10.26.

도움이 되었다면 UP 눌러주세요!
UP이 많은 답변일수록 사용자들에게 더 많이 노출됩니다.